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민수기(Numbers)16:1-15(고라와 추종자들의 반란)

by 미류맘 2023. 4. 20.
728x90

레위인 고라와 그의 추종자들이 주동하여 모세와 아론에게 반란을 일으킵니다. 그들이 아론의 제사장직과 모세의 권위에 도전장을 내밀자, 모세는 하나님의 뜻을 물을 것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분노한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드립니다.

 

민수기 16:1-3. 고라와 그의 추종자들의 모세에 대한 반역과 고발

1. Now Korah the son of Izhar, the son of Kohath, the son of Levi, with Dathan and Abiram the sons of Eliab, and On the son of Peleth, sons of Reuben, took men;
2. and they rose up before Moses with some of the children of Israel, two hundred and fifty leaders of the congregation, representatives of the congregation, men of renown.
3. They gathered together against Moses and Aaron, and said to them, “You take too much upon yourselves, for all the congregation is holy, every one of them, and the LORD is among them. Why then do you exalt yourselves above the assembly of the LORD?”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

1.  레위의 증손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고라와 르우벤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이 당을 짓고
2.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서 택함을 받은 자 곧 회중 가운데에서 이름 있는 지휘관 이백오십 명과 함께 일어나서 모세를 거스르니라
3.  그들이 모여서 모세와 아론을 거슬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분수에 지나도다 회중이 다 각각 거룩하고 여호와께서도 그들 중에 계시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총회 위에 스스로 높이느냐

(개인번역) 1. 이스할의 아들 고라가 모세 앞에서 반역했다. 그는 고핫의 손자이며 레위의 증손이다. 엘리압의 아들들인 다단과 아비람, 그리고 벨렛의 아들 온도 고라와 합세했다. 다단과 아비람과 온은 르우벤 지파 사람들이다. 2. 그들은 사람들을 모아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이백오십 명의 회중의 지도자들과 회중의 대표들과 함께 모세에게 반역하였다. 그들은 잘 알려진 사람들이었다. 3. 그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대항하여 모여서 말했다. "당신들은 분이 넘치는 일을 하고 있소. 온 회중 각자가 다 거룩하고, 그들 가운데 주님께서 계시오. 그런데 어찌하여 당신들은 주님의 총회 위에 스스로를 높입니까?"

이스할의 아들 고라 (1절): 모세의 권위에 대항한 반란이 일어납니다. 반란의 지도자는 고핫의 자손인 고라였습니다. 모세와 고라는 같은 고핫의 자손이지만 아버지는 다릅니다. 모세는 아브람의 가문이고 고라는 이스할의 가문입니다. 왜 이러한 반란이 일어났을까요? 학자의 설명입니다.

  • 레위 지파 중에서, 고핫 자손이 가장 높은 직책을 맡았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특별히 준비한 덮개(민 4:15)로 성막의 가장 거룩한 것들을 덮은 뒤에 그것들을 운반하고 돌보는 일이 그들의 책임이었다.
  • 르우벤 지파의 다단아비람은 르우벤 지파 출신이다. 지파의 배열에서 고핫의 레위 가문이 르우벤 지파 근처에 배치되었다. 이 세 르우벤 사람들 사이에 고라에 대한 불만이 확산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 고라는 아마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나도 레위 지파에서 왔고, 아론은 나의 사촌이다. 왜 그는 제사장이 되고 나는 될 수 없을까?" 다단과 아비람은 아마도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르우벤은 이스라엘의 맏아들이니, 우리 지파가 이끌어야 한다. 왜 모세는 지도자가 되고, 우리는 그렇게 될 수 없을까?"

당신들은 분이 넘치는 일을 하고 있소 (3절): 고핫 자손인 고라가 반란군의 대장이 되어 르우벤 지파의 다단과 아비람과 온과 함께 모세와 아론에게 대항합니다. 그들은 지도자들을 칭찬하면서 비아양거립니다. "모든 회중이 거룩한데 당신은 자신들만이 권력을 잡고 있소." 고라는 지도자들의 권력과 지위를 질투합니다. 그리고 이 비난에 잘 알려진 사람들인 250명의 지도자들도 합세합니다. 

이스할의 아들 고라가 모세 앞에서 반역했다.(민 16:1, 그림 소스: https://truthsnitch.com/)

온 회중 각자가 다 거룩하고:  그의 항변에는 대의가 있어 보입니다. "하나님께서 다 그들 각자와 함께 하시는데, 모든 사람들이 지도자가 될 수 있지 않은가? 하나님은 모두에게 말씀하실 수 있다!" 고라는 모두에게 동등한 권리를 주장하면서, 모세와 아론의 교만과 이기심을 고발합니다. 마치 민주주의 혁명가와 같은 도전으로 보이나 개인적인 야먕이 묻어 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개인적인 야망이 아닌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겸손한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민수기 16:4-11. 모세의 반응과 답변

4. So when Moses heard it, he fell on his face;
5. and he spoke to Korah and all his company, saying, “Tomorrow morning the LORD will show who is His and who is holy, and will cause him to come near to Him. That one whom He chooses He will cause to come near to Him.
6. Do this: Take censers, Korah and all your company;
7. put fire in them and put incense in them before the LORD tomorrow, and it shall be that the man whom the LORD chooses is the holy one. You take too much upon yourselves, you sons of Levi!”
8. Then Moses said to Korah, “Hear now, you sons of Levi:
9.  Is it a small thing to you that the God of Israel has separated you from the congregation of Israel, to bring you near to Himself, to do the work of the tabernacle of the LORD, and to stand before the congregation to serve them;
10. and that He has brought you near to Himself, you and all your brethren, the sons of Levi, with you? And are you seeking the priesthood also?
11. Therefore you and all your company are gathered together against the LORD. And what is Aaron that you complain against him?”

4.  ○모세가 듣고 엎드렸다가
5.  고라와 그의 모든 무리에게 말하여 이르되 아침에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속한 자가 누구인지, 거룩한 자가 누구인지 보이시고 그 사람을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되 곧 그가 택하신 자를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리니
6.  이렇게 하라 너 고라와 네 모든 무리는 향로를 가져다가
7.  내일 여호와 앞에서 그 향로에 불을 담고 그 위에 향을 두라 그 때에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는 거룩하게 되리라 레위 자손들아 너희가 너무 분수에 지나치느니라
8.  모세가 또 고라에게 이르되 너희 레위 자손들아 들으라
9.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스라엘 회중에서 너희를 구별하여 자기에게 가까이 하게 하사 여호와의 성막에서 봉사하게 하시며 회중 앞에 서서 그들을 대신하여 섬기게 하심이 너희에게 작은 일이겠느냐
10.  하나님이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으로 너와 함께 가까이 오게 하셨거늘 너희가 오히려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느냐
11.  이를 위하여 너와 너의 무리가 다 모여서 여호와를 거스르는도다 아론이 어떠한 사람이기에 너희가 그를 원망하느냐

(개인번역) 4.  모세는 그 말을 듣고 엎드려 5. 고라와 그의 모든 무리에게 말하였다. "내일 아침 주님께서 누가 주님께 속한 사람이며, 거룩한 자가 누구인지 보이시고, 그 사람을 자신에게 가까이 오게 하실 것이오. 그래서 그가 택한 자가 주님께 가까이 다가올 것입니다. 6.  그렇게 하시오. 당신들, 고라와 고라를 따르는 사람들은 향로를 가지고 오시오. 7. 내일 주님 앞에서 그 향로에 불을 담고 향을 피우시오. 그때에 주님께서 택하시는 사람이 거룩한 사람이 될 것이오. 레위의 자손들은 당신들이야 말로 분에 넘치는 일을 하고 있소." 8. 모세가 고라에게 말했다. "당신들 레위 사람들은 들으시오. 9.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다른 이스라엘 회중에서 구별하셔서, 당신들을 주님께 가까이 나오게 하시고 주님의 성막 일을 하게 하셨소. 그리고 당신들을 회중 앞에 세워 그들을 섬기게 하셨소. 그런데 이것이 부족하단 말이오? 10. 주님께서는 당신과 레위 자손들인 당신의 모든 형제들 주님께 가까이 오게 하지 않았소? 그런데 당신들은 제사장직까지 요구하고 있소. 11. 당신과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주님께 거역하고 있소. 아론이 누구인데 그에게 불평을 한단 말이오?"

http://rtb-bible-study.blogspot.com/

모세는 그 말을 듣고 엎드려 (4절): 겸손한 모세는 그 말을 듣고 그들 앞에 엎드립니다. 그는 동시에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비난과 불평을 하나님께서 해결하실 것을 선언합니다. 그리고 고라를 레위 사람들이라고 부르면서 말합니다. 

레위의 자손들은 당신들이야 말로 분에 넘치는 일을 하고 있소 (7절): 자신에게 분에 넘치는 일을 하고 있다는 고라의 불평에 모세는 "오히려 너희들이야 말로 그렇다!"라고 반론을 제기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고 있는 모세는 그들의 시험이 두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별하여 중요한 일을 맡기셨음을 상기시킵니다. 그러나 그들은 제사장직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론이 누구인데 그에게 불평을 한단 말이오? (11절): 그들은 아론의 제사장직에 대해 불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앞에서 아론은 누나 미리암과 함께 모세의 권위에 도전하다가 패배한 일이 있었습니다 (민수기 12장). 아론의 생각은 기록이 없지만, 아론이 이 말을 들었다면 아마도 "나와 같은 어리석은 실수를 저지르지 말라!"라고 조언했을 것입니다. 그들에 대한 하나님은 어떻게 응답하실까요?

모세가 고라에게 말했다. "당신들 레위 사람들은 들으시오(민 16:8, 그림 소스: https://superiorword.org/)


민수기 16:12-14. 다단과 아비람의 대변: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소!"

12. And Moses sent to call Dathan and Abiram the sons of Eliab, but they said, “We will not come up!
13. “Is it a small thing that you have brought us up out of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to kill us in the wilderness, that you should keep acting like a prince over us?
14, Moreover you have not brought us into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nor given us inheritance of fields and vineyards. Will you put out the eyes of these men? We will not come up!”

12.  ○모세가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사람을 보냈더니 그들이 이르되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노라
13.  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 광야에서 죽이려 함이 어찌 작은 일이기에 오히려 스스로 우리 위에 왕이 되려 하느냐
14.  이뿐 아니라 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도 아니하고 밭도 포도원도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 네가 이 사람들의 눈을 빼려느냐 우리는 올라가지 아니하겠노라

(개인번역) 12. 모세가 사람을 보내서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을 불렀는데, 그들이 말하였다.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소! 13. "당신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우리를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우리를 죽이려 하는 것도 부족하오? 그래서 당신은 우리 위에서 왕처럼 군림할 셈이오? 14. 더욱이 당신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지 못했고, 밭과 포도원도 우리에게 유산으로 주지도 못했소. 당신은 이 사람들의 눈을 뽑을 생각이오?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소!"

다단과 아비람 (12절): 이들은 고라와 공모한 르우벤 지파의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말은 도를 지나칩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이집트에서 우리를 이끌어 광야에게 죽이려 하고, 당신은 우리 위에 왕으로 군림하려 한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지도 못했으니... 우리는 가나안으로 올라가지 않겠다!" 그들의 반응은 매우 확고합니다. 모세는 어떻게 대응할까요?


민수기 16:15. 모세의 기도: "저는 하나도 잘못한 일이 없습니다!"

15. Then Moses was very angry, and said to the LORD, “Do not respect their offering. I have not taken one donkey from them, nor have I hurt one of them.”

15.  ○모세가 심히 노하여 여호와께 여짜오되 주는 그들의 헌물을 돌아보지 마옵소서 나는 그들의 나귀 한 마리도 빼앗지 아니하였고 그들 중의 한 사람도 해하지 아니하였나이다 하고

(개인번역) 15. 모세는 몹시 화가 나서 주님께 말하였다. "저들의 예물을 돌아보지 마십시오. 저는 저들에게서 나귀 한 마리도 빼앗지도 않았고, 그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도 잘못한 일이 없습니다."

모세는 매우 화가 나서 주님께 고합니다. 그의 말에서 자신이 비난받을 일을 하지 않았음이 드러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깁니다. 그들이 항의하자 스스로 대변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물어보자, 그리고 답하시는 대로 하자!" 제안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저는 저들에게서 나귀 한 마리도 빼앗지도 않았고,
그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도 잘못한 일이 없습니다!" (15절)

 

반란군을 대상으로 보여주는 모세의 태도에서 우리는 겸손함, 자신감, 정직함, 열정, 당당함, 그리고 지도자의 권위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그의 항변에서 '하나도(one)'가 두 번 반복됩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도 그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numbers-16/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