엄마의 성경묵상

역대상(1 Chronicles)3:1-4:43(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일하심)

미류맘 2025. 6. 3.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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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에서는 다윗의 자손들과 다윗 이후 유다 왕조의 계보(솔로몬부터 바벨론 포로기까지와 그 이후 다윗 자손의 계보)가 소개됩니다. 4장에서는 12지파 중 가장 강했던 유다 지파의 자손과 특별한 인물 '야베스'의 소개와 가장 약했던 시므온 지파가 소개됩니다.

 

역대상 3:1-9. 다윗의 자손들

1-3. Now these were the sons of David who were born to him in Hebron: The firstborn was Amnon, by Ahinoam the Jezreelitess; the second, Daniel, by Abigail the Carmelitess; the third, Absalom the son of Maacah, the daughter of Talmai, king of Geshur; the fourth, Adonijah the son of Haggith; the fifth, Shephatiah, by Abital; the sixth, Ithream, by his wife Eglah.

 

4-9. These six were born to him in Hebron. There he reigned seven years and six months, and in Jerusalem he reigned thirty-three years. And these were born to him in Jerusalem: Shimea, Shobab, Nathan, and Solomon; four by Bathshua the daughter of Ammiel. Also there were Ibhar, Elishama, Eliphelet, Nogah, Nepheg, Japhia, Elishama, Eliada, and Eliphelet; nine in all. These were all the sons of David, besides the sons of the concubines, and Tamar their sister.

 

다윗 왕의 아들과 딸

1.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맏아들은 암논이라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의 소생이요 둘째는 다니엘이라 갈멜 여인 아비가일의 소생이요
2.  셋째는 압살롬이라 그술 왕 달매의 딸 마아가의 아들이요 넷째는 아도니야라 학깃의 아들이요
3.  다섯째는 스바댜라 아비달의 소생이요 여섯째는 이드르암이라 다윗의 아내 에글라의 소생이니
4.  이 여섯은 헤브론에서 낳았더라 다윗이 거기서 칠 년 육 개월 다스렸고 또 예루살렘에서 삼십삼 년 다스렸으며
5.  예루살렘에서 그가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시므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 네 사람은 다 암미엘의 딸 밧수아의 소생이요
6.  또 입할과 엘리사마와 엘리벨렛과
7.  노가와 네벡과 야비아와
8.  엘리사마와 엘랴다와 엘리벨렛 아홉 사람은
9.  다 다윗의 아들이요 그들의 누이는 다말이며 이 외에 또 소실의 아들이 있었더라

1. 다윗의 아내들과 자녀들 (1~3절)

  • 다윗은 여러 아내를 두었으며, 이 장에서는 일곱 명의 아내와 그들의 아들들이 언급됩니다:
    • 아히노암, 아비가일, 마아가, 학깃, 아비달, 에글라, 밧수아(밧세바).
  • 이 외에도 다윗은 후궁들도 있었음이 언급됩니다 (사무엘하 5:13 참조).
  • 다니엘/길르압: 사무엘하 3:3에서는 같은 인물이 ‘길르압’으로 불리며, 두 이름을 가졌을 가능성이 있음.

2. 예루살렘에서 태어난 아들들 (4~9절)

  • 다윗은 예루살렘에서 33년을 통치하였고, 이 시기에 태어난 여러 아들들이 소개됩니다.
  • 이 중 밧수아는 일반적으로 밧세바의 또 다른 이름으로 이해됩니다.
    • 밧세바의 아들 중 솔로몬이 네 번째 아들로 언급되는데, 이는 사무엘하 12:24-25와 비교할 때 흥미로운 차이점입니다.

추가 해설 포인트

  • 에글라 = 미갈이라는 설도 있음 (사울의 딸).
  • 밧수아는 히브리어 발음 차이에서 기인한 이름 변형일 수 있음.

역대상 3:10-24. 다윗 이후 유다 왕조의 계보

10-16. Solomon’s son was Rehoboam; Abijah was his son, Asa his son, Jehoshaphat his son, Joram his son, Ahaziah his son, Joash his son, Amaziah his son, Azariah his son, Jotham his son, Ahaz his son, Hezekiah his son, Manasseh his son, Amon his son, and Josiah his son. The sons of Josiah were Johanan the firstborn, the second Jehoiakim, the third Zedekiah, and the fourth Shallum. The sons of Jehoiakim were Jeconiah his son and Zedekiah his son.

 

17-24.And the sons of Jeconiah were Assir, Shealtiel his son, and Malchiram, Pedaiah, Shenazzar, Jecamiah, Hoshama, and Nedabiah. The sons of Pedaiah were Zerubbabel and Shimei. The sons of Zerubbabel were Meshullam, Hananiah, Shelomith their sister, and Hashubah, Ohel, Berechiah, Hasadiah, and Jushab-Hesed; five in all. The sons of Hananiah were Pelatiah and Jeshaiah, the sons of Rephaiah, the sons of Arnan, the sons of Obadiah, and the sons of Shechaniah. The son of Shechaniah was Shemaiah. The sons of Shemaiah were Hattush, Igal, Bariah, Neariah, and Shaphat; six in all. The sons of Neariah were Elioenai, Hezekiah, and Azrikam; three in all. The sons of Elioenai were Hodaviah, Eliashib, Pelaiah, Akkub, Johanan, Delaiah, and Anani; seven in all.

 

솔로몬 왕의 자손

10.  ○솔로몬의 아들은 르호보암이요 그의 아들은 아비야요 그의 아들은 아사요 그의 아들은 여호사밧이요
11.  그의 아들은 요람이요 그의 아들은 아하시야요 그의 아들은 요아스요
12.  그의 아들은 아마샤요 그의 아들은 아사랴요 그의 아들은 요담이요
13.  그의 아들은 아하스요 그의 아들은 히스기야요 그의 아들은 므낫세요
14.  그의 아들은 아몬이요 그의 아들은 요시야이며
15.  요시야의 아들들은 맏아들 요하난과 둘째 여호야김과 셋째 시드기야와 넷째 살룸이요
16.  여호야김의 아들들은 그의 아들 여고냐, 그의 아들 시드기야요
17.  사로잡혀 간 여고냐의 아들들은 그의 아들 스알디엘과
18.  말기람과 브다야와 세낫살과 여가먀와 호사마와 느다뱌요
19.  브다야의 아들들은 스룹바벨과 시므이요 스룹바벨의 아들은 므술람과 하나냐와 그의 매제 슬로밋과
20.  또 하수바와 오헬과 베레갸와 하사댜와 유삽헤셋 다섯 사람이요
21.  하나냐의 아들은 블라댜와 여사야요 또 르바야의 아들 아르난의 아들들, 오바댜의 아들들, 스가냐의 아들들이니
22.  스가냐의 아들은 스마야요 스마야의 아들들은 핫두스와 이갈과 바리야와 느아랴와 사밧 여섯 사람이요
23.  느아랴의 아들은 에료에내와 히스기야와 아스리감 세 사람이요
24.  에료에내의 아들들은 호다위야와 엘리아십과 블라야와 악굽과 요하난과 들라야와 아나니 일곱 사람이더라

1. 솔로몬부터 바벨론 포로기까지의 왕조 (10–16절)

  • 솔로몬 → 르호보암 → … → 시드기야까지 이어지는 다윗 왕조의 계보가 정리됨.
  • 이 계보는 **유다의 멸망(포로기 시작)**까지 이어지며, 크로니클(역대기)의 저술 시기와 연결됨.

📝 주요 해설 포인트:

  • 다윗의 모든 왕들이 언급되며, **아달랴(아합의 딸)**만 제외됨 (열왕기하 11장 참조).
  • 요시야의 장남 요하난은 다른 기록에는 나오지 않음 → 아마도 어릴 때 사망했을 가능성 있음.
  • 살룸, 여호야김, 시드기야의 나이 정보는 열왕기와 일치하지 않음 → 사본상의 오류 가능성 제기됨.

2. 포로기 이후 다윗 자손의 계보 (17–24절)

  • **여고냐(여호야긴)**의 자손들을 중심으로 바벨론 포로 이후의 다윗 계보가 이어짐.
  • 이들은 왕으로 복귀하지는 못했지만, 다윗 언약의 계승자로서의 계보는 유지됨.

📝 주요 해설 포인트:

  • 예레미야 22:24-30에서는 여고냐(고니야)가 자식이 없을 것이라고 예언됨.
    → 이는 후손이 왕위에 오르지 못한다는 의미로 해석됨.
  • 포로 이후에도 다윗 계보는 계속됨 → 하나님의 선택과 언약은 역사적 고난 속에서도 이어짐을 강조.

추가 해설 포인트

  • 유다의 왕조는 포로기 전까지 실제 통치자들을 중심으로 이어졌고,
  • 포로 이후에는 왕위는 사라졌지만, 하나님과의 언약적 계보는 단절되지 않음을 역대기 기자는 보여줌.

역대상 4:1-23: 유다 지파의 후손

1-23. The sons of Judah were Perez, Hezron, Carmi, Hur, and Shobal. And Reaiah the son of Shobal begot Jahath, and Jahath begot Ahumai and Lahad. These were the families of the Zorathites. These were the sons of the father of Etam: Jezreel, Ishma, and Idbash; and the name of their sister was Hazelelponi; and Penuel was the father of Gedor, and Ezer was the father of Hushah. These were the sons of Hur, the firstborn of Ephrathah the father of Bethlehem. And Ashhur the father of Tekoa had two wives, Helah and Naarah. Naarah bore him Ahuzzam, Hepher, Temeni, and Haahashtari. These were the sons of Naarah. The sons of Helah were Zereth, Zohar, and Ethnan; and Koz begot Anub, Zobebah, and the families of Aharhel the son of Harum. Now Jabez was more honorable than his brothers, and his mother called his name Jabez, saying, “Because I bore him in pain.” And Jabez called on the God of Israel saying, “Oh, that You would bless me indeed, and enlarge my territory, that Your hand would be with me, and that You would keep me from evil, that I may not cause pain!” So God granted him what he requested. Chelub the brother of Shuhah begot Mehir, who was the father of Eshton. And Eshton begot Beth-Rapha, Paseah, and Tehinnah the father of Ir-Nahash. These were the men of Rechah. The sons of Kenaz were Othniel and Seraiah. The sons of Othniel were Hathath, and Meonothai who begot Ophrah. Seraiah begot Joab the father of Ge Harashim, for they were craftsmen. The sons of Caleb the son of Jephunneh were Iru, Elah, and Naam. The son of Elah was Kenaz. The sons of Jehallelel were Ziph, Ziphah, Tiria, and Asarel. The sons of Ezrah were Jether, Mered, Epher, and Jalon. And Mered’s wife bore Miriam, Shammai, and Ishbah the father of Eshtemoa. (His wife Jehudijah bore Jered the father of Gedor, Heber the father of Sochoh, and Jekuthiel the father of Zanoah.) And these were the sons of Bithiah the daughter of Pharaoh, whom Mered took. The sons of Hodiah’s wife, the sister of Naham, were the fathers of Keilah the Garmite and of Eshtemoa the Maachathite. And the sons of Shimon were Amnon, Rinnah, Ben-Hanan, and Tilon. And the sons of Ishi were Zoheth and Ben-Zoheth. The sons of Shelah the son of Judah were Er the father of Lecah, Laadah the father of Mareshah, and the families of the house of the linen workers of the house of Ashbea; also Jokim, the men of Chozeba, and Joash; Saraph, who ruled in Moab, and Jashubi-Lehem. Now the records are ancient. These were the potters and those who dwell at Netaim and Gederah; there they dwelt with the king for his work.

 

유다의 자손

1.  유다의 아들들은 베레스와 헤스론과 갈미와 훌과 소발이라
2.  소발의 아들 르아야는 야핫을 낳고 야핫은 아후매와 라핫을 낳았으니 이는 소라 사람의 종족이며
3.  에담 조상의 자손들은 이스르엘과 이스마와 잇바스와 그들의 매제 하술렐보니와
4.  그돌의 아버지 브누엘과 후사의 아버지 에셀이니 이는 다 베들레헴의 아버지 에브라다의 맏아들 훌의 소생이며
5.  드고아의 아버지 아스훌의 두 아내는 헬라와 나아라라
6.  나아라는 그에게 아훗삼과 헤벨과 데므니와 하아하스다리를 낳아 주었으니 이는 나아라의 소생이요
7.  헬라의 아들들은 세렛과 이소할과 에드난이며
8.  고스는 아눕과 소베바와 하룸의 아들 아하헬 종족들을 낳았으며
9.  야베스는 그의 형제보다 귀중한 자라 그의 어머니가 이름하여 이르되 야베스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 함이었더라
10.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이르되 주께서 내게 복을 주시려거든 나의 지역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내게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가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다른 족보

11.  ○수하의 형 글룹이 므힐을 낳았으니 므힐은 에스돈의 아버지요
12.  에스돈은 베드라바와 바세아와 이르나하스의 아버지 드힌나를 낳았으니 이는 다 레가 사람이며
13.  그나스의 아들들은 옷니엘과 스라야요 옷니엘의 아들은 하닷이며
14.  므오노대는 오브라를 낳고 스라야는 요압을 낳았으니 요압은 게하라심의 조상이라 그들은 공장이었더라
15.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자손은 이루와 엘라와 나암과 엘라의 자손과 그나스요
16.  여할렐렐의 아들은 십과 시바와 디리아와 아사렐이요
17.  에스라의 아들들은 예델과 메렛과 에벨과 얄론이며 메렛은 미리암과 삼매와 에스드모아의 조상 이스바를 낳았으니
18.  이는 메렛이 아내로 맞은 바로의 딸 비디아의 아들들이며 또 그의 아내 여후디야는 그들의 조상 예렛과 소고의 조상 헤벨과 사노아의 조상 여구디엘을 낳았으며
19.  나함의 누이인 호디야의 아내의 아들들은 가미 사람 그일라의 아버지와 마아가 사람 에스드모아며
20.  시몬의 아들들은 암논과 린나와 벤하난과 딜론이요 이시의 아들들은 소헷과 벤소헷이더라
21.  유다의 아들 셀라의 자손은 레가의 아버지 에르와 마레사의 아버지 라아다와 세마포 짜는 자의 집 곧 아스베야의 집 종족과
22.  또 요김과 고세바 사람들과 요아스와 모압을 다스리던 사랍과 야수비네헴이니 이는 다 옛 기록에 의존한 것이라
23.  이 모든 사람은 토기장이가 되어 수풀과 산울 가운데에 거주하는 자로서 거기서 왕과 함께 거주하면서 왕의 일을 하였더라

A. 이스라엘 지파들의 족보 개요 (1–8장 전체)

  • 외견상 지루해 보이는 족보지만, 하나님의 섭리와 구속사의 일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지파와 개인은 하나님의 목적에 얼마나 협력했는가에 따라 의미와 가치를 얻음 (G. Campbell Morgan).

B. 유다 지파의 후손 (4:1–23)

1. 유다의 자손들: 다윗 왕가의 기원이기에 유다가 가장 먼저 언급됨

  • 족보 내 일부 이름은 사본 오류로 보이며, 예를 들어 **‘갈미’는 ‘갈렙’**의 오기일 수 있음 (Payne).

2. 특별한 인물 – 야베스 (Jabez)

a. 이름의 의미:

  • ‘야베스’는 고통, 슬픔이라는 뜻 → 어머니가 그의 출산과 관련된 고통을 반영하여 이름 지음.

b. 그의 기도와 영적 특징:

야베스는 짧게 등장하지만, 기도와 믿음으로 하나님께 인정받은 인물임.

 

그의 4가지 기도 내용과 의미:

  1. "정말로 복을 주시옵소서"
    • 단순한 세상적 복이 아닌 하나님 안에서의 진정한 만족과 은혜를 구함.
    • 잘못된 복(우상화된 복)이 아닌, 하나님의 뜻 안에 있는 복을 추구함.
  2. "내 지경을 넓히시고"
    • 단순한 영토 확장보다,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하는 과정(가나안 정복 등)에서의 영적 사명 확대를 구함.
    • 일부 고대 번역에서는 **‘제자들을 통해 지경을 넓히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함.
  3. "주의 손이 나와 함께 하사"
    • 하나님의 능력과 임재를 구함. ‘주의 손’은 종종 성경에서 하나님의 개입을 상징.
    • 단순한 보호가 아닌 동행과 인도를 간청함.
  4. "나를 악에서 지켜 고통이 없게 하옵소서"
    • 자신의 이름(‘고통’)에서 비롯된 아픔과 악으로부터의 해방을 구함.
    • 죄와 세상의 고통, 혹은 자신의 연약함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극복하고자 함.

👉 결과: “하나님이 그가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 이는 응답받는 기도의 전형적인 예로, 하나님 마음에 합한 기도의 모범임.


C. 기타 유다 지파 인물들

  • 비디야(애굽의 공주)와 메렛의 자손: 애굽에서 이스라엘이 번성하던 초기 상황을 암시.
  • 왕과 함께 거하며 일한 자들 (토기장이 등):
    • 왕을 위해 봉사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언급됨.
    • 스펄전(Spurgeon)은 이 구절로 “왕을 위해 일하는 자들”이라는 설교를 전개하며 다음과 같이 강조함:
      1. 하나님께는 다양한 형태의 종들이 있음.
      2. 왕과 함께 거하는 자들은 반드시 일해야 함.
      3. 진정으로 왕을 위해 일하는 자는 그의 곁에 거하는 자임.
      4. 우리는 왕을 위해 일하는 자들이라는 정체성과 사명을 가져야 함.

요약 정리

  • 유다 지파는 메시아 계보의 중심으로 중요한 위치.
  • 야베스는 평범한 족보 속에서도 기도와 믿음으로 하나님께 인정받은 인물로 부각됨.

역대상 4:24-43. 시므온 지파의 후손들

24-43. The sons of Simeon were Nemuel, Jamin, Jarib, Zerah, and Shaul, Shallum his son, Mibsam his son, and Mishma his son. And the sons of Mishma were Hamuel his son, Zacchur his son, and Shimei his son. Shimei had sixteen sons and six daughters; but his brothers did not have many children, nor did any of their families multiply as much as the children of Judah. They dwelt at Beersheba, Moladah, Hazar Shual, Bilhah, Ezem, Tolad, Bethuel, Hormah, Ziklag, Beth Marcaboth, Hazar Susim, Beth Biri, and at Shaaraim. These were their cities until the reign of David. And their villages were Etam, Ain, Rimmon, Tochen, and Ashan; five cities; and all the villages that were around these cities as far as Baal. These were their dwelling places, and they maintained their genealogy: Meshobab, Jamlech, and Joshah the son of Amaziah; Joel, and Jehu the son of Joshibiah, the son of Seraiah, the son of Asiel; Elioenai, Jaakobah, Jeshohaiah, Asaiah, Adiel, Jesimiel, and Benaiah; Ziza the son of Shiphi, the son of Allon, the son of Jedaiah, the son of Shimri, the son of Shemaiah; these mentioned by name were leaders in their families, and their father’s house increased greatly. So they went to the entrance of Gedor, as far as the east side of the valley, to seek pasture for their flocks. And they found rich, good pasture, and the land was broad, quiet, and peaceful; for some Hamites formerly lived there. These recorded by name came in the days of Hezekiah king of Judah; and they attacked their tents and the Meunites who were found there, and utterly destroyed them, as it is to this day. So they dwelt in their place, because there was pasture for their flocks there. Now some of them, five hundred men of the sons of Simeon, went to Mount Seir, having as their captains Pelatiah, Neariah, Rephaiah, and Uzziel, the sons of Ishi. And they defeated the rest of the Amalekites who had escaped. They have dwelt there to this day.

 

시므온의 자손

24.  ○시므온의 아들들은 느무엘과 야민과 야립과 세라와 사울이요
25.  사울의 아들은 살룸이요 그의 아들은 밉삼이요 그의 아들은 미스마요
26.  미스마의 아들은 함무엘이요 그의 아들은 삭굴이요 그의 아들은 시므이라
27.  시므이에게는 아들 열여섯과 딸 여섯이 있으나 그의 형제에게는 자녀가 몇이 못되니 그들의 온 종족이 유다 자손처럼 번성하지 못하였더라
28.  시므온 자손이 거주한 곳은 브엘세바와 몰라다와 하살수알과
29.  빌하와 에셈과 돌랏과
30.  브두엘과 호르마와 시글락과
31.  벧말가봇과 하살수심과 벧비리와 사아라임이니 다윗 왕 때까지 이 모든 성읍이 그들에게 속하였으며
32.  그들이 사는 곳은 에담과 아인과 림몬과 도겐과 아산 다섯 성읍이요
33.  또 모든 성읍 주위에 살던 주민들의 경계가 바알까지 다다랐으니 시므온 자손의 거주지가 이러하고 각기 계보가 있더라
34.  또 메소밥과 야믈렉과 아마시야의 아들 요사와
35.  요엘과 아시엘의 증손 스라야의 손자 요시비야의 아들 예후와
36.  또 엘료에내와 야아고바와 여소하야와 아사야와 아디엘과 여시미엘과 브나야와
37.  또 스마야의 오대 손 시므리의 현손 여다야의 증손 알론의 손자 시비의 아들은 시사이니
38.  여기 기록된 것들은 그들의 종족과 그들의 가문의 지도자들의 이름이라 그들이 매우 번성한지라
39.  그들이 그들의 양 떼를 위하여 목장을 구하고자 하여 골짜기 동쪽 그돌 지경에 이르러
40.  기름지고 아름다운 목장을 발견하였는데 그 땅이 넓고 안정 되고 평안하니 이는 옛적부터 거기에 거주해 온 사람은 함의 자손인 까닭이라
41.  이 명단에 기록된 사람들이 유다 왕 히스기야 때에 가서 그들의 장막을 쳐서 무찌르고 거기에 있는 모우님 사람을 쳐서 진멸하고 대신하여 오늘까지 거기에 살고 있으니 이는 그들의 양 떼를 먹일 목장이 거기에 있음이며
42.  또 시므온 자손 중에 오백 명이 이시의 아들 블라댜와 느아랴와 르바야와 웃시엘을 두목으로 삼고 세일 산으로 가서
43.  피신하여 살아남은 아말렉 사람을 치고 오늘까지 거기에 거주하고 있더라

A. 시므온 자손과 그들의 거처

  • 시므온과 레위는 세겜 사람들을 학살한 사건(창 34장)으로 인해 흩어질 것이라는 저주를 받았고(창 49:5-7), 그 결과 시므온 지파는 독립적인 땅이 아닌 유다 지파 내의 일부 도시와 마을만 거주지로 받음.
    • (여호수아 19:1-9; 사사기 1:3)
  • 분열 왕국 이후(주전 930년) 시므온 지파 일부는 북이스라엘 쪽으로 옮겨가거나 그들의 우상 숭배를 따르기도 함 (아모스 5:5 참조).
  • 시므온 지파의 계보는 창세기 46장이나 민수기 26장과 다르게 기록됨: 동일 인물이 여러 이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일 수 있음. (클라크)

B. 번성하지 못한 시므온

  • 시므온의 자손 수는 유다보다 훨씬 적었음.
    • 출애굽 초기(민수기 1장)에는 큰 지파였으나, 광야 생활 동안 급격한 인구 감소를 경험함. (민수기 26장)
  • 대표적 불신앙 인물로는 십계명을 어기고 음행한 시므온 지파의 시므리가 있으며, 가룟 유다도 시므온 지파 출신이었다고 제롬이 언급함. (트랩)

핵심 포인트 요약

  • 시므온 지파는 죄로 인해 흩어졌고, 땅을 온전히 소유하지 못했으며 번성하지도 못함.
  • 역사와 계보는 하나님 앞에서의 삶과 순종이 지파의 운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임.
  • 지파의 성장과 쇠퇴는 하나님의 섭리와 백성의 영적 상태에 직접 연결됨.

 

(3:1-9) 다윗은 여러 명의 아내를 두었고(여기에서는 7명) 그 아래에 있었던 아들들이 언급됩니다.  

 

(3:10-24) 다윗 이후 유다 왕조의 계보가 소개됩니다. 우선 솔로몬부터 바벨론 포로기까지의 왕조(10-16절)와 포로기 이후 다윗 자손의 계보(7-24절)가 나열됩니다. 포로기 이후에도 다윗의 계보는 계속되어, 하나님의 선택과 언약은 역사의 고난 속에서도 이어짐이 강조됩니다.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대상 3:1, 이미지 소스: https://freedailybiblestudy.com/)

 

역대상 1-8장 전체를 통한 이스라엘 지파들의 족보 개요는 외견상 매우 지루해 보이는 족보의 나열이지만, 그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의 일부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파와 개인은 하나님의 목적에 얼마나 협력했는가에 따라 의미와 가치를 얻는다"라고 학자는 말합니다(G. Campbell Morgan).

 

(4:1-23) 유다 지파의 후손들이 언급됩니다. 그들이 다윗 왕가의 기원이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 특별한 인물 '야베스(Jabez)'가 등장하는데 그 뜻은 '고통, 슬픔'이라는 뜻으로 그는 기도와 믿음으로 하나님께 인정받은 인물입니다. 그의 4가지 기도 내용과 의미가 소개됩니다. 그는 기도하였습니다 - (1) "정말로 복을 주시옵소서", (2) "내 지경을 넓히시고", (3) "주의 손이 나와 함께 하사", (4) "나를 악에서 지켜 고통이 없게 하옵소서" 그 결과로 하나님은 그가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습니다. 그리고 기타 유다 지파 인물들도 소개됩니다.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이르되 주께서 내게 복을 주시려거든 나의 지역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내게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가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대상 4:10, 이미지 소스: https://www.heartlight.org/)

 

(4:24-43) 시므온 지파의 후손들이 소개됩니다. 시므온과 레위는 세겜 사람들을 학살한 사건으로 인해 흩어질 것이라는 저주를 받았고, 그들은 유다 지파 내의 일부 도시와 마을만을 거주지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분열 왕국 이후 그들의 이동과 우상숭배도 언급합니다. 따라서 시므온 지파는 유다보다 훨씬 적고 번성하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을 팔아넘긴 가롯 유다도 시므온 지파 출신이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한 지파의 성장과 쇠퇴는 하나님의 섭리와 백성의 영적 상태에 직접 연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정말 엄청 깁니다. 외관상 매우 지루할 수 있는 이야기에서 우리는 학자의 설명을 통해 이 족보 이야기에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손이 일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의 대통령을 뽑는 선거일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대통령이 선출되기를 기도합니다. 오늘 출근을 하려고 했는데 하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재택으로 일하려고 합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chronicles-3/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chronicles-4/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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