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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여호수아(Joshua) 20:1-9(도피성을 지정함)

by 미류맘 2025.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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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여호수아를 통해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가 피의 보복자로부터 피할 수 있는 도피성을 지정하라고 명령하십니다. 도피성의 역할이 설명되고 여섯 도피성이 지정되고 도피성의 목적이 다시 언급됩니다.  

 

여호수아 20:1-3.  도피성: 피의 보복자로부터 피할 수 있는 곳

1. The LORD also spoke to Joshua, saying,

2. “Speak to the children of Israel, saying: ‘Appoint for yourselves cities of refuge, of which I spoke to you through Moses,

3. that the slayer who kills a person accidentally or unintentionally may flee there; and they shall be your refuge from the avenger of blood.

 

도피성

1.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내가 모세를 통하여 너희에게 말한 도피성들을 너희를 위해 정하여
3.  부지중에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를 그리로 도망하게 하라 이는 너희를 위해 피의 보복자를 피할 곳이니라

 

(개인번역) 1.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내가 모세를 통해 너희에게 말한 도피성들을 너희를 위하여 정하라. 3. 누구든지 고의가 아니라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는 그곳으로 도망하게 하라. 그곳은 피의 보복자로부터 피할 수 있는 곳이다.

 

도피성들을... 정하라 (2절):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통해 6개의 도피성을 지정하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리고 그 목적을 설명하십니다.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은 죽은 사람의 피의 보복자에게 목숨을 잃을 위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피의 보복자'는 '고엘(goel)'이며 죽임을 당한 사람의 가족 중 살인자의 처벌을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성경은 사형에 대한 원칙을 규정합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으니, 누구든지 사람을 죽인 자는 죽임을 당할 것이다."(창 9:6)
"살인죄를 지었을 때에는, 살인범에게서 속전을 받고 목숨을 살려 주어서는 안 된다. 그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 너희가 사는 땅을 더럽히지 말아라. 피가 땅에 떨어지면, 땅이 더러워진다. 피가 떨어진 땅은 피를 흘리게 한 그 살해자의 피가 아니고서는 깨끗하게 되지 않는다. 너희가 사는 땅, 곧 내가 머물러 있는 이 땅을 더럽히지 말아라." (민 35:31, 33-34)

 

'피의 보복자'에 대한 학자의 설명을 인용합니다: 

  • 민수기 35장은 피의 보복자가 (1) 과실치사자가 피난처 성읍을 벗어난 경우(민수기 35:26-28) 또는 (2) 그 사람이 과실치사가 아니라 살인을 저지른 경우(민수기 35:16-21)에만 그 사람을 죽일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피의 보복자는 사회에서 법적 지위를 가진 자로서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했으며, 개인적인 복수를 행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Howard)

피의 보복자로부터 피할 수 있는 곳 (3절): 피의 보복자가 '고의가 아닌 사고로 사람을 죽인 사람'에게 복수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도피성을 정해서 과실치사로 사람을 죽인 사람을 잠정적으로 보호하도록 명령하셨습니다. 현대에 사는 우리가 보기에도 고대의 이 제도는 놀라운 제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여호수아 20:4-6.  도피성의 역할에 대하여

4. And when he flees to one of those cities, and stands at the entrance of the gate of the city, and declares his case in the hearing of the elders of that city, they shall take him into the city as one of them, and give him a place, that he may dwell among them.

5. Then if the avenger of blood pursues him, they shall not deliver the slayer into his hand, because he struck his neighbor unintentionally, but did not hate him beforehand.

6. And he shall dwell in that city until he stands before the congregation for judgment, and until the death of the one who is high priest in those days. Then the slayer may return and come to his own city and his own house, to the city from which he fled.


4.  이 성읍들 중의 하나에 도피하는 자는 그 성읍에 들어가는 문 어귀에 서서 그 성읍의 장로들의 귀에 자기의 사건을 말할 것이요 그들은 그를 성읍에 받아들여 한 곳을 주어 자기들 중에 거주하게 하고
5.  피의 보복자가 그의 뒤를 따라온다 할지라도 그들은 그 살인자를 그의 손에 내주지 말지니 이는 본래 미워함이 없이 부지중에 그의 이웃을 죽였음이라
6.  그 살인자는 회중 앞에 서서 재판을 받기까지 또는 그 당시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성읍에 거주하다가 그 후에 그 살인자는 그 성읍 곧 자기가 도망하여 나온 자기 성읍 자기 집으로 돌아갈지니라 하라 하시니라

 

(개인번역) 4. 살인자는 이 성읍 중 하나로 도피하여 그 성문 입구에 서서 그 성읍 장로들 앞에서 자기 사건을 설명하여야 한다. 그러면 그들은 그를 성읍으로 받아들여 한 곳을 주어 자기들 가운데 거하게 하고 5. 만일 피의 보복자가 그를 뒤쫓아온다 하더라도, 그들은 그 살인자를 그의 손에 넘겨주어서는 안 된다. 이는 그가 이웃을 고의가 아닌 실수로 죽였고, 본래 그를 미워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6. 그 살인자는 회중 앞에 서서 재판을 받을 때까지, 그리고 그 당시의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그 성읍에 머물러야 한다. 그 후에 그 살인자는 자기의 성읍, 곧 자신이 도망 나왔던 성읍에 있는 자기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

 

살인자는 (4절): 도피성으로 피신한 살인자는 자신의 사건을 성문에서 장로들에게 진술해야 했습니다. 당시 이 제도는 "살인자를 위한 제도가 아닌 과실치사에 해당하는 사람들 구제하기 위해 설계된 장치였다"라고 학자는 설명합니다 (Boice). 그리고 그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최소 두 명의 증인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한 곳을 주어 자기들 가운데 거하게 하고 (4절): 그가 고의로 사람을 죽인 것이 아니면, 그 성읍의 지도자들은 그를 그들의 성읍에 받아들여 같이 살도록 해 주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를 보호할 의무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가 의도적으로 피해자를 살인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그 성읍에 머물러야 하는 기간 또한 설명됩니다(6절). 


여호수아 20:7-9.  여섯 도피성의 지정 vs. 도피성의 목적

7. So they appointed Kedesh in Galilee, in the mountains of Naphtali, Shechem in the mountains of Ephraim, and Kirjath Arba (which is Hebron) in the mountains of Judah.

8. And on the other side of the Jordan, by Jericho eastward, they assigned Bezer in the wilderness on the plain, from the tribe of Reuben, Ramoth in Gilead, from the tribe of Gad, and Golan in Bashan, from the tribe of Manasseh.

9. These were the cities appointed for all the children of Israel and for the stranger who dwelt among them, that whoever killed a person accidentally might flee there, and not die by the hand of the avenger of blood until he stood before the congregation.


7.  ○이에 그들이 납달리의 산지 갈릴리 게데스와 에브라임 산지의 세겜과 유다 산지의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과
8.  여리고 동쪽 요단 저쪽 르우벤 지파 중에서 평지 광야의 베셀과 갓 지파 중에서 길르앗 라못과 므낫세 지파 중에서 바산 골란을 구별하였으니
9.  이는 곧 이스라엘 모든 자손과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을 위하여 선정된 성읍들로서 누구든지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망하여 그가 회중 앞에 설 때까지 피의 보복자의 손에 죽지 아니하게 하기 위함이라

 

(개인번역) 7. 그래서 그들은 납달리 산지 갈릴리에 있는 게데스, 에브라임 산지에 있는 세겜, 그리고 유다 산지에 있는 기럇 아르바(곧 헤브론)를 구별하여 지정하였다. 8. 또 여리고 동쪽, 요단강 건너편 르우벤 지파의 평지 광야에 있는 베셀, 갓 지파의 길르앗 라못, 므낫세 지파의 바산 골란을 도피성으로 구별하여 지정하였다. 9. 이 성읍들은 이스라엘 자손과 그들 가운데 거하는 외국인을 위해 구별된 것으로, 누구든지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가 그리로 도망하여 그가 회중 앞에 설 때까지 피의 보복자의 손에 죽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다.

 

<6개의 도피성>, 이미지 소스: https://grantspasschurchofchrist.com/

 

그들은... 구별하여 지정하였다 (7절): 도피성들은 이스라엘 전역에 고르게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거의 모든 지역에서 하루거리에 있었다고 합니다. 도피성은 이스라엘 자손뿐 아니라 그들과 같이 사는 외국인들에게도 적용되었습니다. 우리에게 도피성은 하나님이시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학자는 성경을 인용하며 피난처이신 하나님을 언급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이시며, 우리의 힘이시며, 어려운 고비마다 우리 곁에 계시는 구원자이시니 (시 46:1)

 

이미지 소스: https://dwellingintheword.wordpress.com/

 

사람의 형체로 이 세상에 오신 예수님은 이 도피성과 많이 닮아 있습니다. 우리가 환란 중에 붙잡을 수 있으신 분, 누가에게나(그의 백성이나 이방인이나) 열려 있으신 분, 실제로 그 안에서 거주할 수 있는 장소가 되시고, 우리 모두에게 유일한 피난처가 되십니다. 또한 그 경계 안에서만 보호가 보장되는 도피성처럼, 예수님이라는 경계를 벗어나면 죽음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자는 도피성과 예수 그리스도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 도피성은 무죄한 사람만 도왔지만, 예수님께는 죄인도 나아와 피난처를 찾을 수 있다.

도피성은 모르고 범죄한 사람에게만 피난처가 되었지만, 예수님은 죄인도 (회개하고 나아가면) 피난처가 되어주시기 때문입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oshua-20/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 및 추가로 인용된 성경번역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한. 영 성경의 여러 버전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으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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