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출애굽기(Exodus)12:37-51(출애굽의 시작)

by 미류맘 2021. 4. 23.
728x90

이스라엘이 430년의 노예생활을 마감하고 이집트 땅을 떠납니다. 무려 이스라엘 내국인과 외국인을 포함한 60만명의 대장정입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유월절 규례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그들은 명령을 준수합니다. 이렇게 출애굽이 시작됩니다.


37.  The children of Israel traveled from Rameses to Succoth, about six hundred thousand on foot who were men, besides children.
38.  A mixed multitude went up also with them, with flocks, herds, and even very much livestock.
39.  They baked unleavened cakes of the dough which they brought out of Egypt; for it wasn’t leavened, because they were thrust out of Egypt, and couldn’t wait, and they had not prepared any food for themselves.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다

37.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38.  수많은 잡족과 양과 소와 심히 많은 가축이 그들과 함께 하였으며
39.  그들이 애굽으로부터 가지고 나온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는 그들이 애굽에서 쫓겨나므로 지체할 수 없었음이며 아무 양식도 준비하지 못하였음이었더라

-----------------

37-39절 "37.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 숙곳으로 갔는데, 아이들 외에 보행하는 장정만 약 육십만 명이었다. 38. 다수의 혼합된 무리도 그들과 같이 올라갔는데, 양 떼, 소 떼와 수많은 가축들도 그들과 함께 했다. 39. 그들은 이집트에서 가지고 나온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는데, 그 반죽은 발효가 되지 않은 것이었다. 이는 그들이 이집트에서 서둘러 나왔기 때문에 기다릴 수 없었고, 그들은 음식을 준비하지 못했다."  

마지막 재앙 '장자의 죽음'이 있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출애굽을 준비합니다. 드디어 이집트를 떠나는 이스라엘 백성. 그들은 이제 자유롭고 바로와 그의 군대는 라암셋을 떠나 숙곳(Succoth: 피난처)으로 이동할 때 그들을 막지 못합니다. 발로 걸을 수 있는 장정만 60만 명(여자와 아이들을 제외한)의 대 이동입니다. 이집트를 떠나 약속의 땅으로 간 총 인구는 약 200만 명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60만 명이 모두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었고 많은 이집트인들(다른 외국인들 포함: 38절 '잡족'으로 표현되는 대목)이 그들과 같이 같다고 추정하는데, 그 이유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집트인들은 신들보더 더 강력함을 증명했기 때문이라고 한 성경학자는 설명합니다. 무리는 서둘러서 이집트에서 나왔기 때문에 발효가 되지 않은 반죽으로 무교병을 만들어 먹었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

40.  Now the time that the children of Israel lived in Egypt was four hundred thirty years.
41.  At the end of four hundred thirty years, to the day, all of Yahweh’s armies went out from the land of Egypt.
42.  It is a night to be much observed to Yahweh for bringing them out from the land of Egypt. This is that night of Yahweh, to be much observed of all the children of Israel throughout their generations.

40.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41.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42.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여호와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

40-42절 "40. 이제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산 시간이 430년이었다. 41. 430년이 끝나는 바로 그 날, 여호와의 모든 군대가 이집트 땅에서 나왔다. 42. 그 날 밤에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집트 땅에서 인도해 내시기 위해 밤을 새워 지키셨다. 그래서 그 밤은 여호와의 밤이었고, 이스라엘 자손이 대대로 지켜야 하는 밤이었다."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산 기간만 430년이었고, 그 기간이 끝나는 그 날 이집트에서 출애굽이 시작되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그리고 그 날 밤은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인도하신 엄숙한 밤으로, 이집트로부터 해방되는 이 밤은 구약성서의 십자가와 같은 사건이었습니다. 42절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심'이란 구절은 이 시점 이후 56번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이 위대한 사건을 기억하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

43.  Yahweh said to Moses and Aaron, “This is the ordinance of the Passover. No foreigner shall eat of it,
44.  but every man’s servant who is bought for money, when you have circumcised him, then shall he eat of it.
45.  A foreigner and a hired servant shall not eat of it.
46.  It must be eaten In one house. You shall not carry any of the meat outside of the house. Do not break any of its bones.
47.  All the congregation of Israel shall keep it.
48.  When a stranger shall live as a foreigner with you, and will keep the Passover to Yahweh, let all his males be circumcised, and then let him come near and keep it; and he shall be as one who is born in the land: but no uncircumcised person shall eat of it.
49.  One law shall be to him who is born at home, and to the stranger who lives as a foreigner among you.”

유월절 규례

4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유월절 규례는 이러하니라 이방 사람은 먹지 못할 것이나
44.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
45.  거류인과 타국 품꾼은 먹지 못하리라
46.  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
47.  이스라엘 회중이 다 이것을 지킬지니라
48.  너희와 함께 거류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 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 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49.  본토인에게나 너희 중에 거류하는 이방인에게 이 법이 동일하니라 하셨으므로

-----------------

43-49절 "4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이 유월절 규례이다. 이방 사람은 유월절 음식을 먹지 못한다. 44. 그러나 돈으로 산 각 사람의 종이 할례를 받은 후에 그는 그 음식을 먹을 수 있다. 45. 그러나 이방인과 고용된 종은 그 음식을 먹을 수 없다. 46. 그 음식은 한 집에서 먹어야 한다. 그 고기를 한 점도 집 밖으로 가지고 나가서는 안 된다. 뼈는 하나도 꺽지 마라. 47. 이스라엘의 모든 무리가 이를 지켜야 한다. 48. 너희와 함께 외국인으로 살고 있는 이방인이 여호와에게 유월절을 지키려면,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다음에 가까이 와서 유월절을 지킬 수 있다. 그는 본국에서 태어난 사람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은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없다. 49. 본토에서 태어난 사람이나 너희 중에 외국인으로 사는 이방인에게 이 법은 동일하다."

하나님이 모세와 아론을 통해 말씀하신 유월절 규례입니다. 이방인이 유월절을 지키려면 이스라엘 백성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할례를 받아야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월절은 가족 단위로 기념하기 때문에 한 집에서 먹어야 합니다. 5절 '뼈를 하나도 꺽지 마라' 하는데, 이는 유월절 어린 양이신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도 뼈가 하나도 부러지지 않은 것을 기대한 것으로, 성경의 기록에 따른 것입니다 (요 19:36).

이 일이 일어난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These things happened so that the scripture would be fulfilled: "Not one of his bones will be broken,"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은 이 규례를 지켜야 하고, 그들과 같이 살고 있는 이방인도 절기에 참여하려면 할례를 받은 후에 이 특별한 절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외국인인 이방인도 이스라엘 본토에서 태어난 백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법은 이스라엘 내국인이나 외국인 모두에게 같이 적용된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

50.  All the children of Israel did so. As Yahweh commanded Moses and Aaron, so they did.
51.  That same day, Yahweh brought the children of Israel out of the land of Egypt by their armies.

50.  온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으며
51.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

50-51절 "50.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는 그렇게 행했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들은 행하였다. 51.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각 군대 단위로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셨다."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수많은 잡족과 양과 소와 심히 많은 가축이 그들과 함께 하였으며 (출 12:37-38, 이미지 소스: https://freedailybiblestudy.com/)

오늘 말씀의 이미지를 찾다 보니 38절이 눈에 들어옵니다. 저희 교회에서 사용하는 개역개정 번역에서는 '잡족(mixed multitude)'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멍멍이들도 종자가 섞이면 '잡종'이라고 하는데, 거룩한 성경에서 사람을 가르켜 '잡족'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한글성경 번역을 보고 조금 당황해서 영어자료를 찾아 보았습니다. 히브리어로 'swarm'이라고 하는데 이 단어의 사전적 의미에 의하면 '(한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급히 이동 중인 곤충이나 군중의) 떼, 무리'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는 마치 하나님이 이집트에 재앙을 내리실 때 사용하셨던 파리 떼, 메뚜기 떼, 개구리 떼, 이 떼를 연상시키는 대목입니다. 

하나님은 출애굽을 역사하실 때, 당신의 선택의 백성 이스라엘만 그 구원의 대상으로 하지 않으셨습니다. 소외된 자들, 떠돌림 받는 자들, 가난한 자들, 뿌리가 없는 자들, 병든 자들 중에서 출애굽의 이적을 믿고 하나님이 명하시는 계명을 따르는 자들에게도 같은 공식과 법을 적용하시고 출애굽의 대장정에 참가시키십니다. 우리도 이 '어중이 떠중이'로 구성된 그 대열의 한 구성원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것은 우리의 선택이고, 또 하나님의 결정이 필요한 과정일 것입니다.

요즘 개인적으로 고1 딸 아이 '미류'와의 매일 전쟁 아닌 전쟁(학교에서 자퇴를 하겠다는?)을 치루고 있습니다. 저희 미류는 어떤 자퇴를 고집하는 집에서는 무당을 불러서 굿판을 벌인다는데, 저는 이스라엘인들이 이집트에서 유월절에 했던 것처럼 아파트 문의 상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양피라도 우슬초에 발라 찍어 바르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액운'이 pass over하고 '행운'이 come in할 수 있도록 말이지요.

10재앙을 지나면서 출애굽 과정을 격는 소위 '잡족'의 역사를 공부하면서, 저(아니 꼴랑 둘인 우리 집)는 지금 어느 과정을 지나고 있는지 하루하루 생각하게 됩니다. 출애굽도 그 중의 한 과정이지요. 그들의 외관상 최종 목표지는 약속의 땅 '가나안'입니다. 그 많은 과정들이 우리의 짧은 인생 중에서 격어야 하는 진통(산모의 산통과 같은)이고 소위 가나안이라는 '약속의 땅'으로 가는 기나긴 여정입니다. 60만의 대장정의 무리를 이끌던 모세도 가나안을 못 들어가고 느보산에서 가나안을 내려다보며 생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일정이 바쁘기도 하고, 하루에도 여러번 신경이 예민해져서 왔다갔다 하는 사춘기 아이도 돌보아야 하고, 어제 진이 다 빠져 오늘 예정된 새벽 산책을 못 갔네요. 우리의 최종 목적지는 어디일까? 생각해 봅니다. 약속의 땅 '가나안'도 최종 목표지는 아닙니다. 우리의 짧은 나그네 인생은 끝도 없이 펼쳐지는 여정과도 같습니다. 가다가 끝나는 인생 중, 우리의 최종 종착지는 어디일지? 가다가 끝나는 곳이 종착지인지? 출애굽을 공부하면서 생각해봅니다. 나는 지금 직선 길을 가고 있는가? 갈림길에 서 있는가? 잘못된 길 위에 (이미) 올라와 있는가? 그 답은 말씀이 없이 보고만 계시는 하나님 만이 아실 것입니다.

다시 50절로 돌아와서...
그래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모세와 아론을 통해 명령하신 계명을 지켰습니다. 결국 그들의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복종이 그들의 맏아들을 이집트의 재앙에서 구하고, 이집트 사람들의 물건을 노예생활의 대가로 가지고(챙기고) 이집트에서 출애굽을 시작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셨고, 그들이 그 땅을 떠났을 때 하루 밤 만에 이스라엘은 재탄생합니다.

한 외국의 성경학자는 말합니다: "마치 430년이라는 세월이 아기가 커가는 임신의 기간과도 같았다." 믿음과 복종이라는 한 아기의 탄생을 위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이라는 산모에게 430년이라는 산고(진통, 고난과 인내)와 회개와 돌아옴의 시간을 계획하셨고, 그리고 하루 밤 안에 역사하셨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이스라엘이라는 아기가 탄생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