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1 Chronicles)5:1-6:81(르우벤, 갓, 므낫세, 레위)
5장에는 이스라엘 지파 중 요단 동쪽에 정착한 지파인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의 족보가 소개됩니다. 6장에는 레위 지파의 족보와 그들이 흩어져 살았던 성읍과 초지가 소개됩니다.
역대상 5:1-10. 르우벤 지파의 후손들
1-10. Now the sons of Reuben the firstborn of Israel; he was indeed the firstborn, but because he defiled his father’s bed, his birthright was given to the sons of Joseph, the son of Israel, so that the genealogy is not listed according to the birthright; yet Judah prevailed over his brothers, and from him came a ruler, although the birthright was Joseph’s; the sons of Reuben the firstborn of Israel were Hanoch, Pallu, Hezron, and Carmi. The sons of Joel were Shemaiah his son, Gog his son, Shimei his son, Micah his son, Reaiah his son, Baal his son, and Beerah his son, whom Tiglath-Pileser king of Assyria carried into captivity. He was leader of the Reubenites. And his brethren by their families, when the genealogy of their generations was registered: the chief, Jeiel, and Zechariah, and Bela the son of Azaz, the son of Shema, the son of Joel, who dwelt in Aroer, as far as Nebo and Baal Meon. Eastward they settled as far as the entrance of the wilderness this side of the River Euphrates, because their cattle had multiplied in the land of Gilead. Now in the days of Saul they made war with the Hagrites, who fell by their hand; and they dwelt in their tents throughout the entire area east of Gilead.
르우벤의 자손
1.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르우벤은 장자라도 그의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혔으므로 장자의 명분이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에게로 돌아가서 족보에 장자의 명분대로 기록되지 못하였느니라
2.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에게서 났으나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 있으니라)
3.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요
4. 요엘의 아들은 스마야요 그의 아들은 곡이요 그의 아들은 시므이요
5. 그의 아들은 미가요 그의 아들은 르아야요 그의 아들은 바알이요
6. 그의 아들은 브에라이니 그는 르우벤 자손의 지도자로서 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에게 사로잡힌 자라
7. 그의 형제가 종족과 계보대로 우두머리 된 자는 여이엘과 스가랴와
8. 벨라니 벨라는 아사스의 아들이요 세마의 손자요 요엘의 증손이라 그가 아로엘에 살면서 느보와 바알므온까지 다다랐고
9. 또 동으로 가서 거주하면서 유브라데 강에서부터 광야 지경까지 다다랐으니 이는 길르앗 땅에서 그 가축이 번식함이라
10. 사울 왕 때에 그들이 하갈 사람과 더불어 싸워 손으로 쳐죽이고 길르앗 동쪽 온 땅에서 장막에 거주하였더라
a. 르우벤은 이스라엘의 장자였으나, 그 권리를 잃음
- 르우벤은 야곱(이스라엘)의 첫째 아들이었지만,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히는 죄(창세기 35:22)를 범함으로 인해 장자의 권리를 상실했습니다.
- 그래서 족보나 중요한 지파로서의 순위에서 첫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게 되었으며, 장자의 권리는 요셉(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 넘어갔습니다.
b. 사울 시대에 하갈 사람들과의 전쟁
- 르우벤 지파는 사울 왕 시절 하갈 사람들과 전쟁을 벌였으며, 이들을 무찔러 그 땅과 재산을 차지했습니다.
- 하갈 사람들은 유목 생활을 하던 아라비아 계통의 유목민들이었고, 르우벤 자손은 그들의 텐트와 가축을 빼앗고 그 지역에 정착했습니다.
이 구절은 하나님의 기준에 따라 선택과 배제가 이루어진다는 점, 그리고 하나님께서 죄와 순종에 따라 지파의 운명과 역할을 결정하신다는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역대상 5:11-22. 갓 지파의 후손들
11-22. And the children of Gad dwelt next to them in the land of Bashan as far as Salcah: Joel was the chief, Shapham the next, then Jaanai and Shaphat in Bashan, and their brethren of their father’s house: Michael, Meshullam, Sheba, Jorai, Jachan, Zia, and Eber; seven in all. These were the children of Abihail the son of Huri, the son of Jaroah, the son of Gilead, the son of Michael, the son of Jeshishai, the son of Jahdo, the son of Buz; Ahi the son of Abdiel, the son of Guni, was chief of their father’s house. And the Gadites dwelt in Gilead, in Bashan and in its villages, and in all the common-lands of Sharon within their borders. All these were registered by genealogies in the days of Jotham king of Judah, and in the days of Jeroboam king of Israel. The sons of Reuben, the Gadites, and half the tribe of Manasseh had forty-four thousand seven hundred and sixty valiant men, men able to bear shield and sword, to shoot with the bow, and skillful in war, who went to war. They made war with the Hagrites, Jetur, Naphish, and Nodab. And they were helped against them, and the Hagrites were delivered into their hand, and all who were with them, for they cried out to God in the battle. He heeded their prayer, because they put their trust in Him. Then they took away their livestock; fifty thousand of their camels, two hundred and fifty thousand of their sheep, and two thousand of their donkeys; also one hundred thousand of their men; for many fell dead, because the war was God’s. And they dwelt in their place until the captivity.
갓의 자손
11. ○갓 자손은 르우벤 사람을 마주 대하여 바산 땅에 거주하면서 살르가까지 다다랐으니
12. 우두머리는 요엘이요 다음은 사밤이요 또 야내와 바산에 산 사밧이요
13. 그 조상의 가문의 형제들은 미가엘과 므술람과 세바와 요래와 야간과 시아와 에벨 일곱 명이니
14. 이는 다 아비하일의 아들들이라 아비하일은 후리의 아들이요 야로아의 손자요 길르앗의 증손이요 미가엘의 현손이요 여시새의 오대 손이요 야도의 육대 손이요 부스의 칠대 손이며
15. 또 구니의 손자 압디엘의 아들 아히가 우두머리가 되었고
16. 그들이 바산 길르앗과 그 마을과 사론의 모든 들에 거주하여 그 사방 변두리에 다다랐더라
17. 이상은 유다 왕 요담 때와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때에 족보에 기록되었더라
므낫세 반 지파의 용사
18. ○르우벤 자손과 갓 사람과 므낫세 반 지파에서 나가 싸울 만한 용사 곧 능히 방패와 칼을 들며 활을 당겨 싸움에 익숙한 자는 사만 사천칠백육십 명이라
19. 그들이 하갈 사람과 여두르와 나비스와 노답과 싸우는 중에
20. 도우심을 입었으므로 하갈 사람과 그들과 함께 있는 자들이 다 그들의 손에 패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싸울 때에 하나님께 의뢰하고 부르짖으므로 하나님이 그들에게 응답하셨음이라
21. 그들이 대적의 짐승 곧 낙타 오만 마리와 양 이십오만 마리와 나귀 이천 마리를 빼앗으며 사람 십만 명을 사로잡았고
22. 죽임을 당한 자가 많았으니 이 싸움이 하나님께로 말미암았음이라 그들이 그들의 땅에 거주하여 사로잡힐 때까지 이르렀더라
a. 전쟁 중 하나님께 부르짖은 갓 지파
- 갓 지파는 하나님께서 맡기신 전쟁에서 싸우며 전투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그들의 믿음과 신뢰로 인해 승리를 얻었습니다.
- 역사적으로도 여러 인물들이 전쟁 전에 기도로 하나님께 의지했으며, 기도는 영적 전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였습니다.
b. 전쟁에서 큰 승리를 거둠 (10만 명 이상의 적을 물리침)
- 이 전쟁은 단순한 민족 간 충돌이 아닌, 하나님께서 심판의 도구로 이스라엘에게 맡기신 전쟁이었습니다.
- 하갈 사람들(이방 우상숭배자들)이 하나님의 심판 대상이 되었으며, 이는 그들의 죄악(특히 우상숭배)이 극에 달했기 때문입니다.
이 본문은 기도와 신뢰가 하나님의 도우심을 이끌어낸다는 교훈을 전하며, 동시에 하나님의 뜻에 따라 행하는 전쟁에는 영적 의미와 심판의 목적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역대상 5:23-26. 므낫세 지파 동쪽 후손들
23-26. So the children of the half-tribe of Manasseh dwelt in the land. Their numbers increased from Bashan to Baal Hermon, that is, to Senir, or Mount Hermon. These were the heads of their fathers’ houses: Epher, Ishi, Eliel, Azriel, Jeremiah, Hodaviah, and Jahdiel. They were mighty men of valor, famous men, and heads of their fathers’ houses. And they were unfaithful to the God of their fathers, and played the harlot after the gods of the peoples of the land, whom God had destroyed before them. So the God of Israel stirred up the spirit of Pul king of Assyria, that is, Tiglath-Pileser king of Assyria. He carried the Reubenites, the Gadites, and the half-tribe of Manasseh into captivity. He took them to Halah, Habor, Hara, and the river of Gozan to this day.
므낫세 반 지파의 자손들
23. ○므낫세 반 지파 자손들이 그 땅에 거주하면서 그들이 번성하여 바산에서부터 바알헤르몬과 스닐과 헤르몬 산까지 다다랐으며
24. 그들의 족장은 에벨과 이시와 엘리엘과 아스리엘과 예레미야와 호다위야와 야디엘이며 다 용감하고 유명한 족장이었더라
므낫세 반 지파의 추방
25. ○그들이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께 범죄하여 하나님이 그들 앞에서 멸하신 그 땅 백성의 신들을 간음하듯 섬긴지라
26. 그러므로 이스라엘 하나님이 앗수르 왕 불의 마음을 일으키시며 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의 마음을 일으키시매 곧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를 사로잡아 할라와 하볼과 하라와 고산 강 가에 옮긴지라 그들이 오늘까지 거기에 있으니라
a. 초기에는 용맹하고 존경받는 지도자들이었음
- 요단강 동쪽에 정착한 므낫세 지파 사람들은 용맹하고 명성이 자자한 경건한 지도자들이었습니다.
- 그들의 동쪽 정착은 불순한 동기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신실한 자들에 의해 시작된 것이었습니다.
b. 그러나 나중에는 하나님께 불충하고 우상숭배에 빠짐
-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은 하나님께 불충하게 되었고, 주변 이방 민족들의 신들을 섬기며 영적 간음을 저질렀습니다.
- 이는 이스라엘 중심부(예루살렘)에서 멀어진 지리적 거리가 신앙의 중심에서 멀어지는 영적 결과로 이어졌음을 시사합니다.
c. 결국 아시리아로 포로로 끌려감
- 초기에는 믿음으로 큰 승리를 거두었지만(이시마엘 족속과의 전쟁), 후기에는 집단적인 배도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아시리아에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이 본문은 좋은 출발이 반드시 좋은 결말로 이어지지 않으며,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중요하다는 교훈을 줍니다. 신앙에서 멀어지는 환경적 요인과 그 결과에 대한 경고이기도 합니다.
역대상 6:1-30. 레위 지파의 후손들
6:1-30. The sons of Levi were Gershon, Kohath, and Merari. The sons of Kohath were Amram, Izhar, Hebron, and Uzziel. The children of Amram were Aaron, Moses, and Miriam. And the sons of Aaron were Nadab, Abihu, Eleazar, and Ithamar. Eleazar begot Phinehas, and Phinehas begot Abishua; Abishua begot Bukki, and Bukki begot Uzzi; Uzzi begot Zerahiah, and Zerahiah begot Meraioth; Meraioth begot Amariah, and Amariah begot Ahitub; Ahitub begot Zadok, and Zadok begot Ahimaaz; Ahimaaz begot Azariah, and Azariah begot Johanan; Johanan begot Azariah (it was he who ministered as priest in the temple that Solomon built in Jerusalem); Azariah begot Amariah, and Amariah begot Ahitub; Ahitub begot Zadok, and Zadok begot Shallum; Shallum begot Hilkiah, and Hilkiah begot Azariah; Azariah begot Seraiah, and Seraiah begot Jehozadak. Jehozadak went into captivity when the LORD carried Judah and Jerusalem into captivity by the hand of Nebuchadnezzar. The sons of Levi were Gershon, Kohath, and Merari. These are the names of the sons of Gershon: Libni and Shimei. The sons of Kohath were Amram, Izhar, Hebron, and Uzziel. The sons of Merari were Mahli and Mushi. Now these are the families of the Levites according to their fathers: Of Gershon were Libni his son, Jahath his son, Zimmah his son, Joah his son, Iddo his son, Zerah his son, and Jeatherai his son. The sons of Kohath were Amminadab his son, Korah his son, Assir his son, Elkanah his son, Ebiasaph his son, Assir his son, Tahath his son, Uriel his son, Uzziah his son, and Shaul his son. The sons of Elkanah were Amasai and Ahimoth. As for Elkanah, the sons of Elkanah were Zophai his son, Nahath his son, Eliab his son, Jeroham his son, and Elkanah his son. The sons of Samuel were Joel the firstborn, and Abijah the second. The sons of Merari were Mahli, Libni his son, Shimei his son, Uzzah his son, Shimea his son, Haggiah his son, and Asaiah his son.
레위의 가계
1. 레위의 아들들은 게르손과 그핫과 므라리요
2. 그핫의 아들들은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
3. 아므람의 자녀는 아론과 모세와 미리암이요 아론의 자녀는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며
4. 엘르아살은 비느하스를 낳고 비느하스는 아비수아를 낳고
5. 아비수아는 북기를 낳고 북기는 웃시를 낳고
6. 웃시는 스라히야를 낳고 스라히야는 므라욧을 낳고
7. 므라욧은 아마랴를 낳고 아마랴는 아히둡을 낳고
8. 아히둡은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히마아스를 낳고
9. 아히마아스는 아사랴를 낳고 아사랴는 요하난을 낳고
10. 요하난은 아사랴를 낳았으니 이 아사랴는 솔로몬이 예루살렘에 세운 성전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한 자이며
11. 아사랴는 아마랴를 낳고 아마랴는 아히둡을 낳고
12. 아히둡은 사독을 낳고 사독은 살룸을 낳고
13. 살룸은 힐기야를 낳고 힐기야는 아사랴를 낳고
14. 아사랴는 스라야를 낳고 스라야는 여호사닥을 낳았으며
15. 여호와께서 느부갓네살의 손으로 유다와 예루살렘 백성을 옮기실 때에 여호사닥도 가니라
레위의 자손
16. ○레위의 아들들은 게르손과 그핫과 므라리이며
17.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립니와 시므이요
18. 그핫의 아들들은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
19. 므라리의 아들들은 말리와 무시라 그 조상에 따라 레위의 종족은 이러하니
20. 게르손에게서 난 자는 곧 그의 아들 립니요 그의 아들은 야핫이요 그의 아들은 심마요
21. 그의 아들은 요아요 그의 아들은 잇도요 그의 아들은 세라요 그의 아들은 여아드래이며
22. 그핫에게서 난 자는 곧 그 아들은 암미나답이요 그의 아들은 고라요 그의 아들은 앗실이요
23. 그의 아들은 엘가나요 그의 아들은 에비아삽이요 그의 아들은 앗실이요
24. 그의 아들은 다핫이요 그의 아들은 우리엘이요 그의 아들은 웃시야요 그의 아들은 사울이라
25. 엘가나의 아들들은 아마새와 아히못이라
26. 엘가나로 말하면 그의 자손은 이러하니 그의 아들은 소배요 그의 아들은 나핫이요
27. 그의 아들은 엘리압이요 그의 아들은 여로함이요 그의 아들은 엘가나라
28. 사무엘의 아들들은 맏아들 요엘이요 다음은 아비야라
29. 므라리에게서 난 자는 말리요 그의 아들은 립니요 그의 아들은 시므이요 그의 아들은 웃사요
30. 그의 아들은 시므아요 그의 아들은 학기야요 그의 아들은 아사야더라
a. 레위 자손의 계보: 모든 제사장은 레위인, 그러나 모든 레위인이 제사장은 아님
- 레위 지파는 하나님께 특별히 성전 봉사와 예배를 위한 사명을 부여받은 지파입니다.
- 그중에서도 아론의 후손들만이 제사장직을 맡을 수 있었으며, 나머지 레위인들은 성전에서 보조적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 이 장에서는 레위와 아론의 자손 계보가 다른 지파보다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저자가 제사장 계열로서 이 계보에 깊은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b. 시므온과 레위—같은 심판, 다른 결과
- 창세기에서 시므온과 레위는 세겜 학살 사건으로 인해 흩어질 것이라는 저주를 받았지만, 그 실행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 시므온 지파는 믿음 없음으로 인해 유다 지파에 흡수되어 사라졌고,
- 레위 지파는 금송아지 사건 당시 하나님 편에 선 충성심 덕분에 **온 이스라엘에 흩어지되, 복으로써 흩어짐(제사장과 성전봉사자로서)**을 경험했습니다.
c. 솔로몬 성전과 바벨론 포로기
- 본문에서는 솔로몬이 지은 첫 번째 성전이 언급되며, 이는 당시(바벨론 포로기 이후)의 두 번째 성전과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 유다와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한 사건도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 있었다는 해석이 덧붙여지며, 역사적 비극조차 하나님의 손길과 계획 속에 있다는 신학적 메시지가 강조됩니다.
이 본문은 레위 지파가 어떻게 하나님의 특별한 도구로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순종과 불순종에 따라 동일한 조건이 전혀 다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잘 보여줍니다.
역대상 5:31-48. 여호와의 전(성전)을 위한 음악 사역자들
31-48. Now these are the men whom David appointed over the service of song in the house of the LORD, after the ark came to rest. They were ministering with music before the dwelling place of the tabernacle of meeting, until Solomon had built the house of the LORD in Jerusalem, and they served in their office according to their order. And these are the ones who ministered with their sons: Of the sons of the Kohathites were Heman the singer, the son of Joel, the son of Samuel, the son of Elkanah, the son of Jeroham, the son of Eliel, the son of Toah, the son of Zuph, the son of Elkanah, the son of Mahath, the son of Amasai, the son of Elkanah, the son of Joel, the son of Azariah, the son of Zephaniah, the son of Tahath, the son of Assir, the son of Ebiasaph, the son of Korah, the son of Izhar, the son of Kohath, the son of Levi, the son of Israel. And his brother Asaph, who stood at his right hand, was Asaph the son of Berachiah, the son of Shimea, the son of Michael, the son of Baaseiah, the son of Malchijah, the son of Ethni, the son of Zerah, the son of Adaiah, the son of Ethan, the son of Zimmah, the son of Shimei, the son of Jahath, the son of Gershon, the son of Levi. Their brethren, the sons of Merari, on the left hand, were Ethan the son of Kishi, the son of Abdi, the son of Malluch, the son of Hashabiah, the son of Amaziah, the son of Hilkiah, the son of Amzi, the son of Bani, the son of Shamer, the son of Mahli, the son of Mushi, the son of Merari, the son of Levi. And their brethren, the Levites, were appointed to every kind of service of the tabernacle of the house of God.
회막 앞에서 찬송하는 사람들
31. ○언약궤가 평안을 얻었을 때에 다윗이 여호와의 성전에서 찬송하는 직분을 맡긴 자들은 아래와 같았더라
32.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성전을 세울 때까지 그들이 회막 앞에서 찬송하는 일을 행하되 그 계열대로 직무를 행하였더라
33. 직무를 행하는 자와 그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핫의 자손 중에 헤만은 찬송하는 자라 그는 요엘의 아들이요 요엘은 사무엘의 아들이요
34. 사무엘은 엘가나의 아들이요 엘가나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여로함은 엘리엘의 아들이요 엘리엘은 도아의 아들이요
35. 도아는 숩의 아들이요 숩은 엘가나의 아들이요 엘가나는 마핫의 아들이요 마핫은 아마새의 아들이요
36. 아마새는 엘가나의 아들이요 엘가나는 요엘의 아들이요 요엘은 아사랴의 아들이요 아사랴는 스바냐의 아들이요
37. 스바냐는 다핫의 아들이요 다핫은 앗실의 아들이요 앗실은 에비아삽의 아들이요 에비아삽은 고라의 아들이요
38. 고라는 이스할의 아들이요 이스할은 그핫의 아들이요 그핫은 레위의 아들이요 레위는 이스라엘의 아들이라
39. 헤만의 형제 아삽은 헤만의 오른쪽에서 직무를 행하였으니 그는 베레갸의 아들이요 베레갸는 시므아의 아들이요
40. 시므아는 미가엘의 아들이요 미가엘은 바아세야의 아들이요 바아세야는 말기야의 아들이요
41. 말기야는 에드니의 아들이요 에드니는 세라의 아들이요 세라는 아다야의 아들이요
42. 아다야는 에단의 아들이요 에단은 심마의 아들이요 심마는 시므이의 아들이요
43. 시므이는 야핫의 아들이요 야핫은 게르손의 아들이요 게르손은 레위의 아들이며
44. 그들의 형제 므라리의 자손 중 그의 왼쪽에서 직무를 행하는 자는 에단이라 에단은 기시의 아들이요 기시는 압디의 아들이요 압디는 말룩의 아들이요
45. 말룩은 하사뱌의 아들이요 하사뱌는 아마시야의 아들이요 아마시야는 힐기야의 아들이요
46. 힐기야는 암시의 아들이요 암시는 바니의 아들이요 바니는 세멜의 아들이요
47. 세멜은 말리의 아들이요 말리는 무시의 아들이요 무시는 므라리의 아들이요 므라리는 레위의 아들이며
48. 그들의 형제 레위 사람들은 하나님의 집 장막의 모든 일을 맡았더라
a. 다윗이 임명한 찬양 사역자들
- 언약궤가 예루살렘에 안치된 이후, 다윗은 찬양 사역자들을 조직적으로 임명하여 예배의 질서를 세움.
- 이는 음악을 통한 예배가 중요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성스러운 봉사라는 점을 강조함.
찬양 사역도 직분이며, 순서에 따라 수행되었음
→ 예술적 자유와 성령의 인도도 중요하지만, 질서와 헌신도 예배의 필수 요소임.
b. 헤만(Heman) — 성전의 대표 찬양자
- 헤만은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주요 찬양 인도자로 여러 예배 의식에 참여함.
- 시편 88편의 저자로, 깊은 고통과 슬픔을 겪은 경험을 찬양으로 표현함.
시편 88편: "내 영혼에는 재난이 가득하며..."
→ 고통 중에도 하나님께 부르짖는 신앙의 태도를 보여줌.
c. 아삽(Asaph) — 헤만의 동역자이자 예배의 중심인물
- 아삽은 헤만의 오른쪽에 서서 함께 찬양을 인도했으며, 성전 예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음.
- 다윗 시편을 직접 받아 노래했고, 언약궤 앞에서 매일 찬양 사역을 맡은 책임자였음.
- 그의 영향력은 포로 귀환 이후에도 지속, 후대 찬양자들은 **"아삽의 자손들"**로 불림.
- 시편 50편, 73–83편 총 12편의 시편이 아삽의 이름으로 기록됨.
d. 다양한 성막 봉사에 임명된 레위인들
- 레위 지파는 찬양뿐만 아니라 성전 안팎의 모든 실질적·영적 봉사에 참여함.
- 이로써 모든 봉사는 하나님 앞에서 귀하고 중요한 사역임을 강조함.
이 본문은 찬양이 단순한 음악이 아니라 하나님께 드리는 경건한 사역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질서 있는 조직과 헌신, 그리고 고난 중에도 하나님을 찾는 태도가 참된 예배의 본질임을 일깨워 줍니다.
역대상 6:49-53. 아론의 가족 (제사장 계보)
49-53. But Aaron and his sons offered sacrifices on the altar of burnt offering and on the altar of incense, for all the work of the Most Holy Place, and to make atonement for Israel, according to all that Moses the servant of God had commanded. Now these are the sons of Aaron: Eleazar his son, Phinehas his son, Abishua his son, Bukki his son, Uzzi his son, Zerahiah his son, Meraioth his son, Amariah his son, Ahitub his son, Zadok his son, and Ahimaaz his son.
아론의 자손
49. ○아론과 그의 자손들은 번제단과 향단 위에 분향하며 제사를 드리며 지성소의 모든 일을 하여 하나님의 종 모세의 모든 명령대로 이스라엘을 위하여 속죄하니
50. 아론의 자손들은 이러하니라 그의 아들은 엘르아살이요 그의 아들은 비느하스요 그의 아들은 아비수아요
51. 그의 아들은 북기요 그의 아들은 웃시요 그의 아들은 스라히야요
52. 그의 아들은 므라욧이요 그의 아들은 아마랴요 그의 아들은 아히둡이요
53. 그의 아들은 사독이요 그의 아들은 아히마아스이더라
a. 아론과 그의 아들들만 제사드릴 권한을 가짐
- 제사장 직분은 오직 아론과 그의 자손들에게만 주어졌으며, 그들만이 제단에서 제사를 드릴 수 있는 권한을 가짐.
b. 이스라엘을 위한 속죄의 사역
- 속죄는 하나님이 정하신 제사장만이 할 수 있었음.
- 신약에서는 예수님이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으로 오셔서 영원한 속죄를 이루심 (히브리서 7장 참고).
c. 아론의 아들들
- 이 계보에는 **나답과 아비후(불순종으로 죽임을 당한 아들들)**은 언급되지 않음.
→ 그들은 레위기 10장에서 하나님께서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드려 심판받음.
이 본문은 제사장의 직무와 자격이 하나님에 의해 엄격히 정해졌음을 보여주며,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전하고 영원한 대제사장으로서 그 사명을 이루셨다는 것을 예표합니다.
역대상 6:54-81. 레위 지파의 성읍과 초지
54-81. Now these are their dwelling places throughout their settlements in their territory, for they were given by lot to the sons of Aaron, of the family of the Kohathites: They gave them Hebron in the land of Judah, with its surrounding common-lands. But the fields of the city and its villages they gave to Caleb the son of Jephunneh. And to the sons of Aaron they gave one of the cities of refuge, Hebron; also Libnah with its common-lands, Jattir, Eshtemoa with its common-lands, Hilen with its common-lands, Debir with its common-lands, Ashan with its common-lands, and Beth Shemesh with its common-lands. And from the tribe of Benjamin: Geba with its common-lands, Alemeth with its common-lands, and Anathoth with its common-lands. All their cities among their families were thirteen. To the rest of the family of the tribe of the Kohathites they gave by lot ten cities from half the tribe of Manasseh. And to the sons of Gershon, throughout their families, they gave thirteen cities from the tribe of Issachar, from the tribe of Asher, from the tribe of Naphtali, and from the tribe of Manasseh in Bashan. To the sons of Merari, throughout their families, they gave twelve cities from the tribe of Reuben, from the tribe of Gad, and from the tribe of Zebulun. So the children of Israel gave these cities with their common-lands to the Levites. And they gave by lot from the tribe of the children of Judah, from the tribe of the children of Simeon, and from the tribe of the children of Benjamin these cities which are called by their names. Now some of the families of the sons of Kohath were given cities as their territory from the tribe of Ephraim. And they gave them one of the cities of refuge, Shechem with its common-lands, in the mountains of Ephraim, also Gezer with its common-lands, Jokmeam with its common-lands, Beth Horon with its common-lands, Aijalon with its common-lands, and Gath Rimmon with its common-lands. And from the half-tribe of Manasseh: Aner with its common-lands and Bileam with its common-lands, for the rest of the family of the sons of Kohath. From the family of the half-tribe of Manasseh the sons of Gershon were given Golan in Bashan with its common-lands and Ashtaroth with its common-lands. And from the tribe of Issachar: Kedesh with its common-lands, Daberath with its common-lands, Ramoth with its common-lands, and Anem with its common-lands. And from the tribe of Asher: Mashal with its common-lands, Abdon with its common-lands, Hukok with its common-lands, and Rehob with its common-lands. And from the tribe of Naphtali: Kedesh in Galilee with its common-lands, Hammon with its common-lands, and Kirjathaim with its common-lands. From the tribe of Zebulun the rest of the children of Merari were given Rimmon with its common-lands and Tabor with its common-lands. And on the other side of the Jordan, across from Jericho, on the east side of the Jordan, they were given from the tribe of Reuben: Bezer in the wilderness with its common-lands, Jahzah with its common-lands, Kedemoth with its common-lands, and Mephaath with its common-lands. And from the tribe of Gad: Ramoth in Gilead with its common-lands, Mahanaim with its common-lands, Heshbon with its common-lands, and Jazer with its common-lands.
레위 사람의 정착지
54. ○그들의 거주한 곳은 사방 지계 안에 있으니 그들의 마을은 아래와 같으니라 아론 자손 곧 그핫 종족이 먼저 제비 뽑았으므로
55. 그들에게 유다 땅의 헤브론과 그 사방 초원을 주었고
56. 그러나 그 성의 밭과 마을은 여분네의 아들 갈렙에게 주었으며
57. 아론 자손에게 도피성을 주었으니 헤브론과 립나와 그 초원과 얏딜과 에스드모아와 그 초원과
58. 힐렌과 그 초원과 드빌과 그 초원과
59. 아산과 그 초원과 벧세메스와 그 초원이며
60. 또 베냐민 지파 중에서는 게바와 그 초원과 알레멧과 그 초원과 아나돗과 그 초원을 주었으니 그들의 종족이 얻은 성이 모두 열셋이었더라
61. ○그핫 자손의 남은 자에게는 절반 지파 즉 므낫세 반 지파 종족 중에서 제비 뽑아 열 성읍을 주었고
62. 게르손 자손에게는 그들의 종족대로 잇사갈 지파와 아셀 지파와 납달리 지파와 바산에 있는 므낫세 지파 중에서 열세 성읍을 주었고
63. 므라리 자손에게는 그 종족대로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스불론 지파 중에서 제비 뽑아 열두 성읍을 주었더라
64. 이스라엘 자손이 이 모든 성읍과 그 목초지를 레위 자손에게 주되
65. 유다 자손의 지파와 시므온 자손의 지파와 베냐민 자손의 지파 중에서 이 위에 기록한 여러 성읍을 제비 뽑아 주었더라
66. ○그핫 자손의 몇 종족은 에브라임 지파 중에서 성읍을 얻어 영토를 삼았으며
67. 또 그들에게 도피성을 주었으니 에브라임 산중 세겜과 그 초원과 게셀과 그 초원과
68. 욕므암과 그 초원과 벧호론과 그 초원과
69. 아얄론과 그 초원과 가드림몬과 그 초원이며
70. 또 그핫 자손의 남은 종족에게는 므낫세 반 지파 중에서 아넬과 그 초원과 빌르암과 그 초원을 주었더라
71. ○게르손 자손에게는 므낫세 반 지파 종족 중에서 바산의 골란과 그 초원과 아스다롯과 그 초원을 주고
72. 또 잇사갈 지파 중에서 게데스와 그 초원과 다브랏과 그 초원과
73. 라못과 그 초원과 아넴과 그 초원을 주고
74. 아셀 지파 중에서 마살과 그 초원과 압돈과 그 초원과
75. 후곡과 그 초원과 르홉과 그 초원을 주고
76. 납달리 지파 중에서 갈릴리의 게데스와 그 초원과 함몬과 그 초원과 기랴다임과 그 초원을 주니라
77. ○므라리 자손의 남은 자에게는 스불론 지파 중에서 림모노와 그 초원과 다볼과 그 초원을 주었고
78. 또 요단 건너 동쪽 곧 여리고 맞은편 르우벤 지파 중에서 광야의 베셀과 그 초원과 야사와 그 초원과
79. 그데못과 그 초원과 메바앗과 그 초원을 주었고
80. 또 갓 지파 중에서 길르앗의 라못과 그 초원과 마하나임과 그 초원과
81. 헤스본과 그 초원과 야셀과 그 초원을 주었더라
a. 레위 지파의 거처
- 레위인은 다른 지파들처럼 땅을 분배받지 않고,
여호와 자신과 성도들의 십일조가 그들의 기업이었음 (민수기 18:20-24 참조).
b. 이스라엘 전역에 흩어져 배정된 레위 성읍
- 레위인들은 각 지파의 지역에 성읍과 그 주변의 초지를 분배받아 거주하게 됨.
→ 이는 민수기 35:1-8에 따른 것으로,
이스라엘 전역에 레위인이 골고루 흩어지도록 하여
영적 리더십과 율법 교육이 전국적으로 퍼질 수 있도록 한 것임.
이 분배 방식은 레위인의 사역이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전국적이었다는 점,
그리고 그들의 사명이 영적 지도자이자 교사로서 모든 지파 가운데 작용했음을 의미합니다.
오늘 말씀도 Enduringword의 성경해설을 ChatGPT의 도움으로 요약해서 올립니다. (좌측 지도 소스: https://www.2belikechrist.com/)
(5:1-10) 5장은 이스라엘 지파 중 요단 동쪽에 정착한 지파들을 소개합니다. 우선 이스라엘의 장자였던 르우벤 지파가 어떻게 장자의 권리를 잃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들의 지역에 정착했는지 소개됩니다. 그들은 그들의 죄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11-22) 갓 지파는 전쟁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그 결과 승리를 얻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셔서 이방 우상숭배자들인 하갈 사람들을 물리치셨습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께는 전쟁도 심판의 목적으로 사용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23-26) 므낫세 지파 동쪽 후손들에 대한 족보가 소개됩니다. 그들은 초기에는 용맹하고 존경받는 지도자들이었으나, 나중에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우상숭배에 빠져서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앗시리아로 포로로 끌려갑니다. 그들은 시작은 좋았으니 끝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6:1-30) 레위 지파 후손들에 대한 족보가 소개됩니다. 그들 중 아론의 후손들만 제사장직을 맡을 수 있었습니다. 시므온과 레위는 창세기의 예언처럼, 시므온 지파는 믿음이 없어서 유다 지파에 흡수되어 사라졌고, 레위 지파는 금송아지 사건이 있었을 때 하나님 편에 섰기 때문에 흩어지되 제사장과 성전봉사자로서 흩어졌습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 순종과 불순종에 따라 다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31-53) 여호와의 성전을 위한 음악 사역자들이 소개됩니다. (1) 다윗이 임명한 찬양 사역자들, (2) 헤만, (3) 아삽, 그리고 (4) 다양한 성막 봉사에 임명된 레위인들이 소개됩니다. 그리고 제사장 계보인 아롬의 가족들이 소개됩니다.
(54-81) 레위 지파의 성읍과 초지가 소개됩니다. 그들은 다른 지파들처럼 땅을 분배받지 않고 이스라엘 전역에 흩어져 배정된 레위 성읍을 분배받아 거주하게 됩니다. 여호와 자신이 그들의 기업이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긴 이스라엘 족보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이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제 대통령 선거가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된 것을 감사하며 하루를 시작하겠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chronicles-5/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chronicles-6/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