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순례

57. Constantine 대왕의 어머니 St. Helene에 대해서...

by 미류맘 2017. 7. 21.
728x90

"미천한 신분의 콘스탄틴 대왕의 어머니,
그러나 '사도와 동급'으로 불리는 그녀의 십자가를 향한 일생"
 

그녀는 주님의 이세상 삶과 관련된 성지로 여행을 계속한다, 그리고 80개 이상의 교회를 세웠다.

이번 성지여행을 다녀와서 알아보고 싶은 부분이 꼭 있었다. 교회의 발굴과 재건에서 빠지지 않았던 이름, 바로 신앙심이 깊고 그 신앙심을 늘 실천하였던 Constantine 대왕의 어머니 St. Helen(또는 Saint Helena)이다. 자료를 찾는데 쉽지는 않았는데 다행이 두 개의 신빙성 있는 글이 있어서 편집 번역으로 대신한다. 



St. HelenConstantine 대왕의 어머니며, 미천한 신분의 부모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Constantius Chlorus와 결혼하여 추후에 대왕이 될 아들 Constantine 274년 태어났다. Constantius 294년 귀족 출신의 여자와 결혼하여 자신의 정치적 야망을 키우려고 St. Helen과 이혼한다. 그리고 아들 Constantine은 황제가 된 후, 자신의 어머니에게 영예와 존경을 보이고 그녀의 이름을 “Augusta”로 부른다.

St. Constantine이 서부로마제국의 유일한 통치자가 된 후, 그는 313년 밀라노칙령(Edict of Milan)을 발령하는데, 이로 그는 기독교를 공식종교로서 공인하게 된다. 기독교인이었던 St. Helen은 그의 이러한 결정에 많은 영향을 주었을 수 있다. 323년 그가 전체 로마제국의 유일한 통치자가 되었을 때, 그는 밀라노칙령 조항을 제국의 서부의 절반까지 확대하였다.  그래서 300년간의 종교 학대 후 기독교인들은 결국 두려움 없이 자신의 종교를 믿을 수 있었다.

황제는 깊이 '주님 십자가의 승리가 새겨있는 징조'를 존경하게 되었고, 주 예수그리스도가 처형당한 실제 십자가를 찾기를 원했다. 그는 자신의 어머니 Helen을 예루살렘에 보내서 예루살렘의 대주교였던 St. Macarius의 서한을 그녀에게 건내준다.

St. Helen의 인생이 비록 말년으로 가고 있었지만, 그녀는 열정을 가지고 그 임무를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생명을 소생하는 십자가'를 찾아, 그녀는 기독교인들과 유대교인들에게 모두 물었으나, 그 십자가를 찾는 것은 실패를 거듭했다. 그러다가, 326년 그녀는 Jude라는 연로한 히브리인을 만나게 되는데, 그의 진술에 의하면 그 십자가가 Temple of Venus에 묻혔다는 것이었다. St. Helen은 이교도 사원을 철거하도록 명령을 내린다. 기도를 드린 후, 지하가 발굴되기 시작했다. 곧, 주님의 무덤이 열렸다. 그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3개의 십자가가 있었고, 빌라도가 명령한 비문(碑文)이 적힌 판자와 주님의 몸에 박혔던 4개의 못이 발견되었다. (Image source: http://antiochian.org/node/18634) 

구세주가 십자가에 처형된 바로 그 십자가를 밝혀내기 위하여, St. Macarius는 시신에 십자가들을 번갈아가며 대 보았다. 죽은 사람이 주님의 진짜 십자가에 몸이 닫을 때, 시신이 소생한 것이다 죽은 사람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모든 사람들은 '생명을 소생하는 십자가'가 발견되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생명을 소생하는 십자가'가 발견되는 중, 또 다른 기적이 일어났다. 중증의 병을 앓고 있는 여인이 성스러운 십자가의 그림자 아래에서 바로 치유된 것이다. 유대인 장로와 다른 유대인들이 와서 주님을 믿게 되었고, 성스러운 세례를 받았다. 유대인은 Cyriacus라는 이름을 받았고 그 후에 예루살렘의 주교로 임명되었다.

성스러운 십자가를 숭배하기 위하여 많은 인파가 모였고, 멀리 있는 사람들도 십자가를 경건히 바라볼 수 있도록 St. Macarius에게 십자가를 올려달라고 간청하였다. 주교와 다른 종교 지도자들이 성스러운 십자가를 올렸고, 사람들은 존경하는 나무판 앞에서 바닥에 엎드려서 겸손하게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하고 말했다.

예루살렘에서 St. Helen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돈을 주는 등 다양한 선행을 수행하였다. 그녀는 또한 주님과 그의 성스러운 어머니의 이전 인생과 관련된 모든 장소에서 이교도의 모든 흔적을 지우도록 명령하였다. St. Helen은 '생명을 소생하는 십자가'를 잘 보관하도록 주교에게 주었고, 나무와 못의 일부들을 콘스탄티노플로 돌려보냈다.

St. Helen은 구세주의 지상 삶과 관련된 성지로 여행을 계속하였다. 그녀는 80개 이상의 교회들을 - 그리스도가 태어난 장소인 베들레헴에(예수탄생교회), 주님이 하늘로 승천하신 감람산 위에(예수승천교회), 그리고 그의 만찬 전에 구세주께서 기도하셨던 게세마네에, 그리고 주님의 어머니가 묻힌 곳(성묘교회) - 등에 세웠다. 

                    눈물교회                                          예수탄생교회                                                    성묘교회




Constantine 황제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위하여 예루살렘에 장엄하고 규모가 큰 교회를 세우도록 명령을 내렸다. 또한 주님의 생명을 주는 무덤의 지붕 아래와 골고다 언덕을 포함해서 말이다. 성전은 약 10년 동안 건설되었다.

St. Helen은 이 성전에 봉헌하는 것을 볼 수 없었다. 그녀는 327년 영원한 왕국으로 떠났다. 그러나 그 교회는 335년 9월 13일 축성되었다. 다음 날 9월 14일, '존경받고 생명을 소생하는 십자가'에 대한 찬양을 축하하는 의식이 거행되었다.Constantine 황제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축하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장엄하고 규모가 큰 교회를 세우도록 명령을 내렸다. 또한 '주님의 생명을 주는 무덤'의 지붕 아래와 '골고다 언덕'을 포함해서 말이다. 성전은 약 10년에 걸쳐 건설되었다.

정교교회는 3 6일 귀중한 십자가와 못들의 공개를 Holy Empress Helen에 의하여 축하하고 있다.

교회에 대한 그녀의 대단한 헌신과 생명을 살리는 십자가를 찾고자 하는 노력으로 Empress Helen은 “The Equal of the Apostle(사도와 동급)”로 불리고 있다 (자료 출처: http://antiochian.org/node/18634 


Saint Helena교회는 예루살렘의 성묘(聖墓)교회의 아래층에 있는 12세기 아르메니아 교회이다.

교회의 남동쪽에는 Constantine황제의 어머니인 Helene가 실제 십자가를 보고 있었을 때 앉아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의자가 하나 있다. 교회에는 두 개의 애프스가 있는데 하나는 Saint Helena에게 또 하나는 참회하는 도둑에게 바쳐졌다. 교회는 Saint Helena의 검소함을 기념하여 소박하게 장식되었다.

연대기 작가 윌리암(William of Tyre)은 12세기 중반기 성묘교회의 개조에 대하여 보고하고 . 십자군들이 현장의 동쪽 잔해를 조사했으며, 우연히 돌무더기를 발굴하고 실제 십자가가 발견되었다고 믿어지는 물탱크에 도달하려고 시도하면서, 그들은 하드리아누스의 성전 울타리의 초기 지반면의 한 부분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원래 발굴된 터널을 적절한 계단으로 넓혀서, Helena에게 봉헌하는 교회에 이 공간을 개조하려고 결정했다. 

1973-1978년 복원 작업과 발굴이 St. Helena교회의 동쪽에 있는 성묘에서 진행되는 중, 발굴자들은 로마 2세기의 로마배(Roman ship) 그림 한 점이 있는 빈 공간, 히드리아누스의 2세기 성전의 기초를 받치고 있던 두 개의 낮은 벽, 그리고 Constantine 바실리카를 지지하려고 건설된 높은 4세기의 벽을 발견하였다. 미국당국은 최근에 이 고고학 장소를 Saint Vartan교회로 이전하였고, 교회의 북쪽 채석장 위에 인공적인 통로를 만들어서, 새로운 교회가 St. Helena교회로 허락을 받고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큰 장식 바닥 모자이크는 20세기의 현대적인 이스라엘 예술가 Have Yofe의 작품이다. 그 일부는 역사적인 아르메니아에 있는 교회들을 묘사하고 있다. 그 표현 형식에서 이미지들이 확실히 현대적이기는 하지만, 일부 가이드들은 방문객들이 그 모자이크가 고대의 것이라고 설명하곤 한다 (자료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Chapel_of_Saint_Helena,_Jerusale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