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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누가복음(Luke)20:41-21:4(다윗의 자손이며 다윗의 주님?)

by 미류맘 2021.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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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 논쟁 후 예수님은 '다윗의 자손'이 어찌하여 동시에 '다윗의 주님'이 되는지를 교정하시고, 율법학자들의 위선과 가난한 과부의 헌금이 많음을 설명하십니다. 

 

41.  He said to them, “Why do they say that the Christ is David’s son?
42.  David himself says in the book of Psalms, ‘The Lord said to my Lord, “Sit at my right hand,
43.  until I make your enemies the footstool of your feet.”’
44.  “David therefore calls him Lord, so how is he his son?”

그리스도와 다윗의 자손

41.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사람들이 어찌하여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 하느냐
42.  시편에 다윗이 친히 말하였으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43.  내가 네 원수를 네 발등상으로 삼을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니라
44.  그런즉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으니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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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44절 "4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왜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 하느냐? 42. 다윗이 시편에서 말했다.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셨다. 43.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판으로 만들 때까지 내 오른쪽에 앉아라.' 44. '그러므로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불렀는데, 어떻게 그가 다윗의 자손이 되겠느냐?'"

예수님은 질문을 통해 종교 지도자들을 경고합니다. 우선 메시아가 '다윗의 자손'이자 '다윗의 주'가 어떻게 될 수 있는지? 

그런즉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으니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라 (눅 20:41-44)

위의 이미지는 다윗의 별(The Star of David)로 6개 점을 가진 항성을 형성하는 두 개의 중첩된 삼각형으로 구성된 유대인을 상징하는 별입니다. 이 별은 19세기의 기독교의 십자를 모방하여 유대교의 상징으로 유대인에 의해 채택되었으며 나치가 점령한 유럽에서 유대인들이 강제로 착용한 오란 배지로도 이 별이 삽입되었다고 합니다. 순교와 영웅주의를 상징하는 상징성을 지닙니다.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와 사두개파 사람들은 집요하게 예수를 따라붙으면서 그에게서 트집을 잡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사두개파 사람들의 '부활' 논쟁이 있은 후, 예수께서 매우 근본적이고 중요한 질문을 하십니다. 종교 지도자들은 자신의 신조를 흔들 수 있는 주제를 정해서 예수님을 다그쳤지만 예수님은 대신 문제의 핵심을 말씀하십니다. 그들처럼 함정을 파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핵심을 열고 오해를 바로잡으십니다. 

다윗이 메시아를 '주님'이라고 부르는데 그의 아들은 어떻게 되는지? 다윗은 메시아를 그의 주라고 불렀음이 기록되어 있습니다(시 110:1). 이는 메시아가 다윗의 아들이며, 동시에 다윗의 주님이 됩니다. 요한계시록 22:16은 기록합니다.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I am the Root and the Offspring of David)' 

늘 좋아하는 오른쪽 나무는 메시아 예수의 계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 다윗의 자손이 다윗의 주님이 되는지?' 우리의 영원한 주님, 우리의 뿌리, 예수 그리스도.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계보를 믿는 것이 신앙이고 종교가 아닐까요? 그 안에서 우리가 위안을 얻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찾지요. 다윗의 뿌리, 우리의 뿌리가 되어주시는 예수님 감사합니다. 주님의 십자가 희생으로 우리는 오늘도 다시 시작할 힘을 얻습니다. 힘의 근원이 되시는 주님, 나의 예수 그리스도, 메시아.

이미지를 검색하다가 보니 어떤 해외 성경공부 사이트에 적힌 글이 생각납니다. '성경을 읽으려고 하지 말고 연구하라!' 어디에서 보았는지 못 찾겠는데 100% 맞는 말씀입니다. 성경은 읽고 버리는 책이 아닙니다. 계속 읽고 또 읽고 곱씹어야 하는 하나님의 책, 예수님을 증명하는 마음의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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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In the hearing of all the people, he said to his disciples,
46.  “Beware of the scribes, who like to walk in long robes, and love greetings in the marketplaces, the best seats in the synagogues, and the best places at feasts;
47.  who devour widows’ houses, and for a pretense make long prayers: these will receive greater condemnation.”

서기관들을 삼가라

45.  ○모든 백성이 들을 때에 예수께서 그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46.  긴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을 원하며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회당의 높은 자리와 잔치의 윗자리를 좋아하는 서기관들을 삼가라
47.  그들은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니 그들이 더 엄중한 심판을 받으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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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47절 "45. 모든 백성이 듣고 있는 중에 예수께서 자기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46. 율법학자들을 조심하라. 그들은 긴 옷을 입고 다는 것을 좋아하고 시장에서 인사받는 것과, 회당과 잔치의 윗자리를 좋아한다. 47. 그들은 과부의 집을 삼키고 가식으로 긴 기도를 한다. 이로 더 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율법학자들의 위선을 경고하십니다. 긴 옷을 입고 한가하게 주변을 서성거리면서 다른 사람들이 일하는 것을 지켜보았고, 인사받기를 좋아하고, 행사장의 상석을 좋아하는 사람. 그들은 당시의 지위와 특권을 이용하여 특별한 혜택을 요구했습니다. 또한 과부들을 돕는 척하면서 그들을 착취했습니다. 그리고 가식적으로 오랜 기도를 해서 자신의 영적인 존재임을 과시했습니다. 어떤 학자는 그들의 기도가 너무 길어서 하나님으로부터 멀러 떨어져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들을 향한 하나님은 더 엄한 심판을 받을 것임을 경고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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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e looked up, and saw the rich people who were putting their gifts into the treasury.
2.  He saw a certain poor widow casting in two small brass coins.
3.  He said, “Truly I tell you, this poor widow put in more than all of them,
4.  for all these put in gifts for God from their abundance, but she, out of her poverty, put in all that she had to live on.”

가난한 과부의 헌금

1.  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헌금함에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
2.  또 어떤 가난한 과부가 두 렙돈 넣는 것을 보시고
3.  이르시되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4.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가난한 중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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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4절 "1. 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헌금함에 헌금을 넣는 것이 보시고 2. 어떤 과부가 렙돈 두 개를 넎는 것을 보았다. 3. 에수가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이 가난한 과부가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넣었다. 4. 저 사람들은 풍족한 중에 하나님께 헌금을 넣었지만, 이 과부는 가난한 중에서 그들 모두보다 더 넣었다. 4. 저들인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지만, 이 과부는 가난한 중에서 자기가 생활로 살아야 하는 모든 것을 넣었다."

가난한 과부의 헌금을 말씀하십니다. 우선 눈을 들어 성전에서 헌금함에 길게 줄을 서서 헌금함에 돈을 많이 넣으면서 주위를 환기시키는 전시를 하는 부자들의 헌금을 보십니다. 그리고 렙돈 두 개를 넣는 한 과부를 보십니다. 렙돈('작은'의 뜻)은 그리스의 최소 구리 동전으로 성경에서 '한 푼'으로도 번역됩니다. 렙돈 두 개는 당시 노동자의 하루 일당인 한 데나리온의 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 모습을 보시고 예수님은 '부자들은 풍족한 중에 헌금을 넣었지만, 과부는 가난한 중에 모든 생활비를 넣었다' 말씀하시면서 과부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많이 드렸다고 칭찬하십니다. 과부가 더 많은 드린 이유를 매일성경은 말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얼마를 드렸느냐?'가 아니라 '얼마를 남겨두었느냐?'로 측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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