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속죄하기 위한 제사에 대해 설명하십니다. 제사는 첫째 달 초하루와 칠일, 유월절, 안식일에 드리게 되고 정해진 흠 없는 번제물, 화목 제물과 곡식 제물을 정해진 방식으로 드려야 합니다. 드려야 하는 제물과 방법이 정해져 있고 백성과 왕이 지켜야 하는 의무와 권리를 준수해야 합니다.
18. "`This is what the Sovereign LORD says: In the first month on the first day you are to take a young bull without defect and purify the sanctuary.
19. The priest is to take some of the blood of the sin offering and put it on the doorposts of the temple, on the four corners of the upper ledge of the altar and on the gateposts of the inner court.
20. You are to do the same on the seventh day of the month for anyone who sins unintentionally or through ignorance; so you are to make atonement for the temple.
유월절과 일곱째 달 열다섯째 날
18.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첫째 달 초하룻날에 흠 없는 수송아지 한 마리를 가져다가 성소를 정결하게 하되
19. 제사장이 그 속죄제 희생제물의 피를 가져다가 성전 문설주와 제단 아래층 네 모퉁이와 안뜰 문설주에 바를 것이요
20. 그 달 칠일에도 모든 과실범과 모르고 범죄한 자를 위하여 역시 그렇게 하여 성전을 속죄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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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0절 하나님의 말씀이다. 첫째 달 초하루에 흠 없는 수송아지 한 마리를 잡아서 성소를 깨끗하게 하여라. 제사장은 속죄 제물의 피를 가져다가 성전 문설주와 제단 아래층 네 모서리와 안뜰 문설주에 발라라. 그 달 칠일에도 의도 없이 또는 모르고 죄를 지은 사람을 위해 그렇게 하여 성전을 속죄하여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새해 첫째 달 첫날과 첫째 달 칠일 속죄 제물을 잡고 피를 문설주에 바르고 성전을 정결하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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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In the first month on the fourteenth day you are to observe the Passover, a feast lasting seven days, during which you shall eat bread made without yeast.
22. On that day the prince is to provide a bull as a sin offering for himself and for all the people of the land.
23. Every day during the seven days of the Feast he is to provide seven bulls and seven rams without defect as a burnt offering to the LORD, and a male goat for a sin offering.
24. He is to provide as a grain offering an ephah for each bull and an ephah for each ram, along with a hin of oil for each ephah.
25. "`During the seven days of the Feast, which begins in the seventh month on the fifteenth day, he is to make the same provision for sin offerings, burnt offerings, grain offerings and oil.
21. ○첫째 달 열나흗날에는 유월절을 칠 일 동안 명절로 지키며 누룩 없는 떡을 먹을 것이라
22. 그 날에 왕은 자기와 이 땅 모든 백성을 위하여 송아지 한 마리를 갖추어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23. 또 명절 칠 일 동안에는 그가 나 여호와를 위하여 번제를 준비하되 곧 이레 동안에 매일 흠 없는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이며 또 매일 숫염소 한 마리를 갖추어 속죄제를 드릴 것이며
24. 또 소제를 갖추되 수송아지 한 마리에는 밀가루 한 에바요 숫양 한 마리에도 한 에바며 밀가루 한 에바에는 기름 한 힌 씩이며
25. 일곱째 달 열다섯째 날에 칠 일 동안 명절을 지켜 속죄제와 번제며 그 밀가루와 기름을 드릴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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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5절 첫째 달 십사 일에 유월절을 지켜라. 칠일 동안 계속되는 절기 중에는 누룩 없이 만든 빵을 먹어야 한다. 그 날 왕은 자신과 이 땅 모든 백성을 위해 송아지 한 마리를 바쳐 속죄제를 준비해야 한다. 절기 기간 칠일 동안 매일 왕은 하나님께 번제로 흠 없는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를 준비하고 속죄제로 숫염소 한 마리를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왕은 수송아지 한 마리에 곡식 제물 일 에바, 숫양 한 마리에 곡식 제물 일 에바를 준비하라. 그리고 일 에바마다 기름 일 힌 씩 준비하라. 일곱째 달 십오일부터 절기 칠일 동안 왕은 똑같이 속죄제와 번제와 곡식 제물과 기름을 준비해야 한다.
첫째 달 십사 일에 시작되어 칠일 동안 계속되는 유월절 기간에는 누룩 없는 빵을 먹고 왕은 속죄제와 번제와 곡식 제물과 기름을 드려야 합니다. 일곱째 달 십오일에 시작되어 똑같이 칠일 계속되는 초막절에도 같은 제물을 준비합니다. 초막절은 출애굽 당시 40년 광야 생활을 지켜주신 하나님에게 감사하는 히브리 종교력으로 7월 15일부터 1주간 초막을 짓고 온 가족이 거하면서 지켰던 절기로 '장막절'이라고도 합니다(참조: 라이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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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his is what the Sovereign LORD says: The gate of the inner court facing east is to be shut on the six working days, but on the Sabbath day and on the day of the New Moon it is to be opened.
2. The prince is to enter from the outside through the portico of the gateway and stand by the gatepost. The priests are to sacrifice his burnt offering and his fellowship offerings. He is to worship at the threshold of the gateway and then go out, but the gate will not be shut until evening.
3. On the Sabbaths and New Moons the people of the land are to worship in the presence of the LORD at the entrance to that gateway.
4. The burnt offering the prince brings to the LORD on the Sabbath day is to be six male lambs and a ram, all without defect.
5. The grain offering given with the ram is to be an ephah, and the grain offering with the lambs is to be as much as he pleases, along with a hin of oil for each ephah.
안식일과 초하루
1.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안뜰 동쪽을 향한 문은 일하는 엿새 동안에는 닫되 안식일에는 열며 초하루에도 열고
2. 군주는 바깥 문 현관을 통하여 들어와서 문 벽 곁에 서고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번제와 감사제를 드릴 것이요 군주는 문 통로에서 예배한 후에 밖으로 나가고 그 문은 저녁까지 닫지 말 것이며
3. 이 땅 백성도 안식일과 초하루에 이 문 입구에서 나 여호와 앞에 예배할 것이며
4. 안식일에 군주가 여호와께 드릴 번제는 흠 없는 어린 양 여섯 마리와 흠 없는 숫양 한 마리라
5. 그 소제는 숫양 하나에는 밀가루 한 에바요 모든 어린 양에는 그 힘대로 할 것이며 밀가루 한 에바에는 기름 한 힌 씩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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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1-5절 주 여호와가 말한다. 동쪽을 향한 안쪽 정원의 문은 일하는 육일 동안은 닫고 안식일과 초하루에는 열어라. 왕은 바깥문 현관을 통해 들어와서 문기둥 옆에 서고, 제사장은 왕의 번제와 화목 제물을 드려라. 왕은 문 입구에서 경배한 후 밖으로 나가고 그 문은 저녁까지 닫지 마라. 안식일과 초하루에 이 땅의 백성은 그 문 입구에서 여호와 앞에 경배하여라. 안식일에 왕이 여호와께 바쳐야 하는 번제물은 흠 없는 어린양 여섯 마리와 흠 없는 숫양 한 마리이다. 숫양 한 마리와 드리는 곡식 제물은 일 에바이고 어린양들과 같이 드리는 곡식 제물은 왕이 원하는 대로 하며 곡식 한 에바에 기름 일 한씩 드려야 한다.
절기마다 드려야 하는 번제물과 화목 제물과 곡식 제물과 기름이 정해져 있고 각 직무에 따른 동선도 정해져 있습니다.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는 이해하기도 힘들고 절차도 너무 복잡해 보입니다.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그 각각의 절차보다는 준비하는 중에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동체 또는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전체가 짜임새 있게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각자의 의무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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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On the day of the New Moon he is to offer a young bull, six lambs and a ram, all without defect.
7. He is to provide as a grain offering one ephah with the bull, one ephah with the ram, and with the lambs as much as he wants to give, along with a hin of oil with each ephah.
8. When the prince enters, he is to go in through the portico of the gateway, and he is to come out the same way.
6. ○초하루에는 흠 없는 수송아지 한 마리와 어린 양 여섯 마리와 숫양 한 마리를 드리되 모두 흠 없는 것으로 할 것이며
7. 또 소제를 준비하되 수송아지에는 밀가루 한 에바요 숫양에도 밀가루 한 에바며 모든 어린 양에는 그 힘대로 할 것이요 밀가루 한 에바에는 기름 한 힌씩이며
8. 군주가 올 때에는 이 문 현관을 통하여 들어오고 나갈 때에도 그리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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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절 초하루에는 모두 흠 없는 수송아지 한 마리와 어린 양 여섯 마리와 숫양 한 마리를 드려야 한다. 왕은 곡식 제물을 준비할 때 수송아지와 곡식 일 에바를 숫양과 일 에바를, 그리고 어린양을 드릴 때는 그가 원하는 대로 하며 곡식 일 에바에 기름 일 힌씩 드려야 한다. 왕이 들어올 때는 문 현관으로 들어오고 나갈 때에도 그곳으로 나가야 한다. 왕은 초하루에 번제와 곡식 제물과 기름을 드려야 하고 제사를 위해 들어오고 나갈 때의 동선도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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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When the people of the land come before the LORD at the appointed feasts, whoever enters by the north gate to worship is to go out the south gate; and whoever enters by the south gate is to go out the north gate. No one is to return through the gate by which he entered, but each is to go out the opposite gate.
10. The prince is to be among them, going in when they go in and going out when they go out.
11. "`At the festivals and the appointed feasts, the grain offering is to be an ephah with a bull, an ephah with a ram, and with the lambs as much as one pleases, along with a hin of oil for each ephah.
12. When the prince provides a freewill offering to the LORD -- whether a burnt offering or fellowship offerings -- the gate facing east is to be opened for him. He shall offer his burnt offering or his fellowship offerings as he does on the Sabbath day. Then he shall go out, and after he has gone out, the gate will be shut.
9. ○그러나 모든 정한 절기에 이 땅 백성이 나 여호와 앞에 나아올 때에는 북문으로 들어와서 경배하는 자는 남문으로 나가고 남문으로 들어오는 자는 북문으로 나갈지라 들어온 문으로 도로 나가지 말고 그 몸이 앞으로 향한 대로 나갈지며
10. 군주가 무리 가운데에 있어서 그들이 들어올 때에 들어오고 그들이 나갈 때에 나갈지니라
11. 명절과 성회 때에 그 소제는 수송아지 한 마리에 밀가루 한 에바요 숫양 한 마리에도 한 에바요 모든 어린 양에는 그 힘대로 할 것이며 밀가루 한 에바에는 기름 한 힌씩이며
12. 만일 군주가 자원하여 번제를 준비하거나 혹은 자원하여 감사제를 준비하여 나 여호와께 드릴 때에는 그를 위하여 동쪽을 향한 문을 열고 그가 번제와 감사제를 안식일에 드림 같이 드리고 밖으로 나갈지며 나간 후에 문을 닫을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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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2절 정해진 절기에 이 땅 백성이 여호와 앞에 나아올 때 북문으로 들어오는 사람은 남문으로 나가고 남문으로 들어오는 사람은 북문으로 나가거라. 누구든지 자신이 들어온 문으로 돌아가면 안 되고 반대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왕은 백성 가운데 있어야 하므로 그들이 들어올 때 들어오고 그들이 나갈 때 나가야 한다. 절기들과 정해진 축제 때 수송아지 한 마리와 일 에바, 숫양 한 마리와 일 에바, 그리고 어린양에 대한 곡식 제물은 원하는 대로 하며 곡식 일 에바에 기름 일 힌을 드려라. 왕이 여호와께 번제물이나 화목 제물과 같은 자원하여 제물을 드리고자 할 때 왕을 위해 동쪽으로 향한 문을 열고, 왕은 안식일에 하듯이 번제물과 화목 제물을 드린 후 나가고 왕이 나간 후에 문을 닫아야 한다.
정해진 절기와 왕은 정해진 번제물, 화목 제물, 감사 제물과 곡식 제물을 드려야 합니다. 말씀을 보면 왕이 제사의 중심에 있고 왕은 백성과 동선을 같이 해야 합니다. 왕이 없는 백성이 없고 백성이 없는 왕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나 목자의 역할을 해야 할 왕이 자신의 양 떼인 백성을 버린다면 백성은 길을 잃고 말 것입니다. 흠 없는 제물로 제사를 지내는 이유는 죄를 사함과 정결함을 통한 거룩함입니다. 예수님이 오신 이후에 살고 있는 우리는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해서 어린양이 되셔서 돌아가셨기 때문에 제사를 드리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는 너무도 생소한 준비해야 할 제물들, 제사 중 왕과 백성의 동선도 생소해 보이기만 합니다. 의례를 중시했던 이전과 달리 우리는 대신 우리는 스스로를 정결하게 해야 합니다. 지금도 형식적인 예배와 예물을 드리고 죄 사함 받았다고 스스로 위안하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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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very day you are to provide a year-old lamb without defect for a burnt offering to the LORD; morning by morning you shall provide it.
14. You are also to provide with it morning by morning a grain offering, consisting of a sixth of an ephah with a third of a hin of oil to moisten the flour. The presenting of this grain offering to the LORD is a lasting ordinance.
15. So the lamb and the grain offering and the oil shall be provided morning by morning for a regular burnt offering.
매일 드리는 제사
13. ○아침마다 일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양 한 마리를 번제를 갖추어 나 여호와께 드리고
14. 또 아침마다 그것과 함께 드릴 소제를 갖추되 곧 밀가루 육분의 일 에바와 기름 삼분의 일 힌을 섞을 것이니 이는 영원한 규례로 삼아 항상 나 여호와께 드릴 소제라
15. 이같이 아침마다 그 어린 양과 밀가루와 기름을 준비하여 항상 드리는 번제물로 삼을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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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5절 매일 흠 없는 일 년 된 어린양 한 마리를 여호와께 번제물로 드리되 아침마다 드려야 한다. 아침마다 그것과 함께 곡식 제물을 드려야 한다. 곡식 제물은 밀가루 육분의 일 에바와 기름 삼분의 일 힌을 바치라. 여호와께 드리는 이 곡식 제물은 영원한 규정이다. 이같이 아침마다 어린양과 곡식 제물과 기름이 번제물로 준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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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This is what the Sovereign LORD says: If the prince makes a gift from his inheritance to one of his sons, it will also belong to his descendants; it is to be their property by inheritance.
17. If, however, he makes a gift from his inheritance to one of his servants, the servant may keep it until the year of freedom; then it will revert to the prince. His inheritance belongs to his sons only; it is theirs.
18. The prince must not take any of the inheritance of the people, driving them off their property. He is to give his sons their inheritance out of his own property, so that none of my people will be separated from his property.'"
군주와 그의 기업
16.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군주가 만일 한 아들에게 선물을 준즉 그의 기업이 되어 그 자손에게 속하나니 이는 그 기업을 이어 받음이어니와
17. 군주가 만일 그 기업을 한 종에게 선물로 준즉 그 종에게 속하여 희년까지 이르고 그 후에는 군주에게로 돌아갈 것이니 군주의 기업은 그 아들이 이어 받을 것임이라
18. 군주는 백성의 기업을 빼앗아 그 산업에서 쫓아내지 못할지니 군주가 자기 아들에게 기업으로 줄 것은 자기 산업으로만 할 것임이라 백성이 각각 그 산업을 떠나 흩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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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8절 주 여호와의 말씀이다. 만일 왕이 그의 한 아들에게 자신의 기업을 선물로 주면 그 땅은 그 아들 자손에 속하게 되어 그들의 재산이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왕이 그의 한 종에게 자신의 기업을 선물로 주면 그 종은 자유의 해까지 소유하게 되고 그 뒤에는 다시 왕에게 돌아가게 된다. 그의 기업은 그의 아들에게만 주어진다. 그 기업은 그들의 것이다. 왕은 백성의 땅을 빼앗고 그들의 소유를 빼앗을 수 없다. 왕은 자신의 아들들에게 그 자신의 소유에서 땅을 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내 백성이 자신의 땅에서 흩어지지 않아야 한다.
그 이유를 찾아보니 검색이 잘 되지 않는데 매일성경의 설명을 보니 포로 이전의 왕들은 백성의 땅을 빼앗아 신하들과 자식들에게 물려주어 백성을 곤궁에 빠뜨렸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앞 장의 땅의 배분에서 보듯이 하나님은 제사장, 레위인, 왕의 지분과 공동 지분 그리고 나머지 땅은 지파대로 이스라엘에게 나누었습니다. 그들에게 할당된 땅 안에서, 예로 왕은 자신의 땅을 자신의 자식에게 물려줄 수 있고 백성의 땅을 빼앗아 자신의 배를 채우고 부를 축적할 수 없었습니다. 그를 통해 하나님의 양 떼인 백성들이 갈 길을 잃고 자신의 땅에서 떠나는 일이 없게 함입니다. 각자 자신의 삶을 터에서 자신의 경계를 지키면서 서로 의무와 책임을 다하며 생활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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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Then the man brought me through the entrance at the side of the gate to the sacred rooms facing north, which belonged to the priests, and showed me a place at the western end.
20. He said to me, "This is the place where the priests will cook the guilt offering and the sin offering and bake the grain offering, to avoid bringing them into the outer court and consecrating the people."
21. He then brought me to the outer court and led me around to its four corners, and I saw in each corner another court.
22. In the four corners of the outer court were enclosed courts, forty cubits long and thirty cubits wide; each of the courts in the four corners was the same size.
23. Around the inside of each of the four courts was a ledge of stone, with places for fire built all around under the ledge.
24. He said to me, "These are the kitchens where those who minister at the temple will cook the sacrifices of the people."
성전 부엌
19. ○그 후에 그가 나를 데리고 문 곁 통행구를 통하여 북쪽을 향한 제사장의 거룩한 방에 들어가시니 그 방 뒤 서쪽에 한 처소가 있더라
20.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는 제사장이 속건제와 속죄제 희생제물을 삶으며 소제 제물을 구울 처소니 그들이 이 성물을 가지고 바깥뜰에 나가면 백성을 거룩하게 할까 함이니라 하시고
21. 나를 데리고 바깥뜰로 나가서 나를 뜰 네 구석을 지나가게 하시는데 본즉 그 뜰 매 구석에 또 뜰이 있는데
22. 뜰의 네 구석 안에는 집이 있으니 길이는 마흔 척이요 너비는 서른 척이라 구석의 네 뜰이 같은 크기며
23. 그 작은 네 뜰 사방으로 돌아가며 부엌이 있고 그 사방 부엌에 삶는 기구가 설비되었는데
24.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는 삶는 부엌이니 성전에서 수종드는 자가 백성의 제물을 여기서 삶을 것이니라 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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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4절 그리고 그 사람이 나를 데리고 문 곁 입구를 통해 북쪽으로 향한 제사장의 거룩한 방으로 들어가고 서쪽 끝에 있는 한 장소를 나에게 보여주었다. 그가 내가 말하길 "이 곳은 제사장이 (허물을 씻는 제물인) 속건 제물과 (죄를 씻는 제물인) 속죄 제물을 삶고 곡식 제물을 굽는 곳이다. 그 제물들을 밖으로 가지고 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백성을 신성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나를 바깥뜰로 데리고 가서 뜰의 네 구석을 돌게 했다. 뜰 구석마다 다른 뜰이 있었다. 바깥뜰의 네 구석에 닫힌 뜰이 있었는데 길이는 40규빗(20m)이고 너비는 30규빗(15m)이었다. 네 구석에 있는 뜰의 크기는 다 같았다. 네 개의 뜰 안쪽을 돌아가며 돌담이 있었고 돌담 아래는 불을 지피는 장소가 있었다. 그가 내게 말했다. "이 곳은 부엌인데 성전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백성의 제물을 삶는 곳이다."
에스겔은 인도에 따라 성전의 부엌으로 들어갑니다. 성소 안에 준비된 부엌은 성스러운 장소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각종 제물을 삶고 굽는 이 곳은 백성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소스: https://www.worthychristianforums.com/) 제사장들이 제물을 다루는 곳이기 때문에 일반 백성들이 성스러운 곳이 노출되면 안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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