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석은 자와 지혜로운 자의 언어생활에 필수인 명철과 의견, 수치와 불명예, 부자와 재물, 오만과 겸손 등의 주제를 다룹니다. 그리고 '지혜의 샘'은 흐르는 개울과도 같아 깊은 물과는 달리 진행 중이며 역동감이 있습니다.
1. An unfriendly man pursues selfishness, and defies all sound judgment.
1. 무리에게서 스스로 갈라지는 자는 자기 소욕을 따르는 자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하느니라
"1. 우호적이지 않는 사람은 이기심을 추구하고, 모든 건전한 판단을 적대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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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 fool has no delight in understanding, but only in revealing his own opinion.
2. 미련한 자는 명철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 기뻐하느니라
"2. 어리석은 사람은 명철을 기뻐하지 않고, 자기의 의견을 내세우는 것에 기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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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hen wickedness comes, contempt also comes, and with shame comes disgrace.
3. 악한 자가 이를 때에는 멸시도 따라오고 부끄러운 것이 이를 때에는 능욕도 함께 오느니라
"3. 악을 행하면 멸시도 따라오고, 수치와 함께 불명예도 따라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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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he words of a man’s mouth are like deep waters. The fountain of wisdom is like a flowing brook.
4. 명철한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솟구쳐 흐르는 내와 같으니라
Proverbs 18:4, CSB: "The words of a person's mouth are deep waters, a flowing river, a fountain of wisdom."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 흐르는 강, 지혜의 샘이다."
"4. 입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흐르는 개울과도 같다."
솔로몬은 입에서 나오는 말은 '깊은 물(deep waters)'과 같고, 지혜의 샘은 '흐르는 개울(flowing brook, rushing stream, bubbling brook, flowing river)'도 같다고 비유합니다. 모든 사람의 말이 깊고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고, 입이라는 발화수단을 이용하여 발화자의 마음의 깊이를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에 솔로몬은 사람의 말을 '깊은 물(deep waters)'로 묘사합니다.
그러나 사람의 존재의 샘이 지혜에 뿌리를 내리고 있을 때 '지혜의 샘'에서 나오는 말은 흐르는 개울과도 같습니다. '급류, 부글거리는 시냇물, 흐르는 강'으로도 번역되고 있어서 '깊은 물'에 비교하여 진행중이며 많은 역동감이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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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o be partial to the faces of the wicked is not good, nor to deprive the innocent of justice.
5. 악인을 두둔하는 것과 재판할 때에 의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니라
NASB: "To show partiality to the wicked is not good, Nor to suppress the righteous in judgment." (악인에게 편파적으로 치우치고, 재판에서 의인을 억압하는 것은 좋지 않다.)
Proverbs 18:5, NLT: "It is not right to acquit the guilty or deny justice to the innocent." (죄를 지은 사람을 무죄로 인전하거나 죄 없는 사람에게 정당함을 부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5. 악인을 두둔하는 것과 재판할 때에 죄 없는 사람에게서 공정을 박탈하는 것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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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 fool’s lips come into strife, and his mouth invites beatings.
6.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의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6. 어리석은 자의 입술은 다툼으로 이어지고, 그 입은 매를 자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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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A fool’s mouth is his destruction, and his lips are a snare to his soul.
7. 미련한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 그의 입술은 그의 영혼의 그물이 되느니라
"7. 어리석은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 그의 입술은 그 영혼의 올무가 된다."
미련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입으로 내뱉은 말이 부메랑이 되어 자신의 멸망을 초래하고, 스스로가 그 말에 얽매게 되어 자신의 입술은 영혼의 올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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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The words of a gossip are like dainty morsels: they go down into a person’s innermost parts.
8.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가느니라
"8. 남을 말을 잘 하는 사람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 속으로 내려간다."
재미있는 표현입니다. 남의 말을 하는 것은 때로 너무 재미있어서 맛있는 별식과도 같이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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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verbs 18:9, NLT: "A lazy person is as bad as someone who destroys things." (게으른 사람은 물건을 파괴하는 사람처럼 나쁜 사람이다.)
Proverbs 18:9, CSB: "The one who is lazy in his work is brother to a vandal." (자기 일에 게으른 사람은 파괴자 반달족의 형제이다.)
"9. 자기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파괴자의 형제이다."
게으름은 용서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바쁜 와중에 오락이나 여가의 시간을 빈둥거리면서 즐길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일에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핑계가 되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 게으름은 도둑질, 이기심, 직무 태만으로 읽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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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Yahweh’s name is a strong tower: the righteous run to him, and are safe.
10.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10.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성이니, 의인이 그리로 피하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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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The rich man’s wealth is his strong city, like an unscalable wall in his own imagination.
11.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라 그가 높은 성벽 같이 여기느니라
CSB: "The wealth of the rich is his fortified city; in his imagination it is like a high wall." (부자의 재물은 요새화된 도시이니, 그의 상상으로 그것은 높은 성벽과도 같다.)
"11.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니, 그것은 부자의 상상 속의 아무도 오를 수 없는 높은 성벽과도 같다."
앞의 구절과 대비되는 내용입니다. 여호와의 이름은 의인에게는 견고한 성이며, 부자의 재물은 악인의 견고한 요새화된 성과도 같습니다. 부자는 자신의 재물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마음 속으로 자신의 성에 아무도 오를 수 없는 성벽을 쌓습니다. 결국 오만한 부자의 종말을 다음 12절에서 설명합니다. 악인의 오만은 멸망이, 의인의 겸손은 영광이 뒤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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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Before destruction the heart of man is proud, but before honor is humility.
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12. 사람의 마음이 오만하면 멸망이 뒤따르지만, 겸손하면 영광이 뒤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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