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느헤미야(Nehemiah) 9:9-9:22(만나와 물로 백성들을 애굽에서 끌어내어 약속으로 땅으로...)

by 미류맘 2019. 3. 14.
728x90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을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이끌어 내시어 홍해를 건너게 하시고,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언약을 주십니다. 그리고 광야에서 만나로 먹이시고 마른 바위에서 물을 먹이시면서 약속의 땅으로 이끌고 가십니다. 백성들이 그에게 불복종하였지만 의로우신 하나님은 늘 그들과 같이 하셨습니다.


9.  "You saw the suffering of our forefathers in Egypt; you heard their cry at the Red Sea.

10.  You sent miraculous signs and wonders against Pharaoh, against all his officials and all the people of his land, for you knew how arrogantly the Egyptians treated them. You made a name for yourself, which remains to this day.

11.  You divided the sea before them, so that they passed through it on dry ground, but you hurled their pursuers into the depths, like a stone into mighty waters.

12.  By day you led them with a pillar of cloud, and by night with a pillar of fire to give them light on the way they were to take.


9.  주께서는 우리 조상들이 이집트에서 고난받는 것을 보시고 또한 그들이 홍해에서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시고

10.  표적과 기사를 바로와 그의 모든 대신들과 그 땅의 모든 백성들에게 보내셨습니다. 이집트 사람들이 그들에게 얼마나 교만하게 굴었는지 주께서 아신 것입니다. 이렇게 해 주께서 오늘의 명성을 얻으셨습니다.

11.  주께서는 우리 조상들 앞에서 바다를 갈라 그들이 마른 땅을 딛고 건너가게 하셨지만 그들을 핍박하는 사람들은 깊은 물에 돌을 던지듯 깊음 속에 처넣으셨습니다.

12.  그들을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갈 길을 비춰 주셨습니다.


10-12 성벽은 완공되고 백성들은 회개의 눈물을 흘리며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이집트에서 고통받는 선조들을 홍해에서 부르짖는 그들의 소리를 들으십니다. 표적과 놀라운 일을 바로와 그의 대신들과 백성들에게 보내십니다. 그들이 당신의 백성들을 얼마나 교만하게 다루었는지 아셨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홍해의 기적이 일어납니다. 홍해를 갈라서 당신의 백성들은 마른 땅을 걷게 하시고 그들의 추격자들은 물에 돌을 던지듯 깊음 속으로 넣으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백성들은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이 갈 실을 이끄셨습니다. 우측 이미지는 당시의 모습을 묘사한 그림입니다 (http://www.bible.ca). 


13.  "You came down on Mount Sinai; you spoke to them from heaven. You gave them regulations and laws that are just and right, and decrees and commands that are good.

14.  You made known to them your holy Sabbath and gave them commands, decrees and laws through your servant Moses.


13.  주께서는 시내 산에 내려오셔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고 의로운 규례와 참된 율법과 선한 율례와 계명을 그들에게 주셨으며

14.  주의 거룩한 안식을 그들에게 알려 주시고 주의 종 모세를 통해 계명과 율례와 율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13-14절 주께서는 시내 산에서 내려오셔서 하늘에서 말씀하십니다. 의로운 규례와 참된 율법와 계명과 명령과 법을 주십니다. 그리고 창조 후 7일째 되는 날인 안식일에 대해 알려주시고 모세를 통해 계명과 율례와 율법을 가르쳐 주십니다. 이제 남은 것은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모세를 통해 주신 명령을 지키는 길뿐입니다. 


15.  In their hunger you gave them bread from heaven and in their thirst you brought them water from the rock; you told them to go in and take possession of the land you had sworn with uplifted hand to give them.

16.  "But they, our forefathers, became arrogant and stiff-necked, and did not obey your commands.

17.  They refused to listen and failed to remember the miracles you performed among them. They became stiff-necked and in their rebellion appointed a leader in order to return to their slavery. But you are a forgiving God, gracious and compassionate, slow to anger and abounding in love. Therefore you did not desert them,

18.  even when they cast for themselves an image of a calf and said, `This is your god, who brought you up out of Egypt,' or when they committed awful blasphemies.


15.  그들이 굶주렸을 때 하늘에서 양식을 내려 주셨고 그들이 목말랐을 때 바위에서 물을 내어 먹이셨습니다. 그리하여 주께서 전에 손을 들고 그들에게 주기로 맹세하신 그 땅에 들어가 차지하라고 하셨습니다.

16.  그러나 우리 조상들은 교만하고 목이 곧아져서 주의 계명을 듣지 않았습니다.

17.  그들은 순종하지 않고 주께서 그들 가운데 일으키신 기적을 곧 잊었습니다. 그들은 목이 곧아져 거역하고 두목을 세워 종살이하던 곳으로 돌아가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주께서는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요, 은혜와 긍휼이 많으며 더디 화내시고 사랑이 많으신 분이기에 그들을 저버리지 않으셨습니다.

18.  그들이 자기를 위해 송아지 형상을 부어 만들고 ‘이것이 바로 너를 이집트에서 인도해낸 너희 하나님이다’라고 하며 하나님을 모독했을 때에도 그랬습니다.



15-18절 당신의 백성들이 굶주렸을 때 하늘에서 만나를 내리셨고 목말랐을 때 바위를 쳐서 물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전에 주께서 손을 들고 그들에게 주기로 한 땅에 들어가서 차지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교만하여 주님의 명령을 듣지 않고 자신들이 종살이하던 곳으로 두목을 내세우고 반란을 했습니다. 


위의 지도는 이집트에서 Migdol, Etham, Staints of Tiran을 통해 홍해를 건너 시내산에서 모세의 율법을 유다 백성들에게 주고 여리고까지 이르는 출애굽의 대장정입니다. (출처: http://www.bible.ca)


그러나 용서하시는 하나님, 은혜와 긍휼의 하나님, 늦게 화를 내시고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은 그들을 버리지 않으셨습니다. 자신들을 위해 송아지 형상을 만들고 바로 이것이 '너를 이집트에서 인도하신 하나님이시다'라고 할 때도 그랬습니다.  느헤미야의 손으로 적히는 출애굽의 역사는 하나님께 불종하는 백성, 그래도 그들을 저버리지 않는 하나님이십니다. 볼 때마다 경이로운 출애굽의 루트를 다시 찾아봅니다


19.  "Because of your great compassion you did not abandon them in the desert. By day the pillar of cloud did not cease to guide them on their path, nor the pillar of fire by night to shine on the way they were to take.


19.  주께서는 주의 큰 긍휼로 그들을 광야에 버려두지 않으셨습니다. 낮에는 구름 기둥이 떠나지 않고 그 길을 안내했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이 가는 길을 밝히 비춰 주셨습니다.


19-20절 눈에 보이시 않는 하나님을 믿지 못했던 그들은 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자신의 신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주의 큰 긍휼로 그들을 광야에 버리지 않으시고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안내를 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이 가는 길을 비추십니다. 


20.  You gave your good Spirit to instruct them. You did not withhold your manna from their mouths, and you gave them water for their thirst.

21.  For forty years you sustained them in the desert; they lacked nothing, their clothes did not wear out nor did their feet become swollen.

22.  "You gave them kingdoms and nations, allotting to them even the remotest frontiers. They took over the country of Sihon king of Heshbon  and the country of Og king of Bashan.


20.  또 주의 선한 영을 주어 그들을 가르치셨습니다. 주께서는 그들의 입에 만나가 끊이지 않게 하시며 그들이 목말라 하면 물을 주셨습니다.

21.  주께서는 그렇게 40년 동안 광야에서 그들을 돌보셨기에 그들이 부족한 것이 없었습니다. 옷도 낡지 않고 발도 부르트지 않았습니다.

22.  주께서는 여러 나라들과 민족들을 우리 조상에게 굴복시켜 주셨고 그 영역을 나눠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헤스본 왕 시혼의 땅과 바산 왕 옥의 땅을 차지했습니다.


20-22절 이렇게 40년 동안 모세를 앞세워 주님께서는 선한 영을 주어 그들을 가르치십니다. 그들의 입에는 만나가 그들의 목에는 물이 끊기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영토를 나눠 주시어 헤스본 왕 시혼의 땅과 바산 완 옥의 땅을 차지했습니다. 


지도를 보니 요단강 하류 동쪽으로 25kg 지점, 895m의 고원에 위치해 요단지역을 내려가 볼 수 있었던 성읍이었던 헤스본은 사해 우측에 위치하고, 북쪽은 헤르몬산(山), 서쪽은 갈릴리호(湖), 남쪽은 야르무크강(江), 동쪽은 하우란 고원에 둘러싸인 역사적으로러 비옥한 땅이었던 바산은 위에 사해 우측에 위치합니다. (지도 출처: http://www.jesuswalk.com/)



오늘 선택한 말씀입니다. '그들은 순종하지 않고 주께서 그들 가운데 일으키신 기적을 곧 잊었습니다. 그들은 목이 곧아져 거역하고 두목을 세워 종살이하던 곳으로 돌아가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주께서는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요, 은혜와 긍휼이 많으며 더디 화내시고 사랑이 많으신 분이기에 그들을 저버리지 않으셨습니다'.


우리의 죄를 잊기를 빨리하시고, 화 내시기를 더디하시는 주님이시가 때문에 당신의 백성을 저버리지지 않는 주님. 만나가 떨어졌다고 추정되는 그 지역에서 가장 척박한 광야가 아직도 선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