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고린도전서(1 Corinthians) 15:1-11(오늘의 내가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

by 미류맘 2020. 6. 23.
728x90

바울은 자신이 예수에게 받은 복음을 성도들에게 전하면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가르침을 다시 시작합니다. 한 때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했던 자신을 '사도 중 가장 작은 자'로 스스로 부르며 그는 '오늘의 내가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합니다.

 

1.  Now I declare to you, brothers, the Good News which I preached to you, which also you received, in which you also stand,
2.  by which also you are saved, if you hold firmly the word which I preached to you—unless you believed in vain.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로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2.  너희가 만일 나의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

-----------------

1-2절 "1. 형제 여러분, 내가 여러분에게 전한 복음을 선포합니다. 여러분도 이 복음을 받았으며 또 그 안에 서 있습니다. 2. 내가 여러분께 전한 말씀을 굳게 잡고 헛되이 믿지 않으면, 여러분은 이 복음으로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바울은 12-14장에 걸쳐 은사에 대한 개념과 은사를 어떻게 잘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 다루면서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잘못 생각하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오늘 시작하는 15장은 일부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혼란스러워하는 마지막 주제에 대한 광범위한 가르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로, 오늘 다루는 기독교인들의 육체적 부활에 대한 의구심이 그 첫 번째 항목입니다. 그 문제를 해결한 후 바울은 다른 여러 가지 항목들을 다루고 그의 편지를 마무리합니다.

바울은 (예수로부터) 받아 (고린도 교회)에게 전한 복음을 선포하면서 15장을 결론으로 시작합니다. 바울은 자신이 전한 말씀을 그들이 '헛되이 믿지 않고' 그 안에 굳건히 서 있으면, 그 복음으로 구원을 얻을 것(15:1-2)이라고 말합니다. 그가 단서를 붙인 이유는 일부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기독교인들의 육체적 부활에 대한 의구심을 가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문맥으로 보면, 당시 고린도 교회 성도들은 질문하지 않았을까요: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박힌 후 기독교인들은 죽음에서 살아날까?' 그들 중 일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들은 기독교 사상을 그리스와 로마 철학과 혼합하여 삶이 죽음으로 완전히 끝난다고 상상했습니다. 인간의 영혼이 어떤 종류의 육체도 없이 사후세계로 계속된다고 그들은 생각했습니다. 바울은 그들의 생각을 바로잡기 위해 다시 태어난 신자들에게 그리스도의 부활이 어떤 의미인지를 가르칩니다. 

-----------------

3.  For I delivered to you first of all that which I also received: that Christ died for our sins according to the Scriptures,
4.  that he was buried, that he was raised on the third day according to the Scriptures,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사

-----------------

3-4절 "3. 나도 전해 받은 것을 제일 먼저 여러분께 전해 드렸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성경대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셨다는 것과 4. 무덤에 묻히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살아나셨다는 것과"

바울은 성경 말씀대로 그리스도가 '우리 죄를 위해 죽으셨고', '무덤에 묻히셨고', '살아나셨다'는 복음을 예수님께 전해받고, 그 복음을 다시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전해 드렸다고 설명합니다. 그 복음은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전해 내려오고 있고 우리 중 어떤 이는 이 복음을 믿고, 또 어떤 이는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사실 성도들이 그 당시 가졌던 의구심은 오늘날까지 진행 중이 아닐까요?

-----------------

5.  and that he appeared to Cephas, then to the twelve.
6.  Then he appeared to over five hundred brothers at once, most of whom remain until now, but some have also fallen asleep.
7.  Then he appeared to James, then to all the apostles,
8.  and last of all, as to the child born at the wrong time, he appeared to me also

5.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 두 제자에게와
6.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태반이나 살아 있고 어떤이는 잠들었으며
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8.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

5-8절 "5. 그리고 게바(베드로)에게 나타나시고, 그 후에 열두 제자에게 나타나시고 6. 그 후에 그리스도께서 한 번에 오백 명이 넘는 형제들에게 나타나셨는데, 그 중 일부는 잠들었지만 대부분은 지금까지 살아 있습니다. 7. 그 후에 야고보에게, 그리고 모든 사도들에게 나타나셨고 8. 그리고 마지막으로 잘못된 시기에 태어난 자와 같은 나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바울은 계속합니다. (살아나신 후) '베드로에게, 열두 제자에게, 무리에게, 야고보에게, 사도들에게, 그리고 바울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그 당시 예수의 부활을 목격한 사람들 대부분이 살아 있었고, 서신의 저자인 바울도 그 현장을 목격했습니다. 바울은 자신을 '달이 차지 못하여 난 자(새번역)'로 소개하면서, 심지어 자신과 같은 자에까지 예수님이 나타나셨다고 증언합니다.

당시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은 (바울을 포함해서) 예수의 부활을 목격한 많은 목격자들이 살아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예수님이 정말로 무덤에서 살아서 걸어나갔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

9.  For I am the least of the apostles, who is not worthy to be called an apostle, because I persecuted the assembly of God.
10.  But by the grace of God I am what I am. His grace which was given to me was not futile, but I worked more than all of them; yet not I, but the grace of God which was with me.
11.  Whether then it is I or they, so we preach, and so you believed.

9.  나는 사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라 내가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하였으므로 사도라 칭함을 받기에 감당치 못할 자로라
10.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11.  그러므로 내나 저희나 이같이 전파하매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

9-11절 "나는 사도들 중에서 가장 작은 자입니다. 나는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사도라고 불릴 자격도 없습니다. 10.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오늘의 내가 되었습니다.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는 헛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다른 사도들보다 더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러나 그 일은 내가 아니라 나와 함께 하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11. 그러므로 나나 그들이나 우리가 이렇게 전파하였고 여러분이 이같이 믿었습니다."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고전 15:10, 이미지 소스: https://i.pinimg.com/)

사울이었을 때 바울은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스스로를 사도라고 불릴 자격도 없는 가장 작은 자(15:9)'라고 자신을 소개하면서 '오늘의 내가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15:10)'라고 고백합니다. 그리고 그는 다른 사도들보다 더 열심히 일했음을 자인합니다. 바울의 고백이 나의 고백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