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신명기(Deuteronomy)8:1-10(기억하고 찬양하라)

by 미류맘 2024. 1. 18.
728x90

이스라엘은 사십 년 광야생활을 통해 그들을 겸손하게 하시고 먹을 것을 제공하신 하나님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아름답고 풍요로운 땅에 들어가서 그들은 어려웠을 때를 기억하며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신명기 8:1-2. 이스라엘을 겸손하게 하시고 시험하신 하나님

1. Every commandment which I command you today you must be careful to observe, that you may live and multiply, and go in and possess the land of which the LORD swore to your fathers.

2. And you shall remember that the LORD your God led you all the way these forty years in the wilderness, to humble you and test you, to know what was in your heart, whether you would keep His commandments or not.

 

이스라엘이 차지할 아름다운 땅

1.  내가 오늘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리라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개인번역) 1.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주의하여 지키시오. 그러면 여러분이 살고 번성하고, 주님께서 여러분의 조상에게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할 것이오. 2.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 여러분을 광야에서 인도하신 것을 기억하시오. 이는 여러분을 낮추시고 여러분을 시험하여, 여러분의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가 알게 하시고, 여러분이 그의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를 알게 하시기 위함이었소.  

 

모든 명령을 주의하여 지키시오 (1절):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에게 계속해서 순종을 요구합니다.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떠돌게 하신 것을 잊지 말라고 합니다. 

 

이는 여러분을 낮추시고... 알게 하시고 (2절): 광야생활을 통해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겸손하게 하셨습니다. 우리의 마음에 교만이 자리 잡고 있으면 가르침이 들어올 자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우리를 겸손하게 하시고, 우리가 의지할 분이 주님뿐임을 알게 하십니다. 인간의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의 마음을 읽으십니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밭에 무엇이 있는지, 무엇이 싹트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모세는 말합니다: '하나님은 우리 마음속을 알도록 하시기 위해 우리를 시험하신다'. 


신명기 8:3-5. 광야에서 이스라엘을 가르치신 하나님

3. So He humbled you, allowed you to hunger, and fed you with manna which you did not know nor did your fathers know, that He might make you know that man shall not live by bread alone; but man lives by every word that proceeds from the mouth of the LORD.

4. Your garments did not wear out on you, nor did your foot swell these forty years.

5. You should know in your heart that as a man chastens his son, so the LORD your God chastens you.


3.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
5.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개인번역) 3. 주님은 여러분을 낮추시고 주리게 하시다가, 여러분이 알지 못하며 여러분의 조상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여러분에게 먹이셨소. 이는 사람이 먹는 것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가르쳐 주시기 위함이오. 4. 이 사십 년 동안 여러분의 옷이 해어지지 않았고, 여러분의 발도 부르트지 않았소. 5. 여러분은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징계하심을 마음에 알아야 하오. 

 

낮추시고 주리게 하시다가... 만나를 여러분에게 먹이셨소 (3절): 이스라엘을 40년 광야생활을 통해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습니다. 가르치시기 위해 우선 그들을 겸손하게 하시고 배고프게도 하시고, 그리고 굶주린 그들에게 만나를 먹이셨습니다. 배가 고파야 만나의 소중함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이 먹는 것... 말씀으로... (3b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주님을 의지하게 하였고, 그들에게 교훈을 주십니다. 즉, "사람이 먹는 것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알도록 하십니다. 그러나 오늘도 우리는 먹는 것으로 살기 위해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고민하며 발버둥 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것으로만 산다면 어떨까요? 우리의 몸은 살아 있지만 우리의 영혼은 살아 있지 못한 무생물체에 불과할 것입니다. 몸만 살아있는 것은 살아서 죽은 생명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말합니다. '너희의 영혼이 살아있으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한다!' 먹여도 받아먹지 못하는 것은 우리의 어리석음 때문입니다. 우리 마음밭에 교만이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징계하심 (5절): 이스라엘을 광야에서 시험하신 이유는 그의 백성을 하나님이 사랑하시기 때문에, 사랑의 징계라고 모세는 말합니다. 우리가 지금 광야에 있더라고 그것은 징계의 매임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징계하심을 마음에 알아야 하오 (신 8:5, 이미지 소스: https://dailyverses.net/)


신명기 8:6-10. 아름답고 풍요로운 땅: 순종에 보상하시는 하나님

6. Therefore you shall keep the commandments of the LORD your God, to walk in His ways and to fear Him.

7. For the LORD your God is bringing you into a good land, a land of brooks of water, of fountains and springs, that flow out of valleys and hills;

8. a land of wheat and barley, of vines and fig trees and pomegranates, a land of olive oil and honey;

9. a land in which you will eat bread without scarcity, in which you will lack nothing; a land whose stones are iron and out of whose hills you can dig copper.

10. When you have eaten and are full, then you shall bless the LORD your God for the good land which He has given you.


6.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할지니라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 곳은 골짜기든지 산지든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고
8.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9.  네가 먹을 것에 모자람이 없고 네게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그 땅의 돌은 철이요 산에서는 동을 캘 것이라
10.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를 네게 주셨음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하리라

 

(개인번역) 6. 그러므로 여러분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고,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해야 하오. 7. 이는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아름다운 땅으로 데려가실 것이기 때문이오. 그 땅은 시냇물이 흐르는 땅, 골짜기와 산에서 솟아나는 샘이 있는 땅, 8. 밀과 보리가 자라고,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나무가 있는 땅, 올리브기름과 꿀이 나는 땅이오. 9. 그 땅에서 여러분은 먹을 것이 모자람이 없고 여러분에게 아무 부족함이 없고, 그 땅의 돌은 철이요 그 산에서 동을 캘 수 있소. 10. 여러분은 먹어서 배부르고,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양하게 될 것이오. 이는 주님이 여러분에게 좋은 땅을 주셨기 때문이오.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고 (6절): 모세는 계속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산 백성을 주님은 약속의 땅으로 데려가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곳은 모든 것이 풍족한 땅입니다. 땅 위도 땅 속도 모든 것이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곳에 들어가서 그들이 해야 할 것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고,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해야 하오 (신 8:6, 이미지 소스: https://theidolbabbler.com/)

 

아름다운 땅... 그 땅은 (7절): 약속의 땅에 대한 설명은 낙원과도 같습니다. 우리가 지금 몸 담고 있는 곳이 광야와 같은 곳이라도,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심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시험받았듯이 우리도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고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련 후에는 약속의 땅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의 광야는 어디이고 약속의 땅은 어디일까요? 내가 지금 밟고 있는 땅은 어디일까요? 우리가 광야에 있든지, 풍요한 땅에 있든지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광야에 있다면 하나님이 우리를 징계하시는 것이고, 언제인가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실 것을... 오늘 하루도 넘어지지 않고 살기를 기도합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euteronomy-8/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