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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고린도전서(1 Corinthians) 12:12-31(하나의 몸과 많은 지체)

by 미류맘 2020.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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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은 한 몸에 많은 지체가 있듯이, 하나님의 교회 안에도 여러 구성원들이 각기 다른 은사, 직분, 사역을 통해 자신의 기능과 역할을 해야 한다고 '몸의 비유'를 들어서 설명합니다. 그리고 각 부분들의  은사의 경종을 따지지 말고 자신의 역할을 자랑스럽게 수행하고 다른 지체의 기능을 존중해야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12.  For as the body is one, and has many members, and all the members of the body, being many, are one body; so also is Christ.
13.  For in one Spirit we were all baptized into one body, whether Jews or Greeks, whether bond or free; and were all given to drink into one Spirit.

하나의 몸과 많은 지체

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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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절 "12. 몸은 하나이지만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들이 많지만 한 몸이듯이, 그리스도도 그렇습니다. 13. 우리는 유대인이든지 그리스인이든지, 종이든지 자유인이든지, 모두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한 성령을 마시게 되었습니다. "

앞에서 바울은 하나님이 주시는 아홉 가지의 은사를 설명했고 은사는 받을 사람의 노력으로 얻을 수 없고 하나님이 그 목적에 따라 어떤 은사를 누구에게 주실 지 결정하신다고 말했습니다. 계속해서 바울을 설명합니다. 인간의 몸은 하나이지만 많은 부분(지체)로 이루어져 있고 모두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섬기는 교회는 하나이지만 많은 지체(신도들)로 이루어져 있고, 한 몸을 이루는 각 지체들은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모두 성령, 하나님, 즉 그리스도의 육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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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For the body is not one member, but many.
15.  If the foot would say, “Because I’m not the hand, I’m not part of the body,” it is not therefore not part of the body.
16.  If the ear would say, “Because I’m not the eye, I’m not part of the body,” it’s not therefore not part of the body.
17.  If the whole body were an eye, where would the hearing be? If the whole were hearing, where would the smelling be?
18.  But now God has set the members, each one of them, in the body, just as he desired.
19.  If they were all one member, where would the body be?
20.  But now they are many members, but one body.
21.  The eye can’t tell the hand, “I have no need for you,” or again the head to the feet, “I have no need for you.”
22.  No, much rather, those members of the body which seem to be weaker are necessary.
23.  Those parts of the body which we think to be less honorable, on those we bestow more abundant honor; and our unpresentable parts have more abundant propriety;
24.  whereas our presentable parts have no such need. But God composed the body together, giving more abundant honor to the inferior part,
25.  that there should be no division in the body, but that the members should have the same care for one another.
26.  When one member suffers, all the members suffer with it. Or when one member is honored, all the members rejoice with it.
27.  Now you are the body of Christ, and members individually.

14.  몸은 한 지체뿐만 아니요 여럿이니
15.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16.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
17.  만일 온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냐
18.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19.  만일 다 한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냐
20.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21.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지 못하리라
22.  그뿐 아니라 더 약하게 보이는 몸의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
23.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느니라 그런즉
24.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그럴 필요가 없느니라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귀중함을 더하사
25.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 돌보게 하셨느니라
26.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즐거워하느니라
27.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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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7절 "14. 몸은 하나의 지체가 아니라 많은 지체입니다. 15. 발이 '나는 손이 아니니까 몸에 일부가 아니다'라고 말한다면 발이 몸의 일부분이 아니라고 하겠습니까? 16. 귀나 '나는 눈이 아니므로 몸의 일부가 아니다'라고 말한다면 몸의 일부분이 아니라고 하겠습니까? 17. 온몸이 눈이라면 어디로 듣겠습니까? 온몸이 귀라면 어디로 냄새를 맡겠습니까? 18.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분이 원하시는 대로 몸 안에 각각 다른 여러 지체들을 두셨습니다. 19. 모든 것이 한 지체라면 몸은 어디에 있겠습니까? 20. 그러나 지체는 많지만 몸은 하나입니다. 21. 눈이 손에게 '나는 네가 필요 없어'라고 말할 수 없고, 머리가 발에게 '나는 네가 필요 없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22. 그뿐만 아니라 더 약해 보이는 몸의 지체들이 오히려 필요가 있습니다. 23. 우리가 덜 귀하게 생각하는 몸의 지체들에게 우리는 더욱 귀하게 여기며 볼품없는 지체들에게 더 풍성하게 대합니다. 24. 반면 아름다운 지체들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몸을 함께 구성하셔서 볼품없는 지체들을 더 아름답게 꾸미십니다. 25. 그래서 몸 안에 분쟁이 없고 지체들이 서로 돌볼 수 있게 하셨습니다. 26.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들이 그와 같이 고통을 받습니다. 한 지체가 영광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그와 같이 기뻐합니다. 27.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몸이며 개별적으로 지체들입니다."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고전 12:27, 이미지 소스: https://www.timarupres.org.nz/

14-27절에서 바울이 각 신체 부위를 예로 들어 하나의 몸과 각기 다른 기능을 하는 각 지체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접근 방식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결론은 몸은 하나의 지체가 아니라 많은 지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12:14). 각 지체(부분)는 자신이 몸의 다른 부분이 될 수 없기 때문에 몸의 일부가 아니라고 선언하는 것은 우스꽝스러운 일일 것입니다(12:15-16). 한 몸을 구성하면서 각기 다른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12:17). 그런 이유로 하나님은 원하시는 대로 몸 안에 각각 다른 지체들을 두셨습니다(12:18). '모든 것이 한 지체라면 몸은 어디에 있겠느냐'라고 바울은 반문하고 '지체는 많지만 몸은 하나이다'라고 설명합니다(12:19-20). 마치 수학의 합집합과 부분집합의 이론을 합에서 부분으로 그리고 부분에서 합으로 성도들에게 설명하는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신체 부위가 다른 부위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 또한 어리석은 일일 것입니다. 몸의 한 지체가 다른 지체에게 '나는 네가 필요 없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12:21). 그 말은 교회라는 한 몸 안에서 각 지체를 이루는 각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몸에서 자신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발견해야 할 뿐 아니라, 다른 모든 기능들이 얼마나 필요한 지를 중요시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뿐 아니라 더 약하고 '더 명예롭지 못하다'라고 생각되는 부분들에게도 특별한 돌봄과 명예를 주어야 합니다(12:22-23). 하나님은 각 지체마다 그 명예와 아름다움의 정도에 따라 풍성함을 부여하셔서 몸 안에 분쟁이 없고 각 지체들이 서로 돌볼 수 있게 기획하셨습니다(12:25). 또한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들이 그 고통에 동참하고, 역으로 한 지체가 영광을 받으면 모든 지체들이 그 영광에 참여합니다(12:26). 따라서 교회 내의 각 지체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개별적으로 각 지체입니다(12:27). 

그리스도의 한 몸을 상징하는 교회에서 각 지체들의 명예와 아름다움의 정도와 상관없이 우리는 각 지체의 기능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영적 선물, 즉 은사를 사용하면서 서로를 고려하고 사랑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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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God has set some in the assembly: first apostles, second prophets, third teachers, then miracle workers, then gifts of healings, helps, governments, and various kinds of languages.
29.  Are all apostles? Are all prophets? Are all teachers? Are all miracle workers?
30.  Do all have gifts of healings? Do all speak with various languages? Do all interpret?
31.  But earnestly desire the best gifts. Moreover, I show a most excellent way to you.

28.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29.  다 사도이겠느냐 다 선지자이겠느냐 다 교사이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이겠느냐
30.  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이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이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이겠느냐
31.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가장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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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31절 "28. 하나님께서 교회 안에 몇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예언자요. 셋째는 교사요, 다음은 기적을 행하는 자요, 다음은 치유의 능력을 행하는 자, 돕는 자, 지도자, 그리고 여러 가지 방언을 말하는 자입니다. 29. 모두가 사도이겠습니까? 모두가 예언자이겠습니까? 모두가 교사이겠습니까? 모두가 기적을 행하는 사람이겠습니까? 30. 모두가 치유의 능력을 행하는 자이겠습니까? 모두가 여러 가지 방언을 말하는 사람이겠습니까? 무두가 통역하는 사람이겠습니까? 31. 그러나 여러분은 더 좋은 은사를 간절히 소망하십시오. 이제 나는 여러분에게 가장 좋은 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 안에서 하나님이 세우신 사람들을 언급하면서 첫째, 둘째, 셋째를 사도, 예언자, 교사, 그리고 다음으로 병고침, 도움, 지도, 방언을 하는 사람을 지목합니다. 앞의 세 가지의 역할을 수행하는 은사를 교회 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거나 강력한 역할로 암시하는 것 같으나, 그 은사는 몸의 다른 구성원들의 고려, 존경, 사랑이 없이는 빛을 발할 수 없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은사라도 한 교회 내에 모든 구성원들이 다 같은 (존경받고, 명예롭다 여기는) 은사를 구한다면, 아무리 좋은 은사라도 다른 지체들이 '덜 명예롭다'라고 여기는 은사의 역할이 비어있다면 교회는 유기적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입니다. 자신의 은사를 자신의 자랑과 유익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더 큰 은사를 간절히 소망하라'고 권유하고 '가장 좋은 길'을 보여주겠다(12:31)'는 그의 의도로 12장을 끝냅니다.  

'몸의 비유'를 통한 바울의 은사, 직분, 사역의 다양성에 대한 설명을 공부하면서 '몸과 지체'의 접근을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의사들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성경을 읽으면 그 옛날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고 접근을 하였을까 놀라운 내용들이 넘쳐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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