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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에베소서(Ephesians)4:1-16(한 몸, 한 목적)

by 미류맘 2022.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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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은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 것을 권면하면서, 겸손과 온유함 등 합당한 삶의 태도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된 교회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하나 됨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영적 지도자들과 준비된 성도들을 통한 하나님의 일의 목적을 말합니다.

 

1. I, therefore, the prisoner of the Lord, beseech you to walk worthy of the calling with which you were called,

성령이 하나되게 하신 것

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에베소서 4:1. 부르심에 합당한 삶

1. 그러므로 주님의 포로가 된 내가 여러분께 권합니다. 여러분은 부르심을 받은 소명에 합당하게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엡 4:1, 이미지 소스: https://www.bible.com/)

그러므로: 바울은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신 모든 일은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투옥된 상태에서 자신을 다시 주님의 포로로 부르면서 4장은 '그러므로'로 시작하며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 것을 요청합니다. 합당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우리가 누구인지를 이해하는 것 (즉, '나는 기독교인이다')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학자 트랩은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도록 합당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한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잘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감사에서 동기부여가 되어야 합니다. 


2. With all lowliness and gentleness, with longsuffering, bearing with one another in love,
3. endeavoring to keep the unity of the Spirit in the bond of peace.

2.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3.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에베소서 4:2-3. 합당한 삶의 태도

2. 모든 겸손과 온유함으로, 오래 참음과 사랑으로 서로 용납하고, 3. 평화의 매는 끈으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십시오.

모든 겸손과 온유함으로, 오래 참음과 사랑으로 서로 용납하고 (엡 4:2, 이미지 소스: https://redeeminggod.com/)

모든 겸손과 온유함으로 (2a절): 여기에서 '겸손'으로 번역한 것은 영문으로 '낮음(lowliness)'입니다. 겸손(modesty, humility)의 사전적 의미는 '남을 존중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은 태도'입니다. 그러나 '낮음'은 '보통 정도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그 단어는 좋지 않는 연관을 가지는데, 낮음(또는 겸손)은 기독교의 덕목 중 하나입니다. 바울은 하나님 앞에서 합당한 삶을 사는 것은 세상적인 욕망이 아니라 겸손과 온유함으로 시작되어야 한다고 권면합니다. 

오래 참음과 사랑으로 서로 용납하고 (2b절): 무형이든 유형이든 성도들이 모이는 교회에서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오래 참음(인내)사랑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예수님 안에서 모든 것을 하나로 모으려는 하나님의 목적이 어긋나지 않을 것입니다. 서로에 대한 인내와 사랑이 있으면 평화가 자리 잡고 우리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평화의 매는 끈으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십시오. (엡 4:3, 이미지 소스: https://www.heartlight.org/)

평화의 매는 끈으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십시오 (3절): 서로 다른 우리를 하나되게 하신 것이 성령의 일이기 때문에 우리가 해야 될 일은 하나 된 것을 지키는 것입니다. 현대에서 교회의 통합에 대한 학자의 논평입니다:

구조적인 통합은 성령의 진정한 하나됨에 역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우리는 아마도 하나님이 지금 당장 교회의 구조적 통합을 막는 데 있어서, 교회의 잘못된 방향(정치권력에 대한 야망 등)의 노력이 성취되지 않도록 하는 목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교회가 서로 녹아 하나가 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모든 교회가 하나의 교회 법인으로 완전히 융합되면 필연적으로 또 다른 형태의 교황이 탄생할 것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역사는 우리에게 큰 교회 단체들이 점점 더 부패하게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기 때문이다. 거대한 영적 기업들은 전체적으로 폭정의 거점이고, 학대의 피난처이다. 그들이 산산조각이 날 것은 시간문제이다." (Spurgeon)

스퍼전은 현대 교회의 문제점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한 것 같습니다. 마치 거대 기업화가 되는 현대의 교회가 하나님의 목적대로 (원래 그런 목적은 아니었지만) 한 몸이 된다면 교회는 부패, 폭력의 온상이 될 것입니다. 오늘날 큰 교회의 문제는 모두가 인식하고 있는 사안입니다. 슬픈 현실이지만 교회가 커지면 커질수록 부패는 더 커지고 정치와 손을 잡게 됩니다. 


4. There is one body and one Spirit, just as you were called in one hope of your calling;
5. one Lord, one faith, one baptism;
6. one God and Father of all, who is above all, and through all, and in you all.

4.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5.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6.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에베소서 4:4-6.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된 교회

4. 몸도 하나고 성령도 하나입니다. 이와 같이 여러분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름을 받았습니다. 5. 주님도 한 분이고, 믿음도 하나이고, 세례도 하나입니다. 6. 하나님도 한 분, 모든 것의 아버지입니다. 그분은 모든 것의 위에 계시고, 모든 것을 통하여 계시고, 모든 것 안에 계신 분입니다.

몸도 하나고 성령도 하나입니다 (5절):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한 , 한 성령, 그리고  부르심의 한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님도 한 분이고, 믿음도 하나이고, 세례도 하나입니다(5절). 하나의 세례는 물로 하는 세례를 말하며 모든 신자들에게 하나님께서 하시는 눈에 보이는 표시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하나님도 한 분, 모든 것의 아버지입니다 (6절):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모든 것의 아버지입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만물의 창조하시고, 만물 위에(on) 계시고, 만물을 통하여(through) 계시고, 만물 안에(in) 계시는 분이라고 하나님을 설명합니다. 더 이상 설명할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7. But to each one of us grace was given according to the measure of Christ’s gift. Therefore He says:

8. “When He ascended on high,
He led captivity captive,
And gave gifts to men.”

9. (Now this, “He ascended”; what does it mean but that He also first descended into the lower parts of the earth? He who descended is also the One who ascended far above all the heavens, that He might fill all things.)

7.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8.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9.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래 낮은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10.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4:7-10. 영적 선물을 주심

1. 그러나 우리 각자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에 따라 은혜를 주셨습니다. 8. 그러므로 성경은 말씀합니다: "

"그가 높은 곳으로 올라갔을 때,
포로로 잡힌 자들을 이끄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9. ('그분이 올라가셨다'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분이 먼저 땅의 낮은 곳으로 내려오셨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면 무엇입니까? 10. 내려오셨던 그분은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려고, 모든 하늘 위에 올라가신 바로 그분이십니다.)

은혜를 주셨습니다 (7절): 하나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은혜를 주시되,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에 따라 나누어 주셨습니다. 그분의 교회를 통해 영적인 선물을 값 없이 주셨기 때문에, 적든 많은 은혜를 받지 못한 지체가 없습니다. 

그가 높은 곳으로 올라갔을 때 (8절): 이 구절은 다윗의 시에서 인용되었습니다. 예수님이 하늘을 올라가셨을 때 포로로 잡힌 자들을 이끄시고 , 이 선물(베품)을 주셨다고 기록합니다. 그런데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반역자들에게도'"선물을 주셨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시 68:18). 아래는 시편 68편의 장면에 대한 학자의 논평입니다:

  • "한 명의 군사 지도자가 적군을 물리치고 많은 포로를 잡은 후, 추종자들의 선두에 서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것을 묘사할 수 있다" (Bruce)

그의 설명을 읽으니 그 장면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모든 원수를 이기시고 그들을 포로로 잡고, 그의 추종자들은 그의 뒤를 따르고, 예수님은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십니다.

'그분이 올라가셨다'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9절): 바울은 이를 통해 시편 68장 18절에서 '그분이 올라가셨다'는 말이 어떻게 예수의 부활을 언급하는지를 보여주면서, 첫째는 그가 땅의 낮은 곳으로 내려오셨다는 것을, 둘째는 그가 모든 하늘 위에 올라가신 것을 말했다.

원래 하늘 보좌에 계셨던 예수님이 땅의 낮은 곳으로 내려오신 이유는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를 지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구원하시고 부활하셔서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다시 하늘 위로 올라가셨습니다. 요한복음은 예수님이 떠나시는 이유를 기록합니다:

  •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요 16:7)

보혜사(Helper, 성령)는 성도와 영원히 함께 거하시며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신다고 기록합니다 (요 16:8) 즉, 예수님이 땅의 낮은 곳으로 내려오신 이유도, 그리고 다시 하늘 위로 올라가신 이유로 우리를 위하심이었습니다.


11. And He Himself gave some to be apostles, some prophets, some evangelists, and some pastors and teachers,
12. for the equipping of the saints for the work of ministry, for the edifying of the body of Christ,

11.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12.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4:11-12. 교회의 영적 지도자 직분과 목적 

11. 예수께서 친히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도자로, 또 어떤 사람은 목회자와 교사로 삼으셨습니다. 12. 이는 성도들을 준비시켜서, 사역의 일을 하게 하고,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려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친히 (11절): 교회에서의 직분은 예수님이 직접 주신 것이지 사람의 일이 아니라고 바울은 말합니다. 그리고 그 직책은 사도, 선지자, 복음 전도자, 그리고 목사와 교사로 부릅니다. 각 직책에 대한 학자의 설명입니다(요약):

  • 사도: 바울과 같은 1세기의 사도들은 하나님의 일의 특별 대사들이었다.

  • 선지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예언자들로 꼭 예언적 의미로만 말하지는 않았다. 바울과 같은 1세기의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기초 위에 (일반 지체들과 교회가) 세움을 받았다." (엡 2:20)

  • 복음 전도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재능 있는 복음 전도자들을 말한다.

  • 목회자와 교사: 또는 목회자이자 교사 (고대 그리스어에서는 분명히 두 개의 서술적 직함으로 하나의 직책을 묘사함)은 주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침으로써 하나님의 무리를 인도한다. "가르침은 목회 사역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따라서 목회자와 교사라는 두 용어가 합쳐져 하나의 사역의 질서를 나타내는 것이 적절하다." (Bruce)

이는 성도들을 준비시켜서, 사역의 일을 하게 하고 (12절): 하나님께서 그러한 직분에 대한 선물을 주신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인 성도들을 위함입니다. 그들이 사역일 일(봉사)을 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준비시키고,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려는 것 (확장하고 튼튼하게)입니다. '(장비를) 갖추다(equipping)'에 대한 설명입니다:

  • 이 고대 그리스어는 부러진 뼈를 맞추거나 그물을 수리하는 것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러한 사역들은 강하고, 고쳐지고, 적절한 기독교인들을 배출하기 위해 서로 협력한다.

마치 엔지니어가 고장 나거나 효과적이지 않은 장비를 수선하듯, 교회의 지도자들은 성도들이 봉사에 합당하도록 그들을 각자가 삐끗거리지 않도록 수선하고 기어 하나하나가 돌어서 한 유기체로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정비하는 엔지니어와도 같습니다. 학자는 그 과정을 설명합니다:

  • "교회의 주된 목적은 죄인을 기독교로 개종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역과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해 성도들을 온전하게(완전하고 성숙하게)하는 것이다." (Smith)

위의 기어와 엔지니어의 비유로 말하면, 교회의 주된 목적은 고장난 기어를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수선해서 온전하게 만들어 본래의 목적에 합당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13. Till we all come to the unity of the faith and of the knowledge of the Son of God, to a perfect man, to the measure of the stature of the fullness of Christ;
14. that we should no longer be children, tossed to and fro and carried about with every wind of doctrine, by the trickery of men, in the cunning craftiness of deceitful plotting,
15. but, speaking the truth in love, may grow up in all things into Him who is the head; Christ;
16. from whom the whole body, joined and knit together by what every joint supplies, according to the effective working by which every part does its share, causes growth of the body for the edifying of itself in love.

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14.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에베소서 4:13-16. 지도자와 성도들을 통한 하나님의 목적

13.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고, 온전한 사람이 돼서, 그리스도의 충만함의 수준까지 이르게 됩니다. 14. 우리는 더 이상 어린아이로 있어서는 안 되며, 사람의 속임수나 기만적인 술수의 교활함에 빠져 온갖 교훈의 바람에 이리저리 밀려다니지 말아야 합니다. 15. 사랑 안에서 진실을 말하고, 모든 일에 머리 되신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하여야 합니다. 16. 그로부터 온 몸이 각 마디 공급으로 연결되고 결합됩니다. 각 지체의 그 맡은 몫으로 효과적으로 일함에 따라 몸이 성장하며 사랑 안에서 견고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에... 하나가 되고 (13절): 이것이 각 지도자들과 준비된 성도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의 첫 번째 목표이다. 이는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엡 1:10)과 바울을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신비(엡 3:6)와 일치한다.

  • 다시 바울은 이것이 신앙의 하나됨이라고 분명히 말함으로써 구조적이거나 조직적인 통합이 아니라 공통의 신앙을 중심으로 한 영적 통합을 명령했다.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일: 지도자들이 올바르게 일하고 성도들이 적절히 준비되면, 기독교의 성숙도가 높아지고 하나님의 경험 안에서 더 큰 친밀감이 생긴다.

온전한 사람이 돼서, 그리스도의 충만함의 수준까지 이르게 됩니다: 예수님의 재량에 따라, 지도자들과 성도들은 예수 안에서 성장하여 온전한 사람이 되어 (개인으로서 또한 유기체로서) 그리스도의 충만함의 수준까지 이르게 됩니다.  

우리는 더 이상 어린아이로 있어서는 안 되며 (14절): 이들 두 지체들, 즉 지도자 그룹과 성도들은 어린아이들처럼  온갖 교훈의 바람에 이리저리 밀려다니지 말아야 합니다. 마치 귀가 얇은 사람처럼 이 교리 저 교리에 떠밀려 다니지 말아야 한다고 바울은 경고합니다. 그들은 "도들과 선지자들의 기초 위에 세움을 받았기" (엡 2:20) 때문에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 이런 식으로 성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속이는 사람들의 표적이 되는데, 그들은 속임수나 기만적인 술수로 작업하기 때문에 속이기 위해서 기다린다.

  • 이리저리 밀려다니는 것을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는 누가복음 8장 24절에서 폭풍우가 몰아치는 갈릴리 바다를 묘사할 때 사용한 것과 같은 낱말에서 유래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리저리 밀려다니지 말고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하기를 원하신다.

사랑 안에서 진실을 말하고 (15절): 바울은 교회 안에서 지도자들과 성도들 간의 관계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그들이 속이는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말합니다. 사랑으로 대하되, 진실에서 벗어나지 말 것을 주문합니다.

모든 일에 머리되신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하여야 합니다: 하나의 몸에 있는 각 지체들이 영양분을 동등하게 받고 자라면서, 결국 모든 일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해야 합니다. 예수를 떠난 성장이 아니라 예수 안에서의 성장을 말합니다. 

각 지체의 그 맡은 몫으로 효과적으로 일함에 따라 (16절): 지도자들과 성도들이 모두 자신의 일을 하고 있다는 성숙의 증거가 바로 이러한 효과적인 작업이다. 즉, 모든 부품과 조인트가 합동된 노력으로 공급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한다. 이렇게 되면 자연히 몸의 성장(크기와 힘 모두)을 일으키지만, 특히 사랑 안에서 견고하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교회를 피라미드처럼 생각하고 목사를 맨 위에 올려놓는다. 다른 사람들은 교회를 수동적인 승객들을 그들이 가야 할 곳으로 데려다주는 목사가 운전하는 버스라고 생각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각 지체가 그 맡은 몫을 하는 하나의 몸으로서 교회를 보길 원하신다.

그로부터 온 몸이 각 마디 공급으로 연결되고 결합됩니다. 각 지체의 그 맡은 몫으로 효과적으로 일함에 따라 몸이 성장하며 사랑 안에서 견고하게 될 것입니다 (엡 4:16, 이미지 소스: https://www.areasonforhope.net/)

비유도 많고 쉽지 않은 내용입니다. 우리 교회의 지체들은 모든 것은 머리이신 예수님으로부터 유기적으로 한 몸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 지체들은 예수님으로부터 영양분을 고르게 공급받습니다. 각 지체들은 서로 사랑 안에서 예수님이 공급하신 영양분을 흡수하여 성장하여 부르신 삶에 합당하게 견고하게 될 것입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ephesians-4/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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