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잠언(Proverbs)27:14-27(처신에 대한 가르침 II)

by 미류맘 2021. 6. 18.
728x90

처신에 대한 잠언이 이어집니다. 이웃 축복, 집안의 화평, 교제의 유익, 충성, 마음, 눈의 만족, 칭찬의 연단, 미련한 자와 어리석음, 그리고 생업에서의 근면과 유익에 대한 잠언들이 소개됩니다.

 

14.  He who blesses his neighbor with a loud voice early in the morning, it will be taken as a curse by him.
14.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자기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 같이 여기게 되리라

"14.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이웃에게 축복하는 것은 오히려 저주로 여겨질 것이다."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이웃에게 축복하는 것'은 약간 어색하고 과장된 느낌이 있습니다. 남들이 아직 깨지 않은 이른 아침의 시끄러운 축복. 칭찬을 받는 당사자가 원하는 것 이상으로 칭찬하는 사람의 속에는 악한 의도나 동기가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말을 축복이라는 포장으로 한다면 그것은 축복이 아닌 저주일 수 있다고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정한 우정에서 나온 축복의 메시지라면, 그런 과장된 남이 듣기를 의도하는 큰 소리의 칭찬이나 축복은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

15.  A continual dropping on a rainy day and a contentious wife are alike:
16.  restraining her is like restraining the wind, or like grasping oil in his right hand.

15.  다투는 여자는 비 오는 날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
16.  그를 제어하기가 바람을 제어하는 것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움키는 것 같으니라

"15. 비 오는 날 끊임없이 떨어지는 물방울과 다투는 부인은 마찬가지이다. 16. 그런 여자를 제어하는 것은 바람을 제어하는 것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움켜 잡는 것과도 같다."

집의 지붕의 결함으로 누수의 문제가 있으면 비가 오면 빗물이 집 안으로 떨어집니다. 다툼을 잘하는 여자도 이와 같습니다. 이런 말이 있나요? '깨진 바가지는 샌다.' 바가지가 깨지면 물이 새듯, 여자가 말이 많으면 집이 망한다. 뜻풀이로 말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일 폭풍으로 인해 지붕이 샌다면 우리는 지붕 아래 안전한 곳으로 보호를 받기 위해 피합니다. 그러나 지붕의 누수로 그는 안전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편한 안식처를 마련하기 위한 기대감으로 결혼을 했지만 보호는 커녕 논쟁적이거나 폭력적인 부인은 제어가 불가능합니다. 바람을 제어하지 못하고 손에 묻은 기름처럼 잡히지도 않습니다. 이런 아내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가 아니라 논쟁을 대화로, 격정을 사랑으로 제어하여 예수님이 그의 교회를 사랑하듯, 그녀를 사랑하고 변화를 주님께 맡겨야 합니다. 

--------------

17.  Iron sharpens iron; so a man sharpens his friend’s countenance.
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17. 쇠붙이는 쇠붙이를 날카롭게 하는 것처럼, 사람도 그의 친구의 얼굴을 다듬는다."

KJV: "Iron sharpeneth iron; so a man sharpeneth the countenance of his friend." (쇠가 쇠를 날카롭게 하는 것처럼, 사람도 그 친구의 얼굴을 다듬는다.)
NLT: "As iron sharpens iron, so a friend sharpens a friend." (쇠가 쇠를 날카롭게 하는 것처럼, 한 친구가 다른 친구를 날카롭게 한다.)

 쇠붙이는 쇠붙이를 날카롭게 하는 것처럼, 사람도 그의 친구의 얼굴을 다듬는다 (잠 27:17, 이미지 소스: s://www.bible.com)

쇠가 쇠를 날카롭게 하는 것처럼, 사람도 그 친구를 날카롭게 한다. 우리는 딱딱한 돌이나 쇠붙이를 갈고 닦아서 표면을 반질반질하게 하는 것을 '연마(硏磨)'한다 라고 말합니다. 쇠를 연마할 때 같은 쇠를 사용하듯, 사람도 연마할 때 (닦고 미끄럽게 하고 윤기를 냄) 사람을 사용합니다. 쇠를 연마할 때 마찰과 불꽃이 일어납니다. 마찬가지로 사람의 심성과 인성을 연마할 때 마찰과 비판을 통해야 진정한 날카로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친구의 칭찬도 다른 친구의 내적 가치를 올릴 수 있지만 진정하고 건설적인 비판을 통해서 상대방 친구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친구가 홀로 길을 걸을 때, 경건한 의사소통을 통해 그의 쇠붙이(인성)가 날카로워질 수 있습니다. 서로의 약점, 시련, 유혹을 같이 걱정하면 길을 나아갈 때 서로의 단점은 연마되고 잘 정련된 쇠붙이로 다시 태어날 수 있습니다. 일부 영어구절은 '친구의 얼굴'로 번역되었는데 이는 '성격, 즉 인성과 심성, 그리고 영혼'을 의미합니다.

-----------

18.  Whoever tends the fig tree shall eat its fruit. He who looks after his master shall be honored.
18.  무화과나무를 지키는 자는 그 과실을 먹고 자기 주인에게 시중드는 자는 영화를 얻느니라

"18. 무화과나무를 가꾸는 사람이 그 열매를 먹고, 자기 주인을 보살피는 사람이 영화를 얻는다."

무화과나무는 기르기가 까다로운 작물이라고 합니다.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한 무화과나무를 가꾸듯 자기 주인을 보살피면 그에게 찾아오는 결실의 열매는 영화입니다. 그 영화는 노력을 한 대가로 얻은 보상입니다. 주님을 인내와 믿음으로 기다리면서 열심히 일한 사람은 영광이라는 보상을 받습니다.

-----------

19.  Like water reflects a face, so a man’s heart reflects the man.
19.  물에 비치면 얼굴이 서로 같은 것 같이 사람의 마음도 서로 비치느니라

"19. 사람의 얼굴이 물에 비치듯, 사람의 마음도 그 사람을 드러내 보인다."

'얼굴은 마음의 거울, 눈은 마음의 창'이란 말이 있나요. 우리의 얼굴이 물에 거울에 비치듯, 우리의 마음은 우리의 사람 됨됨이를 그대도 보여줍니다. '우리의 말과 행동은 우리 마음의 거울'이라고 말해도 될 것 같습니다. 

-----------

20.  Sheol and Abaddon are never satisfied; and a man’s eyes are never satisfied.
20.  스올과 아바돈은 만족함이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

"20. 스올과 죽음이 만족을 모르듯, 사람의 눈도 만족할 줄 모른다."

KJV: "Hell and destruction are never full; so the eyes of man are never satisfied." (스올과 죽음은 결코 가득찰 수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할 줄 모른다.)

지옥과 죽음은 만족하는 법이 없습니다, 즉 가득 채워질 수 없습니다. 저 너머 저승의 세계는 많은 사람들이 가도 결코 채워지지 않습니다. Poole은 말합니다: "무덤은 그 안에 있는 모든 육체를 집어삼키고, 끝없이 더 많이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 여기에서 '스올과 무덤'은 결코 채워지지 않는 그 어떠한 것의 의미입니다. 

우리 인간의 눈도 마찬가지입니다. 눈으로 우리는 사물, 재물, 영광, 영예, 출세, 욕망, 만족을 보고 끝없이 갈망합니다. 사망이 수많은 주검으로 만족을 못하듯 우리의 눈도 욕망의 무덤입니다. 끝없는 만족을 추구하는 우리의 눈은 얼마나 많은 만족으로 채워져야 채워질까요? 눈의 유혹은 아담과 이브로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아담과 이브를 창조하셨고, 그들이 사는 땅에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 즉, 선악과를 에덴동산에 두셨습니다.(창 2:9) 그것을 먹는 날에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셨습니다. (창 3:5) 

우리는 아담과 이브 이후로 우리는 '보는 눈'을 통해 재물과 영혼에 대한 욕망'의 끊임없는 유혹을 받고 살아야 하는 형을 받았습니다. 그 유혹의 사탄을 물리치는 영적 전쟁터에 우리는 던져진 것입니다. 스올과 죽음이 만족하지 못하듯 우리의 눈 또한 만족하는 법이 없습니다. 

-----------

21.  The crucible is for silver, and the furnace for gold; but man is refined by his praise.
21.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단련하느니라

"21. 도가니로 은을, 화덕으로 금을 연단하듯, 사람은 칭찬으로 연단을 받는다."

금속의 종류에 따라 정제되는 그릇이 다르듯, 사람은 칭찬이라는 그릇으로 정제되고 연단을 받습니다. 그 사람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로 그 사람의 됨됨이를 평가받습니다. 사람의 가치는 스스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 의해 평가됩니다. 우리의 수용의 솥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우리의 그릇, 솥은 칭찬뿐만 아니라 비판과 훈계(징계)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받아들이는 그릇이 넓을수록 우리의 가치는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

22.  Though you grind a fool in a mortar with a pestle along with grain, yet his foolishness will not be removed from him.
22.  미련한 자를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은 벗겨지지 아니하느니라

"22. 어리석은 사람은 곡식과 함께 절구에 넣어 절구공이로 찧어도, 그의 어리석음은 벗겨지지 않는다."

솔로몬의 상상력은 기발합니다. '어리석은 자를 절구에 넣어 절구공이로 돌려 찧으면, 그의 어리석음이 벗겨질까?' 곡식을 절구에 넣어 공이로 찧으면 그 껍데기인 겨와 알곡이 분리됩니다. 이처럼 어리석은 자를 단련시키고 시련을 주어도 그의 미련함은 그를 떠나지 않습니다. 바보의 슬픈 흔적 중 하나가 '그는 결코 배우지 못할 것'이라는 팩트를 솔로몬은 말합니다.

인간의 어리석음과 미련함도 게으름도 그 뿌리가 깊어 잘 제거되지 않는 죄악입니다. 오직 지혜의 하나님을 통해서만 우리의 죄성은 제거될 수 있습니다. 은혜의 하나님께 어리석음을 벋을 수 있는 지혜를 요구해야 합니다. 

-----------

23.  Know well the state of your flocks, and pay attention to your herds:
24.  for riches are not forever,
nor does the crown endure to all generations.
25.  The hay is removed, and the new growth appears, the grasses of the hills are gathered in.
26.  The lambs are for your clothing, and the goats are the price of a field.
27.  There will be plenty of goats’ milk for your food, for your family’s food, and for the nourishment of your servant girls.

23.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떼에게 마음을 두라
24.  대저 재물은 영원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이 어찌 대대에 있으랴
25.  풀을 벤 후에는 새로 움이 돋나니 산에서 꼴을 거둘 것이니라
26.  어린 양의 털은 네 옷이 되며 염소는 밭을 사는 값이 되며
27.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집의 음식이 되며 네 여종의 먹을 것이 되느니라

"23. 네 양 떼의 형편을 잘 살피고, 네 소 떼도 돌봐라. 24. 재물은 영원하지 않고 면류관도 대대로 물려지지 않기 때문이다. 25. 그러나 풀을 베면 새 싹이 돋아나니, 언덕의 풀들을 거둘 것이다. 26. 어린 양은 네 옷을 위한 것이고 염소 떼는 밭을 사는 값이 되고 27.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가족의 음식이 되고, 네 여종들의 먹을 것이 될 것이다."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이래로 농사와 목축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일이었습니다. 이스라엘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야곱이 아들 요셉의 초대로 일행을 이끌고 이집트 바로에게 갔을 때 그들은 '목자들, 목축하는 사람들'이라고 소개했습니다.(창 46:32). 솔로몬은 말합니다: '네 양 떼의 형편을 잘 살피고 네 소 떼도 돌봐라.' 당시 목자였던 많은 백성들에게 자신의 생업에 충실하라는 뜻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생업과 직업은 많은 변화가 있었으나 우리에게도 우리의 '양 떼와 소 떼'가 있습니다. 그들로 인하여 재물과 수입이 들어오기 때문에 우리는 열심히 땀흘려 일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관리해야 할 대상의 형편(상태)을 모른다면, 우리는 그것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수입으로 창출할 수 없습니다. 당시 양과 소는 재산의 중요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솔로몬은 '양과 소'의 상태의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앞에서 잠언은 기록합니다: "분명히 재물은 독수리처럼 날개가 나서 하늘로 날아갈 것이니."(잠 23:5) 세상의 재물과 영광은 영원하지도 않고 대대로 물려지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질문합니다: "어찌하여 아무 것도 아닌 것에 네 눈을 고정해야 할까?"(잠 23:4)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자산의 형편을 잘 살피고 돌본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의식주를 제공할 것입니다. 경제의 원리는 예나 지금이나 같습니다. 풀을 베면, 새 싹이 나고, 풀들을 거두고, 양털은 인간의 옷이 되고, 염소 떼로 밭을 살 수 있고, 염소의 젖은 마실 음식이 되고 넉넉하여 종들도 나눌 수 있습니다. 남은 것은 팔거나 다른 종류의 음식과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솔로몬은 앞에서 말했습니다: '게으른 손으로 일하는 사람은 가난하게 되고, 부지런한 손은 부유를 가져온다."(잠 10:4) 게으름은 가난의 원인이 되고 부지런함은 부유의 원천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