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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누가복음(Luke)7:18-35(세례 요한과 예수)

by 미류맘 2021.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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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행적을 보고 받은 요한이 예수께 '선생이 우리가 기다리는 메시아이시냐?'라고 묻습니다. 예수님은 사자들에게 그들이 보고 들은 것을 전하라 합니다. 그리고 요한의 사역과 예수의 사역이 다름을 비유를 들어 설명하시고 위선자들을 비판하십니다.

 

18.  The disciples of John told him about all these things.
19.  John, calling to himself two of his disciples, sent them to Jesus, saying, “Are you the one who is coming, or should we look for another?”
20.  When the men had come to him, they said, “John the Baptizer has sent us to you, saying, ‘Are you he who comes, or should we look for another?’”
21.  In that hour he cured many of diseases and plagues and evil spirits; and to many who were blind he gave sight. 22.  Jesus answered them, “Go and tell John the things which you have seen and heard: that the blind receive their sight, the lame walk, the lepers are cleansed, the deaf hear, the dead are raised up, and the poor have good news preached to them.
23.  Blessed is he who finds no occasion for stumbling in me.”

세례 요한의 제자들에게 대답하시다

18.  ○요한의 제자들이 이 모든 일을 그에게 알리니
19.  요한이 그 제자 중 둘을 불러 주께 보내어 이르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하라 하매
20.  그들이 예수께 나아가 이르되 세례 요한이 우리를 보내어 당신께 여쭈어 보라고 하기를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하더이다 하니
21.  마침 그 때에 예수께서 질병과 고통과 및 악귀 들린 자를 많이 고치시며 또 많은 맹인을 보게 하신지라
2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먹은 사람이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23.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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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3절 "18. 요한의 제자들이 이 모든 일에 대하여 요한에게 알렸다. 19. 요한은 자신의 제자들 중 둘을 불러 예수께 보내고 물었다. '선생님이 오실 그분이십니까? 아니면 다른 분을 우리가 기다려야 하는지요?' 20.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말했다. "세례자 요한이 우리를 주님께 보내서 '선생님이 오실 그분이십니까? 아니면 다른 분을 우리가 기다려야 하는지요?' 물어보라고 하였습니다." 21. 그때, 예수께서는 질병과 고통과 악령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들을 고치셨다. 그리고 보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시력을 찾았다. 22.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가서, 너희가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말하라. 앞 못 보는 사람이 시력을 찾고, 다리 저는 사람이 걷고, 나병환자가 깨끗해지고, 못 듣는 사람이 듣고, 죽은 사람이 일어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여라.' 23. 내 안에서 걸려 넘어지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다."

앞에서 예수님이 과부의 죽은 외아들을 살리시고 예수에 대한 소문이 사방으로 퍼졌습니다. 이 모든 일에 대해 요한의 제자들이 듣고 요한에게 알립니다. 요한의 제자 중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와 같은 경우, 예수를 만나고 예수의 제자로 따라가기도 합니다(요 1:35-40). 그리고 예수의 제자들이 요한의 제자들보다 수가 많아지기 시작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요. 4:1). 

요한은 제자 둘을 예수께 보내어 예수가 그들이 기다리는 메시아인지 묻습니다. 이전에 요한은 예수를 분명히 메시아로 인식했는데, 그는 자신에 메시아의 사역을 오해했을까요? 명확한 해석이 필요해서 찾아보았습니다. 매일성경이 설명합니다. "메시아를 '심판주'로 이해한 요한은 긍휼의 사역에 매진하시는 예수님을 받아들이기 어려웠습니다." 한편, '예수가 메시아라면 이스라엘의 정치적 구원에 관련된 일을 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는 해외 해설가의 설명입니다. 

예수님은 나라의 큰 일보다는 작고 어렵고 가난하고 병든 자들을 위로하시고 그들의 급박한 문제를 해결하시면서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 전파'에 매진하십니다. 예수님의 행적을 보면서 우리 인간도 자주 너무 큰 그림만 그리다고 바로 해결해야 할 당면한 문제는 포기하는 일이 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주로 그러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보고 들은 것'을 전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이 바로 당면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야 지역이던, 나라던, 세계던 큰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바로 앞 길 석자도 못 보면서 큰 그림을 잡은 우리의 허망한 계획을 반성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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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When John’s messengers had departed, he began to tell the multitudes about John, “What did you go out into the wilderness to see? A reed shaken by the wind?
25.  But what did you go out to see? A man clothed in soft clothing? Behold, those who are gorgeously dressed, and live delicately, are in kings’ courts.
26.  But what did you go out to see? A prophet? Yes, I tell you, and much more than a prophet.
27.  This is he of whom it is written, ‘Behold, I send my messenger before your face, who will prepare your way before you.’
28.   “For I tell you, among those who are born of women there is not a greater prophet than John the Baptizer, yet he who is least in God’s Kingdom is greater than he.”

24.  ○요한이 보낸 자가 떠난 후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25.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보라 화려한 옷을 입고 사치하게 지내는 자는 왕궁에 있느니라
26.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선지자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도 훌륭한 자니라
27.  기록된 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앞에서 네 길을 준비하리라 한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라
28.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요한보다 큰 자가 없도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하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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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28절 "24. 요한의 사절들이 떠난 뒤에, 예수께서 요한에 대하여 무리에게 말씀을 시작하셨다. '너희는 무엇을 보려고 광야로 나갔느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25. 그러면 너희는 무엇을 보러 나갔느냐? 부드러운 옷을 입은 사람이냐? 보라, 화려하게 옷을 입고 호사스럽게 사는 사람은 왕궁에 있다. 26. 그러면 너희는 무엇을 보러 나갔느냐? 선지자냐? 그렇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그는 선지자보다 더 위대하다. 27. 그 사람에 대해 기록되어 있다. '보라, 내가 너 앞에 내 사자를 보낸다. 그는 네 앞에서 너의 길을 준비할 것이다.' 28.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여자가 낳은 사람들 중에 세례자 요한보다 더 큰 자가 없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에서는 가장 작은 자가 요한보다 더 크다.'"

요한이 보낸 자가 떠난 후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눅 7:24)

요한이 보낸 사람들이 떠나자 예수께서 요한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요한은 자신의 안락함을 위해서도 남들에게 인정을 받으려고 살지도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선택받은 선지자였지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는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은 성경을 인용하시면서 그는 메시아 전에 보내진 사자임을, 그리고 그의 임무는 '메시아의 길을 준비하는 것'임을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무리에게 물으십니다. 1. 너희는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를 보려고 광야에 나갔느냐? 요한은 갈대처럼 쉽게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2. 부드러운 옷을 입은 사람이냐? 요한은 절제된 삶을 살았고 세상의 사치와 안락을 사랑하지 않았습니다. 3. 선지자냐? 요한은 하나님의 종이자 선지자였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특사로 파견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여자가 낳은 사람들 중에 요한보다 더 큰 자가 없다'고 무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왜 그가 큰 자였는지 해외 해설가의 설명입니다. "그 이유는 메시아를 "그가 오고 있다"는 말 대신 "그가 여기에 있다"는 특권을 가졌기 때문이다." 맞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메시아 이전에 먼저 와서 광야에서 길을 준비하는 사역을 받았기 때문에 메시아의 임재를 전파할 권리를 가졌기 때문에 '큰 자'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에서는 가장 작은 자가 요한보다 크다' 하십니다. 그는 '큰 자'였지만 새 언약 아래에서 태어나지 않았고 십자가와 빈 무덤에서 예수의 사역이 끝나기 전에 살고 죽었기 때문이라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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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When all the people and the tax collectors heard this, they declared God to be just, having been baptized with John’s baptism.
30.  But the Pharisees and the lawyers rejected the counsel of God, not being baptized by him themselves.
31.  “To what then will I liken the people of this generation? What are they like?
32.  They are like children who sit in the marketplace, and call to one another, saying, ‘We piped to you, and you didn’t dance. We mourned, and you didn’t weep.’
33.  For John the Baptizer came neither eating bread nor drinking wine, and you say, ‘He has a demon.’
34.  The Son of Man has come eating and drinking, and you say, ‘Behold, a gluttonous man, and a drunkard; a friend of tax collectors and sinners!’
35.  Wisdom is justified by all her children.”

29.  모든 백성과 세리들은 이미 요한의 세례를 받은지라 이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의롭다 하되
30.  바리새인과 율법교사들은 그의 세례를 받지 아니함으로 그들 자신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니라
31.  또 이르시되 이 세대의 사람을 무엇으로 비유할까 무엇과 같은가
32.  비유하건대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서로 불러 이르되 우리가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않고 우리가 곡하여도 너희가 울지 아니하였다 함과 같도다
33.  세례 요한이 와서 떡도 먹지 아니하며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매 너희 말이 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34.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너희 말이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35.  지혜는 자기의 모든 자녀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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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35절 "29. 모든 백성과 세리들이 이 말씀을 듣고, 요한의 세례를 받았다. 그리고 하나님은 의로우시다 고백했다. 30. 바리새인들과 율법학자들은 요한에게 세례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획을 거절했다. 31. 이 세대의 사람은 무엇과 비교될까? 무엇과 같을까? 32. 마치 장터에 앉아 서로 부르며 말하길 '우리가 너희에게 피리를 불어도 너희는 춤추지 않았다. 우리가 곡해도 너희는 울지 않았다'라고 말하는 어린이들과도 같다.' 33. 세례 요한이 와서 빵도 먹지 않고 포도주도 마시지 않았다. 그러자 너희가 말했다. '그는 귀신이 들렸다'. 34.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니, 너희는 말한다. '보라, 먹보요, 술꾼이며,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구나!' 35. 그러나 지혜는 그 모든 자녀들에 의하여 옮음이 증명된다."

모든 백성, 심지어는 죄인으로 취급받던 세리들도 요한의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유독 위선자 바리새인들과 율법학자는 요한의 세례를 거부하였고 이는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거부였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이 유치한 어린이와도 같다고  비유로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피리를 불어도 너희는 춤추지 않았고. 우리고 곡해도 너희는 울지 않았다.' 위선자들은 말하고 있다고 하십니다. 항상 비판을 준비가 되어 있는 그들은 늘 비판거리를 찾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들은 자신이 연주하면 백성이 춤추고, 자신이 곡하면 그들이 울기를 원하고 독촉했습니다. 그들은 또 예수가 '세리와 죄인과 같이 먹고 마시는' 죄인과 같은 귀신 들린 사람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당시 종교 지도자들은 요한의 금욕적인 생활을 보고 예수는 미쳤고 귀신들렸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결론을 내리십니다. '지혜는 그 모든 자녀로 인해 옳다 함을 얻는다.' 지혜로운 자는 자신의 현명한 행동(그들의 자녀)에 의해 지혜롭다 결정된다는 말씀입니다. 

요한과 예수의 다른 행실을 위선자들이 비교하면서 예수님을 '귀신들린 자'로 결론을 내립니다. 그러나 당시 백성들은 예수님과 요한 모두를 받아들이는 지혜가 필요했습니다. 두 존재가 무엇이었는지, 왜 부르심을 받았는지? 그 둘의 사역은 분명히 다릅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복음을 받아들이는 자가 지혜로운 자임을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쉬운 것 같으면서도 들어갈 수록 함정이 있습니다. 쉽게 듣고 많이 생각하게 하는... 우리 주변에는 바리새인과 율법학자들이 많습니다. '나는 피리나 불 터이니, 너희는 춤이나 추시지? 내가 곡할 터이니, 너희는 우는 흉내라도 내시지?'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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