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이사야(Isaiah) 30:18-33('기다리심의 하나님'을 기다리는 자의 축복)

by 미류맘 2020. 8. 24.
728x90

하나님은 유다의 회개와 돌아옴을 기다리십니다. 유다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하나님을 기다리고 그분의 도움과 구원을 청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눈을 뜨는 날, 그들과 그들의 가축과 농작물을 풍요롭게 하시고 구원하시나, 원수 앗시리아를 진멸하시기 위해 '도벳'을 준비하십니다. 

 

18.  Therefore Yahweh will wait, that he may be gracious to you; and therefore he will be exalted, that he may have mercy on you, for Yahweh is a God of justice. Blessed are all those who wait for him.

하나님을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도다

18.  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너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대저 여호와는 정의의 하나님이심이라 그를 기다리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

18절 "18. 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푸시려는 것이다. 너희를 불쌍히 여기사 주님은 일어나실 것이다 (NIV: ... he rises to show you compassion). 여호와는 정의의 하나님이심이라. 그를 기다리는 모든 사람은 복이 있다."

앞에서 이사야는 하나님의 조언을 구하지 않고 이집트의 조언을 구하고 세상과 동맹을 맺으려는 유다의 지도자들과 백성들에게 화가 있을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그러나 은혜와 자비와 긍휼과 기다리심의 하나님이 계심을 훈계하며 유다가 지금이라도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권유합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행동은 하나님을 기다리고(바라보고) 그의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

19.  For the people will dwell in Zion at Jerusalem. You will weep no more. He will surely be gracious to you at the voice of your cry. When he hears you, he will answer you.
20.  Though the Lord may give you the bread of adversity and the water of affliction, yet your teachers won’t be hidden any more, but your eyes will see your teachers;
21.  and when you turn to the right hand, and when you turn to the left, your ears will hear a voice behind you, saying, “This is the way. Walk in it.”
22.  You shall defile the overlaying of your engraved images of silver, and the plating of your molten images of gold. You shall cast them away as an unclean thing. You shall tell it, “Go away!”

19.  시온에 거주하며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백성아 너는 다시 통곡하지 아니할 것이라 그가 네 부르짖는 소리로 말미암아 네게 은혜를 베푸시되 그가 들으실 때에 네게 응답하시리라
20.  주께서 너희에게 환난의 떡과 고생의 물을 주시나 네 스승은 다시 숨기지 아니하시리니 네 눈이 네 스승을 볼 것이며
21.  너희가 오른쪽으로 치우치든지 왼쪽으로 치우치든지 네 뒤에서 말소리가 네 귀에 들려 이르기를 이것이 바른 길이니 너희는 이리로 가라 할 것이며
22.  또 너희가 너희 조각한 우상에 입힌 은과 부어 만든 우상에 올린 금을 더럽게 하여 불결한 물건을 던짐 같이 던지며 이르기를 나가라 하리라

-------------------

19-22절 "19. 예루살렘 시온에 거주하는 백성아, 너는 다시 울지 않은 것이다. 그가 너희의 부르짖는 소리에 너에게 은혜를 베푸실 것이다. 너의 소리를 들으실 때 너에게 응답하실 것이다. 20. 주님께서 너희에게 환난의 떡과 고난의 물을 주셔도, 다시는 너의 스승들은 숨기지 않으실 것이다. 너의 눈이 네 스승을 볼 것이다. 21. 너희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치우치면 네 뒤에서 '이 길이 옳은 길이니 이리로 가라' 소리가 들릴 것이다. 22. 네가 은을 입힌 우상들과 금을 입힌 우상들을 더럽게 하여(NIV: Then you will defile your idols overlaid with silver and your images covered with gold) 불결한 물건을 던지듯이 그것들을 던지며 '나가라!' 말할 것이다."

하나님은 유다를 부르시면서 그들은 다시는 울지 않을 것이라고, 그들의 부르짖는 소리에 한 스승을 보내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승은 하나님 또는 예수님이십니다. '이스라엘의 눈은 스승들을 볼 것이다' 그들의 불복종으로 인한 심판의 때가 지나면, 하나님은 선지자들의 예언에 이스라엘의 눈을 뜨게 하십니다. 큰 환난과 고난이 있더라도 하나님의 백성에게 빵과 물을 주십니다. 그리고 백성은 하나님이 그들을 인도하시기를 기다리고 더 이상 숨지 않을 것입니다. 목자이신 예수님께서는 그의 양 떼들이 다른 방향으로 치우치면 옳은 길을 안내하십니다. 

이집트와 그들 주변의 다른 세상의 왕국들은 은이나 금으로 만든 우상들을 숭배했습니다. 예루살렘의 눈이 뜨이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고 자신의 손으로 빗은 우상들을 더럽게(defile)하여 불결하거나 오염된 물건을 던져 버리듯 그것들을 던지고 '나가라!' 하고 그들과의 단절을 선언합니다.

-------------------

23.  He will give the rain for your seed, with which you will sow the ground; and bread of the increase of the ground will be rich and plentiful. In that day, your livestock will feed in large pastures.
24.  The oxen likewise and the young donkeys that till the ground will eat savory feed, which has been winnowed with the shovel and with the fork.
25.  There shall be brooks and streams of water on every lofty mountain and on every high hill in the day of the great slaughter, when the towers fall.
26.  Moreover the light of the moon will be like the light of the sun, and the light of the sun will be seven times brighter, like the light of seven days, in the day that Yahweh binds up the fracture of his people, and heals the wound they were struck with.

23.  네가 땅에 뿌린 종자에 주께서 비를 주사 땅이 먹을 것을 내며 곡식이 풍성하고 기름지게 하실 것이며 그 날에 네 가축이 광활한 목장에서 먹을 것이요
24.  밭 가는 소와 어린 나귀도 키와 쇠스랑으로 까부르고 맛있게 한 먹이를 먹을 것이며
25.  크게 살륙하는 날 망대가 무너질 때에 고산마다 준령마다 그 뒤에 개울과 시냇물이 흐를 것이며
26.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은 햇빛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리라

-------------------

23-26절 "23. 네가 땅에 뿌리는 씨앗에 주께서 비를 내려 주셔서, 그 땅에서 나오는 곡식이 넉넉하고 풍성할 것이다. (NIV: ..., and the food that comes from the land will be rich and plentiful.) 그 날, 네 가축이 넓은 초원에서 풀을 뜯을 것이다. 24. 밭을 가는 소와 어린 나귀도 삽과 갈퀴로 키질한 맛 좋은 사료를 먹을 것이다. 25. 큰 살육이 있는 날, 탑들이 무너질 때, 모든 높이 솟은 산과 언덕 위에 개울과 시냇물이 흐를 것이다. 26.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고 그들의 맞은 상처를 고치시는 날에 달빛은 햇빛과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나 밝아져서 마치 일곱 날의 빛과 같을 것이다."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은 햇빛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리라 (사 30:26)

세상의 거짓 신들과 결별할 때 하나님의 은혜는 그들과 그들의 농작물 위에도 내립니다. 밭은 풍성한 곡식을 생산하고 가축들도 목초지에서 좋은 사료와 풀로 살을 찌울 것입니다. '큰 살육이 있는 날, 탑들이 무너질 때'는 이스라엘을 억압하는 강한 나라들의 종말을 말합니다. 그 날이 오면, 산과 언덕에는 깨끗한 물이 흐릅니다. 그 구원과 치유의 날, 달빛은 햇빛과 같이 밝아질 것입니다. 이러한 풍부한 물과 빛으로 그들의 농작물과 가축들이 자라고 그들의 음식 또한 풍부해집니다.

-------------------

27.  Behold, Yahweh’s name comes from far away, burning with his anger, and in thick rising smoke. His lips are full of indignation, and his tongue is as a devouring fire.
28. His breath is as an overflowing stream that reaches even to the neck, to sift the nations with the sieve of destruction; and a bridle that leads to ruin will be in the jaws of the peoples.
29.  You will have a song, as in the night when a holy feast is kept; and gladness of heart, as when one goes with a flute to come to Yahweh’s mountain, to Israel’s Rock.
30.  Yahweh will cause his glorious voice to be heard, and will show the descent of his arm, with the indignation of his anger, and the flame of a devouring fire, with a blast, storm, and hailstones.
31.  For through Yahweh’s voice the Assyrian will be dismayed. He will strike him with his rod.
32.  Every stroke of the rod of punishment, which Yahweh will lay on him, will be with the sound of tambourines and harps. He will fight with them in battles, brandishing weapons.
33.  For his burning place has long been ready. Yes, for the king it is prepared. He has made its pyre deep and large with fire and much wood. Yahweh’s breath, like a stream of sulfur, kindles it.

여호와께서 앗수르를 치시리라

27.  보라 여호와의 이름이 원방에서부터 오되 그의 진노가 불붙듯 하며 빽빽한 연기가 일어나듯 하며 그의 입술에는 분노가 찼으며 그의 혀는 맹렬한 불 같으며
28.  그의 호흡은 마치 창일하여 목에까지 미치는 하수 같은즉 그가 멸하는 키로 열방을 까부르며 여러 민족의 입에 미혹하는 재갈을 물리시리니
29.  너희가 거룩한 절기를 지키는 밤에 하듯이 노래할 것이며 피리를 불며 여호와의 산으로 가서 이스라엘의 반석에게로 나아가는 자 같이 마음에 즐거워할 것이라
30.  여호와께서 그의 장엄한 목소리를 듣게 하시며 혁혁한 진노로 그의 팔의 치심을 보이시되 맹렬한 화염과 폭풍과 폭우와 우박으로 하시리니
31.  여호와의 목소리에 앗수르가 낙담할 것이며 주께서는 막대기로 치실 것이라
32.  여호와께서 예정하신 몽둥이를 앗수르 위에 더하실 때마다 소고를 치며 수금을 탈 것이며 그는 전쟁 때에 팔을 들어 그들을 치시리라
33.  대저 도벳은 이미 세워졌고 또 왕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라 깊고 넓게 하였고 거기에 불과 많은 나무가 있은즉 여호와의 호흡이 유황 개천 같아서 이를 사르시리라

------------------

27-33절 "27. 보라, 여호와의 이름이 먼 곳에서 오신다. 그의 진노로 타오르고 짙게 치솟는 연기로 가득하다. 그의 입술은 분노로 가득하고, 그의 혀는 삼키는 불과 같다. 28. 그의 호흡은 목까지 차는 넘치는 개울과도 같다. 멸망의 키로 나라들을 체로 거르시며, 멸망으로 이르는 재갈이 민족들의 턱에 물려질 것이다. 29. 너희가 거룩한 축제를 지키는 밤에 하듯이 노래할 것이며, 피리를 불며 여호와의 산, 즉 이스라엘의 반석으로 나아갈 때와 같이 마음이 기쁠 것이다. 30. 여호와께서 그 영광스러운 목소리를 듣게 하시며, 맹렬한 진노와, 삼키는 불과, 폭풍과 폭우와 우박으로 그의 팔의 내리치심을 보이실 것이다. 31. 여호와의 목소리로 앗시리아가 경악할 것이며, 주께서 막대기로 그를 치실 것이다. 32. 여호와께서 심판의 몽둥이를 그들 위에 휘두르실 때마다, 이에 소고와 수금 소리로 장단을 맞출 것이다. 주께서는 무기를 휘두르며 전쟁에서 그들과 싸울 것이다. 33. 그의 '불타는 곳' 도벳이 준비되었다. 왕을 위해 준비된 것이다. 그 장작더미를 불과 많은 나무로 깊고 넓게 만드셨다. 유황 개천과 같이 여호와의 호흡이 그것을 태워 버릴 것이다."

하나님은 큰 진노로 갑자기 그의 원수 앗시리아를 덮치십니다. 이는 불, 폭풍, 홍수, 우박과도 같습니다. '멸망의 키, 멸망의 재갈'을 가지고 오십니다. 진노로 타오르고 주변에는 짙은 연기로 가득합니다. 당신의 백성에게는 죄를 구원하실 '구세주(Savior)'로 오시지만 원수들에게는 심판을 집행할 '판사(Judge)'로 오십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앗시리아를 멸망시키는 동안 예루살렘의 백성은 유월절과 같은 즐거운 축제의 시간을 보냅니다. 악한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진노가 쏟아지고, 하나님을 따르는 자들에게는 기쁨의 노래가 퍼집니다. 그들은 피리를 부르면서 여호와의 산, 시온으로 나아갑니다. 반면 앗시리아는 진노, 불, 폭풍, 폭우, 우박의 심판으로 치십니다. 앗시리아를 심판의 몽둥이로 휘두르실 때마다 예루살렘은 소고와 수금 소리로 장단을 맞춥니다. 앗시리아는 멸망하고 예루살렘은 기뻐하는 아이러니한 장면입니다. 

'도벳(Topheth)'이 준비되었습니다. '태우는 곳'이란 뜻으로 우상숭배하던 이스라엘이 인간을 희생제물로 드린 몰로크 신의 제단 이름이며, 힌놈 골짜기라고도 불립니다. 이후에 불이 끊임없이 타오르는 도시의 쓰레기장인 '게헤나(Gehenna)'로 알려졌는데 가나안인과 예루살렘인이 몰로크 신에게 바치기 위하여 아이들을 여기에서 불태워 죽였기 때문에 지옥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세상의 모든 악이 불타는 장소이겠지요. 상상만 해도 끔찍한 역사입니다. 이사야는 이 장소가 하나님이 앗시리아 왕을 심판하기 위해 준비한 곳이라고 선포합니다.

하나님은 상대에 따라 '구원의 하나님'도 되시고 '심판의 하나님'도 되십니다. 그리고 기다리심의 하나님을 순종하고, 기다리고, 도움과 구원을 요청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의무도 있습니다. 세상에서 선한 삶을 사는 것, 베푸는 삶을 사는 것. 쉽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코로나가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도 예민해지고 아무 일도 아닌 일로 시비가 붙곤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