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골로새서(Colossians)1:24-2:5(영광의 소망)

by 미류맘 2021. 12. 18.
728x90

바울은 골로새교회를 위해 고통을 받는 것에 기뻐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기 위해 교회의 종됨을 말합니다. 그리고 골로새 이단을 향해 그들과의 영적 갈등에 대한 바울의 구체적인 우려와 목표, 그리고 간절한 경고를 전달합니다. 

 

24. Now I rejoice in my sufferings for your sake, and fill up on my part that which is lacking of the afflictions of Christ in my flesh for his body’s sake, which is the assembly;

교회를 위하여 바울이 하는 일

24.  ○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

24. 이제 나는 여러분을 위하여 받는 고난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부족한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신에 채우고 있습니다. 

"이제 나는 여러분을 위하여 받는 고난을 기뻐하고" (24a절):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을 위해 받는 자신의 고난을 기뻐하며 받는다고 말합니다.

"그리스도의 부족한 고난을... 내 육신에 채우고 있습니다." (24b절): 성경학자는 말합니다. '고난이란 말은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의 고난과는 관련이 없다. 이것은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를 대변하여 지는 목회자의 고난을 말한다.'

-------------

25. of which I was made a servant, according to the stewardship of God which was given me toward you, to fulfill the word of God,
26. the mystery which has been hidden for ages and generations. But now it has been revealed to his saints,

25.  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26.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

25. 여러분을 위하여 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직무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기 위하여 나는 교회의 종이 되었습니다. 26. 이 비밀은 오랫동안 자손 대대로 감추어져 있었는데, 이제 그의 성도들에게 드러났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종이 되었습니다. 그는 스스로 그 직책을 맡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직무에 따른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의) 비밀은 오랫동안 자손 대대로 감추어져 있었는데," (26a절): 성경학자의 설명입니다. "성경적인 의미에서 비밀은 수수께끼가 아니다. 그것은 직감으로 알 수 없고 계시를 통해서만 알 수 있는 진리이다. 그 비밀은 그분의 성도들에게 드러났기 때문에 알 수 있다. 바울이 여기서 언급한 구체적인 비밀은 예수가 그의 백성 안에서 행한 일의 많은 측면을 다루지만, 이스라엘의 '몸통'에서 가져온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한 몸을 만드는 것이다." 

-------------

27. to whom God was pleased to make known what are the riches of the glory of this mystery among the Gentiles, which is Christ in you, the hope of glory;

27.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

27. 하나님이 성도들에게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들 중에 얼마나 풍성한지 알리려 하신 것입니다. 이 비밀은 여러분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영광의 소망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나타나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전 신학자들은 라틴어로 '숨겨진 신', 즉 분명하게 보이거나 알 수 없는 신을 언급하기 위해 데우스 압소디투스(deus absconditus)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리고 라틴어 신학적 용어인 데우스 리벨라투스(deus revelatus)는 "드러난 신"을 가리킨다. 예수님에게 있어 '숨겨진 신'이 '드러난 신'이 되었다.

"이 비밀은 여러분 안에 계신 그리스도, 즉 영광의 소망": 이것이 영광에 대한 기독교인의 소망입니다. 그것은 우리 자신의 노력이나 하나님에 대한 헌신, 또는 우리 자신의 영성의 힘이 아닙니다. 그것은 예수의 변함없는 존재, 즉 우리 안에 있는 그리스도입니다.

-------------

28. whom we proclaim, admonishing every man and teaching every man in all wisdom, that we may present every man perfect in Christ Jesus;
29. for which I also labor, striving according to his working, which works in me mightily.

28.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29.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

28.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모든 사람을 책망하고 모든 지혜로 가르침은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세우려 함입니다. 29.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안에서 강하게 일하시는 그분의 일하심에 따라 힘을 다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28a절): 이것이 바울의 설교의 핵심이었다. 그는 자기 자신이나 그의 의견을 전파하지 않고, 예수 자신을 전파했다.

"모든 사람을 훈계하고 모든 지혜로 가르침" (28b절): 바울은 전세계를 위한 복음을 원했습니다. 당시 그의 복음의 사명은 '모든 사람에게 권면과 모든 지혜로 가르침'이었습니다. 영어성경 번역본을 보면 앞의 'admonishing'(책망)을 'warning'(경고)로 번역합니다. 그리스어 동사 'nouthetountes'은 '이해를 전달하다'의 뜻입니다.

즉, 그가 전한 복음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었고, 그는 복음을 모든 지혜로 제시했습니다. 이것이 바울의 열정이었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함', 행 20:31), 교회지도자들의 사역이었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 데전 5:12), 일반적인 교회 지체들의 사역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골 3;16)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훈계할 수('스스로 선함이 가득하고 모든 지식이 차서 능히 서로 권하는 자', 롬 15:14)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세우려 함" (28c절): 바울의 사역의 목적은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하도록 하는 것이지 자신에게 의지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편지와 모든 사역의 목적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함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사람에게 훈계하고 가르치는 것이다."(Morgan)

"나도 내 안에서 강하게 일하시는 그분의 일하심에 따라 힘을 다하여 노력" (29절): 바울의 사역은 하나님의 강한 능력으로 힘을 얻고, 그분의 일하심에 따라 열심을 다하여 노력하는(struggling, striving) 것이었습니다. 

당시 골로새교회에 만연하던 영지주의와 율법주의는 위험한 이단이었습니다. 영지주의(gnosticism)는 '지식(gnosis)'이라는 그리스어에서 비롯된 것인데 그들만이 구원에 이르는 비밀스러운 지식을 가졌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타락한 육체를 배재하고 순수한 영혼을 추구하여 극단적 금욕주의나 쾌락주의를 주장하기도 했는데, 이는 일종의 혼합주의 철학 체계로 발전하여 골로새 교인들도 이 사상에 영향을 맏아 교회 내부의 큰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한편 율법주의(legalism, nomism)는 복음보다 문자적인 십계명의 율법을 더 중시하는 선행보다는 이론에 집착하는 이론으로 당시 예수님이 율법 교사들이나 바라새인들을 비판하셨습니다.

-------------

1. For I desire to have you know how greatly I struggle for you, and for those at Laodicea, and for as many as have not seen my face in the flesh;

1.  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얼마나 힘쓰는지를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

1. 내가 여러분과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육으로는 내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해 내가 얼마나 애쓰고 있는지 알기를 원합니다. 

"내가 얼마나 애쓰고 있는지" (1절): 바울은 만난 적도 없는 골로새 교인들을 향해 그들을 위해 자신이 얼마나 애를 쓰고 있는지를 알아주기를 호소합니다. 그는 그 전쟁과도 같은 노력을 그 안에서 하고 있음을 설명합니다. 그의 노력은 그냥 애씀(effort)가 아닌 분투(striving)라고 말합니다. 얼굴도 보지 못한 골로새 교인들을 위해 애쓰는 바울은 그 영역을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

2. that their hearts may be comforted, they being knit together in love, and gaining all riches of the full assurance of understanding, that they may know the mystery of God, both of the Father and of Christ,
3. in whom are all the treasures of wisdom and knowledge hidden. 

2.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

2. 이는 그들이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결합하여 모든 풍성함과 완전한 이해의 확신으로 하나님의 비밀인 어버지와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숨겨져 있습니다.

교회의 지도자들과 성도들이 사랑으로 결합하여 위안을 받고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는 것이 바울의 사역의 목적입니다.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물이 숨겨져 있습니다.

-------------

4. Now this I say that no one may delude you with persuasiveness of speech.
5. For though I am absent in the flesh, yet am I with you in the spirit, rejoicing and seeing your order, and the steadfastness of your faith in Christ.

4.  내가 이것을 말함은 아무도 교묘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5.  이는 내가 육신으로는 떠나 있으나 심령으로는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가 질서 있게 행함과 그리스도를 믿는 너희 믿음이 굳건한 것을 기쁘게 봄이라

-------------

4. 내가 이것을 말하는 것은 아무도 교묘한 말로 여러분을 속이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5. 내가 육신으로는 떠나 있으나 심령으로는 여러분과 함께 있어, 여러분의 질서 있는 모습과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의 굳건한 믿음을 기뻐하며 보고 있습니다. 

QT를 한 지 10일 만에 다시 골로새서를 들여다 봅니다. 정리가 잘 된 글이 있어 인용합니다. "골로새서는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수감되었을 때 작성한 골로새교회의 교인들에게 보내는 편지이다. 재판을 기다리면서 로마에서 머물던 사도 바울은 에바브라로부터 골로새교회의 상황에 대해 전해 듣게 되었다. 골로새 교회의 교인들은 대체적으로 잘 지내고 있으나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사도 바울은 골로새교회에 서신을 한편 작성하였는데 그 서신이 바로 골로새서이다. 이 편지의 목적은 교인들을 격려하고 골로새교회의 교인들이 그들의 신앙을 약화시키는 그릇된 사상과 철학에 현혹되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를 올바로 알기를 권하기 위한 것이다." (인용: https://blog.naver.com/membrain8/222575660567)

골로새 교회에 이단이 침투한 이유는 골로새 교회가 위치한 골로새라는 도시의 특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시 고대 로마의 무역도시 중 하나인 골로새 교회에 이단인 영지주의와 율법주의가 침투합니다. 

사도 바울이 골로새서를 통해 내놓은 해법은 당시 이단문제에 시달렸던 골로새 교회뿐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부분으로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골로새서의 교훈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골 1:27, 이미지 소스: https://wiirocku.tumblr.com/)

오랫만에 QT를 합니다. 개인적으로 힘든 이사가 있었고 정리를 하고 나니 정신이 멍합니다. 오늘 구절은 1장 27절 말씀으로 선택합니다. 바울이 밝히고 있는 비밀의 영광는 위의 이미지가 말하는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나의 희망은 발견되는 것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사는 우리는 희망이 없는 오늘을 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희망이 있습니다. 그 이상의 축복이 있을까요? 

"희망이 없는 오늘을 사는 우리의 희망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된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colossians-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