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민수기(Numbers)3:40-51(맏아들의 교환 및 대속)

by 미류맘 2023. 1. 4.
728x90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모든 맏배(사람이든 동물이든)의 수를 세어서 레위인과 그들의 가축으로 대신하여 구별하라고 명령합니다. 그래서 모세는 계수의 결과로 초과된 273명의 이스라엘의 맏아들들에게서 속전을 거두었습니다.  

 

민수기 3:40-51. 이스라엘과 레위의 맏배 교환

40. Then the LORD said to Moses: “Number all the firstborn males of the children of Israel from a month old and above, and take the number of their names.
41. And you shall take the Levites for Me; I am the LORD; instead of all the firstborn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and the livestock of the Levites instead of all the firstborn among the livestock of the children of Israel.”
42. So Moses numbered all the firstborn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as the LORD commanded him.
43. And all the firstborn males, according to the number of names from a month old and above, of those who were numbered of them, were twenty-two thousand two hundred and seventy-three.
44.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45. “Take the Levites instead of all the firstborn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and the livestock of the Levites instead of their livestock. The Levites shall be Mine: I am the LORD.
46. And for the redemption of the two hundred and seventy-three of the firstborn of the children of Israel, who are more than the number of the Levites,
47. you shall take five shekels for each one individually; you shall take them in the currency of the shekel of the sanctuary, the shekel of twenty gerahs.
48. And you shall give the money, with which the excess number of them is redeemed, to Aaron and his sons.”
49. So Moses took the redemption money from those who were over and above those who were redeemed by the Levites.
50. From the firstborn of the children of Israel he took the money, one thousand three hundred and sixty-five shekels, according to the shekel of the sanctuary.
51. And Moses gave their redemption money to Aaron and his sons, according to the word of the LORD, as the LORD commanded Moses.

레위 사람이 맏아들 구실을 하다

40.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남자를 일 개월 이상으로 다 계수하여 그 명수를 기록하라
41.  나는 여호와라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에 레위인을 내게 돌리고 또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 중 모든 처음 태어난 것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내게 돌리라
42.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를 계수하니
43.  일 개월 이상으로 계수된 처음 태어난 남자의 총계는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더라
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45.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에 레위인을 취하고 또 그들의 가축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취하라 레위인은 내 것이라 나는 여호와니라
46.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자가 레위인보다 이백칠십삼 명이 더 많은즉 속전으로
47.  한 사람에 다섯 세겔씩 받되 성소의 세겔로 받으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니라
48.  그 더한 자의 속전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줄 것이니라
49.  모세가 레위인으로 대속한 이외의 사람에게서 속전을 받았으니
50.  곧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자에게서 받은 돈이 성소의 세겔로 천삼백육십오 세겔이라
51.  모세가 이 속전을 여호와의 말씀대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심과 같았느니라

(개인번역) 40.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태어난 지 한 달이 넘은 모든 맏아들의 수를 세어서, 그들의 이름을 기록하라. 41. 나는 주님이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맏아들 대신 레위 사람을,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 중에서 처음 난 모든 것 대신 레위인의 가축을 나의 몫으로 삼아라. 42. 그래서 모세는 주께서 그에게 명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처음 난 모든 맏아들을 다 세었다. 43. 태어난 지 한 달이 넘은 모든 맏아들로서 명단에 등록된 이들은 모두 이만 이천이 백칠십삼 명이었다. 44.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45.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맏아들 대신에 레위인을 세우고, 이스라엘의 가죽 대신에 레위인을 가축을 구별하여 세워라. 레위인은 내 것이다. 나는 주님이다. 46. 이스라엘 자손의 맏아들이 레위 사람보다 이백칠십삼 명이 더 많다. 그들에 대한 속전으로 47. 너희는 한 사람에 은 오 세겔씩 받되, 성소의 세겔로 받아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이다.  48. 그 돈은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어서 그것으로 넘은 숫자의 사람을 물어내야 한다. 49. 그래서 모세는 레위인들로 대속된 사람의 수가 초과한 사람들에게서 속전을 거두었다. 50.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의 맏아들에게서 돈을 거두었다. 그 돈은 성소의 세겔로 천삼백육십오 세겔이었다. 51. 주님이 말씀하신 대로, 모세는 그들의 속전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모든 맏아들의 수를 세어서 (40절): 앞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에서 태어난 모든 맏아들(사람이든 짐승이든)을 대신해서 레위인들을 택하시고 소유권을 주장하셨습니다 (민 3:11-13). 그래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맏아들의 수를 세라!명령하십니다. 그 배경을 학자는 설명합니다:

하나님이 주장하시는 것과 물질적으로 받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전체의 권리를 주장하셨고, 영적으로 그들은 모두 그와 그의 목적에 속했다. 물질적으로, 하나님은 온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레위 지파만을 받으셨다. 우리의 물질적 소유에 대해서도 같은 개념이 적용된다.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이다. 물질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우리에게 속한 모든 것의 일정 부분을 하나님께 돌려드린다.

맏아들로서 명단에 등록된 이들은 (43절):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의 명에 따라 수를 세었고, 22,273명의 맏아들이 이스라엘에서 집계되었습니다. 그런데 레위인의 맏아들 수는 22,000명이었기 때문에 (민 3:39), 이스라엘의 맏아들이 273명이 더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 여분의 맏아들에게 돈을 받게 합니다 (한 사람에 은 오 세겔씩).

그 돈을 하나님은 속전(贖錢, 속죄금), 즉 사람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대신 지불하는 돈으로 성경에서는 속량, 속전, 속량물, 속죄금 등으로 번역된다. 신약에서는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의 구속적 대가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자료: 라이프성경사전). 그래서,

(22,273-22,000명) x 5세겔/명 = 총 1,365세겔

발생된 그 차액을 모세는 제사장인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습니다. 맏배 교환의 근거는 출애굽기 12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

 

출애굽기(Exodus)12:21-36(마지막 재앙: 장자의 죽음)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장로들을 시켜 첫 유월절을 지키고, 그 규례를 대대로 지킬 것을 이스라엘은 서약합니다. 하나님은 말씀대로 이집트의 '처음 난 모든 것'을 치시고, 이 일이 있자

4miryu.tistory.com

길지 않은 민수기 후반부를 공부하면서 숫자가가 주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산수적으로는 이해가 되는데, 그 의미가 무엇일까? 계속 의문에 시달리다가 우연히 발견한 미국 소재의 'The Superior Word'라는 사이트에서 "속죄금(The Redemption Money)"라는 제목으로 오늘 말씀인 민수기 40-51장을 설명한 흥미로운 논평글을 보았습니다 (자료: https://superiorword.org/numbers-3-40-51-the-redemption-money/). 

https://superiorword.org/numbers-3-40-51-the-redemption-money/

민수기는 영어로 Numbers입니다. 소위 123 숫자입니다. 백성의 수를 헤아리는 책. 성경에서 숫자가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어떤 사람은 성경의 숫자를 그냥 무시하거나 외면하기도 하고(의미가 없어서? 아니면 몰라서?) 어떤 사람은 그 숫자 때문에 골머리를 앓기도 합니다. 글을 쓴 Charlie Garrett 는 “Ignorance is bliss(무지가 축복이다, 모르는 것이 약이다)"라고 말하면서 주님을 처음 만났을 때 성경을 많이 읽었는데, 계산기를 옆에 두고 읽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다시 이 산수로 돌아갑니다.

(22,273-22,000명) x 5세겔/명 = 총 1,365세겔 (성소에서의 1세겔=20 게라)

저는 여기에서 진도가 나가지 않았습니다. 번역도 다 끝냈는데... 무슨 의미일까? 성경은 오류가 있다고도 하고 정확하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말씀이 진실에 기반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모세는 한가한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바보도 아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명한 대로 시행하였습니다. 출애굽기로 돌아가면,

이집트의 모든 맏배에게 하나님의 재앙이 내릴 때, 이스라엘의 자손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았습니다. 출애굽 이후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고, 민수기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맏배를 레위인들과 교환하십니다. 교환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십니다. 그런데 1:1 교환이었나요? 모세가 명대로 세었더니 이스라엘은 22,273명의 20세 이상의 남자가 계수되었습니다. 그런데 맞교환하기로 한 레위의 한 달 이상의 남자(그들은 군대에서 면제되었기 때문에)를 세었더니 22,000명이 계수되었습니다.

두 백성의 인구조사에서 273명의 차이(이스라엘 입장에서는 '잔여')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잔여분의 이스라엘의 맏아들에 대한 속전(속죄금)을 모세를 통해 지불하게 하십니다. 계산은 '273명 x 5세겔/명 = 1,365세겔입니다.

"너희는 한 사람에 은 오 세겔씩 받되, 성소의 세겔로 받아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이다" (47절)

이 짧은 구절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넘어가는 것이 저는 불편했습니다. 지금도 이해되지 않지만요... 위의 학자는 말합니다:

성경에서 숫자 5는 '은혜'를 20은 '기대'를 의미하기 때문에, 각각의 구원 행위에는 은혜의 기대가 그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빚을 졌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큰 빚이지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그 빚을 갚았습니다. 그것은 베드로에 의해 매우 감동적인 방식으로 명시적으로 언급되었습니다:

각 사람의 행위대로 공평하게 판단하시는 분을 여러분이 아버지라고 부르니, 이 세상에 있는 동안 두려움으로 살아가십시오. 여러분은 조상이 물려준 헛된 행실에서 구원받은 것은 은이나 금과 같이 썩어질 것으로 된 것은 아니라, 흠 없고 티 없는 어린양 그리스도의 귀한 피로된 것입니다.” (벧전 1:17-19)

이스라엘 백성들은 은으로 속죄되었지만... 우리는 훨씬 더 귀한 방법으로 속죄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하였고, 그 피로 인해 우리는 영원히 그분 안에 머무를 것입니다. (글: Charlie Garrett)

이스라엘과 레위인 사이에 맞교환한 22,000명의 영들보다 잔여인 273명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어떤 의미에서, 우리의 관심은 그쪽(extra 잉여분)으로 향합니다. 그들은 이유는 모르지만 구원에서 제외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구원받기 위해 벌금을 모세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한 명당 5세겔씩 / 1세겔=20 게라). 학자의 설명대로 그들은 '은혜의 기대' 속에서 청구서에 청구된 금액을 지불합니다 (어떻게 그리고 누구에게 지불했는지는 기록이 없지만).  

그래서 모세는 하나님의 명대로 정확하게 계산된 1,365세겔을 남은 273명의 영들에게서 받습니다. 그리고 그 돈을 아론과 그의 아들 제사장들에게 넘깁니다. 이제 미납된 맏아들에 대한 몸값은 '제로(0)'입니다. 영수증에는 '미납금 없음'에 하나님 대신으로 모세가 도장 찍고 사인합니다. 이 소식은 분명히 이스라엘에게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3장은 끝납니다.

주님이 말씀하신 대로, 모세는 그들의 속전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다. (51절)

정리하면, 레위인들은 이스라엘을 대신해서 율법에 따라 하나님의 사역에 봉사하도록 선택되었습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죄는 사망을 낳고, 죄의 삯은 사망이다.' 그러나 율법은 죄인만 사망에 이르게 한 것이 아니라 죄 없는 예수님도 죽음에 이르게 했습니다. 예수님은 죄를 지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서 스스로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죄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마치 구원에서 제외되었던 273명의 남은 영혼들이 구원받은 것처럼 말이지요. 위의 학자는 40-51절을 마무리하면서 에베소서를 인용합니다:

"주님 앞에서 사역할 레위 사람을 뽑는 일이 그만큼 중요했습니다. 그들의 사역은 그리스도가 오셔서 그의 놀라운 일을 성취할 때까지 기어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유지했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으면서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글: Charlie Garrett)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따라 그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지혜와 총명을 우리에게 넘치게 주셔서, 우리에게 그 신비한 뜻을 알려주셨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선한 기뻐하심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때가 되면,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게 하실 것입니다." (엡 1:7-10)

학자의 설명을 읽으니 레위인들의 사역을 현대에 사는 우리들이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이해가 됩니다. 이 구약의 말씀은 영광스러운 예수님께 우리를 인도하기 위하여 쓰인 전주곡과도 같은 것입니다. 구원받은 273명의 영혼들을 통해 현대를 사는 우리의 모습을 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피 흘리셨고 대가를 치르셨기 때문에, 우리도 모두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그것이 나의 죄를 위해 예수님의 피 흘리심과 우리의 구원을 기억하고.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바쳐진 사람의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려운 하루였습니다. 10일 전 눈길에서 넘어진 자리에 통증이 심해져서 산책도 못 나가고, 민수기 3장은 마무리가 안 되고... 실은 지금도 오늘 하루와 민수기 3장이 정리가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글을 쓰다가도 정신이 왔다 갔다 합니다. 성경은 어떨 때는 퍼즐과도 같다는 생각입니다. 파도 파도 끝도 없는 땅굴 같기도 하고, 미로 같기도 합니다.

 

BIBLIOGRAPHY:
https://superiorword.org/numbers-3-40-51-the-redemption-mone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numbers-3/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