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복음을 통해 영광을 얻고, 악한 사람들의 미혹에 넘어가지 말고, 굳건히 서서 말과 편지로 배운 가르침을 붙잡으라고 권면합니다. 그리고 위로와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이 성도들의 마음을 격려하기를 소망합니다.
13. But we ought always to thank God for you, brothers loved by the Lord, because from the beginning God chose you to be saved through the sanctifying work of the Spirit and through belief in the truth.
14. He called you to this through our gospel, that you might share in the glory of our Lord Jesus Christ.
훈시
13. ○주님의 사랑을 받는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는 여러분의 일로 언제나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성령으로 거룩하게 하시고, 진리를 믿게 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시려고, 처음부터 여러분을 택하여 주셨기 때문입니다.
14. 이렇게 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복음으로 여러분을 부르시고, 여러분에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셨습니다.
---------------------------
13-14절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를 주님이 사랑하는 형제들이라고 부르며 늘 감사해야 한다고 훈계합니다. 그 이유는 처음부터 하나님은 성령의 신성한 일과 진리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 구원받을 수 있도록 그들을 선택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매일성경의 설명입니다. '구원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구원이 사람의 노력에 달려있다면, 혹 구원을 잃어버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선물이기에 그 누구도 빼앗을 수 없습니다.'
네, 성도라면 모두 다 구원받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주관적 결정이 아니라 하나님의 객관적인 결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 나약한 인간이 노력한다고 해서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구원을 통해서 하나님은 복음으로 우리를 부르고,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을 수 있습니다.
---------------------------
15. So then, brothers, stand firm and hold to the teachings we passed on to you, whether by word of mouth or by letter.
15. 그러므로 형제자매 여러분, 든든히 서서, 우리의 말이나 편지로 배운 전통을 굳게 지키십시오.
---------------------------
15절 구원으로 이르기 위해서 바울은 누군가의 말에 미혹되지 말고, 사탄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지 말고, 온갖 환난과 핍박을 인내로 견디고 든든히 서서 말이나 편지로 배운 가르침을 굳게 지키라고 당부합니다. 매일성경을 보니 구원의 시작은 순종의 결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의 이기적인 결정과 판단이 아닌 무조건적인 순종의 결과가 구원이라는 뜻이네요.
---------------------------
16. May our Lord Jesus Christ himself and God our Father, who loved us and by his grace gave us eternal encouragement and good hope,
17. encourage your hearts and strengthen you in every good deed and word.
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사랑하시고 은혜 가운데서 영원한 위로와 선한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서, 친히,
17. 여러분의 마음을 격려하시고, 모든 선한 일과 말에 굳세게 해주시기를 빕니다.
---------------------------
16-17절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회에 전달하는 메시지는 '영원한 위로(eternal encouragement)'와 '선한 소망(good hope)'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마음을 격려하고 모든 선한 행동과 말에서 그들을 강하게 해 주시기를 기원합니다. 환난과 핍박에 노출되어 있었던 그들에게 '위로'와 '소망'은 절실했을 것입니다.
우측 사진은 매일 새벽 산책할 때 내려오는 길에 찍은 사진인데 하루하루 나뭇잎이 자라는데 자연의 섭리가 느껴집니다. 사진에 오늘 마음에 위로가 되는 단어를 넣었습니다. '격려', '희망', 그리고 '구원'.
---------------------------
1. Finally, brothers, pray for us that the message of the Lord may spread rapidly and be honored, just as it was with you.
2. And pray that we may be delivered from wicked and evil men, for not everyone has faith.
3. But the Lord is faithful, and he will strengthen and protect you from the evil one.
4. We have confidence in the Lord that you are doing and will continue to do the things we command.
5. May the Lord direct your hearts into God's love and Christ's perseverance.
바램
1. 마지막으로,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주의 말씀이 여러분 가운데 퍼진 것 같이 속히 퍼져서, 영광을 받게 되고
2. 또한 우리가 심술궂고 악한 자들로부터 구출받게 해주시기를 기도하십시오. 사람마다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3. 그러나 주께서는 신실하시므로, 여러분을 굳세게 하시고, 악한 자들로부터 지켜 주십니다.
4. 우리가 명령한 것을, 여러분이 지금도 실행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실행하리라는 것을, 우리는 주 안에서 확신하고 있습니다.
5. 주께서 여러분의 마음을 인도하셔서, 여러분이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이르게 되기를 바랍니다.
---------------------------
3장 1-5절 바울의 바램은 바울과 그의 동지들을 위해 기도를 부탁합니다. '기도'를 통해 주님의 말씀이 빨리 퍼져 신도들은 영광을 받게 되고, 사악하고 악한 자들로부터 구출받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주님께서 신실하시기 때문에 기도를 통해 신도들은 강해지고, 악인들로부터 보호해 주십니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기도를 통해 주님이 신도들의 마음을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로 이르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제 눈에 들어오는 구절은 16절입니다.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중에 '영원한 위로'와 '선한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 그리고 하나님의 선물 '구원'. 오늘 이미지는 척박한 땅에 외롭게 서 있는 마른나무로 선택했습니다.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겔(Ezekiel) 1:1-1:14 (하늘을 여시고 형상을 보여주시는 하나님) (0) | 2019.07.14 |
---|---|
데살로니가후서(2 Thessalonians) 3:6-3:18 (일하지 않는다면 먹지도 말라) (0) | 2019.07.10 |
데살로니가후서(2 Thessalonians) 2:1-2:12 (주의 날 불법자의 등장과 그리스도의 멸하심) (0) | 2019.07.08 |
데살로니가후서(2 Thessalonians) 1:1-1:12 (은혜와 평화의 근원이신 하나님과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과 인내를 권면) (0) | 2019.07.08 |
데살로니가전서(1 Thessalonians) 5:12-5:28 (바울의 마지막 권면과 인사) (0) | 2019.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