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성도들을 '사랑하는 형제' , '나의 기쁨', '나의 면류관'으로 부르며 주 안에서 굳건히 서기를, 그리고 유오디아와 순두게에게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가지라고 말합니다. 또한 성도들이 갖추어야 할 덕목들을 설명하면서 그것들을 지키면 평강의 하나님께서 성도들과 함께 계실 것임을 약속합니다.
1. Therefore, my brothers, you whom I love and long for, my joy and crown, that is how you should stand firm in the Lord, dear friends!
1. 그러므로 내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이여, 내 기쁨이며 면류관이요 내 사랑하는 여러분들이여, 이와 같이 주 안에서 굳건히 서십시오.
--------------------------------
1절 멀리 떨어져 있는 빌립보서 형제 성도들을 바울은 '사랑하는 형제', '나의 기쁨', '나의 면류관'으로 부르며 주 안에서 굳건히 서라고 당부합니다.
--------------------------------
2. I plead with Euodia and I plead with Syntyche to agree with each other in the Lord.
훈계
2. 내가 유오디아에게 간청하고 순두게에게 간청하니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가지십시오.
--------------------------------
2절 유오디아와 순두게에게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가지라고 권고합니다. 이 둘을 포함해서 빌립보 교회에는 여인들과 다른 지도자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중 유오디아와 순두게는 바울의 사역을 도운 빌립보 교회의 여성들로 바울로부터 서로 화해하여 한 마음을 품으라는 권면을 듣습니다. 그들의 동료들 사이에 지나친 경쟁으로 바울의 걱정거리가 된 듯합니다. 교회라는 공동체에서 하나 됨은 매우 중요한 메시지입니다. 교회 내에 분열이 있다면 한 편은 교회를 떠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
3. Yes, and I ask you, loyal yokefellow, help these women who have contended at my side in the cause of the gospel, along with Clement and the rest of my fellow workers, whose names are in the book of life.
3. 그리고 나와 멍에를 같이한 진실한 동역자여, 내가 당신에게도 부탁하는데 이 여인들을 도우십시오. 이들은 클레멘트와 그 밖의 내 동역자들과 함께 복음을 위해 나와 함께 달음질하던 사람들이며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돼 있습니다.
--------------------------------
3절 바울은 생명책에 기록된 자신과 '멍에를 같이한' 진실한 동역자들의 이름을 지목하면서 유오디아와 순두게 여인들을 도우라고 부탁합니다. 그 여인들은 바울의 동역자들과 같이 복음을 위해 달음질하던 사람들이라고 소개합니다.
--------------------------------
4. Rejoice in the Lord always. I will say it again: Rejoice!
5. Let your gentleness be evident to all. The Lord is near.
6. Do not be anxious about anything, but in everything, by prayer and petition, with thanksgiving, present your requests to God.
7. And the peace of God, which transcends all understanding, will guard your hearts and your minds in Christ Jesus.
4.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십시오. 내가 다시 말합니다. 기뻐하십시오.
5. 여러분의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내십시오. 주께서 가까이 계십니다.
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여러분이 구할 것을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아뢰십시오.
7. 그리하면 모든 생각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 주실 것입니다.
--------------------------------
4-7절 바울은 또 강조합니다. 성도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기쁨', '관용', '기도와 간구'로 감사를 하면 하나님의 놀라운 '평강'(염려가 아닌)이 성도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주실 것입니다. 공동체 안에서 서로 기뻐하고 용서하고 기도하고 간구하면 공동체 전체에 평화가 올 것입니다.
-------------------------------
8. Finally, brothers, whatever is true, whatever is noble, whatever is right, whatever is pure, whatever is lovely, whatever is admirable -- if anything is excellent or praiseworthy -- think about such things.
9. Whatever you have learned or received or heard from me, or seen in me -- put it into practice. And the God of peace will be with you.
8. 마지막으로 형제들이여, 무엇이든지 진실하고 무엇이든지 경건하고 무엇이든지 의롭고 무엇이든지 거룩하고 무엇이든지 사랑할 만하고 무엇이든지 칭찬할 만한 일이 있다면 거기에 무슨 덕이나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십시오.
9. 여러분은 내게서 배우고 받고 듣고 본 이것들을 실천하십시오. 그러면 평강의 하나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실 것입니다.
--------------------------------
8-9절 진실하고, 경건하고, 의롭고, 순결하고, 사랑스럽고, 칭찬할 만한 일이 있다면 그런 것들을 생각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바울로부터 배우고 얻고 듣고 본 것이 있다면 그것을 실천하라고 권면합니다. 그러면 평화의 하나님이 성도와 같이 계실 것입니다.
오늘의 구절은 4절로 선택합니다. 옥중에서 투옥하면서 쓴 글이라고는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기쁨, 축복, 기도와 감사, 평화 등의 단어를 떠올릴 수 있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사울 시절 칼로 교회와 성도들을 핍박했던 그가 회심 후 바울이 된 후 로마인에 의해 칼로 순교를 당했다고 합니다. 끝까지 감사로 생을 마감했을 그를 떠올려봅니다.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이서(2 John) 1:1-6(진리와 사랑 안에서 걷는 우리들) (0) | 2019.10.21 |
---|---|
빌립보서(Philippians) 4:10-23(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0) | 2019.10.21 |
빌립보서(Philippians) 3:12-3:21(결승점이 없는 마라톤 경주) (0) | 2019.10.21 |
빌립보서(Philippians) 3:1-3:11(육체의 흔적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영으로 찬양해야 구원에 이름) (0) | 2019.10.21 |
빌립보서(Philippians) 2:19-2:30 (바울이 빌립보 이전에 에바브로디도를 먼저 파송) (0) | 2019.10.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