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열왕기하(2 Kings)15:1-22(악한 왕들의 역사)

by 미류맘 2024. 9. 28.
728x90

유다 왕 아사랴은 시작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선했으나 산당을 없애지 못하고 교만해져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습니다. 그는 죽을 때까지 나병환자로 지냅니다. 예후 왕조의 마지막 이스라엘 왕 스가랴의 짧고 악한 통치 후에 피로 점철되는 반역의 왕조가 반복됩니다. 

 

열왕기하 15:1-7. 유다 왕 아사랴의 통치와 슬픈 결말

 

1. In the twenty-seventh year of Jeroboam king of Israel, Azariah the son of Amaziah, king of Judah, became king.

2. He was sixteen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and he reigned fifty-two years in Jerusalem. His mother’s name was Jecholiah of Jerusalem.

3. And he did what was right in the sight of the LORD, according to all that his father Amaziah had done,

4. except that the high places were not removed; the people still sacrificed and burned incense on the high places.

5. Then the LORD struck the king, so that he was a leper until the day of his death; so he dwelt in an isolated house. And Jotham the king’s son was over the royal house, judging the people of the land.

6. Now the rest of the acts of Azariah, and all that he did,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Judah?

7. So Azariah rested with his fathers, and they buried him with his fathers in the City of David. Then Jotham his son reigned in his place.

 

유다 왕 아사랴


1.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제이십칠년에 유다 왕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되니
2.  그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십육 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이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골리야라 예루살렘 사람이더라
3.  아사랴가 그의 아버지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4.  오직 산당은 제거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여전히 그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고
5.  여호와께서 왕을 치셨으므로 그가 죽는 날까지 나병환자가 되어 별궁에 거하고 왕자 요담이 왕궁을 다스리며 그 땅의 백성을 치리하였더라
6.  아사랴의 남은 사적과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7.  아사랴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다윗 성에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장사되고 그의 아들 요담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개인번역) 1. 여로보암 왕 제 이십칠 년에 유다 왕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되었다. 2. 그가 왕이 되었을 때 나이는 열여섯이었고, 예루살렘에서 오십이 년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예루살렘 사람 여골리야였다. 3. 아사랴는 그의 아버지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였으나, 4. 산당만은 없애지 않아서, 백성들은 여전히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고 분향을 하였다. 5. 그래서 여호와께서 왕을 치셔서, 그는 죽는 날까지 나병환자가 되었고, 격리된 궁에서 살았다. 그의 아들 요담이 왕궁을 관리하고 그 땅의 백성을 다르셨다. 아사랴가 행한 나머지 일들은 유다 왕들의 역사지략에 기록되지 않았느냐? 7. 아사랴는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잠드니 다윗 성에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장사되었다. 그의 아들 요담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유다 왕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 (1절): 앞 장에서 아사랴 왕의 이야기가 계속됩니다. 그는 어려운 시기에 왕위에 올라, 여호와가 보시기에 선한 일을 하여 그의 경건함으로 52년이라는 긴 통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역대하 26장은 아사랴의 성공적인 통치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16세에 즉위한 그는 예언자 스가랴의 사역 중에 통치하였고, 블레셋을 물리치고 여러 성을 점령하고 암몬 사람들이 그에게 조공을 바쳤습니다. 그의 강함은 멀리 이집트 땅에까지 퍼지기도 했습니다. 그는 또한 야망 있는 건축가였고 농업에 능숙했습니다. 그는 군대를 키우고 여러 가지 새로운 군사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역대하 26장 참조)

 

산당만은 없애지 않아서 (4절): 여호아스와 아마샤와 마찬가지로 그의 개혁은 산당을 제거하는 데까지 이르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 웃시야왕은 힘이 세어지면서 교만하게 되더니(대하 26:15)" 여호와께 범죄하게 됩니다. 그가 성전에 들어가 향단에 분향하려 했을 때 제사장들이 그를 막으려 했으나, 왕은 끝내 향을 피우려 강행했기 때문입니다. 향단에 분향하는 것은 제사장들만 가능했는데 그의 교만이 죄를 자초하였습니다. 

 

그는 죽는 날까지 나병환자가 되었고 (5절): 그래서 그의 많은 선행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를 치셔서 아사랴는 죽는 날까지 나병환자로 격리되어 지냅니다. 결국 그의 교만이 겸손한 나병환자의 삶을 살게 하였습니다. 당시 나병은 사실상 죽음과도 같았습니다. 결국 그의 시작은 장대하였으나 끝은 비극적이었습니다. 다윗 이후 유다에서 가장 위대한 왕이라는 그 또한 불명예의 끝을 맞이했습니다. 


열왕기하 15:8-12. 예후 왕조의 마지막 이스라엘 왕 스가랴의 짧고 악한 통치

8. In the thirty-eighth year of Azariah king of Judah, Zechariah the son of Jeroboam reigned over Israel in Samaria six months.

9. And he did evil in the sight of the LORD, as his fathers had done; he did not depart from the sins of Jeroboam the son of Nebat, who had made Israel sin.

10. Then Shallum the son of Jabesh conspired against him, and struck and killed him in front of the people; and he reigned in his place.

11. Now the rest of the acts of Zechariah, indeed they are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Israel.

12. This was the word of the LORD which He spoke to Jehu, saying, “Your sons shall sit on the throne of Israel to the fourth generation.”And so it was.

 

이스라엘 왕 스가랴

8.  ○유다의 왕 아사랴의 제삼십팔년에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가 사마리아에서 여섯 달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리며
9.  그의 조상들의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한지라
10.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그를 반역하여 백성 앞에서 쳐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11.  스가랴의 남은 사적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12.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네 자손이 사 대 동안 이스라엘 왕위에 있으리라 하신 그 말씀대로 과연 그렇게 되니라

 

(개인번역) 8. 유다 왕 아사랴 제 삼십팔 년에,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가 사마리아에서 여섯 달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9. 그도 그의 조상들이 행한 것처럼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고, 여로보암의 아들 느밧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10. 그때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그를 반역하여 백성들 앞에서 그를 죽이고 왕이 되었다. 11. 스가랴의 나머지 행적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사지략에 기록되지 않았느냐? 12. 그래서 여호와께서 전에 예후에게 "네 자손이 사 대 자손까지 이스라엘 왕위에 앉을 것이다"라고 약속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열왕기하 15장은 이스라엘의 다섯 왕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된다. "이 장은 이스라엘 지파들의 왕국이 결국 멸망하게 될 것을 예고한다. 이 장은 앗시리아의 쉬운 먹잇감이 된 이스라엘 왕국의 부패와 혼란을 묘사하고 있다." (Meyer)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 (8절): 15장은 이스라엘의 다섯 왕에 대한 팩트 기반의 짧은 이야기입니다. 스가랴('여호와께서 기억하셨다'는 뜻)라는 이름이 성경에 30명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등장하는 스가랴는 여로보암 2세의 아들이자 예후 왕조의 마지막 4대째 왕입니다. 그의 통치는 6개월이 고작입니다. 그 또한 악행으로 가득했고 여로보암이 시작한 우상숭배를 계속하였습니다. 

 

야베스의 아들 살룸 (10절): 백성들에게 경멸받은 스가랴는 살룸이라는 인물에 의해 죽임을 당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약속하신 예후 왕조의 4대가 끝납니다. 아마도 하나님은 스가랴를 처단하도록 살룸을 도구로 사용하셨을 것입니다. 그의 죽음 이후의 북이스라엘의 운명에 대해 학자들은 말합니다: 

  • “예후 왕조의 마지막 왕인 스가랴의 죽음으로 북이스라엘 왕국은 사실상 종말을 맞았다. 마지막 20년 동안 여섯 명의 통치자가 차례로 등장했지만, 자연사로 죽은 자는 한 명뿐이었다. 무정부 상태, 경쟁, 그리고 왕을 살해하는 행위는 호세아의 예언을 성취하며 파멸적인 유혈 사태를 초래했다.” (와이즈먼)

  •  “반복되는 ‘가짜 왕들’이 급속도로 즉위했고, 한 살인자가 다른 살인자를 왕좌에서 대신했으며, 나라는 무정부 상태로 빠져들었다.” (딜데이)

열왕기하 15:13-16. 더 짧았던 살룸의 통지

13. Shallum the son of Jabesh became king in the thirty-ninth year of Uzziah king of Judah; and he reigned a full month in Samaria.

14. For Menahem the son of Gadi went up from Tirzah, came to Samaria, and struck Shallum the son of Jabesh in Samaria and killed him; and he reigned in his place.

15. Now the rest of the acts of Shallum, and the conspiracy which he led, indeed they are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Israel.

16. Then from Tirzah, Menahem attacked Tiphsah, all who were there, and its territory. Because they did not surrender, therefore he attacked it. All the women there who were with child he ripped open.


이스라엘 왕 살룸

13.  ○유다 왕 웃시야 제삼십구년에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한 달 동안 다스리니라
14.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디르사에서부터 사마리아로 올라가서 야베스의 아들 살룸을 거기에서 쳐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15.  살룸의 남은 사적과 그가 반역한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16.  그 때에 므나헴이 디르사에서 와서 딥사와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사람과 그 사방을 쳤으니 이는 그들이 성문을 열지 아니하였음이라 그러므로 그들이 그 곳을 치고 그 가운데에 아이 밴 부녀를 갈랐더라

 

(개인번역) 13. 유다 왕 웃시야 제 삼십구 년에,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한 달 동안 다스렸다. 14. 그때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디르사에서 사마리아로 올라가서 야베스의 아들 살룸을 쳐죽이고,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15. 살룸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일으킨 반역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사지략에 기록되지 않았느냐? 16. 그때 므나헴은 디르사를 떠나 딥다와 그곳에 있는 모든 사람과 그 지역을 공격했다. 그들이 성문을 열어 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그는 그곳을 치고, 그곳의 모든 임산부들을 배를 갈라 죽였다.

 

그때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디르사에서 사마리아로 올라가서 야베스의 아들 살룸을 쳐죽이고,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왕하 15:14, 이미지 소스: https://bible.art/)

 

살룸이... 한 달 동안 다스렸다 (13절): 여로보암 2세 때 오만해진 왕과 백성은 하나님을 잊고 번영이 자신들이 이룬 것으로 자축했습니다. 그리고  예후의 마지막 왕 스가랴를 죽이고 왕위에 오른 살룸 왕조는 므나헴의 반역으로 한 달 만에 끝납니다. 성경은 그의 행적을 짧은 반역과 공격과 상상도 할 수 없는 만행으로 마무리합니다. 반역으로 시작된 그의 통치는 잔혹함으로 끝납니다. 그의 짧은 통치에서 하나님의 축복은 일도 보이지 않습니다. 


열왕기하 15:17-22. 므나헴의 악한 통치의 결과: 앗시리아의 속국이 됨

17. In the thirty-ninth year of Azariah king of Judah, Menahem the son of Gadi became king over Israel, and reigned ten years in Samaria.

18. And he did evil in the sight of the LORD; he did not depart all his days from the sins of Jeroboam the son of Nebat, who had made Israel sin.

19. Pul king of Assyria came against the land; and Menahem gave Pul a thousand talents of silver, that his hand might be with him to strengthen the kingdom under his control.

20. And Menahem exacted the money from Israel, from all the very wealthy, from each man fifty shekels of silver, to give to the king of Assyria. So the king of Assyria turned back, and did not stay there in the land. Now the rest of the acts of Menahem, and all that he did,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Israel? So Menahem rested with his fathers. Then Pekahiah his son reigned in his place.


이스라엘 왕 므나헴

17.  ○유다 왕 아사랴 제삼십구년에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이스라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십 년간 다스리며
18.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평생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19.  앗수르 왕 불이 와서 그 땅을 치려 하매 므나헴이 은 천 달란트를 불에게 주어서 그로 자기를 도와 주게 함으로 나라를 자기 손에 굳게 세우고자 하여
20.  그 은을 이스라엘 모든 큰 부자에게서 강탈하여 각 사람에게 은 오십 세겔씩 내게 하여 앗수르 왕에게 주었더니 이에 앗수르 왕이 되돌아가 그 땅에 머물지 아니하였더라
21.  므나헴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2.  므나헴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고 그의 아들 브가히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개인번역) 17. 유다 왕 아사랴 제 삼십구 년에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십 년간 다스렸다. 18. 므나헴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했고,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악에서 평생 떠나지 않았다. 19. 앗시리아 왕 불이 와서 그 땅을 공격하자, 므나헴은 불에게 은 천 달란트의 주어서 그의 도움을 받아 왕국을 자기 손에 굳게 세우려 했다. 20. 므나헴은 이스라엘의 모든 큰 부자들에게서 은을 강탈하여, 각 사람에게 오십 세겔씩 받아 앗시리아 왕에게 주었다. 그래서 앗시리아 왕은 돌아가서 그 땅에 머무르지 않았다. 21. 므나헴의 나머지 행적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사지략에 기록되어 있지 않았느냐? 므나헴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잠들었고, 그의 아들 브가히야가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므나헴은 이스라엘의 모든 큰 부자들에게서 은을 강탈하여, 각 사람에게 오십 세겔씩 받아 앗시이라 왕에게 주었다. 그래서 앗시리아 왕은 돌아가서 그 땅에 머무르지 않았다 (왕하 15:20, 이미지 소스: https://bible.art/)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17절): 그의 통치 또한 여로보암의 우상숭배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므나헴은 이스라엘을 앗수르 왕에게 공납을 바치는 속국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부자들에게 돈을 강탈하여 앗수르 왕에게 바쳤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그 부자들의 돈 또한 공정하게 번 돈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결국 악한 왕들의 어리석은 통치 때문에 이스라엘은 앗시리아의 속국이 됩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과 유다는 피로 점철되는 역사의 순환기를 맞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2-kings-15/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