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열왕기하(2 Kings)14:17-29(악한 왕 vs. 도우시는 하나님)

by 미류맘 2024. 9. 28.
728x90

유다에서는 아마샤 왕이 반란으로 죽고 그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됩니다. 한편 이스라엘에서는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왕이 되어 악을 행하나 하나님의 자비로 이스라엘은 잃은 땅을 되찾는 등 번영을 이룹니다. 그는 죽고 그의 아들 스가랴가 왕이 됩니다.

 

열왕기하 14:17-22. 유다 왕 아마샤의 명예롭지 않은 죽음과 새 왕 아사랴

17. Amaziah the son of Joash, king of Judah, lived fifteen years after the death of Jehoash the son of Jehoahaz, king of Israel.

18. Now the rest of the acts of Amaziah,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Judah?

19. And they formed a conspiracy against him in Jerusalem, and he fled to Lachish; but they sent after him to Lachish and killed him there.

20. Then they brought him on horses, and he was buried at Jerusalem with his fathers in the City of David.

21. And all the people of Judah took Azariah, who was sixteen years old, and made him king instead of his father Amaziah.

22. He built Elath and restored it to Judah, after the king rested with his fathers.

 

유다 왕 아마샤가 죽다

17.  ○이스라엘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후에도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십오 년간을 생존하였더라
18.  아마샤의 남은 행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9.  예루살렘에서 무리가 그를 반역한 고로 그가 라기스로 도망하였더니 반역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 그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20.  그 시체를 말에 실어다가 예루살렘에서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하니라
21.  유다 온 백성이 아사랴를 그의 아버지 아마샤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으니 그 때에 그의 나이가 십육 세라
22.  아마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잔 후에 아사랴가 엘랏을 건축하여 유다에 복귀시켰더라

(개인번역) 17.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는 이스라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뒤에도 십오 년을 더 살았다. 18. 아마샤의 나머지 행적은 유다 왕들의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않았느냐? 19. 백성들이 예루살렘에서 아마샤에 대한 반역을 하였고, 아마샤는 라기스로 도망갔다. 그러나 백성들은 라기스까지 사람을 보내어 그를 거기에서 죽였다. 20. 그들은 그의 주검을 말에 실어와서 그는 다윗 성에서 그의 조상들과 함께 예루살렘에 묻혔다. 21. 유다의 온 백성은 아사랴를 왕으로 세워 그의 아버지 아마샤 대신 왕으로 삼았다. 그때 그의 나이는 열여섯 살이었다. 22. 아마샤 왕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잠든 후에, 아사랴는 엘랏을 재건하여 유다 땅의 일부로 되돌렸다.

 

백성들이 예루살렘에서 아마샤에 대한 반역 (19절):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죽은 후에 유다 왕 아마샤는 십오 년을 더 살았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과의 굴욕적인 패배로 인해 백성들은 그를 반역합니다. 그래서 요아스가 죽은 후에 더 산 십오 년의 삶은 무기력했을 것입니다. 

 

라기스... 그를 거기에서 죽였다 (19절): 아마샤는 라기로로 도망갔으나 백성은 사람을 보내어 그를 죽입니다. 그의 아버지와 같이 고 또한 암살당합니다. 라기스에 대한 학자의 설명입니다: 

  • "라기스는 유다의 도시 중 처음으로 이스라엘 왕국의 우상 숭배를 받아들인 곳이었다 ("딸 시온에게 죄가 시작되었도다, 이스라엘의 죄가 네게서 발견되었도다" 미가 1:13). 우상 숭배자였던 아마샤가 그곳에서 은신처를 찾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Knapp)

유다의 온 백성은 아사랴를 왕으로 세워 그의 아버지 아마샤 대신 왕으로 삼았다. 그때 그의 나이는 열 여섯 살이었다 (왕하 14:21, 이미지 소스: https://bible.art/)

 

아사랴를 왕으로 세워 (21절): 아마샤의 명예롭지 못한 죽음 후 백성들은 그의 아들 아사랴(웃시아로도 알려짐, '여호와는 나의 힘'이란 뜻)를 왕으로 세웁니다. 그는 다윗 이후 유다에서 가장 위대한 왕이었습니다.


열왕기하 14:23-27.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의 통치와 하나님의 도우심 

23. In the fifteenth year of Amaziah the son of Joash, king of Judah, Jeroboam the son of Joash, king of Israel, became king in Samaria, and reigned forty-one years.

24. And he did evil in the sight of the LORD; he did not depart from all the sins of Jeroboam the son of Nebat, who had made Israel sin.

25. He restored the territory of Israel from the entrance of Hamath to the Sea of the Arabah, according to the word of the LORD God of Israel, which He had spoken through His servant Jonah the son of Amittai, the prophet who was from Gath Hepher.

26. For the LORD saw that the affliction of Israel was very bitter; and whether bond or free, there was no helper for Israel.

27. And the LORD did not say that He would blot out the name of Israel from under heaven; but He saved them by the hand of Jeroboam the son of Joash.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2세

23.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제십오년에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사십일 년간 다스렸으며
24.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2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26.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난이 심하여 매인 자도 없고 놓인 자도 없고 이스라엘을 도울 자도 없음을 보셨고
27.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의 이름을 천하에서 없이 하겠다고도 아니하셨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구원하심이었더라

 

(개인번역) 23.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제 십오 년에, 이스라엘 요아스 왕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사십일 년 동안 다스렸다. 24. 그는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했고,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25. 그는 하맛 입구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이스라엘의 영토를 다시 찾았다. 이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벨 사람 아밋대의 아들 요나 예언자를 통해 말씀하신 그대로였다. 26.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의 고통이 너무 심한 것을 보셨다. 이스라엘을 도울 종이나 자유인도 없는 것을 보셨다. 27.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의 이름을 하늘 아래에서 지워버리겠다고 말씀하지 않으셨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셨다.

 

이스라엘 요아스 왕의 아들 여로보암 (23절): 이야기는 이스라엘로 넘어갑니다. 여로보암 2세는 악한 왕으로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했습니다. 그는 여로보암이 했던 우상 숭배를 계속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스라엘의 영토를 다시 찾았다 (25절): 그의 악행에도 불구하고 인내의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고통을 보셔서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에게 자비를 베푸셨습니다. 이는 요나를 통해 하신 말씀을 이루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악한 여로보암의 손으로 그의 백성을 구원하십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알다가로 모르는 것이 아닐까요? 


열왕기하 14:28-29. 여로보암 2세의 통치 요약

28. Now the rest of the acts of Jeroboam, and all that he did— his might, how he made war, and how he recaptured for Israel, from Damascus and Hamath, what had belonged to Judah—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Israel?

29. So Jeroboam rested with his fathers, the kings of Israel. Then Zechariah his son reigned in his place.


28.  ○여로보암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과 싸운 업적과 다메섹을 회복한 일과 이전에 유다에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9.  여로보암이 그의 조상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자고 그의 아들 스가랴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개인번역) 28. 여로보암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 — 그가 전쟁에서 보인 능력과 이전에 유다에 속하였던 다마스쿠스와 하맛을 이스라엘에게 되돌려 준 일 등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않았느냐? 29. 여로보암은 그의 조상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안식하였고, 그의 아들 스가랴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여로보암의 나머지 행적 (28절): 여로보암과 이스라엘의 선함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큰 자비 덕분으로 여로보암 2세의 통치 기간은 이스라엘에게는 번영의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악한 왕의 손에 의한 번영의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 "BC 752년에 여로보암 2세가 죽었을 때 그는 강력한 왕국을 남겼지만, 불행히도 그 왕국의 중심은 영적으로 썩어 있어, 그 후 국제적인 음모와 압력에 오래 버티지 못했다." (Patterson and Austel)
  • "여로보암이 죽은 후, 쇠퇴가 시작되어 그로부터 70년이 채 되지 않아 왕국이 최종적으로 전복되고 소멸되었다. 이때부터 예언 사역이 크게 증가했다. '하나님의 은혜로운 방법은, 심판이 가까워질 때 증거를 더 많이 하시는 것이다, '라고 한 무명의 저자가 말했다." (Knapp)

그의 아들 스가랴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29절): 스가랴는 예후 왕조의 네 번째 세대였으며, 예후 왕조는 4세대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예언이 있었다 (왕하 10:30).

 

악한 여로보암 2세의 통치 후에 나라는 번성했지만 왕국의 중심은 부패해 있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소멸하고 맙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2-kings-14/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