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성경묵상

요한계시록(The Revelation)1:1-8(책의 서문과 개요)

미류맘 2025. 6. 30. 07:50
728x90

요한계시록의 저자인 요한은 책을 소개하면서 책의 제목과 목적, 그리고 저자인 사도요한을 '종'으로 소개하면서 축복을 약속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인사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찬양과 재림에 대한 선언, 그리고 자기소개로 책을 시작합니다.

 

요한계시록 1:1-3. 요한계시록 서론과 서문

1. The Revelation of Jesus Christ, which God gave Him to show His servants—things which must shortly take place. And He sent and signified it by His angel to His servant John,

2. who bore witness to the word of God, and to the testimony of Jesus Christ, to all things that he saw.

3. Since so much controversy has risen over the interpretation of the Book of Revelation, it is helpful to know the four basic approaches people have used through the centuries to understand Revelation.

 

표제와 인사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2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개인번역) 1.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에게 주셔서, 곧 일어나게 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그분은 이 계시를 천사를 통해서 그의 종 요한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2.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 곧 자기가 본 모든 것을 증언하였습니다. 3. 계시록에 대한 해석은 역사적으로 다양한 견해가 있어 왔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이해하려면 사람들이 사용해 온 네 가지 기본적인 해석 방식들을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A. 서론 및 개요

1. 책의 제목과 성격

  •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는 헬라어 *아포칼립시스(apokalupsis)*에서 유래되며, ‘드러남’ 또는 ‘벗겨짐’을 의미.
  • 이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계시이며, 예수님 자신이 계시의 내용이자 전달자이다.
  • 요한계시록의 핵심은 적그리스도, 심판, 환난, 바벨론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이다.

2. 목적

  • 하나님은 이 계시를 종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예수께 주셨다. 즉, 숨기려는 책이 아니라 드러내기 위한 책이다.
  • 계시록은 예언서이며,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예고한다. “곧 일어날 일들”은 속도보다는 발생 시 갑작스럽게 전개될 일들을 의미.

3. 전달 방식

  • 예수님 → 천사 → 요한에게 전달됨.
  • 계시록은 **상징(signs)**을 통해 전달되었으며, 상징은 천상의 현실을 지상의 언어로 표현하는 데 필수적이다.
  • 구약과의 연관성이 강하며, 전체 404절 중 약 70%가 구약에 대한 암시 또는 인용이다.

4. 저자

  • 요한은 스스로를 “종”이라고 표현하며,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를 기록했다.
  • 일반적으로는 사도 요한으로 받아들여짐.

B. 축복의 약속 (1:3)

  • 요한계시록은 읽고 듣고 지키는 자에게 복이 있다고 약속한 유일한 책이다.
  • 반드시 모든 내용을 이해할 필요는 없다. 읽고 순종하려는 태도 자체에 복이 있다.
  • 당시 교회 전통에 따라 공적인 낭독을 전제로 하며, **읽는 자(단수)**와 **듣는 자들(복수)**이 나뉘어 표현됨.

(1-2절) 역대상을 마치고 요한계시록을 시작합니다. 시작부터 쉽지 않습니다. 요한계시록의 저자로 여겨지는 사도 요한이 책의 서론과 개요를 설명하면서 이 책을 시작합니다. 이 책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예언서이며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예고합니다. 그 일들은 이미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기 시작합니다. 

 

서론과 개요에서는 책의 제목과 성격, 목적, 전달방식 및 저자(스스로를 '종'으로 표현하는)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3절) 이 책을 읽고 듣고 지키는 자에게는 복이 있다고 축복의 약속을 합니다.


C. 해석의 네 가지 접근법

1. 과거적 해석(Preterist)

  • 계시록은 당시 로마 제국에 대한 상징적 비판으로, 요한 시대 교회에만 해당한다고 봄.

2. 역사적 해석(Historicist)

  • 계시록은 교회 역사를 순서 없이 묘사한 것으로 해석. 종교개혁자들은 종종 교황을 “짐승”으로 보았음.

3. 시적/상징적 해석(Poetic/Idealist)

  • 계시록은 문학적·상징적 격려의 글로, 박해받는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기 위한 메시지로 이해.

4. 미래적 해석(Futurist)

  • 4장 이후의 계시록은 예수님의 재림 직전의 종말 시대를 묘사한다고 해석.

결론

  • 네 가지 관점 모두 일정 부분 진리가 있다.
    • 계시록은 요한의 시대에도 의미가 있었고, 교회사 전체, 개인적 삶, 그리고 종말 시대에 관련된 메시지를 모두 담고 있다.
  • 그러나 본문(1:1-3)에서 강조되는 두 가지 이유로 인해 미래적 해석이 가장 핵심적이다:
    1. 계시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지 혼란이나 추측을 위한 것이 아님.
    2. 미래에 일어날 일을 분명히 예언하는 책임을 명시하고 있음 (“곧 일어날 일들”, “때가 가까움”).

Enduringword의 성경해설가는 해석의 네 가지 접근법을 설명하고 결론도 제시합니다. 


요한계시록 1:4-8. 인사

4. John, to the seven churches which are in Asia: Grace to you and peace from Him who is and who was and who is to come, and from the seven Spirits who are before His throne, and from Jesus Christ,

5. the faithful witness, the firstborn from the dead, and the ruler over the kings of the earth. To Him who loved us and washed us from our sins in His own blood,

6. and has made us kings and priests to His God and Father, to Him be glory and dominion forever and ever. Amen.

7. Behold, He is coming with clouds, and every eye will see Him, even they who pierced Him. And all the tribes of the earth will mourn because of Him. Even so, Amen.

8. “I am the Alpha and the Omega, the Beginning and the End,” says the Lord, “who is and who was and who is to come, the Almighty.”


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6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7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8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개인번역) 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으며, 앞으로 오실 이와 그분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5. 또 신실한 증인이시며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첫 열매이시고, 땅 위의 왕들을 다스리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평화가 여러분에게 임하기를 빕니다. 그분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자기 피로 우리를 죄에서 해방시켜 주셨으며, 6. 우리를 하나님 아버지께 속한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아 주셨습니다. 그분께 영광과 권능이 영원토록 있기를 빕니다. 아멘. 7. 보아라, 그분이 구름을 타고 오신다. 모든 사람이 다 그를 보게 될 것이요, 심지어 그분을 찌른 사람들도 볼 것이다. 땅 위의 모든 족속이 그분 때문에 통곡할 것이다. 아멘. 8. 주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 곧 처음과 마지막이다. 지금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전능한 이다."

 

1. 하나님으로부터의 삼위일체적 인사 (4-5a절)

a.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게”

  • ‘아시아’는 현재 터키 서부 지역으로, 일곱 교회는 실제 존재했던 지역 교회들임.

b.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앞으로 오실 분”

  • 하나님 아버지를 가리키며, 그분의 영원성과 변치 않는 존재를 나타냄.
  • 이 표현은 **구약의 여호와(Yahweh)**와 연결됨.

c.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

  • 성령을 가리킴.
  • 이사야 11:2에서 언급된 성령의 7가지 속성에서 유래: 지혜, 총명, 모략, 능력, 지식, 여호와를 경외함 등.
  • 성령은 일곱 분이 아닌 완전성과 충만함을 가진 한 분이심.

d. “예수 그리스도” – 성자 하나님

  • 신실한 증인: 진리와 하나님께 끝까지 충실한 분.
  • 죽은 자들 가운데서 처음 난 이: 부활의 첫 열매, 모든 부활자의 대표자.
  • 땅의 왕들을 다스리시는 이: 예수님의 왕권은 궁극적으로 모든 통치자를 압도함.

e. 삼위일체

  • 아버지, 아들, 성령이 모두 언급되어, 삼위일체 하나님이 자연스럽게 드러남.

2.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찬양 (5b-6절)

a. “우리를 사랑하신 그분”

  • ‘사랑하셨다’(loved)는 과거형으로, 십자가 사건을 지칭.
  • 예수님의 사랑은 현재 상황이 아닌 과거의 십자가로 증명됨.

b. “자기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씻으셨고”

  • 예수님의 희생은 우리의 죄를 깨끗이 씻는 능력을 가짐.
  • 그분의 피 외에 구원의 길은 없음. 사랑의 궁극적 증거임.
  • 어떤 사본에서는 “씻으셨다” 대신 “풀어주셨다(해방)”라는 표현도 있음. 둘 다 진리임.

c. “우리를 하나님 아버지께 속한 왕들과 제사장으로 삼으셨다”

  • 단순히 구원받은 것을 넘어, 신분의 변화가 주어짐.
  • 왕의 신분: 권세와 특권.
  • 제사장의 신분: 하나님께 직접 나아가며 예배드릴 수 있는 특권.
  • 구약 시대에는 금지된 왕과 제사장 역할의 결합이 예수 안에서 성취됨.

d. “영광과 권세가 영원히 그에게 있을지어다”

  • 예수님은 영원한 영광과 권세의 주이시며, 우리는 그 사실을 선포하고 인정해야 함.

3.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선언 (7절)

a. “보라,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신다”

  • 이는 구약의 다니엘 7:13과 예수님의 말씀(마태복음 24장 등)에 근거한 선언.
  • 재림은 실제, 가시적, 전 세계적 사건임.

b. “모든 눈이 그를 볼 것이요,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며”

  • 모든 인류가 예수님의 재림을 목격할 것임.
  • “찌른 자들”은 예수님을 거절한 이스라엘을 상징하며, 이들의 회개와 통곡이 예언됨 (스가랴 12:10 참조).

c. “땅의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통하리라”

  • 유대인뿐만 아니라 모든 민족이 자신들의 죄로 인해 예수님 앞에서 애통할 것임.
  • 이는 온 인류의 죄와 회개를 상징.

4. 예수님의 자기소개 (8절)

a.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 알파(A)와 오메가(Ω)는 그리스 문자의 처음과 끝.
  • 예수님은 시작과 끝,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것을 다스리는 분이심.

b.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 전능하신 이”

  • 이 표현은 예수님의 영원성과 신성, 그리고 절대 주권을 나타냄.
  • ‘전능하신 이’(Pantokrator)는 신약 전체에서 10번 사용되며, 그중 9번이 계시록에 등장. 계시록은 하나님의 주권을 강하게 강조하는 책임.

(4-5a절)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게 하나님으로부터의 인사를 전하면서 하나님 아버지를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앞으로 오실 분”으로 소개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하나님과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5b-6절)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찬양을 드리면서 그분을 “우리를 사랑하신 그분”, “자기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씻으셨고”, “우리를 하나님 아버지께 속한 왕들과 제사장으로 삼으신” 분으로 소개합니다. 그리고 “영광과 권세가 영원히 그에게 있을지어다” 긷도합니다. 

 

(7절)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선언이 이어집니다. 구름을 타고 오시는 분을 보라! 말하고 “모든 눈이 그를 볼 것이요,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며”, 즉 모든 인류가 예수님의 재림을 목격할 것을 선언합니다. 그리고 "땅의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통하리라” 경고합니다. 마지막으로 

 

(8절)  "알파와 오메가",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 전능하신 이” 예수님의 자기소개가 이어집니다.


구분내용

삼위일체 인사 아버지(영원하신 분), 성령(일곱 영), 아들(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의 사역 우리를 사랑하시고, 피로 씻으시고, 왕과 제사장으로 삼으심
재림의 예고 구름 타고 오시며 모든 눈이 볼 것이며, 온 땅이 애통함
예수님의 선언 알파와 오메가, 전능자, 영원자이심을 밝히심

보아라, 그분이 구름을 타고 오신다. 모든 사람이 다 그를 보게 될 것이요, 심지어 그분을 찌른 사람들도 볼 것이다. 땅 위의 모든 족속이 그분 때문에 통곡할 것이다. 아멘 (계 1:7, 이미지 소스: https://dailyverses.net/)

 

오늘 말씀은 8절이 모두인데 해설도 길고 내용도 쉽지 않습니다. 성경을 공부하다 보면 쉬운 곳이 하나도 없습니다. 요한계시록으로 시작되는 또 다른 일주가 시작됩니다. 요한계시록에서는 우리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할까요? 더운 날씨에 지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revelation-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
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