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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잠언(Proverbs)21:1-14(주님 손 안의 물줄기)

by 미류맘 2021.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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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행위와 주님의 판단, 행함과 형식, 교만의 죄, 부지런함과 성급함, 악인과 의인의 길, 거짓 재산과 선물과 뇌물 등의 생활주제들을 다룹니다. 특히 사람의 마음은 주님 손 안의 물줄기와 같아서 우리의 바람이 아닌 주님의 바라는 방향으로 인도됨을 강조합니다.

 

1.  The king’s heart is in Yahweh’s hand like the watercourses. He turns it wherever he desires.
1.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봇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

ESV: "The king’s heart is a stream of water in the hand of the LORD; he turns it wherever he will." (왕의 마음이 주님의 손 안에 있는 물줄기와도 같아, 주님께서 원하시는 곳으로 그 마음을 인도하신다.)
NLT: "The king's heart is like a stream of water directed by the LORD; he guides it wherever he pleases." (왕의 마음이 주님이 인도하시는 물줄기와 같아, 주님이 기뻐하시는 곳으로 그 마음을 인도하신다.)

"1. 왕의 마음이 주님의 손 안에 있는 물줄기와도 같아, 주님께서 원하시는 곳으로 그 마음을 인도하신다."

솔로몬은 왕의 마음을 주님의 손 안에 있는 '물줄기(steam of water)'로 묘사합니다. 잠언을 공부하면서 같은 표현이 있어 찾아보았더니 '음행에 대한 경고/에서 하나님은 너의 샘에서 흐르는 물만 마시고... 너의 물줄기(steam of water)를 광장으로 넘치게 하지 말라' 경고하셨습니다. 여기에서는 '네 샘과 물줄기'를 자신의 아내로 비유했습니다. 

왕의 마음이 주님의 손 안에 있는 물줄기와도 같아, 주님께서 원하시는 곳으로 그 마음을 인도하신다. (잠 21:1)

또 20장 5절에 비슷한 표현이 있네요.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계획은 깊은 물과 같으나, 명철한 사람은 그것을 길어낸다." (20:5) 같은 맥락으로 보면, '물줄기'는 우리 각자의 마음 속에 흐르고 있는 계획, 생각이며 그 물줄기의 방향을 조절하시는 분은 오직 주님이시라는 뜻으로 들립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물과 강과도 같아서 그 흐름을 그분이 원하시면 어디로든 돌릴 수 있습니다. 이 비유는 하나님이 인간의 마음을 어떻게 인도하시는지를 보여줍니다. 

필요하다면 둑을 만들어 물길의 방향을 인도하고 물은 그분이 원하시는 곳으로 흐를 것입니다. 우리 마음이 아픈 고1 딸 미류가 어제 한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엄마, 사람은 해파리처럼 살아야 해. 물이 흐르는 데로 몸을 맡겨서 흘러가는 해파리 말이야..." 마음이 아파서 이상한 행동을 할 때 보면 그 속에 어떤 생각이 있나 생각하다가도 가끔 한 마디씩 하는 말에 놀라곤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 마음의 물길을 바꾸려고 마음에 폭력을 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댐과 같은 다른 환경들을 기분이 원하시는 곳으로 그저 인도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저희 딸의 이야기처럼 해파리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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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very way of a man is right in his own eyes, but Yahweh weighs the hearts.
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마음을 감찰하시느니라

"2. 사람의 모든 행위가 자기의 눈에는 옳게 보여도, 여호와는 그 마음을 저울질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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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o do righteousness and justice is more acceptable to Yahweh than sacrifice.
3.  공의와 정의를 행하는 것은 제사 드리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기쁘게 여기시느니라

"3. 여호와께서는 의로움과 정의를 행하는 것을 제사를 드리는 것보다 더 기뻐하신다." 

여호와께서는 의로움과 정의를 행하는 것을 제사를 드리는 것보다 더 기뻐하신다 (잠 21:3, 이미지 소스:https://www.bib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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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 high look, and a proud heart, the lamp of the wicked, is sin.
4.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이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

NIV: "Haughty eyes and a proud heart-- the unplowed field of the wicked--produce sin." (거만한 눈과 교만한 마움, 곧 죄인의 개간하지 않은 밭은 죄를 낳는다.) 
CSB: "The lamp that guides the wicked--haughty eyes and an arrogant heart--is sin." (거만한 눈과 교만한 마음, 즉 악인을 인도하는 등불은 죄이다.)

"4. 거만한 눈과 교만한 마음, 악인의 등불은 죄이다."

거만한 눈 표정은 교만한 마음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죄인의 수고도 하나님 앞에서는 죄악이라고 솔로몬은 말합니다. 악인은 악한 목적을 위해서 힘든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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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he plans of the diligent surely lead to profit; and everyone who is hasty surely rushes to poverty.
5.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

"5. 부지런한 사람의 계획은 반드시 이익으로 이어지나, 성급한 사람은 모두 궁핍함으로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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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Getting treasures by a lying tongue is a fleeting vapor for those who seek death.
6.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 불려다니는 안개니라

NIV: "A fortune made by a lying tongue is a fleeting vapor and a deadly snare." (거짓 혀로 모은 재산은 덧없는 안개이며 죽음의 덫이다.) 

"6. 거짓 혀로 모은 재산은 죽음을 구하는 자들을 위한 순식간에 지나가는 안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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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The violence of the wicked will drive them away, because they refuse to do what is right.
7.  악인의 강포는 자기를 소멸하나니 이는 정의를 행하기 싫어함이니라

"7. 악인의 폭력은 자신을 멸망으로 이끌 것이니, 이는 그들이 옳은 것을 행하기를 거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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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The way of the guilty is devious, but the conduct of the innocent is upright.
8.  죄를 크게 범한 자의 길은 심히 구부러지고 깨끗한 자의 길은 곧으니라

"8. 죄인의 길은 비뚤어졌으나, 죄 없는 자의 행실은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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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It is better to dwell in the corner of the housetop, than to share a house with a contentious woman.
9.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

"9. 다투는 여인과 함께 넓은 집에서 사는 것보다 옥상 한 구석에서 사는 것이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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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The soul of the wicked desires evil; his neighbor finds no mercy in his eyes.
10.  악인의 마음은 남의 재앙을 원하나니 그 이웃도 그 앞에서 은혜를 입지 못하느니라

"10. 악인의 마음은 악한 것을 원하니, 그 이웃도 그 앞에서 은혜를 받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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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When the mocker is punished, the simple gains wisdom. When the wise is instructed, he receives knowledge.
11.  거만한 자가 벌을 받으면 어리석은 자도 지혜를 얻겠고 지혜로운 자가 교훈을 받으면 지식이 더하리라

"11. 거만한 자가 벌을 받으면 어리석은 자가 지혜를 얻는다. 지혜로운 자가 교훈을 받으면 지식을 더 얻는다."

알 듣고 모를 듯고 하여 뜻을 헤아려 봅니다. 한 외국의 성경해설가는 어리석은 자와 그들의 어리석음에는 정도가 있다고 말합니다. 거만한 자가 지혜를 거부하면 그들의 마음이 완고해집니다(hardened). 반면 더 순진하고 단순하고 경험이 없는 어리석은 자는 거만한 자가 벌을 받는 것을 보면 지혜를 배울 수 있습니다. 거만한 자는 마음이 완고하지만, 어리석은 자는 마음이 순수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접근하는 지혜가 스펀지처럼 해면처럼 잘 흡수되는 것이 아닐까요?

악의 정도를 보면, '거만한 자 > 어리석은 자 > 지혜로운 자'의 순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거만한 자는 지혜가 접근해도 마음이 완고하여 접근 자체가 안되고, 가운데 끼어있는 어리석은 자는 해면과도 같아서 지혜가 스며들고, 마지막 지혜로운 자에게 지혜가 접근하면 그 지식과 지혜가 더욱 더 커집니다. 지혜로운 자는 자신이나 타인의 고난을 통해 지혜를 배울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왼쪽부터 보면 지혜를 '거부하고/받아들이고/스스로 배우는' 순서입니다. 

한 성경해설가의 설명입니다. “어리석은 자는 악인의 벌과 의인의 번영 모두에서 지혜를 배운다. (The simple learn wisdom, both from the punishment of wicked men, and from the prosperity of good men.” (Poole)

가운데에 끼어 있는 어리석은 자는 왼쪽의 악인의 벌과 오른쪽의 의인의 번영에서 모두 지혜를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만들고도 재미있는 공식으로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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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The Righteous One considers the house of the wicked, and brings the wicked to ruin.
12.  의로우신 자는 악인의 집을 감찰하시고 악인을 환난에 던지시느니라

"12. 의로우신 분은 악인의 집을 주목하시고, 악인을 멸망하게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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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Whoever stops his ears at the cry of the poor, he will also cry out, but shall not be heard.
13.  귀를 막고 가난한 자가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가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으리라

"13. 가난한 사람의 부르짖음에 귀를 막으면, 자기가 부르짖을 때 아무도 대답을 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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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A gift in secret pacifies anger; and a bribe in the cloak, strong wrath.
14.  은밀한 선물은 노를 쉬게 하고 품 안의 뇌물은 맹렬한 분을 그치게 하느니라

"14. 은밀한 선물은 화를 가라앉히고, 옷에 숨긴 뇌물은 강한 분노를 가라앉힌다."

은밀한 선물과 옷에 숨긴 뇌물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어떤 미묘한 차이가 있을까요? 앞의 것도 뇌물의 성격인데 물질적이든 아니든 마음이 담긴 작은 선물을 말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후자는 어떠한 성과, 이득을 계획하고 의도적으로 주는 뇌물입니다. 전자는 선물을 받는 사람의 화를 가라앉히나 후자는 상대방의 강한 분노를 가라앉힌다고 솔로몬은 말합니다. 후자의 경우 도덕적으로 의심스럽지만 사회적 지위가 있는 부패한 지도자들에게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는 말로 들립니다. 

얼마 전 저희 아이 학교에 가서 심리상담을 하는 선생님께 제가 쇼핑몰에서 파는 물건 중 잘못 구입한 색상의 물건을 작은 선물로 드리려고 했는데 절대 사양하십니다. 마음만 받겠다고. 그러나 옷에 숨긴 뇌물이 아직까지 효과가 있는 모순적인 현대를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밀린 QT가 끝나서 이해가 애매한 부분만 공부해서 추가적으로 정리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잠언을 공부하면서 속담은 예나 지금이나, 그 적용되는 다양한 분야나, 국가를 불문하고 그 요지는 같다는 생각입니다. 지혜의 왕 솔로몬 잠언이 전하는 지혜의 말씀은 너무나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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