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베드로전서(1 Peter) 2:1-10(거룩한 '산 돌'이 되어라)

by 미류맘 2020. 7. 5.
728x90

베드로는 세상의 모든 악을 버리고 갓난 아기들처럼 순결한 젖의 말씀을 사모하고 신앙의 성장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세상 사람들은 버렸으나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으신 예수님을 닮아 '산 돌'이 되어, 교회의 기초로 선택될 수 있는 거룩한 '모퉁이 돌'이 되기를 권면합니다.

 

1.  Putting away therefore all wickedness, all deceit, hypocrisies, envies, and all evil speaking,
2.  as newborn babies, long for the pure milk of the Word, that with it you may grow,
3.  if indeed you have tasted that the Lord is gracious:

산 돌과 하나님의 백성

1.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2.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3.  너희가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

1-3절 "1. 그러므로 모든 악, 모든 기만, 위선,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2. 갓난 아기들처럼 순결한 젖의 말씀을 사모하십시오. 그것으로 여러분은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진정으로 주님이 인자하심을 이미 맛보았다면 그렇게 하십시오."

앞에서 베드로는 모든 행실에서 '거룩한 삶'을 살기를 요구하면서 '산 돌(living stone)' 의 비유를 '그러므로(therefore)'로 시작합니다. 하나님 안에서 거듭난 하나님의 백성들은 젖을 먹는 아기의 수준에서 벋어나서 성장하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세상에서 물려받은 온갖 악, 기만, 위선, 시기, 비방의 말을 버리고, 순결한 갓난 아기들처럼 젖의 말씀을 사모하되 어른의 성숙함이 요구됩니다. 베드로는 꿀과 같은 말씀에서 주님의 인자하심을 경험했다면 세상의 악한 것들을 버리고 순결한 말씀을 사모하라고 권면합니다.

----------------------

4.  coming to him, a living stone, rejected indeed by men, but chosen by God, precious.
5.  You also, as living stones, are built up as a spiritual house, to be a holy priesthood, to offer up spiritual sacrifices, acceptable to God through Jesus Christ.

4.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께 나아가
5.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

4-5절 "4. 세상 사람들에게는 버림을 받았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받은 산 돌이신 예수께 나아가 5. 여러분도 산 돌처럼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시기 바랍니다."

건축가들이 집을 지을 때 기초를 든든하게 세우듯 예수님을 기초로 삼아 신령한 집을 세워야 합니다. '산 돌(living stone)'이신 예수님은 세상 사람들에게는 버림을 받았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받으셨습니다. 그분처럼 우리도 산 돌이 되어 신령한 믿음의 공동체가 세워지고 각 지체들이 거룩한 제사장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베드로는 각 지체가 '거대한' 주춧돌이 아니라 '거룩하고 신령한' 주춧돌이 되기를 요구합니다. 각 교회의 구성원들이 '작고 겸손하고 거룩한' 모퉁이 돌이 되어 하나님이 기뻐하며 예배를 받으실 수 있도록 오늘의 교회가 스스로를 돌아보고 바뀌어야 합니다. 

----------------------

6.  Because it is contained in Scripture, “Behold, I lay in Zion a chief cornerstone, chosen, and precious: He who believes in him will not be disappointed.”
7.  For you who believe therefore is the honor, but for those who are disobedient, “The stone which the builders rejected, has become the chief cornerstone,”
8.  and, “a stone of stumbling, and a rock of offense.” For they stumble at the word, being disobedient, to which also they were appointed.

6.  성경에 기록되었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7.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8.  또한 부딪치는 돌과 걸려 넘어지게 하는 바위가 되었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그들을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

6-8절 "6.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보아라, 내가 택한 귀한 모퉁이 돌 하나를 시온에 놓는다. 7. 그를 믿는 자들에게는 귀한 것이지만, 순종하지 않는 자들에게는 '집 짓는 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된 돌'이며 8. 걸리는 돌과 넘어지게 하는 바위'입니다. 그들이 순종하지 않아 말씀에 걸려 넘어지기 때문이고, 그렇게 되도록 그들은 정해졌습니다."

예수님은 세상 사람들에게는 버림받았으나 하나님이 성전의 모퉁이 돌로 선택하셨습니다. 그분을 믿는 사람은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이고 믿지 않는 사람은 말씀에 걸려 넘어지기 때문에 걸리는 돌과 넘어지는 바위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집 짓는 자들이 버렸으나 결국 선택받은 귀중한 머릿돌인지, 아니면 걸리는 돌과 넘어지는 바위인지 스스로를 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

9.  But you are a chosen race, a royal priesthood, a holy nation, a people for God’s own possession, that you may proclaim the excellence of him who called you out of darkness into his marvelous light:
10.  who in time past were no people, but now are God’s people, who had not obtained mercy, but now have obtained mercy.

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

9-10절 "9. 그러나 여러분은 선택하신 족속이고 왕의 제사장이고 거룩한 민족이고 하나님 소유의 백성이니, 여러분을 암흙에서 불러 내어 그분의 놀라운 빛 안으로 인도하신 분의 놀라움을 여러분은 선포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10. 여러분은 전에는 백성이 아니었으나 지금은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이전에는 자비를 얻지 못했으나 지금은 자비를 얻었습니다."

우리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이 '산 돌'인지가 확인되면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다시 태어난 선택받은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암흙에서 불러 내서 놀라운 빛으로 인도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복음을 선포할 수 있습니다. 전에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었으나 지금은 하나님의 백성이고, 전에는 자비를 얻지 못했으나 지금은 자비를 얻었습니다.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또한 부딪치는 돌과 걸려 넘어지게 하는 바위가 되었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그들을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벧전 2:7-8)

 오늘은 말씀은 7-8절로 선택합니다. 굴러다니는 돌 중에서 세상 사람들에게는 버림을 받았으나 하나님께는 소중한 모퉁이 돌로 선택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걸리는 돌과 넘어지는 돌이 되어 스스로 넘어지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