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군대가 이스라엘을 뒤쫓고 앞에는 홍해가 가로막고 있습니다. 모세가 지팡이를 들고 바다 위로 손을 내밀자 바다가 갈라지고 이스라엘은 마른 땅 위로 안전하게 바다를 건너고, 뒤따르던 이집트 군대는 바다에 빠집니다. 이 능력을 본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모세를 믿습니다.
15. Yahweh said to Moses, “Why do you cry to me? Speak to the children of Israel, that they go forward.
16. Lift up your rod, and stretch out your hand over the sea, and divide it: and the children of Israel shall go into the middle of the sea on dry ground.
17. Behold, I myself will harden the hearts of the Egyptians, and they shall go in after them: and I will get myself honor over Pharaoh, and over all his armies, over his chariots, and over his horsemen.
18. The Egyptians shall know that I am Yahweh, when I have gotten myself honor over Pharaoh, over his chariots, and over his horsemen.”
1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16.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이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행하리라
17. 내가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할 것인즉 그들이 그 뒤를 따라 들어갈 것이라 내가 바로와 그의 모든 군대와 그의 병거와 마병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으리니
18. 내가 바로와 그의 병거와 마병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을 때에야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더니
----------------
15-18절 "1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왜 나에게 부르짖느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라. 16. 네 지팡이를 들어 손을 바다 뒤로 펼쳐 바다가 갈라지게 하라. 그러면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한가운데 마른 땅으로 갈 것이다. 17. 보라, 내가 이집트 사람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할 것이니, 그들이 너희를 뒤를 쫓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바로와 그의 모든 군대와 그의 병거와 그의 마병들로 인해 내 영광을 얻을 것이다. 18. 내가 바로와 그의 병거의 그의 기병들로 인해 영광을 얻을 때 이집트 사람들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위의 지도 자료에 의하면 믹골 전망대에서 출애굽 4시간 후에 바로에게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실이 비둘기로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전체 출애굽 이동거리 500km 중, 홍해를 건너기 전 '믹골'과 바다 사이 '바알브본' 맞은 편의 바닷가에서 출애굽 17-24일 이스라엘 진영은 장막을 칩니다(토-일요일: 25km 거리, 출 14:1-4). 당시 바로의 장막은 지도 좌측(출애굽 24일)에 위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출애굽 25일 홍해를 건넙니다(일요일: 16km거리, 출 14:13-31).
뒤에는 막강한 군사력을 갖춘 바로의 군대가 앞에는 홍해에 막혀있는 절박한 상황에서, 모세는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간절한 기도도로 부르짖습니다. 그런 모세를 향해 하나님은 지금 '기도를 그치고 행동하라!' 명령하십니다. 모세는 주님의 지시대로 지팡이를 들어 바다를 가르고 그 유명한 '홍해의 기적'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영광을 얻을 것이고 이집트는 주님이 여호와 임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모세의 지팡이의 실체를 생각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모세가 '모세(인간)의 지팡이'를 이용하여 기적을 행하여 이스라엘이 구원되었을까? 믿음의 종 모세는 인간의 지팡이를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연결시켜서 '하나님의 지팡이'로 만들어 하나님의 구원의 기적을 이루었습니다. '믿음'에 기반한 '행동'으로 모세의 홍해의 기적이 가능했습니다.
바로는 앞에서 말했습니다.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내가 그의 목소리를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이스라엘을 보내지 아니하리라 (출 5:1)" 하나님은 홍해의 기적을 통해 이집트에게 주님이 그들의 신들과 비교할 수 없는 빛과 어둠의 창조주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하시고, 반신반의했던 이스라엘에게는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과 권능을 증명해 보여주셨습니다.
----------------
19. The angel of God, who went before the camp of Israel, moved and went behind them; and the pillar of cloud moved from before them, and stood behind them.
20. It came between the camp of Egypt and the camp of Israel; and there was the cloud and the darkness, yet gave it light by night: and one didn’t come near the other all night.
19. 이스라엘 진 앞에 가던 하나님의 사자가 그들의 뒤로 옮겨 가매 구름 기둥도 앞에서 그 뒤로 옮겨
20. 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니 저쪽에는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쪽에는 밤이 밝으므로 밤새도록 저쪽이 이쪽에 가까이 못하였더라
----------------
19-20절 "19. 이스라엘 장막 앞을 인도하던 하나님의 천사가 백성 뒤로 옮겨가자, 구름 기둥도 그들 앞에서 뒤로 옮겨갔다. 20. 구름 기둥이 이집트 진영과 이스라엘 진영 사이에 이르러, 저쪽에는 구름과 흑암이 이쪽은 밤에 밝음이 있어, 밤새도록 양 쪽이 서로 가까이 못하였다."
이스라엘 진영을 인도하던 하나님의 천사가 움직이자 구름기둥도 같이 뒤로 움직입니다. 사막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던 천사와 구름기둥이 홍해에서 이스라엘과 이집트 사이의 장벽이 되는 순간입니다. 이 구름기둥이 한쪽에는 어둠을 한쪽에는 밝음을 제공합니다. 구름기둥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이집트에는 흑암으로 이스라엘에게는 빛으로 드러납니다.
----------------
21. Moses stretched out his hand over the sea, and Yahweh caused the sea to go back by a strong east wind all night, and made the sea dry land, and the waters were divided.
22. The children of Israel went into the middle of the sea on the dry ground, and the waters were a wall to them on their right hand, and on their left.
21.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밀매 여호와께서 큰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
22.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를 육지로 걸어가고 물은 그들의 좌우에 벽이 되니
----------------
21-22절 "21.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폈다. 여호와께서 밤새도록 강한 동풍으로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바다가 마른 땅이 되고 물이 갈라졌다. 22.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로 마른 땅 위로 걸어가고, 물이 그들의 좌우에 벽이 되었다."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들자 바다가 마른 땅이 되고 갈라지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이스라엘은 마른 땅이 된 바다 가운데를 걸어가고, 물은 그들의 좌우에 벽이 되었습니다. 일부 학자는 이 기록이 일어나지 않은 단순한 고대의 신화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대의 연구는 이 기적이 가능성을 말합니다. "연구결과는 홍해의 갈라짐에 대한 성경의 설명을 지지한다(Research Supports Bible’s Account of Red Sea Parting, 1992)"는 논문을 통해 Thomas H. Mauch는 자세히 설명합니다.
----------------
23. The Egyptians pursued, and went in after them into the middle of the sea: all of Pharaoh’s horses, his chariots, and his horsemen.
24. In the morning watch, Yahweh looked out on the Egyptian army through the pillar of fire and of cloud, and confused the Egyptian army.
25. He took off their chariot wheels, and they drove them heavily; so that the Egyptians said, “Let’s flee from the face of Israel, for Yahweh fights for them against the Egyptians!”
26. Yahweh said to Moses, “Stretch out your hand over the sea, that the waters may come again on the Egyptians, on their chariots, and on their horsemen.”
27. Moses stretched out his hand over the sea, and the sea returned to its strength when the morning appeared; and the Egyptians fled against it. Yahweh overthrew the Egyptians in the middle of the sea.
28. The waters returned, and covered the chariots and the horsemen, even all Pharaoh’s army that went in after them into the sea. There remained not so much as one of them.
23. 애굽 사람들과 바로의 말들, 병거들과 그 마병들이 다 그들의 뒤를 추격하여 바다 가운데로 들어오는지라
24. 새벽에 여호와께서 불과 구름 기둥 가운데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애굽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
25. 그들의 병거 바퀴를 벗겨서 달리기가 어렵게 하시니 애굽 사람들이 이르되 이스라엘 앞에서 우리가 도망하자 여호와가 그들을 위하여 싸워 애굽 사람들을 치는도다
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물이 애굽 사람들과 그들의 병거들과 마병들 위에 다시 흐르게 하라 하시니
27. 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밀매 새벽이 되어 바다의 힘이 회복된지라 애굽 사람들이 물을 거슬러 도망하나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바다 가운데 엎으시니
28. 물이 다시 흘러 병거들과 기병들을 덮되 그들의 뒤를 따라 바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 덮으니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
23-28절 "23. 이집트 사람들이 쫓아왔다. 모든 바로의 말과, 병거와 기병이 이스라엘의 뒤를 쫓아 바다 한가운데로 들어왔다. 24. 새벽에 여호와께서 불과 기름기둥에서 이집트 군대를 보시고 이집트 군대를 혼란스럽게 하셨다. 25. 여호와께서 그들의 병거 바퀴를 벗겨서 갈리기 어렵게 하셔서, 이집트 사람들이 말했다. '여호와께서 이집트 사람들에 대항하여 싸우니,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가자!' 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네 손을 바다 위로 펼쳐 이집트 사람들과 그들의 병거와 그들의 마병들 위에 물이 다시 흐르도록 하여라.' 27. 모세가 그의 손을 바다 위로 펼치자, 새벽이 되자 바다가 그 힘을 되찾았다. 이집트 사람들이 물에서 도망쳤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이집트 사람들을 바다 한가운데 빠뜨리셨다. 28. 물다 다시 돌아와서 병사와 기병들을 덮었다. 이스라엘 백성을 뒤쫓아 들어간 모든 바로의 군대를 덮으니, 바로의 군대는 하나도 남지 않았다."
이집트와 대항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 편에서 일하십니다. 이스라엘이 마른 땅 위 바다를 건널 때까지 이집트 군대를 혼란스럽게 하십니다. 그리고 다시 모세에게 손을 바다 위로 올려 바다를 되돌려서 모든 이집트 군대는 바다에 익사합니다. 인간 '모세의 지팡이'가 또 다시 권능의 '하나님의 지팡이'가 되는 순간입니다.
이 홍해의 구원 사건은 이스라엘 역사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고대 이스라엘은 이집트로 인해 많은 고난을 겪었으나 이 사건을 전환점으로 이집트 사람들은 이스라엘을 더 이상 괴롭히지 않았다고 합니다.
----------------
29. But the children of Israel walked on dry land in the middle of the sea, and the waters were a wall to them on their right hand, and on their left. 30Thus Yahweh saved Israel that day out of the hand of the Egyptians; and Israel saw the Egyptians dead on the seashore. 31Israel saw the great work which Yahweh did to the Egyptians, and the people feared Yahweh; and they believed in Yahweh, and in his servant Moses.
29.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를 육지로 행하였고 물이 좌우에 벽이 되었더라
30.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스라엘을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시매 이스라엘이 바닷가에서 애굽 사람들이 죽어 있는 것을 보았더라
31.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행하신 그 큰 능력을 보았으므로 백성이 여호와를 경외하며 여호와와 그의 종 모세를 믿었더라
----------------
29-31절 "29.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한가운데 마른 땅 위를 걸었고, 그들에게 물이 좌우에서 벽이 되었다. 30. 그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셨고, 이스라엘이 바닷가에서 죽은 이집트 사람들을 보았다. 31.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이집트 사람들에게 행하신 큰 능력을 보고 여호와를 경외하였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여호와와 그의 종 모세를 믿었다."
우리는 홍해의 기적을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또 다른 구원 행위로 이해합니다. 이는 실로 판타지 소설 같은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에 이스라엘은 바다 한가운데 마른 땅을 걸었고, 그들에게 물이 좌우의 벽이 되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이스라엘은 죽은 이집트 사람들을 눈으로 목격하고 사실임을 확인합니다. 그들을 괴롭혔던 억압자들은 죽었고 그들은 이제 억압으로부터 자유를 찾습니다.
그날은 여호와의 이스라엘 구원의 날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이스라엘에 대한 신실함을 보여주신 날이었습니다. 이 능력의 사건을 보고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그의 종 모세를 믿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지시대로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Stand still, and see the salvation of Yahweh)' 행하였고,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이집트 사이에서 싸우셔서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들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For the Egyptians whom you have seen today, you shall never see them again)'가 이루어졌습니다 (출 14:13-14)
그들은 왜 자신의 눈으로 직접 보고 하나님과 모세를 신뢰하였을까요? 그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들도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져 보아야만 겨우 믿을 수 있는 연약한 믿음의 인간들입니다.
모세가 앞으로는 홍해, 뒤로는 바로의 군대에 둘러싸여 하나님만 의지하고 부르짖을 때, 하나님은 모세에게 기도를 멈추고 행동할 것일 지시하셨습니다. 사면팔방으로 갈 길이 보이지 않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울부짖으면서 기도만 해야 할까요? 아니면 기도하면서 행동해야 할까요? 아니면 행동하면서 기도해야 할까요?
이스라엘은 출애굽 여정을 돌아봅니다. 그들은 출애굽 1일 숙곳을 떠나 출애굽 10일-16일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칩니다. 에담에서 이스라엘은 오던 길을 24km 돌아가서 믹돌과 비하히롯 앞 바닷가에 장막을 치고 일주일(출애굽 17-24일)을 지냈습니다. 소위 작전상 후퇴였는데 우리의 인생 여정에서도 이런 작전상 후퇴가 필요할 때가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갑갑한 상황이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앞에 전개된 길은 외길이고, 선택할 수 있는 T자나 Y자 길이 아닙니다. 직진하면 위험한 구덩이에 빠질지 안 빠질지도 모르겠고, 우선 작전상 잠시 후퇴를 하기로 잠정적으로 결정했습니다. 상황이 'stand still'하고 기다리기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무엇인가 행동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인생 여정에도 건너야 하는 홍해는 있습니다. 그 홍해의 정체가 무엇인지는 각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 목적지에 다다르기 위한 작전상 후퇴는 종점에 가기 위한 일보 후퇴일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 저의 개인적인 홍해를 보면서 내가 건너야 하는 홍해는 무엇인가? 생각하게 됩니다.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언(Proverbs) 개요 II-동영상 및 한글/영어 자막(BibleProject) (0) | 2021.04.30 |
---|---|
잠언(Proverbs) 개요 I-동영상 및 한글/영어 자막(BibleProject) (0) | 2021.04.29 |
출애굽기(Exodus)14:1-14(가만히 있을지니라) (0) | 2021.04.26 |
출애굽기(Exodus)13:1-22(하나님이 인도하시는 출애굽) (0) | 2021.04.25 |
이집트 10대 재앙과 이집트의 신들 (0) | 2021.04.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