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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이사야(Isaiah) 24:1-13(여호와의 날이 오면...)

by 미류맘 2020.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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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에 대한 심판의 대상이 이제 온 땅에 대한 심판으로 옮겨집니다. 땅은 하나님의 저주를 받게 될 것이고 모든 사악한 열매는 수확되고 떨어진 열매도 줍고 살아남을 자는 극소수에 불과할 것입니다. 모든 기쁨의 취함과 노래는 사라지고 고통만 남을 것입니다.

 

1.  Behold, Yahweh makes the earth empty, makes it waste, turns it upside down, and scatters its inhabitants.
2.  It will be as with the people, so with the priest; as with the servant, so with his master; as with the maid, so with her mistress; as with the buyer, so with the seller; as with the creditor, so with the debtor; as with the taker of interest, so with the giver of interest.
3.  The earth will be utterly emptied and utterly laid waste; for Yahweh has spoken this word. 

여호와께서 땅을 벌하시리라

1.  보라 여호와께서 땅을 공허하게 하시며 황폐하게 하시며 지면을 뒤집어 엎으시고 그 주민을 흩으시리니
2.  백성과 제사장이 같을 것이며 종과 상전이 같을 것이며 여종과 여주인이 같을 것이며 사는 자와 파는 자가 같을 것이며 빌려주는 자와 빌리는 자가 같을 것이며 이자를 받는 자와 이자를 내는 자가 같을 것이라
3.  땅이 온전히 공허하게 되고 온전히 황무하게 되리라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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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절 "1. 보라, 여호와께서 땅을 텅 비게 하시며, 황폐하게 하시며, 지면을 뒤집어 엎으시고, 그 주민을 흩으신다. 2. 이것이 백성과 제사장에게 같을 것이고, 종과 그 주인에게, 하녀와 그 여주인에게, 사는 자와 파는 자에게, 빌려주는 자와 빌리는 자에게, 이자를 받는 자와 이자를 내는 자에게 같을 것이다. 3. 땅은 완전히 텅 비게 되고 황무지가 될 것이다.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하셨기 때문이다."

이사야 1장-12장은 유다 심판, 13장-23장은 이방 심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4장-27장은 여호와의 날, 즉 종말의 심판에 대한 경고입니다. 이 섹션은 '작은 종말론'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단순히 이스라엘 이방 이웃들의 심판에 머무르지 않고 환란기의 최종 심판과 메시아 왕국의 도래 예고에 이르기까지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재앙은 이스라엘 땅(land)에 국한하지 않고 세상(earth, world)으로 옮겨갑니다. 1절은 그에 대한 예고로 하나님께서 땅을 '비게(empty)' 하시고, '황폐하게(waste)' 하시고 지면을 '뒤집으신다(turn it upside down)'라고 경고하십니다. 그래서 전쟁을 통해서 하나님은 이 땅을 텅 비우시고, 대신 황폐하고 왜곡된 황무지만 남기십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생각할 부분은 '남기시는' 부분이 아닐까요?

종말론에 대한 섹션은 아마도 앞의 이방 심판 부분과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구체적을 묘사했던 심판을 여기에서 일반화하고 확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는 지중해안의 문제를 말했지만 이 부분에서는 시대 말의 전 세계의 문제로 넘어기가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진노가 내려서 대부분의 생명체가 사라지고 남지 않은 얼마되지 않는 사람들도 땅 위에서 뿔뿔이 흩어집니다. 하나님을 외면한 모든 사람들에게 그 지위, 나이, 권력, 재물에 관계없이  대상을 가리지 않고 하나님의 진노가 내립니다. 계속 경고하셨지만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일이 벌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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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he earth mourns and fades away. The world languishes and fades away. The lofty people of the earth languish.
5.  The earth also is polluted under its inhabitants, because they have transgressed the laws, violated the statutes, and broken the everlasting covenant.
6.  Therefore the curse has devoured the earth, and those who dwell therein are found guilty. Therefore the inhabitants of the earth are burned, and few men left.

4.  땅이 슬퍼하고 쇠잔하며 세계가 쇠약하고 쇠잔하며 세상 백성 중에 높은 자가 쇠약하며
5.  땅이 또한 그 주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6.  그러므로 저주가 땅을 삼켰고 그 중에 사는 자들이 정죄함을 당하였고 땅의 주민이 불타서 남은 자가 적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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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절 "4. 땅이 슬퍼하고 시든다. 세상이 힘을 잃고 시든다. 땅의 높은 자기 힘을 잃는다. 5. 땅이 또한 그 주민 아래서 더러워진다. 그들이 율법을 범하였고 율례를 어겼고 영원한 언약을 깨뜨렸기 때문이다. 6. 그러므로 저주가 땅을 삼켰고, 그 안에 거주하는 자들이 죄를 범하였다. 그러므로 땅의 주민들이 불타서 살아남는 자가 적다."

하나님은 앞 장에서 '모든 영화의 자랑을 낮추시고, 세상의 모든 존귀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23:9) 이를 계획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교회에 적을 두고 있어도 우리도 그 대상에서 제외가 될 수 없습니다. 죄 안에서 살면서 하나님의 종인척하며 살고 있는 신자들, 바로 우리 말이지요. 하나님의 진노에 온 땅이 슬퍼하고 힘이 빠지고 아픕니다. 하나님이 필요 없다고 생각했던 '높은 자' 즉 거만한 자들도 힘이 빠집니다. 

땅 위에 사는 주민인 인간들이 범죄했기 때문에 땅도 더러워집니다. 하나님과 자연의 섭리에 따라 살라고 지으신 피조물이 하나님이 정하신 율법을 무시하고, 율법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해석하고 자신의 한계를 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저주가 땅을 삼켰고, 불타서 살아남은 자가 적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 경고를 이스라엘에 국한하지 말고 전 세계로 대상을 확대시켜야 합니다. 그 날 선지자가 말하는 '이스라엘'은 '온 땅' 즉 전세계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세상에서, 그리고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 크고 작은 일들을 보면 그 날이 진행 중이 아닌가 무서운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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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The new wine mourns. The vine languishes. All the merry-hearted sigh.
8.  The mirth of tambourines ceases. The sound of those who rejoice ends. The joy of the harp ceases.
9.  They will not drink wine with a song. Strong drink will be bitter to those who drink it.

7.  새 포도즙이 슬퍼하고 포도나무가 쇠잔하며 마음이 즐겁던 자가 다 탄식하며
8.  소고 치는 기쁨이 그치고 즐거워하는 자의 소리가 끊어지고 수금 타는 기쁨이 그쳤으며
9.  노래하면서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고 독주는 그 마시는 자에게 쓰게 될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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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절 "7. 새 포도주가 슬퍼하고, 포도나무가 힘을 잃고, 마음이 즐겁던 사람들이 모두 한숨을 쉰다. 8. 소고 치는 기쁨이 그치고, 즐거워하는 자의 소리가 끝나고, 수금 타는 기쁨이 그친다. 9. 그들은 다시는 노래하면서 포도주를 마시지 않을 것이다. 독한 술은 마시는 사람에게 쓸 것이다."

그 날이 오면, 자연에서 나와서 먹고 마시던 모든 즐거움(merry-hearted)이 한숨(sigh)으로 변합니다. 모든 술취한 파티는 중단되고 흥청망청 즐거웠던 사람들에게 즐거움은 없어지고 한숨만이 남습니다. 오늘도 즐거우면 우리는 타악기(소고, 탬버린)와 현악기(수금, 하프)를 연주하면서 노래하곤 합니다. 이전에는 즐거워서 노래하면서 마셨으나, 심판 이후 그들이(우리가) 마시는 독주는 잊기 위해 마시는 것이고 깬 다음에 그 문제는 더 심각해질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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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The confused city is broken down. Every house is shut up, that no man may come in.
11.  There is a crying in the streets because of the wine. All joy is darkened. The mirth of the land is gone.
12.  The city is left in desolation, and the gate is struck with destruction.
13.  For it will be so within the earth among the peoples, as the shaking of an olive tree, as the gleanings when the vintage is done. 

10.  약탈을 당한 성읍이 허물어 지고 집마다 닫혀서 들어가는 자가 없으며
11.  포도주가 없으므로 거리에서 부르짖으며 모든 즐거움이 사라졌으며 땅의 기쁨이 소멸되었도다
12.  성읍이 황무하고 성문이 파괴되었느니라
13.  세계 민족 중에 이러한 일이 있으리니 곧 감람나무를 흔듦 같고 포도를 거둔 후에 그 남은 것을 주움 같을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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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3절 "10. 혼란에 빠진 도시는 허물어지고, 모든 집이 닫혀서 들어가는 자가 없을 것이다. 11. 포도주를 찾아 거리에서 부르짖고, 모든 즐거움이 사라지고, 땅의 기쁨이 사라진다. 12. 성읍이 황폐하게 남겨지고, 성문은 파괴되어 부서진다. 13. 이 땅과 민족들 중에서 이러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 이는 마치 감람나무의 흔들림 같고 포도를 거둔 후에 남은 것을 주움 같을 것이다."

세계 민족 중에 이러한 일이 있으리니 곧 감람나무를 흔듦 같고 포도를 거둔 후에 그 남은 것을 주움 같을 것이니라 (사 24:13)

우리에게 외부로부터의 안전을 제공하던 집에도 들어갈 수 없습니다. 코로나의 중심에 있으면서도 지금도 계속되는 폭우로 인해 우리는 사람들이 들어갈 집을 잃고 심지어 소와 개들도 우왕좌왕하며 살기 위해 지붕 위로 길거리로 달리는 것을 뉴스에서 보았습니다. 선지자가 말하는 그 모습을 보니 집은 우리가 쉴 보호처, 은신처인데 갈 곳을 일은 이재민들, 농작물은 엉망이 되고, 그들의 허탈한 모습을 떠오릅니다. 거리로 나간 그들은 슬픔으로 인한 고통을 잊기 위해 포도주를 찾아 부르짖습니다.  성읍은 황폐해지고 성문은 파괴됩니다. 이는 마치 추수 후에 감람나무와 포도나무와도 같습니다. 농부가 나무에서 올리브와 포도를 다 수확하면 남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이와 같이 심판 후 남는 자는 극 소수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 날, 우리는 하나님의 눈에 어떤 열매로 판단될까요? 심판으로 마구 흔들어서 수확될 악한 열매일까요, 아니면 수확되지 않고 남을 얼마 되지 않을 열매일까요? 그 남은 것마저 주우신다고 하십니다. 그러면 남을 선택될 열매는 정말 극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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