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레위기(Leviticus)2:1-16(곡식 제물)

by 미류맘 2022. 2. 26.
728x90

다양한 곡식 제물(소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익히지 않은 곡식, 굽거나 요리된 곡식, 그리고 첨가제인 누룩, 꿀, 소금 등의 사용과 사용을 금지하는 자세한 지침이 소개됩니다. 모든 소제에 소금은 넣어야 하고 누룩은 넣지 말아야 합니다. 

 

1. “‘When anyone offers an offering of a meal offering to Yahweh, his offering shall be of fine flour. He shall pour oil on it, and put frankincense on it.
2. He shall bring it to Aaron’s sons, the priests; and he shall take his handful of its fine flour, and of its oil, with all its frankincense; and the priest shall burn its memorial on the altar, an offering made by fire, of a pleasant aroma to Yahweh.
3. That which is left of the meal offering shall be Aaron’s and his sons’. It is a most holy thing of the offerings of Yahweh made by fire.

소제의 예물

1.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2.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가루 한 움큼과 기름과 그 모든 유향을 가져다가 기념물로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3.  그 소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릴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물 중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

1. 누구든지 여호와께 곡식 제물을 드리는 사람은 고운 가루를 예물로 삼아라. 그 위에 기름을 붓고 유향을 얹어 2. 그것을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에게 가져가라. 제사장은 그 고운 가루 한 줌과 기름과 모든 향을 가져다가 그 기념물을 화제물로 제단 위에서 태워라. 그 향기는 여호와를 기쁘시게 한다. 3. 이 곡식 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의 자손의 몫이다. 이것은 여호와께 불로 드리는 제물 중에서 가장 거룩한 것이다.

"누구든지 여호와께 곡식 제물을 드리는 사람은": 곡식 제물(소제)은 기름과 유향을 섞은 고운 가루였고, 제사장들은 그것을 받아서 하나님 앞에서 제단 위에 불태웠습니다. 남은 소제는 제사장들에게 주어 제사장과 그의 가족(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먹을 빵을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캠벨 모건은 곡식제물이 우리가 하나님께 섬기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이 곡식 제물은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이고, 땅의 수확물이며, 경작과 제조와 준비의 결과이며, 하나님께 드리는 봉사의 상징이다." (G. Cambell Morgan)

Matthew Poole은  곡식제물의 세 가지 이유를 들었습니다:

  • 곡식과 자라는 것은 인간에게 매우 필요하고 유익하며, 그런 것으로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이 마땅하다.
  • 가난한 사람도 곡식제물을 드릴 수 있었다. 하나님은 가난한 사람들이 하나님께 제물을 드릴 수 있도록 문을 열어주시기를 원하셨다.
  • 이것은 사제들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곡식과 다른 생산물을 가져다 주었다

당시에 제물은 오늘날의 어떠한 형태이든 십일조나 헌금에 해당하고, 남은 제물이 제사장들의 몫이 되었는데 이것은 봉사에 대한 댓가인 월급의 개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곡식 제물(소제)는 피 없는 제사로 속죄의 의미가 아니라 감사의 표시였고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셨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농부였던 농경사회에서 이것은 하나님이 제공하신 것에 대한 적절한 감사의 상징이었습니다. 동물로 바치는 제물이든 곡식으로 바치는 제물이든 하나님은 정성을 다해 감사의 제물로 드린 모든 제물을 높이 평가하셨고 기쁘게 받으셨습니다.

-------------

4. “‘When you offer an offering of a meal offering baked in the oven, it shall be unleavened cakes of fine flour mixed with oil, or unleavened wafers anointed with oil.
5. If your offering is a meal offering of the griddle, it shall be of unleavened fine flour, mixed with oil.
6. You shall cut it in pieces, and pour oil on it. It is a meal offering.
7. If your offering is a meal offering of the pan, it shall be made of fine flour with oil.
8. You shall bring the meal offering that is made of these things to Yahweh: and it shall be presented to the priest, and he shall bring it to the altar.
9. The priest shall take from the meal offering its memorial, and shall burn it on the altar, an offering made by fire, of a pleasant aroma to Yahweh.
10. That which is left of the meal offering shall be Aaron’s and his sons’. It is a thing most holy of the offerings of Yahweh made by fire.

4.  ○네가 화덕에 구운 것으로 소제의 예물을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든 무교병이나 기름을 바른 무교전병을 드릴 것이요
5.  철판에 부친 것으로 소제의 예물을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지 말고 기름을 섞어
6.  조각으로 나누고 그 위에 기름을 부을지니 이는 소제니라
7.  네가 냄비의 것으로 소제를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와 기름을 섞어 만들지니라
8.  너는 이것들로 만든 소제물을 여호와께로 가져다가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으로 가져가서
9.  그 소제물 중에서 기념할 것을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10.  소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돌릴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물 중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

4. 화덕에 구운 소제의 예물을 드릴 때에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은 무교병이나 기름을 바른 무교전병을 드려야 한다. 5. 철판으로 만든 소제의 예물일 경우, 기름을 섞은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지 않은 것으로 6. 그것을 조각으로 나누고 그 위에 기름을 부어라. 이것이 곡식으로 드리는 소제이다. 7. 너의 제물이 냄비로 만든 곡식 제물이면 고운 가루와 기름을 섞어서 만들어라. 8. 너는 이런 것으로 만든 소제물을 여호와께 가져와서 제사장에게 주어라. 그러면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으로 가져다가 9. 소제 중에 기념할 것을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태워라. 이는 불로 드리는 제물이고 그 향기가 여호와를 기쁘게 한다. 10. 소제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몫이다. 이것은 불로 드리는 여호와의 제물 중에서 가장 거룩한 것이다.

"화덕에 구운 소제의 예물을 드릴 때에는": 곡식제물은 이미 구운 고운 가루의 형태로 가져올 수도 있었습니다. 그것은 화덕에서 구워질 수 있고, 평평한 철판 위에서 요리될 수도 있고, 냄비에서 준비될 수도 있었습니다. 이 제물은 고대 유대 여성들이 부엌에서 준비하여 바치는 제물이었고, 가정에서 시작한 하나님을 향한 이러한 헌신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향기의 상징이었습니다.

 "냄비로 만든 곡식 제물이면 ": 영어버전으로 'pan, covered pan', 'fryingpan(KJV)'으로 번역된 '냄비'는 현대의 튀김기와 같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그들이 드린 냄비로 요리된 제물은 튀긴 도넛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무교병이나 무교전병을 드려야 한다": 성경에서 누룩은 죄의 상징이었기 때문에 하나님께 누룩을 넣지 않은 과자(빵, 떡)나 속 빈 과자를 바쳐야 했습니다.

  • 예수님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마 16:6-12)과 바리새인과 헤롯의 누룩(막 8:15)을 꾸짖으셨다.
  • 바울은 부패와 죄악의 묵은 누룩(고전 5:6-9)에 대해 이야기했다.

바리새인들의 누룩은 위선, 즉 영적, 도덕적 내용이 없는 율법주의였다. 사두개인들의 누룩은 합리주의, 즉 헤로디아니즘과 세속주의, 즉 초자연적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었다. 바울은 '신실함과 진리'와 반대로 '사악함과 죄'의 누룩에 대하여 말한다." (Morgan)

소제는 화덕에 굽거나, 철판에 부치거나, 냄비로 요리하여 값비싼 유향이 첨가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소제이기 때문에 하나님은 기름만 첨가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재료를 잘 혼합하고 잘 탈 수 있도록 기름이 필요했습니다. 학자는 설명합니다: "이는 우리의 예배와 제물이 항상 성령의 임재와 영향 아래에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소제를 위해 고운 가루나 요리된 빵으로 가져 온 경우, 남은 것은 제사장들의 몫이었습니다.

-------------

11. “‘No meal offering, which you shall offer to Yahweh, shall be made with yeast; for you shall burn no yeast, nor any honey, as an offering made by fire to Yahweh.

11.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소제물에는 누룩을 넣지 말지니 너희가 누룩이나 꿀을 여호와께 화제로 드려 사르지 못할지니라

-------------

11.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소제물은 누룩을 넣지 말아야 한다. 너희는 여호와께 불로 만든 제물로 누룩이나 꿀을 태우면 안된다. 

하나님께 바치는 소제에는 누룩을 넣지 말아야 했습니다. 누룩(또는 효모)은 죄악의 상징이기 때문이었는데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워도우 빵(시큼한 맛이 나는 빵)을 만들 때처럼 이전의 반죽에서 남은 약간의 반죽을 새로운 반죽에 넣었습니다. 현대에서도 요거트를 만들 때 만들어 놓은 시큼한 맛의 요거트를 새로운 우유에 약간 넣어서 새로운 요거트를 만듭니다. 

이런 현상은 죄악과도 같아 작은 조각의 죄악이 모든 것을 타락시킬 수 있기 때문에 누룩 없는 빵을 하나님께 바쳤습니다. 따라서 '누룩이 없는' 빵은 '흠 없는' 빵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꿀은 왜 넣으면 안되었을까요? 

꿀은 이교도 신들에게 바치는 선호하는 제물이었기 때문에 허용되지 않았다. 하나님은 거짓 이교도 신들을 숭배되는 같은 방식으로 숭배되기를 원하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 제물로 꿀을 원하지 않으신 또 한 가지 이유는 "하나님의 예배는 꿀로 감사하는 인간의 환상과 식욕에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의해 지배되어야 함을 우리에게 가르치기 위해서였다." (Poole)

개인적으로 꽤 오랫동안 전 달달한 음식을 끼고 삽니다. 하나님은 식욕에 지배되지 말라 하셨는데, 인간의 스트레스에는 단 맛이 주는 쾌감이 도움이 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빵을 만들면서도 하나님의 오묘한 뜻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빵에 이스트와 설탕이 왜 필요할까? 사실 이스트와 설탕이 없어도 버터로 빵을 부풀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빵을 구울 때 여러가지 혼합물을 첨가합니다. 저는 지금도 빵을 굽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것이 고운 가루에 소금, 설탕, 버터와 이스트를 넣어서 반죽합니다. 효모(이스트)는 인공적으로 음식을 부풀게 할 수 있고, 꿀(설탕)은 인공적으로 맛을 달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대에 이스트의 역할을 한 누룩과 설탕의 역할을 한 천연꿀을 하나님은 허용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 앞에 갈 때, 인공적으로 우리 자신을 부풀리거나 달달하지 않은 우리 그대로의 모습을 원하십니다. 사도바울은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롬 12:1)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롬 12:1)

12. As an offering of first fruits you shall offer them to Yahweh: but they shall not rise up for a pleasant aroma on the altar.

12.  처음 익은 것으로는 그것을 여호와께 드릴지나 향기로운 냄새를 위하여는 제단에 올리지 말지며

-------------

12. 처음 추수한 것으로 너희는 여호와께 드릴 때는 여호와를 기쁘게 하는 향기로운 냄새를 위해 제단에 올려서는 안된다. 

첫 번째 수확물 가운데서 가장 좋은 것을 여호와께 바치되, 그것들은 절대 제단에서 불태워서는 안된다고 경고합니다. 다른 곡식 제물과는 절차가 다른데 그 이유는 14-16절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

13. Every offering of your meal offering you shall season with salt. You shall not allow the salt of the covenant of your God to be lacking from your meal offering. With all your offerings you shall offer salt.

13.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

-------------

13. 너희가 드리는 곡식 제물에 소금을 쳐야 한다.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너희 곡식 제물에게 빠지면 안된다. 너의 모든 제물에 소금을 넣어야 한다. 

"너희가 드리는 곡식 제물에 소금을...": 소금은 순수함과 보존과 대가를 말하는 제물의 중요한 일부였다. 하나님께 바치는 모든 희생은 순수해야 하고, 지속되어야 하며,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한다. 이 한 구절에서 하나님은 명령을 세 번 반복하셨다. 

음식에는 소금이 있어야 고기나 채소의 정상적인 부패 과정을 늦추거나 중단시킵니다. 특히 고기는 시간이 지나면 빨리 상하지만 소금에 절인 고기는 오래 유지됩니다. 

모든 곡식제물에는 소금 한 꼬집씩이 들어가야 한다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는 데 있어 작은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작은 일에 대한 우리의 성실함이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합니다. "형제 여러분,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는 사소한 것이 없습니다. 우리에게 소금 한 움큼은 매우 중요하지 않게 보일지 모르지만 주 앞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Spurgeon)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 구약 시대에 소금 보관을 위해 성전에 특별한 방을 지정했을 정도로 소금은 귀한 존재였습니다. 언약의 소금에는 특별한 특성이 있었습니다(아래): 

  • 순수한 언약 (소금은 화합물로 순수하게 유지된다)
  • 오래 참는 언약 (소금은 사물을 보존하고 견디게 한다)
  • 가치있는 언약 (소금은 비쌌다)

그리고 소금은 방부제이기 때문에 그 언약이 불이나 부패로 파괴될 수 없다는 개념을 상징한다. '소금의 언약'이라는 말은 언약의 지속성이나 영속성을 강조한다." (Rooker)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사람은 소금 절이듯 불로 절여질 것이다. 소금은 좋은 것이나 만일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다시 짜게 하겠느냐? 너희는 너희 안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막 6:49-50)

너희는 너희 안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막 6:49-50)

 소금은 좋은 것이나 만일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다시 짜게 하겠느냐? 너희는 너희 안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막 6:50)

 

14. “‘If you offer a meal offering of first fruits to Yahweh, you shall offer for the meal offering of your first fruits grain in the ear parched with fire, bruised grain of the fresh ear.
15. You shall put oil on it, and lay frankincense on it: it is a meal offering.
16. The priest shall burn as its memorial, part of its bruised grain, and part of its oil, along with all its frankincense: it is an offering made by fire to Yahweh.

14.  ○너는 첫 이삭의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거든 첫 이삭을 볶아 찧은 것으로 네 소제를 삼되
15.  그 위에 기름을 붓고 그 위에 유향을 더할지니 이는 소제니라
16.  제사장은 찧은 곡식과 기름을 모든 유향과 함께 기념물로 불사를지니 이는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니라

-------------

14. 네가 처음 수확한 것을 여호와께 곡식 제물로 드릴 때, 첫 이삭을 불로 볶거나 햇곡식을 찧어서 바치되 15. 그 위에 기름을 붓고 그 위에 향을 얹어서 바쳐야 한다. 이것이 곡식 제물이다. 16. 제사장은 찧은 곡식과 기름의 일부를 그 향과 함께 기념으로 불태워야 한다. 이는 여호와께 불로 드리는 제물이다.

구약시대에 처음 수확한 것이 중요했습니다. 첫 번째 수확과 가축 중 처음 난 것은 주님의 것이었습니다: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잠 3:9-10)

지금도 빵을 굽고 있는데 잘 부풀게 하기 위해 우선 밀가루를 가는 채반에 내려 '고운 가루'로 만듭니다. 그리고 첨가제로 소금과 설탕은 같이 섞여도 되는데 이스트(누룩, 효모)는 다른 첨가제가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앞의 재료를 다 섞은 후에 버터(기름)을 첨가합니다. 이 재료들이 한 덩어리로 같이 섞이면 잘 부풀지 않기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빵 하나를 만드는데도 하나님의 말씀이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소금은 간을 맞추고 오래 보관이 가능하게 하고, 기름은 빵 맛을 감칠나게 만듭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원하는 취향의 향은 빵의 맛을 향기롭게 하고 다른 첨가제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편리함을 위하여 이스트를 사용하는데 기름과 계란으로도 이스트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이스트는 다른 첨가제에 해를 주고 쓸모없는 존재일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스트 없이 빵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굽는 일은 오븐이 불의 역할을 합니다.

성경에 쉬운 부분이 없습니다. 바치는 제물의 종류도 다양하고 규례는 복잡합니다. 중요한 것은 소제는 속죄의 의미가 아니라 감사의 의미라는 것입니다. 아래는 소제의 절차를 재미있게 풀어 놓은 그림입니다.

이미지 소스: https://i.pinimg.com/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2/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