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은 부모의 말과 명령을 받아들이고 은과 숨은 보물을 찾듯 지혜와 명철과 분별력을 구하라고 권면합니다. 그리고 지혜를 구하는 노력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1. My son, if you will receive my words, and store up my commandments within you;
2. So as to turn your ear to wisdom, and apply your heart to understanding;
3. Yes, if you call out for discernment, and lift up your voice for understanding;
4. If you seek her as silver, and search for her as for hidden treasures:
5. then you will understand the fear of Yahweh, and find the knowledge of God.
지혜가 주는 유익
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2.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3.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4.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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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절 "1. 내 아들아, 네가 내 말을 받아들이고, 내 명령을 네 안에 간직하여, 2. 지혜에 네 귀를 기울이고, 명철에 네 마음을 둔다면, 3. 네가 분별력을 부르고 명철을 위하여 네 소리를 높인다면, 4. 은을 구하듯 네가 그것을 구하고, 숨은 보물을 찾듯 그것을 찾는다면, 5. 그러면 너는 여호와를 경외함을 깨닫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찾을 것이다."
잠언 2장은 알파벳 시로 22개의 구절로 구성된 단일 문장으로 히브리 알파벳의 글자 수와 일치한다고 합니다. 1-5절은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의 선물에 대한 글입니다. 솔로몬은 잠언 1장을 아들에게 지혜의 길을 가르치면서 시작하였습니다. 2장에서 그는 아들에게 자신의 말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명령을 보물처럼 구할 것을 계속해서 가르칩니다.
솔로몬은 아들에게 자신의 말과 명령을 받아들이고 간직하여, 지혜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에 명철을 두라고 말합니다. 영어로 'apply your heart to understanding'이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문법적으로 'Apply A to B'는 'A를 B에 적용하다'입니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네 마음을 이해에 적용하라?' 처음에는 무슨 뜻인가 했는데 생각하니, '이해(명철)에 네 마음을 두어라', '마음으로 이해하도록 노력하라'로 의역하면 되지 않을까요?
지혜와 이해(명철)와 분별력은 은을 구하듯 숨은 보물을 찾듯 구해야 한다고 솔로몬은 말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을 깨달을 것이라고 아들에게 말합니다. 중요한 것은 지혜를 구하는 노력이 없으면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지혜는 값없이 오는 것이 아닙니다. 구하고 찾고 노력하여야 얻을 수 있는 값진 보물과도 같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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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For Yahweh gives wisdom. Out of his mouth comes knowledge and understanding.
7. He lays up sound wisdom for the upright. He is a shield to those who walk in integrity;
8. that he may guard the paths of justice, and preserve the way of his saints.
9. Then you will understand righteousness and justice, equity and every good path.
6.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8. 대저 그는 정의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의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9. 그런즉 네가 공의와 정의와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달을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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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절 "6. 여호와께서 지혜를 주시고, 그의 입에서 지식과 명철이 나오기 때문이다. 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한 온전한 지혜를 준비하시고, 진실 안에서 걷는 사람들에게 방패가 되시니, 8. 그는 정의의 길을 지키시고, 그의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신다. 9. 그러면 너는 정의와 공정과 공평과 모든 선한 길을 깨달을 것이다. "
지혜가 유익한 이유는 지혜는 하나님에게서 찾을 수 있고 지혜를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지혜의 근본이고 지혜를 추구하는 본질입니다. 지혜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나오고, 그 말씀에는 지식과 명철 그리고 정직한 자를 위한 온전한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그 지혜의 말씀은 진실 안에서 걷는 사람들의 방패가 됩니다. 그 말씀으로 지혜를 주실뿐 아니라 주의 길을 걷는 사람을 방어하고 지키고 보전하십니다. 올바른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방어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세상에는 잘못된 생각들이 너무나 많아서 우리는 거짓과 어리석음에서 방어받지 않고는 지혜롭고 진실된 것을 붙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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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For wisdom will enter into your heart. Knowledge will be pleasant to your soul.
11. Discretion will watch over you. Understanding will keep you,
10.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이 네 영혼을 즐겁게 할 것이요
11. 근신이 너를 지키며 명철이 너를 보호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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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절 "10. 지혜가 너의 마음 안으로 들어가고, 지식이 너의 영혼을 기쁘게 할 것이다. 11. 분별력이 너를 지키고, 명철이 너를 보호할 것이다."
앞에서 솔로몬은 지혜는 하나님의 방어가 필요하다고 언급했지요. 하나님의 방어를 통해 얻은 지혜는 우리 마음으로 들어오고, 하나님에 대한 지식(앎)이 우리의 영혼을 기쁘게 하고, 분별력이 우리를 지키고, 깨달음이 인생의 많은 어리석은 선택과 유해한 결과로부터 우리를 지켜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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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to deliver you from the way of evil, from the men who speak perverse things;
13. who forsake the paths of uprightness, to walk in the ways of darkness;
14. who rejoice to do evil, and delight in the perverseness of evil;
15. who are crooked in their ways, and wayward in their paths:
12.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 내리라
13. 이 무리는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로 행하며
14.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
15. 그 길은 구부러지고 그 행위는 패역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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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5절 "12. 지혜가 악한 자의 길과 비뚤어진 것을 말하는 자들로부터 너를 구원할 것이다. 13. 그들은 정직의 길을 버리고 암흑의 길을 걷는 자들이다. 14. 그들은 악한 일을 하기를 좋아하며 악의 패악을 즐거워하며, 15. 그들의 길은 구부러져 있고, 그들은 잘못된 길을 걷는다."
또한 지혜는 악한 길과 악인으로부터 우리를 구합니다. 지혜는 우리가 악한 길로 가지 않도록 보호하고, 비뚤어진 말을 하는 사람들과 사귀지 않도록 돕습니다. 우리의 타락한 본성은 비뚤어진 것에 끌릴 수 있으나, 지혜는 의의 길을 버리는 사람들로부터 우리를 지킬 것입니다. 타락한 본성은 악하고 비뚤어진 것에 끌릴 뿐 아니라 악을 기뻐하고 즐거워합니다. 이렇게 비뚤어지고 구부러지고 잘못된 시대에서 살고 있는 우리가 악의 길과 악인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경외하면서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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