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다니엘(Daniel)8:1-14(다니엘의 환상: 숫양과 숫염소)

by 미류맘 2022. 11. 16.
728x90

다니엘은 환상에서 강력한 숫양을 봅니다. 그리고 숫염소가 숫양에게 도전하고, 엄청하게 강해져서 염소를 정복합니다. 그리고 숫염소에서 돋은 작은 뿔이 하나님을 대적하고, 그 모독 기간은 2,300일이 될 것을 거룩한 이가 말합니다. 

 

학자의 논평으로 8장을 시작합니다. 다니엘서 대부분이 그렇지만, 특히 8장은 역사적인 배경을 알아야 각 구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외국 학자들의 논평을 발췌하여 번역.편집해서 올립니다.

고대 원고에서, 다니엘 8장에서  다시 히브리어를 사용한다. 다니엘서 2장 4절- 7장 28절의 부분은 아람어로 쓰여졌다.

1. In the third year of the reign of King Belshazzar a vision appeared to me; to me, Daniel; after the one that appeared to me the first time.
2. I saw in the vision, and it so happened while I was looking, that I was in Shushan, the citadel, which is in the province of Elam; and I saw in the vision that I was by the River Ulai.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

1.  나 다니엘에게 처음에 나타난 환상 후 벨사살 왕 제삼년에 다시 한 환상이 나타나니라
2.  내가 환상을 보았는데 내가 그것을 볼 때에 내 몸은 엘람 지방 수산 성에 있었고 내가 환상을 보기는 을래 강변에서이니라

다니엘 8:1-2. 환상의 소개

(개인번역) 1. 벨사살 왕의 통치 제삼년에, 나 다니엘에게 처음으로 나타난 환상 이후에 다시 한 환상이 나타났다. 2. 내가 환상에서 보았는데, 내가 그것을 보고 있을 때 나는 엘람 지방에 있는 성인 수산 성에 있었다. 환상에서 내가 을래 강가에  있었다.

벨사살 왕의 통치 제삼년에 (1절): 다니엘이 이 환상을 보았을 때, 다니엘은 왕의 일을 휘해 수산 성에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대해 학자는 말합니다:

이 환상은 바벨론이 안정적으로 권력을 잡고 있을 때 일어났다. 다니엘의 환상이 그리스 제국의 출현과 운명을 다루겠지만, 예언이 다니엘에게 임했을 당시 그리스 제국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3. Then I lifted my eyes and saw, and there, standing beside the river, was a ram which had two horns, and the two horns were high; but one was higher than the other, and the higher one came up last.
4. I saw the ram pushing westward, northward, and southward, so that no animal could withstand him; nor was there any that could deliver from his hand, but he did according to his will and became great.

3.  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 가에 두 뿔 가진 숫양이 섰는데 그 두 뿔이 다 길었으며 그 중 한 뿔은 다른 뿔보다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4.  내가 본즉 그 숫양이 서쪽과 북쪽과 남쪽을 향하여 받으나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그 손에서 구할 자가 없으므로 그것이 원하는 대로 행하고 강하여졌더라

다니엘 8:3-4. 두 뿔을 가진 강력한 숫양

(개인번역) 3. 내가 눈을 들어 보니, 강가에 뿔이 둘 있는 숫양 한 마리가 있었는데, 두 뿔이 다 길었고, 한 뿔이 다른 뿔보다 더 길었다. 그 긴 것은 나중에 올라온 것이었다. 4. 내가 보니, 그 숫양은 서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들이받는데, 그것을 당할 어떤 짐승도 없었고, 아무도 그 손에서 구할 자가 없었다. 그 숫양은 자기 마음대로 하여 강해졌다. 

뿔이 둘 있는 숫양 한 마리 (3a절): 이 숫양은 바벨론의 뒤를 이은 메대-페르시아 제국을 표현합니다. 학자는 설명합니다:

메대-페르시아 제국을 표현하기 위해 숫양을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아니었다. "4세기 역사가 암미아누스 마르켈리누스는 페르시아 통치자가 자신의 군대의 선두에 섰을 때 숫양의 머리를 들고 있었다고 말한다."(Wood)

"숫양은 페르시아의 국가 상징이었고, 페르시아 황제들의 머리 장식뿐만 아니라 동전에도 숫양이 찍혀 있었다." (Strauss)

두 뿔이 다 길었고, 한 뿔이 다른 뿔보다 더 길었다 (3b절): 이는 페르시아인들이 더 크고 강력했기 때문에 메대인와 페르시아인 사이의 협력관계를 정확하게 예측한 것이었다. 페르시아는 메대 이후에 나타났다 (그 긴 것은 나중에 올라온 것이었다).


지도 소스: https://visualunit.me/ 이미지 소스: Unknown

위의 지도는 당시 메대-페르시아 제국의 영토를 보여줍니다. 아래 칼레트의 설명대로, 나중에 형성된 페르시아 (숫양이 국가 상징)가 메대보다 더 크고 강대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서쪽으로 그리스, 남쪽으로 이집트, 그리고 북쪽으로는 스키타이(Scythian - 현재 남부 러시아 초원지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들이받는데: 메대-페르시아 제국은 북쪽, 남쪽, 서쪽으로 세력을 뻗쳤고, 동쪽 (인도)으로는 큰 정복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학자의 설명입니다:

"칼메트는 말했다. 그들의 전쟁의 주요 무대는 북쪽으로는 스키타이인들을 상대로, 서쪽으로는 그리스인들을 상대로, 남쪽으로는 이집트인들을 상대로 했다." (Clarke)


5. And as I was considering, suddenly a male goat came from the west, across the surface of the whole earth, without touching the ground; and the goat had a notable horn between his eyes.
6. Then he came to the ram that had two horns, which I had seen standing beside the river, and ran at him with furious power.
7. And I saw him confronting the ram; he was moved with rage against him, attacked the ram, and broke his two horns. There was no power in the ram to withstand him, but he cast him down to the ground and trampled him; and there was no one that could deliver the ram from his hand.
8. Therefore the male goat grew very great; but when he became strong, the large horn was broken, and in place of it four notable ones came up toward the four winds of heaven.

5.  ○내가 생각할 때에 한 숫염소가 서쪽에서부터 와서 온 지면에 두루 다니되 땅에 닿지 아니하며 그 염소의 두 눈 사이에는 현저한 뿔이 있더라
6.  그것이 두 뿔 가진 숫양 곧 내가 본 바 강 가에 섰던 양에게로 나아가되 분노한 힘으로 그것에게로 달려가더니
7.  내가 본즉 그것이 숫양에게로 가까이 나아가서는 더욱 성내어 그 숫양을 쳐서 그 두 뿔을 꺾으나 숫양에게는 그것을 대적할 힘이 없으므로 그것이 숫양을 땅에 엎드러뜨리고 짓밟았으나 숫양을 그 손에서 벗어나게 할 자가 없었더라
8.  숫염소가 스스로 심히 강대하여 가더니 강성할 때에 그 큰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현저한 뿔 넷이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

다니엘 8:5-8. 숫양을 정복하는 숫염소

(개인번역) 5. 내가 생각하고 있을 때, 갑자기 숫염소 한 마리가 서쪽에서 와서 발이 땅에 닿지도 않고 온 땅을 두루 다녔다. 그 염소의 두 눈 사이에 눈에 띄는 뿔 하나가 있었다. 6. 그 숫염소가 두 뿔을 가진 숫양, 곧 내가 강가에 서 있는 것을 본 그 숫양에게 다가가서, 맹렬한 힘으로 그 숫양에게 달려들었다. 7. 내가 보니 그 숫염소가 숫양과 맞서는 것을 보았다. 숫염소가 분노하여 숫양에게 가서, 그 숫양을 공격해서 그의 두 뿔을 부러뜨렸다. 숫양은 숫염소를 대적할 힘이 없었다. 숫염소가 숫양을 땅에 내던지고 짓밟았다. 그 손에서 숫양을 구할 자가 아무도 없었다. 8. 그래서 숫염소는 매우 크게 자랐다. 그러나 그가 강해졌을 때, 그 큰 뿔이 부러지고, 그 대신 눈에 띄는 뿔 넷이 하늘 사방을 향해 돋아났다.

이미지 소스: https://slideplayer.com/slide/3546738/

위의 이미지는 오른쪽의 숫양 (메대-페르시아)이 자기 마음대로 커지고 있는 사이에, 갑자가 서쪽에서 숫염소 한 마리 (그리스)가 엄청난 속도로 일어나고 있는 장면을 묘사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환상을 다니엘이 강가에 서서 보고 있고, 그 당시 양과 염소는 다 두 뿔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숫염소 한 마리가 서쪽에서 와서 (5a절): 같은 장의 환상의 해석에 의하면, 이 숫염소는 그리스 왕이고 두 눈 사이에 눈에 띄는 뿔은 그리스의 첫째 왕입니다 (단 8:21-22). 그리고 고대 그리스에서 염소는 국가의 상징이었고, 다니엘 시대 200년 전에 그들은 '염소의 민족'이라고 불렸다고 전합니다. 다니엘의 환상을 실제 역사 기록과 비교하면서 학자는 설명합니다. 

발이 땅에 닿지도 않고 온 땅을 두루 다녔다 (5b절): 이 숫염소에 대한 이 예언적인 묘사는 그리스 제국에 관해 정확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 그리스 제국은 이전 제국들의 서쪽에서 일어났다.
  • 그리스 제국은 엄청난 속도로 일어났다 (갑자기... 발이 땅에 닿지도 않고).
  • 그리스 제국에는 눈에 띄는 알렉산더 대왕이 있었다 (눈에 띄는 뿔 하나).
  • 그리스 제국은 메대-페르시아 제국과 유명한 전쟁을 치렀다 (그 숫염소가 숫양과 맞서는 것을 보았다).
  • 그리스 제국과 메대-페르시아 제국은 서로 몹시 미워했다 (맹렬한 힘으로... 숫염소가 분노하여). 고대 역사상 가장 크고 치열한 전투들 중 일부는 그리스인들과 페르시아인들 사이에서 벌어졌다.
  • 그리스 제국은 메대-페르시아 제국을 정복했다 (그 손에서 숫양을 구할 자가 아무도 없었다).
  • 그리스 제국의 눈에 띄는 지도자의 통치는 갑자기 중단되었다 (그 큰 뿔이 부러지고).

아래 지도는 알렉산더 대왕이 그리스를 다스릴 때의 영토입니다. 어마어마하게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도 소스: https://endtimebible.com/commentary/daniel8/ 이미지 소스: https://news.kehila.org/
  • 알렉산더 대왕의 통치가 끝난 후, 그리스 제국은 네 명의 통치자 사이에서 분리되었다 (그 대신 눈에 띄는 뿔 넷이... 돋아났다).
  • 알렉산더 이후 그리스 제국의 네 통치자는 제국 전체를 함께 통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영토를 통치했다(하늘 사방을 향해 돋아났다).

    • 알렉산더는 제국을 그의 네 명의 장군들에게 분할하지 않았다. 그가 죽은 후, 그의 네 명의 장군들은 무력으로 제국을 나누었다. 네 명의 장군은 다음과 같다:

      • 카산드로스: 그리스와 그 지역을 통치
      • 리시마코스: 소아시아를 통치
      • 셀레우쿠스: 시리아와 이스라엘 땅을 통치
      • 프톨레마이오스: 이집트를 통치

아래 지도는 알렉산더가 죽은 후 네 명의 장군들이 무력으로 나눈 영토의 분할을 보여줍니다.

지도 소스: https://www.theharvestatearthsend.com/

숫염소는 매우 크게 자랐다 (8절): 알렉산더 제국의 위대함은 광대한 영토뿐만 아니라 문화적 힘에도 있었다. 알렉산더 대왕은 그가 정복한 모든 땅에 그리스 문명, 문화, 언어를 전파하기로 결심했다.

  • 하나님이 알렉산더의 열정을 이용해 그리스 문화를 전파하고, 전 세계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준비했다. 알렉산더의 영향으로, 코이네(공통) 그리스어는 문명 세계의 공통어가 되었고, 신약성경의 언어가 되었다.

메대-페르시아 제국 이후, 그리스 제국이 급격하게 커지고 강대해지면서 하나님은 알렉산더의 열정을 이용하셨습니다. 그의 영향으로 그리스어는 신약성경의 언어가 됩니다. 우리는 그리스 문명의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역사를 움직이시는 분이 하나님임을 알 수 있습니다. 


9. And out of one of them came a little horn which grew exceedingly great toward the south, toward the east, and toward the Glorious Land.
10. And it grew up to the host of heaven; and it cast down some of the host and some of the stars to the ground, and trampled them.
11. He even exalted himself as high as the Prince of the host; and by him the daily sacrifices were taken away, and the place of His sanctuary was cast down.
12. Because of transgression, an army was given over to the horn to oppose the daily sacrifices; and he cast truth down to the ground. He did all this and prospered.

9.  ○그 중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남쪽과 동쪽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
10.  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 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들 중의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들을 짓밟고
11.  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재를 대적하며 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없애 버렸고 그의 성소를 헐었으며
12.  그의 악으로 말미암아 백성이 매일 드리는 제사가 넘긴 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다니엘 8:9-12. 안티오코스 4세: 숫염소의 네 뿔에서 돋은 강한 뿔

(개인번역) 9. 그러다가 그중 하나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돋아서, 남쪽과 동쪽과 영화로운 땅을 향해 매우 크게 자랐다. 10. 그 뿔이 하늘 군대에 미칠 만큼 자라서, 그 군대와 별 몇 개를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들을 짓밟았다. 11. 그 뿔은 군대의 왕자만큼이나 스스로를 높였다. 그리고 매일 드리는 제사를 없애 버리고, 주께 예배드리던 성소도 파괴하였다. 12. 그의 죄악 때문에, 군대가 그 뿔에게 넘어갔고 매일 드리는 제사도 멈추었다. 그 뿔은 진리를 땅에 내던졌고, 그가 이 모든 것을 하였고 형통하였다. 

작은 뿔 하나가... 매우 크게 자랐다 (9절): 이것은 알렉산더 대왕의 네 명의 후계자 중 한 명에게서 이루어졌다. 이 뿔의 지배권이 남쪽과 동쪽과 영화로운 땅을 향해 확장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셀레우코스 왕조(BC 312-63) 하에서 시리아와 이스라엘의 땅을 통치했던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에서 이 작은 뿔의 역사적 성취를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소스: https://www.youtube.com/watch?v=kgvvyRV0xrU

  • 이스라엘 땅을 두고 셀레우코스 왕조와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사이에 싸움이 있었지만, 셀레우코스 왕조는 안티오코스 3세 (BC 198년) 시대에 그 지역에 대한 권력을 얻었다.
  • 안티오코스 4세는 그의 형인 이전 왕 셀레우코스 필로파토르를 살해하여 아버지(안티오코스 3세)의 왕위를 얻었다. 필로파토르의 아들이 왕위의 정당한 계승자였지만, 안티오코스 4세는 그를 로마에서 인질로 잡았다. 안티오코스 4세는 주로 아첨과 뇌물을 통해 그의 통치를 합법화했다.
  • 안티오코스 4세는 에피파네스(Epiphanes)라는 칭호를 사용했는데, 이 칭호는 '뛰어난''이란 뜻이며 신성을 암시한다. 그러나 고대 유대인들은 그의 이름을 '미친 사람'이라는 의미의 '에피마네스(Epimanes)'로 바꾸었다.

이미지 소스: htps://news.kehila.org/

앞에서 다니엘이 '두 뿔을 가진 숫양' (메대-페르시아; 3-4절)이 커지는 사이에 '두 뿔을 가진 숫염소' (그리스; 5-8절) 이야기를 한 후, 이야기는 숫염소로 초점이 맞추어집니다. 위의 숫염소의 이미지는 전체 그리스 제국을 묘사하고 있고, 그 대장은 알렉산더 대왕 (눈에 띄는 뿔 하나)입니다. 알렉산더가 죽은 후 영토는 4명에 의해 분할되며, 그들의 이름은 셀레우쿠스, 카산드로스, 프톨레마이오스, 그리고 리시마코스 (숫염소의 네 뿔)였습니다. 

Antiochus IV Epiphanes, Classical Numismatic Group, Inc. http://www.cngcoins.com, CC BY-SA 3.0 , Wikimedia Commons

여기에서 특이한 인물 안티오코스 4세 (네 뿔 중에서 솟아 나온 작은 뿔 하나- 위 이미지의 사람 얼굴이 있는 작은 뿔)가 등장합니다. 위의 이미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료: https://news.kehila.org/daniel-8-the-ram-the-goat-and-the-little-horn-again/)

우측 아래 사진: 안토니코스 4세의 흉상 (자료: https://www.worldhistory.org/)

다니엘의 환상에 따르면 나라는 안티오코스 에피파네스 밑에서 이런 일들을 겪었고 그가 몇 년 전에 쓴 글들은...

  • 이보다 더 정확하게 실현된 예언은 없었다. - Antiquities of the Jews by Josephus
  • 안티오코스 4세는 네 뿔 중 하나에서 나왔다 (그중 하나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돋아서). 그는 "BC175 -164년에 죽을 때까지 셀레우코스 제국을 통치했다." (Wikepedia)
  • 안티오코스 4세는 "그들의 왕국 후반기에" 권력을 잡았다. 그는 그리스 제국이 멸망하기 7년 전인 기원전 175년에 권력을 잡았다
  • 안티오코스 4세는 자신의 영토를 "남쪽과 동쪽과 영화로운 땅 (이스라엘)을 향해" 넓히는 것만 시도했다.
  • 안티오코스 4세는 BC 171년에 성소 예배를 금지했다. 2300일 후인 BC 165년 12월 25일에 사원은 정화되었고 예배가 시작되었다.

동영상 소스: https://www.youtube.com/watch?v=2qO2zLmf2lg

그 뿔은 군대의 왕자만큼이나 스스로를 높였다 (11절): 다니엘서에서 안티오코스 4세의 예언은 놀랍도록 정확하기 때문에 비평가들은 이 책이 그의 시대 이후에 쓰였을 것이라고 주장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학자는 아래의 사실을 그 근거를 제시합니다 (자료: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aniel-8/:

  • 안티오코스 4세는 남쪽과 동쪽과 영화로운 땅 (이스라엘) 향해 그의 통치권을 행사했다.
  • 안티오코스 4세는 다른 통치자들을 살해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박해했다 (그 군대와 별 몇 개를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들을 짓밟았다)
  • 안티오코스 4세는 하나님을 모독하고 자신을 향한 우상숭배를 명령했다(군대의 왕자만큼이나 스스로를 높였다).
  • 안티오코스 4세는 예루살렘의 성전 제사를 중단시켰다 (매일 드리는 제사를 없애 버리고).
  • 안티오코스 4세는 신전을 모독했다 (주께 예배드리던 성소도 파괴하였다).
  • 안티오코스 4세는 하나님을 거부하고 번영하는 것처럼 보였다 (진리를 땅에 내던졌고, 그가 이 모든 것을 하였고 형통하였다)

그것들을 짓밟았다: 안티오코스 4세는 악명 높은 유대인 박해자였다. 그는 그들이 그리스 문화와 관습에 복종하기를 원했고 그들을 강요하기 위해 기꺼이 살인과 폭력을 사용했다.

안티오코스 4세의 악명은 마카베오상(기독교에서 외경으로 취급하는 구약성경으로 역사서)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대인을 탄압하고 10만 명 이상의 유대인을 살해하고, 성읍을 불 지르고, 전리품을 빼앗고, 온갖 악을 저지르고,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을 모독한 많은 기록들이 발견됩니다.

그의 죄악 때문에, 군대가 그 뿔에게 넘어갔고 매일 드리는 제사도 멈추었다 (12절): 이것은 안티오코스 4세의 공포 속에서 실현되었다. 유대인들, 특히 그들의 지도자들은 그들의 죄 때문에 안티오코스를 통해 그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요청했다.

기록에 의하면 안티오코스 4세가 통치하던 시대에 유대인들에 대한 그의 첫 번째 공격은 대제사장직을 위한 경쟁을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대제사장이 되기 위해 뇌물을 주고 직분을 차지하고, 심지어는 대제사장이 되기 위한 뇌물을 갚을 돈을 모으기 위해 사원의 기구들을 팔고, 살해까지 하는 악행들이 반복되었습니다.

아래 지도는 알렉산더 대왕이 죽은 후 그리스가 네 개의 영토로 잘린 것이고, 가장 큰 초록색 부분이 안티오코스 4세가 통치한 셀레우쿠스 제국입니다. 그리고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카산드로스, 프톨레마이오스, 그리고 리시마코스입니다. 현재 나라명과 같이 표기되어 당시의 영토가 어떻게 분리되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안티오코스 4세의 유명세를 이 지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지도 소스: https://endtimebible.com/commentary/daniel8/


13. Then I heard a holy one speaking; and another holy one said to that certain one who was speaking, “How long will the vision be, concerning the daily sacrifices and the transgression of desolation, the giving of both the sanctuary and the host to be trampled under foot?”
14. And he said to me, “For two thousand three hundred days; then the sanctuary shall be cleansed.”

13.  내가 들은즉 한 거룩한 이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이가 그 말하는 이에게 묻되 환상에 나타난 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준 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14.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되리라 하였느니라

다니엘 8:13-14. 성소 모독기간: 2,300일

(개인번역) 13. 그때 한 거룩한 이가 말하는 것을 들었다. 다른 거룩한 이가 먼저 말한 이에게 물었다. "이 환상이 얼마나 오래 계속될까? 매일 드리는 제사와 멸망으로 이르는 죄악과 성소와 군대 모두를 내어주어 발 아래 짓밟힐 일이 언제까지 계속될까?" 14. 그 거룩한 이가 나에게 말했다. "이천삼백 일이 지나야 성소가 깨끗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 소스: https://news.kehila.org/

그때 한 거룩한 이가 말하는 것을 들었다 (13절): '거룩한 이'를 일부 한글성경은 '천사'로 번역합니다. 어떤 학자는 구약의 예수'로 말하는데, 확실치 않다고 합니다. '거룩한 이''다른 거룩한 이'에게 말하는 것을 볼 때, 그들은 복수입니다. 그들이 함께 말하는 것을 다니엘은 듣고, 그들 중 하나가 묻습니다.

이 환상이 얼마나 오래 계속될까?: 그들은 '매일 드리는 제사''성소가... 짓밟힐 일'이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지 묻습니다. 그리고 대답합니다.

이천삼백 일이 지나야 성소가 깨끗해질 수 있을 것이다 (14절): 다니엘은 거룩한 이가 '2,300일 아침 저녁'이라고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일부 논객은 이것을 1,150일로 또는 2,300일로 논쟁합니다. 2,300일이면 거의 7년인데, 이 구체적인 일 수에 대한 학자의 논평들 중 하나입니다:

  • 어느 쪽이든 이해는 가능하지만, 이는 2,300일을 의미할 가능성이 더 높다. 성소이 정결하게 된 날짜는 BC 165년 12월 25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로부터 2,300일을 거슬러 올라가면 안티오코스 4세가 본격적으로 박해를 시작한 해 (BC 171년)가 된다.

이 놀랍도록 구체적인 예언은 안티오코스 4세 시대 약 350년 전에 쓰였다. 이와 같은 위대한 예언적 성취는 하나님이 미래를 알고 계실 뿐만 아니라 미래를 인도하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니엘서 8장을 공부하면서 궁금해서 많은 자료들을 검색하는 중 놀라운 역사적 팩트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놀라운 사실들을 많은 학자들이 근거 자료와 함께 기록합니다. 그 진위여부를 논하기에 앞서, 다니엘을 놀라운 환상과 그 해석을 통해,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미래를 알고 계시고, 또 미래를 인도하신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daniel-8/ 
https://news.kehila.org/daniel-8-the-ram-the-goat-and-the-little-horn-again/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