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고린도전서(1 Corinthians) 16:13-24(모든 일을 사랑으로)

by 미류맘 2020. 6. 30.
728x90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결론으로 깨어서 믿음에 굳게 서서 용감하고 강건하게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할 것을 명령합니다. 그리고 다른 형제들의 안부를 전하고 서로 사랑으로 교제할 것을 권면하고 축복으로 그의 편지를 마무리합니다.

 

13.  Watch! Stand firm in the faith! Be courageous! Be strong!
14.  Let all that you do be done in love.

권면과 끝 인사

13.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라
14.  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

----------------------

13-14절 "13. 깨어 있으십시오! 믿음에 굳게 서서 용감하고 강건하십시오! 14. 모든 일을 사랑으로 하십시오."

바울은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용감하고', '강건하게'라는 느낌표의 명령으로 고린도 성도들을 향한 그의 편지의 마지막 장을 시작합니다. 아마도 그는 교회로 슬슬 잠입되는 잘못된 가르침을 암시하면서 그것에 저항해야 한다는 강한 어조를 사용하는 듯합니다. 그러나 그런 행동 윤리의 도구는 고린도 성도들에게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사랑'임을 그는 강조합니다.

----------------------

15.  Now I beg you, brothers (you know the house of Stephanas, that it is the first fruits of Achaia, and that they have set themselves to serve the saints),
16.  that you also be in subjection to such, and to everyone who helps in the work and labors.
17.  I rejoice at the coming of Stephanas, Fortunatus, and Achaicus; for that which was lacking on your part, they supplied.
18.  For they refreshed my spirit and yours. Therefore acknowledge those who are like that.

15.  ○형제들아 스데바나의 집은 곧 아가야의 첫 열매요 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너희가 아는지라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16.  이같은 사람들과 또 함께 일하며 수고하는 모든 사람에게 순종하라
17.  내가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온 것을 기뻐하노니 그들이 너희의 부족한 것을 채웠음이라
18.  그들이 나와 너희 마음을 시원하게 하였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이런 사람들을 알아 주라

---------------------

15-18절 "15.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께 권합니다 (여러분이 아시겠지만 스데바나의 집은 아가야의 첫 열매요 성도들을 섬기는 일에 몸을 바친 사람들입니다). 16. 이러한 사람들과 일로 돕고 수고하는 모든 사람에게 순종하십시오. 17. 나는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온 것을 기뻐합니다. 그들이 여러분으로 부족한 것을 채워 주었고 18. 그들이 나와 여러분의 마음을 새롭게 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사람들을 알아 주어야 합니다."

바울은 스데바나의 집을 고린도 지역의 그리스도의 첫 열매로 소개하면서 그들로 인한 부족함을 그들이 채워 주었고 그들의 마음을 새롭게 해 주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들과 브드나도와 아가이고 일행이 에베소에 있는 바울을 찾아온 것을 기뻐하면서 그들의 도움과 섬김에 순종하라고 당부합니다.

----------------------

19.  The assemblies of Asia greet you. Aquila and Priscilla greet you much in the Lord, together with the assembly that is in their house.
20.  All the brothers greet you. Greet one another with a holy kiss.

19.  ○아시아의 교회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 집에 있는 교회가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
20.  모든 형제도 너희에게 문안하니 너희는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

19-20절 "19. 아시아의 교회들이 여러분께 문안드립니다.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들의 집에 있는 교회가 함께 주님 안에서 진심으로 문안합니다. 20. 모든 형제들이 여러분께 문안합니다. 거룩한 입맞춤으로 서로 인사하십시오."

바울은 아시아의 교회들과 아굴라와 브리스가의 이름으로 고린도 교회에 전하는 문안을 전달합니다. 아굴라와 브리스가는 고린도로 이주한 부부로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중에 바울과 '천막 제작업'에 종사하면서 바울이 그의 집에서 기거하였고 그의 집이 교회가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바울은 각 지체들이 어디에 있던지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교제하는 모든 성도들의 문안을 대신 전하면서 서로 사랑 안에서 교제를 나누라고 권면합니다. 

----------------------

21.  This greeting is by me, Paul, with my own hand.
22.  If any man doesn’t love the Lord Jesus Christ, let him be accursed.  Come, Lord!
23.  The grace of the Lord Jesus Christ be with you.
24.   My love to all of you in Christ Jesus. Amen.

21.  ○나 바울은 친필로 너희에게 문안하노니
22.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 주여 오시옵소서
2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와 함께 하고
24.  나의 사랑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무리와 함께 할지어다

--------------------

21-24절 "21. 이는 친필로 하는 나 바울의 인사입니다. 22.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게 저주가 있을 것입니다. 주님, 오십시오! 2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여러분과 함께 하고 24. 나의 사랑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 모두에게 있기를 기원합니다. 아멘."

바울은 이 편지를 친필로 기록하는 편지임을 설명하고 '저주'와 '사랑'으로 그의 편지의 끝을 맺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저주를, 그리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그들과 함께 하고 그의 사랑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들과 함께 하기를 기도하면서 그의 편지를 마칩니다.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라  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 (고전 16:13-14)

바울의 고린도 교회를 향한 그의 편지를 마칩니다. 그의 편지에는 사랑만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가 누구인가에 따라 때로는 저주로 때로는 사랑이라는 도구로 다가갑니다. 16장에서 성도들을 향한 그의 명령은 마치 군사 훈련을 받는 군인들을 향한 메시지 같습니다. '깨어', '굳게 서서' , '용감하게', '강건하게' 그러나 '사랑으로'. 강-강-강-강 그리고 약으로 끝나는 그의 편지를 마감합니다. 밖에는 장맛비가 굵게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을 어떻게 '강약으로' 살아갈지 되돌아보며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