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열왕기하(2 Kings)15:23-38(비극의 역사: 끝이 아닌 시작)

by 미류맘 2024. 9. 29.
728x90

이스라엘은 브가히야가 왕으로 있을 떼 베가가 반역하여 그를 죽이고 왕이 됩니다. 베가 시대에 앗시리아의 침공으로 많은 땅을 빼앗깁니다. 한편 유다는 요담의 시대에 하나님은 시리아-이스라엘 연합군을 도구로 사용하셔서 그들을 치십니다.

 

열왕기하 15:23-26. 이스라엘 왕 브가히야의 이 년간의 통치

23. In the fiftieth year of Azariah king of Judah, Pekahiah the son of Menahem became king over Israel in Samaria, and reigned two years.

24. And he did evil in the sight of the LORD; he did not depart from the sins of Jeroboam the son of Nebat, who had made Israel sin.

25. Then Pekah the son of Remaliah, an officer of his, conspired against him and killed him in Samaria, in the citadel of the king’s house, along with Argob and Arieh; and with him were fifty men of Gilead. He killed him and reigned in his place.

26. Now the rest of the acts of Pekahiah, and all that he did, indeed they are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Israel.

 

이스라엘 왕 브가히야

23.  ○유다의 왕 아사랴 제오십년에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이 년간 다스리며
24.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한지라
25.  그 장관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반역하여 사마리아 왕궁 호위소에서 왕과 아르곱과 아리에를 죽이되 길르앗 사람 오십 명과 더불어 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었더라
26.  브가히야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개인번역) 23. 유다의 왕 아사랴 제 오십 년에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이 년간 다스렸다. 24. 그는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고,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한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5. 그의 장교인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브가히야를 반역하였다. 그는 사마리아 왕궁의 요새에서 아르곱과 아리에와 함께 왕을 죽였다. 그때 베가는 길르앗 사람 오십 명과 함께 있었다. 베가는 브가히야를 죽이고 그 대신 왕이 되었다. 26. 브가히야가 행한 다른 일들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 (23절): 앞의 내용을 보면 아사랴는 아들이 왕위를, 스가랴는 살룸의 반역으로, 살룸은 므나헴의 반역으로, 그리고 므나헴은 아들이 왕위를 이었습니다. 정리하면 므나헴 이전의 두 명의 이스라엘 왕은 왕위를 아들이 넘겨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므나헴은 아들에게 왕위를 물려줍니다. 그것은 어느 정도로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그러나,

 

여로보암이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한 죄 (24절): 그 또한 악한 일을 하여, 베가가 반역하여 죽임을 당합니다. 다시 피의 역사가 반복됩니다. 그의 통치는 이 년 만에 암살로 끝나기 때문입니다. 계속 반복되는 패턴은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와 '왕의 신하'에 의한 반란을 통한 죽임입니다. 


열왕기하 15:27-31. 이스라엘 왕 베가의 이십 년간의 통치

27. In the fifty-second year of Azariah king of Judah, Pekah the son of Remaliah became king over Israel in Samaria, and reigned twenty years.

28. And he did evil in the sight of the LORD; he did not depart from the sins of Jeroboam the son of Nebat, who had made Israel sin.

29. In the days of Pekah king of Israel, Tiglath-Pileser king of Assyria came and took Ijon, Abel Beth Maachah, Janoah, Kedesh, Hazor, Gilead, and Galilee, all the land of Naphtali; and he carried them captive to Assyria.

30. Then Hoshea the son of Elah led a conspiracy against Pekah the son of Remaliah, and struck and killed him; so he reigned in his place in the twentieth year of Jotham the son of Uzziah.

31. Now the rest of the acts of Pekah, and all that he did, indeed they are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Israel.

 

이스라엘 왕 베가

27.  ○유다의 왕 아사랴 제오십이년에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이스라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이십 년간 다스리며
28.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29.  ○이스라엘 왕 베가 때에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이 와서 이욘과 아벨벳 마아가와 야노아와 게데스와 하솔과 길르앗과 갈릴리와 납달리 온 땅을 점령하고 그 백성을 사로잡아 앗수르로 옮겼더라
30.  웃시야의 아들 요담 제이십년에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반역하여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쳐서 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31.  베가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개인번역) 27. 유다의 왕 아사랴 제 오십이 년에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이십 년간 다스렸다. 28. 그는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고,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만든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29. 

이스라엘 왕 베가 시대에 앗시리아 왕 디글랏 빌레셀이 와서 이욘, 아벨벳마아가, 야노아, 게데스, 하솔, 길르앗, 갈릴리와 납달리 온 지역을 점령하고 그 주민들을 앗시리아로 포로로 끌고 갔다. 30. 이후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르말리야의 아들 베가에게 반역하여 그를 죽이고, 웃시야의 아들 요담 제 이십 년에 그를 이어 왕이 되었다. 31. 베가가 행한 다른 일들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르말랴의 아들 베가 (27절): 왕을 반역한 베가가 다시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다시 여로보암의 죄를 반복합니다. 그가 어떻게 20년을 다스렸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의 악에 대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적인 앗시리아를 사용하셔서 심판하십니다. 

 

앗시리아 왕 디글랏 빌레셀... 온 지역을 점령하고 (29a절): 베가가 앗시리아에게 뇌물을 주려고 노력했는지는 모르지만, 앗시리아 왕은 이스라엘 왕국의 북부 지역 대부분을 빼앗아 갑니다.  아래는 28장의 지도로 검색한 결과인데, 지도를 보면 베가 시대 북이스라엘의 대부분의 북부 지역이 침략당한 것이 보입니다. 그뿐 아닙니다. 

하나님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이스라엘은 앗시리아 왕 디글랏 빌레셀에 의해 정복당한다, 이미지 소스: https://inspiredscripture.com/

 

그 주민들을 앗시리아로 포로로 끌고 갔다 (29b절): 당시에는 정복한 국가가 정복당한 국가의 우수한 인재들을 강제로 포로로 끌고 갔기 때문에 놀랄 일은 아닙니다. 학자는 성경을 인용하여 설명합니다:

  • “역대상 5:26에서 앗수르의 불 왕과 디글랏 빌레셀 왕이 르우벤 지파, 갓 지파, 그리고 므낫세 반 지파를 포로로 끌고 갔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은 요단강 동편에 있는 이스라엘의 모든 영토였으며, 결코 이스라엘로 돌아오지 못했다.” (Clarke)

  • “이 시기는 이스라엘의 암흑기였으며, 그 영토는 이제 폭이 30마일, 길이가 40마일에 불과한 작은 왕국으로 축소되었다.” (Diday)

이스라엘을 속국으로 만들기 위한 앗시리아의 작전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16장 아하스의 시대에는 아래의 지도처럼 이스라엘과 유다는 그 존재조차 찾을 수 없는 속국으로 전락하게 됩니다. 이 모든 결과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그들 스스로가 자초한 결과가 아닐까요? 

<열왕기하 16장, 아하스 시대의 지도> Source: Deluxe Then and Now Maps by Rose Publishing

 

엘라의 아들 호세아 (30절): 베가 또한 베가의 친구로 추측되는(유대고대사 ix.13) 호세아에 의해 죽임을 당합니다. 암살로 왕위가 계속되는 비극이 이스라엘에서 계속됩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 시리아와 이스라엘의 전쟁에서 유다 왕 아하스를 시리아 왕에게 넘기셨고, 시리아 왕이 아하스를 치게 하십니다. 그리고 다시 아하스를 이스라엘 왕 베가에게 넘기십니다. (참조: 대하 28:5) 그때, 
  • 이스라엘의 르말리야의 아들 베가 왕이 유다에서 하루 동안에 용사들을 십이만 명이나 죽였다. 유다 사람들이 조상의 주 하나님을 버렸기 때문이다 (새번역, 대하 28:6). 

당시 베가는 격노하여 유대인 십이만 명을 죽였고, 하나님은 그에게 같은 방식으로 갚으셨습니다. 하나님은 피를 피로 보상하셨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베가는 자신뿐이 아니라 백성을 인질로 잡히게 한 죄를 지었습니다. 


열왕기하 15:32-36. 유다 왕 요담의 통치 요약

32. In the second year of Pekah the son of Remaliah, king of Israel, Jotham the son of Uzziah, king of Judah, began to reign.

33. He was twenty-five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and he reigned sixteen years in Jerusalem. His mother’s name was Jerusha the daughter of Zadok.

34. And he did what was right in the sight of the LORD; he did according to all that his father Uzziah had done.

35. However the high places were not removed; the people still sacrificed and burned incense on the high places. He built the Upper Gate of the house of the LORD.

36. Now the rest of the acts of Jotham, and all that he did,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chronicles of the kings of Judah?


유다 왕 요담

32.  ○이스라엘의 왕 르말랴의 아들 베가 제이년에 유다 왕 웃시야의 아들 요담이 왕이 되니
33.  나이가 이십오 세라 예루살렘에서 십육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루사라 사독의 딸이더라
34.  요담이 그의 아버지 웃시야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35.  오직 산당을 제거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여전히 그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요담이 여호와의 성전의 윗문을 건축하니라
36.  요담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개인번역) 32. 이스라엘의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제 이년에 유다 왕 웃시야의 아들 요담이 왕위에 올랐다. 33. 요담은 이십오 세에 왕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십육 년간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사독의 딸 여루사였다. 34. 그는 그의 아버지 웃시야가 행한 대로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옳은 일을 행하였으나, 35. 산당을 제거하지 않아 백성들은 여전히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고 분향하였다. 요담은 여호와의 성전의 '윗문'을 건축하였다. 요담이 행한 다른 일들은 유다 왕들의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지 않았느냐?

 

웃시야의 아들 요담 (32절): 이야기는 다시 유다로 향합니다. 그는 아버지 웃시야의 행위대로 선하고 경건했습니다. 또한 여호와 성전의 윗문도 지었습니다 (학자는 그가 성전과 궁전 사이를 연결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즉 자신의 집에서 여호와의 집으로 자유롭게 출입하기 위한 시도로).

 

그의 아버지 웃시야는 힘이 세어지면서 교만해져서 주님의 성전 안에 있는 분향단에 분향을 하려고 들어갔다가 평생 나병환자로 지낸 이야기를 읽었습니다(대하 26:16-21). 그러나 궁전과 성전 사이의 연결을 세운 요담의 시도는 하나님께 칭찬을 받았습니다(대하 27:6). 그러나,

 

산당을 제거하지 않아 (35절): 그 또한 산당을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 그가 행한 일은 알 수 없습니다. 


열왕기하 15:37-38. 시리아 왕 르신과 베가를 통해서 유다를 치시는 하나님

37. In those days the LORD began to send Rezin king of Syria and Pekah the son of Remaliah against Judah.

38. So Jotham rested with his fathers, and was buried with his fathers in the City of David his father. Then Ahaz his son reigned in his place.


37.  ○그 때에 여호와께서 비로소 아람 왕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보내어 유다를 치게 하셨더라
38.  요담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그의 조상 다윗 성에 조상들과 함께 장사되고 그 아들 아하스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개인번역) 37. 그때 여호와께서 시리아 왕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보내기 시작하셔서, 유다를 치게 하셨다. 38. 요담은 죽어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되었고, 그의 아들 아하스가 그를 이어 왕이 되었다.

 

시리아 왕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보내기 시작하셔서 (37절): 유다가 불복종하자 하나님은 시리아 왕과 베가(부가히야의 군대장관 르말랴의 아들)를 사용하셔서 이스라엘을 치시기 시작하십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치셨다'가 아닌 '치시기 시작하셨다'입니다. 비극은 아직 끝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이 돌아섰다면 자비의 하나님께서 그들을 용서하셨을 것입니다. 

 

시리아 왕과 베가의 연합 군대는 요담의 통치 기간 동안 침공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비극의 역사는 진행됩니다. 그는 죽고 그의 아들 아하스가 이스라엘의 왕이 됩니다. 

2 Kings 15 The Game Of Assassinations, 이미지 소스: https://biblemadesimple.weebly.com/

 

이스라엘과 유다의 말기에 경건한 왕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암살의 게임>이라고 제목을 붙인 위의 그림이 당시의 상황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버린 이스라엘과 유다에는 폭력, 배신, 암살을 통해 권력이 결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기저에는 개인의 야망, 두려움이 깔려 있습니다. 하나님의 보호를 받지 못할 때 권력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The Game Of Assassinations>을 chatgpt에 입력하니 아래의 글이 나옵니다. 놀라운 AI 세상입니다. 사람이 필요없는 정보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암살의 게임"은 폭력, 배신, 그리고 암살을 통해 권력이 급속히 변화하는 혼란스러운 정치적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들처럼 역사적, 성경적 맥락에서 지도자들은 종종 경쟁자나 가까운 동료에 의해 전복되거나 암살당했으며, 이로 인해 왕조는 단명하고 지속적인 불안정이 뒤따랐습니다. 이러한 "게임"은 야망, 두려움, 그리고 통제 욕구에 의해 촉발되었으며, 암살은 종종 한 통치의 끝과 또 다른, 때로는 마찬가지로 취약한 리더십의 시작을 나타냈습니다. 이는 권력이 정의나 신의 보호에 뿌리를 두지 않을 때 얼마나 취약한지를 강조합니다. (출처: https://chatgpt.com/)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2-kings-15/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