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시편(Psalm) 7:1-17(의와 분노의 하나님)

by 미류맘 2020. 5. 7.
728x90

시인은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고 하나님의 정의로운 심판을 간구합니다. 악인에게는 칼을 가시며 활을 당겨 그들을 겨누실 것임을 확신하고 하나님만이 그의 의로운 방패임을 고백합니다.

 

1.  Psalm 7 A Shiggaion of David, which he sang to the LORD concerning Cush, a Benjamite. O LORD my God, I take refuge in you; save and deliver me from all who pursue me,
2.  or they will tear me like a lion and rip me to pieces with no one to rescue me.

다윗의 식가욘, 베냐민인 구시의 말에 따라 여호와께 드린 노래

1.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쫓아오는 모든 자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여 내소서
2.  건져낼 자가 없으면 그들이 사자 같이 나를 찢고 뜯을까 하나이다

-----------------------

시편 7편은 '다윗의 식가욘'이란 제목으로 시작하는데 New King James 영어 버전에서는 히브리어 '식가욘(shiggaion)'을 명상(meditation)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이 단어가 사용된 곳은 단 한 곳입니다. '식가욘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A prayer of Habakkuk the prophet, on Shigionoth, 합 3:1)'가 그것인데 이는 '슬픔의 노래', '만가'를 뜻하는 음악 용어로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시의 배경은 확실치 않은데 두 개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구약에 기록된 다윗에 대한 시므이의 비난(삼하 16:5)이고 또 하나는 다윗에 대한 사울의 모략입니다.

역사를 돌아보면 복잡한데 전자의 사건은 시므이(Shimei)는 사울의 친족이자 게라의 아들로 압살롬의 반란을 피해 요단으로 가던 다윗 일행이 바후림에 머물고 있을 때 조롱하며 돌을 던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그의 말을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으로 알고 겸손히 받아들이고 사촌 아비새가 그를 죽이려는 것을 막습니다. 차후 압살롬의 반란이 진압되고 다윗이 승리하자 다윗은 시므이를 용서합니다. (자료참조: 라이프성경사전).

제목에 등장하는 베냐민인 '구시'는 다윗에 대적하는 사울의 한 당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시편은 다윗의 고난과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확신에 대한 그의 부르짖음을 담고 있습니다.

1-2절 "여호와 나의 주님,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뒤쫓는 사람들로부터 나를 보호하시고 구원하소서. 누구도 저를 구하지 않으면 그들은 사자처럼 달려들어 나를 갈기갈기 찢어 놓을 것입니다."

시인은 자신이 처한 급박한 위기의 상황을 자신에게 달려들어 갈기갈기 찢어 놓는 사자와 비교하여 자신의 원수들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것을 간청하고 있습니다. 아무도 (하나님마저) 자신을 구하지 않으면 원수의 먹거리가 되어 사자밥이 되고 말 자신의 운명을 한탄합니다.

-----------------------

3.  O LORD my God, if I have done this and there is guilt on my hands --
4.  if I have done evil to him who is at peace with me or without cause have robbed my foe --
5.  then let my enemy pursue and overtake me; let him trample my life to the ground and make me sleep in the dust. Selah
6.  Arise, O LORD, in your anger; rise up against the rage of my enemies. Awake, my God; decree justice.
7.  Let the assembled peoples gather around you. Rule over them from on high;

3.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런 일을 행하였거나 내 손에 죄악이 있거나
4.  화친한 자를 악으로 갚았거나 내 대적에게서 까닭 없이 빼앗았거든
5.  원수가 나의 영혼을 쫓아 잡아 내 생명을 땅에 짓밟게 하고 내 영광을 먼지 속에 살게 하소서 (셀라)
6.  여호와여 진노로 일어나사 내 대적들의 노를 막으시며 나를 위하여 깨소서 주께서 심판을 명령하셨나이다
7.  민족들의 모임이 주를 두르게 하시고 그 위 높은 자리에 돌아오소서

-----------------------

3-7절 "여호와 내 하나님, 만일 내가 이런 일을 저질렀거나 내 손에 죄악이 있거나 나에게 평화로운 사람에게 악행을 저질렀거나 이유 없이 내 원수의 물건을 빼았은 적이 있다면, 내 원수가 나를 쫓아와 붙잡고 나를 땅에 짓밟고 나를 먼지 속에서 자도록 하소서. (셀라) 여호와여 진노로 일어나 내 원수들의 광란에 대항하여 싸워 주소서. 나의 하나님 깨어나 정의를 선포하소서. 모든 나라들을 모아 주를 둘러싸게 하시고 하늘 높이에서 그들을 다스려 주소서."

다윗은 자신의 무죄를 확신하고 하나님의 정의로운 심판을 요청합니다. 시인은 현재의 급박하고 위급한 상황의 배경에 자신이 모르고 저질렀을 수 있었던 죄악이나 악행이나 절도의 행위가 있었다면 원수들이 자신을 쫓아와 붙잡고 짓밟고 주검이 되어 땅에 묻혀도 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진노의 여호와가 일어나셔서 원수들과 싸워 정의를 선포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시인은 자신의 정당함을 자신하고 있습니다.

-----------------------

8.  let the LORD judge the peoples. Judge me, O LORD, according to my righteousness, according to my integrity, O Most High.
9.  O righteous God, who searches minds and hearts, bring to an end the violence of the wicked and make the righteous secure.
10.  My shield is God Most High, who saves the upright in heart.

8.  여호와께서 만민에게 심판을 행하시오니 여호와여 나의 의와 나의 성실함을 따라 나를 심판하소서
9.  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우소서 의로우신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하시나이다
10.  나의 방패는 마음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있도다

-----------------------

8-10절 "주께서 민족들을 심판해 주소서. 오 주님, 가장 높으신 분이시여, 나의 의로움과 나의 성실함에 따라 나를 심판하소서, 마음과 생각을 헤아리시는 의로우신 하나님, 악인의 폭력을 막아 주시고 의인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소서. 내 방패는 마음이 바른 자들을 구원하시는 가장 높으신 분이십니다."

다윗은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면서 하나님을 자신의 방패라고 고백합니다. 민족의 심판을 요청하면서 악인의 폭력은 막고 의인은 보호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리고 하나님만이 의인을 구원하시는 유일한 방패임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

11.  God is a righteous judge, a God who expresses his wrath every day.
12.  If he does not relent, he will sharpen his sword; he will bend and string his bow.
13.  He has prepared his deadly weapons; he makes ready his flaming arrows.

11.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12.  사람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그가 그의 칼을 가심이여 그의 활을 이미 당기어 예비하셨도다
13.  죽일 도구를 또한 예비하심이여 그가 만든 화살은 불화살들이로다

-----------------------

11-13절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시며 매일 분노를 표현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사람이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는 칼을 가시며 활을 당겨 그들을 겨누실 것입니다.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무기를 준비하시어 그의 불화살을 준비하십니다."

하나님은 의인에게는 의로우신 재판장이시며 동시에 악인에게는 자신의 칼을 갈고 활을 당겨 그들을 겨눌 것이라고 의와 분노의 하나님이심을 강조합니다.

-----------------------

14.  He who is pregnant with evil and conceives trouble gives birth to disillusionment.
15.  He who digs a hole and scoops it out falls into the pit he has made.
16.  The trouble he causes recoils on himself; his violence comes down on his own head.
17.  I will give thanks to the LORD because of his righteousness and will sing praise to the name of the LORD Most High.

14.  악인이 죄악을 낳음이여 재앙을 배어 거짓을 낳았도다
15.  그가 웅덩이를 파 만듦이여 제가 만든 함정에 빠졌도다
16.  그의 재앙은 자기 머리로 돌아가고 그의 포악은 자기 정수리에 내리리로다
17.  내가 여호와께 그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존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

14-17절 "죄를 잉태하고 재앙을 품은 자들은 환멸을 낳기에 이릅니다. 웅덩이를 파서 퍼내는 사람은 자신이 만든 함정에 빠지게 마련입니다. 그가 일으킨 환란은 그 자신을 다시 감게 되고 그의 폭력은 자신의 머리로 돌아가게 됩니다. 내가 여호와께 감사함은 그 분의 의로움 때문이며, 나는 가장 높으신 분 주님의 이름을 찬양할 것입니다."

악인이 죄악을 낳음이여 재앙을 배어 거짓을 낳았도다 (시 7:14, 이미지 소스: https://www.jarofquotes.com/

악인의 악행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악인은 죄를 잉태하고 재앙을 품고 환멸을 낳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만든 함정에 빠지고 자신이 만든 소용돌이에 스스로 빠져들고 자신의 폭력은 다시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다윗은 의인은 당신의 방패로 보호하시고 악인은 자신이 만든 덫에 잡히게 하시는 정의로운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