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의 지도자들은 하나님께 조언도 구하지 않고 이집트의 조언을 구하고 동맹을 맺으려고 합니다. 한편 백성들은 선지자들의 진실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심지어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 앞에서 하지 말라고 합니다. 지도자들과 백성들에게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1. “Woe to the rebellious children”, says Yahweh, “who take counsel, but not from me; and who make an alliance, but not with my Spirit, that they may add sin to sin,
2. who set out to go down into Egypt, and have not asked my advice; to strengthen themselves in the strength of Pharaoh, and to take refuge in the shadow of Egypt!
애굽과 맺은 맹약이 헛되다
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패역한 자식들은 화 있을진저 그들이 계교를 베푸나 나로 말미암지 아니하며 맹약을 맺으나 나의 영으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죄에 죄를 더하도다
2. 그들이 바로의 세력 안에서 스스로 강하려 하며 애굽의 그늘에 피하려 하여 애굽으로 내려갔으되 나의 입에 묻지 아니하였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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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절 "1.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반역하는 자식들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상담은 하지만 나로부터가 아니고, 동맹을 맺지만 나의 영과 맺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희는 죄에 죄를 더한다. 2. 너희는 나의 충고를 묻지도 않고 이집트로 내려가서 바로의 힘 안에서 스스로를 강하게 하고 이집트의 그들에 숨으려 한다."
유다 히스기야의 지도자들은 하나님께 조언을 구하지도 동맹도 맺지 않고, 오히려 이집트의 조언을 구하고 그들과 동맹을 맺습니다. 하나님의 자녀 된 자로서 하나님께 묻지도 않고 이집트로 내려가서 바로의 힘 안에서 스스로를 강하게 하고 그들의 그늘을 방패삼아 숨으려 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 그늘에 숨어야 하는 이들이 하나님을 멀리하고 이집트의 힘을 빌리고 그들의 그늘에 피신합니다. 선지자는 앗시리아에 대항하여 이집트와 동맹을 맺으려는 유다를 향해 '반역하는 자식'이라고 부르면서 비난합니다. 이집트는 물리적인 이집트 외에 장님이 장님을 인도하는 세상과 세속적인 이집트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바로는 이집트의 권력, 즉 세상의 권력입니다. 세상의 권력과 그늘에 숨은 유다(우리)를 하나님은 언제 어디서나 발견하십니다. 결국 숨을 곳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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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erefore the strength of Pharaoh will be your shame, and the refuge in the shadow of Egypt your confusion.
4. For their princes are at Zoan, and their ambassadors have come to Hanes.
5. They shall all be ashamed because of a people that can’t profit them, that are not a help nor profit, but a shame, and also a reproach.”
3. 그러므로 바로의 세력이 너희의 수치가 되며 애굽의 그늘에 피함이 너희의 수욕이 될 것이라
4. 그 고관들이 소안에 있고 그 사신들이 하네스에 이르렀으나
5. 그들이 다 자기를 유익하게 하지 못하는 민족으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하리니 그 민족이 돕지도 못하며 유익하게도 못하고 수치가 되게 하며 수욕이 되게 할 뿐임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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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절 "3. 그러나 바로의 보호가 너희의 수치가 되며, 이집트의 그늘이 너희의 치욕이 될 것이다(NIV: But Pharaoh's protection will be to your shame, Egypt's shade will bring you disgrace). 4. 너희 관리들이 소안에 있고 너희 사신들이 하네스에 이르렀으나 5. 그들이 자신을 유익하게 하지 못하는 민족으로 인해 수치를 당할 것이며, 그들은 도움도 유익도 되지 못하고 수치가 되고 치욕이 될 것이다."
성경에서 '하네스(Hanes)'는 여기서만 언급된다고 하는데, 이집트 국경 근처의 이집트 최대 도시인 소안(Zoan, Tanis)으로 추정되고, 이집트의 수도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 이집트의 지도자를 대표하는 사신들을 위한 만남의 장소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다는 이집트의 보호를 받기 위해 사신들을 보내지만 이는 그들에게 수치와 치욕만 될 것입니다. 이집트는 야곱의 자손들이 그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유익이 될 수 있는 동맹의 대상은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 뿐이십니다. 우리는 누구의 보호를 받고 있고 누구와 동맹을 맺고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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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The burden of the animals of the South. Through the land of trouble and anguish, of the lioness and the lion, the viper and fiery flying serpent, they carry their riches on the shoulders of young donkeys, and their treasures on the humps of camels, to an unprofitable people.
7. For Egypt helps in vain, and to no purpose; therefore I have called her Rahab who sits still.
6. 네겝 짐승들에 관한 경고라 사신들이 그들의 재물을 어린 나귀 등에 싣고 그들의 보물을 낙타 안장에 얹고 암사자와 수사자와 독사와 및 날아다니는 불뱀이 나오는 위험하고 곤고한 땅을 지나 자기에게 무익한 민족에게로 갔으나
7. 애굽의 도움은 헛되고 무익하니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을 가만히 앉은 라합이라 일컬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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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절 "6. 남쪽 짐승들에 관한 경고의 말씀이다. 암사자와 숫사자와 독사와 날아다니는 뱀으로 가득한 위험하고 고통스러운 땅을 지나, 그들은 자신의 재물을 어린 나귀에 싣고 자신의 보물을 낙타 등에 싣고 무익한 민족에게로 간다. 7. 이집트의 도움은 헛되고 아무런 목적이 없다. 그러므로 내가 이집트를 '가만히 앉은 라합'이라 불렀다."
6절, 이사야는 유다가 이집트의 도움을 얻기 위해 이집트로 가는 길 남쪽 네게브 사막의 위험과 고통으로 가득한 길을 천천히 걸어가는 부유한 캐러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집트가 유다를 보호해 주는 대가로 이집트에 줄 보물을 운반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 여정에는 온갖 위험한 악을 상징하는 동물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네게브 사막은 현재 이스라엘 땅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지역으로 고원지대에 유목 민족 베두인들이 아직까지 거주하고 있습니다.
7절, 유다는 이집트의 보호와 그늘 아래에 거하려고 이집트로 가는 위험한 여정을 떠나지만 이집트는 그들을 도울 의사가 없습니다. 그래서 선지자는 강한 나라 이집트를 '가만히 앉은 라합'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라합(Rahab)'은 히브리어로 '힘' 또는 '빈둥거리고 앉아있는' 의 뜻으로 이집트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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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Now go, write it before them on a tablet, and inscribe it in a book, that it may be for the time to come forever and ever.
9. For it is a rebellious people, lying children, children who will not hear Yahweh’s law;
10. who tell the seers, “Don’t see!” and to the prophets, “Don’t prophesy to us right things. Tell us pleasant things. Prophesy deceits.
11. Get out of the way. Turn aside from the path. Cause the Holy One of Israel to cease from before us.”
12. Therefore thus says the Holy One of Israel, “Because you despise this word, and trust in oppression and perverseness, and rely on it;
13. therefore this iniquity shall be to you like a breach ready to fall, swelling out in a high wall, whose breaking comes suddenly in an instant.
14. He will break it as a potter’s vessel is broken, breaking it in pieces without sparing, so that there won’t be found among the broken piece a piece good enough to take fire from the hearth, or to dip up water out of the cistern.”
패역한 백성
8. 이제 가서 백성 앞에서 서판에 기록하며 책에 써서 후세에 영원히 있게 하라
9. 대저 이는 패역한 백성이요 거짓말 하는 자식들이요 여호와의 법을 듣기 싫어하는 자식들이라
10. 그들이 선견자들에게 이르기를 선견하지 말라 선지자들에게 이르기를 우리에게 바른 것을 보이지 말라 우리에게 부드러운 말을 하라 거짓된 것을 보이라
11. 너희는 바른 길을 버리며 첩경에서 돌이키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우리 앞에서 떠나시게 하라 하는도다
12. 이러므로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이 말을 업신여기고 압박과 허망을 믿어 그것을 의지하니
13. 이 죄악이 너희에게 마치 무너지려고 터진 담이 불쑥 나와 순식간에 무너짐 같게 되리라 하셨은즉
14. 그가 이 나라를 무너뜨리시되 토기장이가 그릇을 깨뜨림 같이 아낌이 없이 부수시리니 그 조각 중에서, 아궁이에서 불을 붙이거나 물 웅덩이에서 물을 뜰 것도 얻지 못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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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4절 "8. 이제 가서 백성 앞에서 이것을 서판에 쓰고 책에 기록해서 후세에 영원히 있도록 하여라. 9. 이는 반역하는 백성, 거짓말하는 자식들, 여호와의 율법을 들으려 하지 않는 자식들이다. 10. 그들이 선견자들에게 이르기를 '선견하지 말라!'하고, 선지자들에게 이르기를 '우리에게 바른 것을 예언하지 말라. 우리에게 즐거운 것을 말하고, 거짓을 예언하라! 11. 그 길을 떠나라. 그 길에서 벗어나라.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를 우리 앞에서 그치도록 하라!' 한다. 12.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말씀하신다. '너희가 이 말을 업신여기고, 억압과 폭력을 믿고 그것에 의지하므로 13. 이 죄악이 금이 가고 불거져 나와 순식간에 무너지는 높은 담과 같을 것이다(NIV: this sin will become for you like a high wall, cracked and bulging, that collapses suddenly, in an instant). 14. 그가 이 나라를 토기장이의 그릇이 깨짐 같이 아낌없이 산산조각으로 깨서 부술 것이니, 부서진 조각 중에서 아궁이에서 불을 붙이거나 물 웅덩이에서 물을 뜰 조각 하나 찾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은 이사야에게 유다 앞에서 주님의 가르침을 기록할 것을 명령합니다. 유다를 '반역하는 백성, 거짓말하는 자식들, 여호와의 율법을 들으려 하지 않는 자식들'이라고 부르시면서 그들의 후세가 하나님 대신 이집트를 믿은 이스라엘의 어리석음을 배우고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유다는 예언자들의 진실을 듣기를 거부하고 자신에게 즐거운 것만을 듣기를 원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은 듣고 싶지만, 사랑을 받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을 듣고 싶지 않은 오늘의 우리와도 흡사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백성의 죄악을 반복하는 선지자가 불편해서 그들은 그들 앞에서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 이야기를 그만 하라고까지 말합니다.
반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도 그들이 관심도 없고, 듣지도 않고, 율법도 존중하지 않자, 하나님은 그들에게 자유 의지를 주십니다. 그리고 그들은 세상의 것에 속한 '억압과 폭력'을 선택합니다. 결국 그들은 하나님과 멀어졌고 하나님과의 관계에 금(crack, 균열)이 생깁니다. 죄악에 대한 벌은 그들에게 갑자기 닥칠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자신을 분리하는 벽을 쌓았고 그 벽은 무너집니다. 유다는 토기장이의 그릇이 깨지듯이 산산조각이 납니다. 그 조각 중에서 아궁이에 불을 지피거나 물 웅덩이에서 물을 뜰 조각 하나 남아있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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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For thus said the Lord Yahweh, the Holy One of Israel, “You will be saved in returning and rest. Your strength will be in quietness and in confidence.” You refused,
16. but you said, “No, for we will flee on horses”; therefore you will flee; and, “We will ride on the swift”; therefore those who pursue you will be swift.
17. One thousand will flee at the threat of one. At the threat of five, you will flee until you are left like a beacon on the top of a mountain, and like a banner on a hill.
15.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돌이켜 조용히 있어야 구원을 얻을 것이요 잠잠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것이거늘 너희가 원하지 아니하고
16. 이르기를 아니라 우리가 말 타고 도망하리라 하였으므로 너희가 도망할 것이요 또 이르기를 우리가 빠른 짐승을 타리라 하였으므로 너희를 쫓는 자들이 빠르리니
17. 한 사람이 꾸짖은즉 천 사람이 도망하겠고 다섯이 꾸짖은즉 너희가 다 도망하고 너희 남은 자는 겨우 산 꼭대기의 깃대 같겠고 산 마루 위의 기치 같으리라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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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7절 "15.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말씀하셨다. '너희는 돌아와 편안히 있어야 구원을 얻을 것이다. 너희의 힘은 조용함과 신뢰에 있을 것이다.' 너희는 거절하고 16. 말하기를 '아닙니다. 우리는 말을 타고 도망치겠습니다.' 한다. 너희는 도망칠 것이다. 그리고 또 말한다. '우리는 빠른 말을 타고 도망치겠습니다.' 너희를 쫓은 자들이 빠를 것이다. 17. 한 사람의 위협에도 천 사람이 도망갈 것이고, 다섯의 위협에 산 꼭대기의 깃대처럼, 언덕 위의 깃발처럼 남을 때까지 너희는 도망갈 것이다."
이스라엘은 구원과 힘, 즉 주님 안에서의 휴식과 신뢰를 거부했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집으로 돌아와서 조용하고 편안히 있었으면 그들은 구원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았고 그 분의 약속도 믿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권유를 거절하고 '빠른 말(horse)'에 의존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도망가고 자신의 의무에서 도망가기 위해서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빠른 말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쫓는 적의 말 또한 빠를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한 사람의 위협에도 천 사람이 도망가고,'의 표현은 여호수와서에서도 이스라엘의 승리를 묘사할 때 같은 숫자가 나옵니다. "너희 중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리니..." (수 23:10) 적의 위력에 너무 놀랐다는 표현으로 구체적인 숫자가 사용된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다섯의 위협에도 그들은 도망갈 것입니다. 그 모습은 패배를 상징하는 언덕 위의 깃발과도 같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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