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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레위기(Leviticus)3:1-17(화목제의 규례)

by 미류맘 2022.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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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목제에 대한 규율입니다. 소나 양이나 염소로 바치는 화목제는 동물의 암수를 따지지 않으며, 특히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리고 제물의 피와 기름은 여호와의 것이며 먹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1. “‘If his offering is a sacrifice of peace offerings; if he offers it from the herd, whether male or female, he shall offer it without defect before Yahweh.
2. He shall lay his hand on the head of his offering, and kill it at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and Aaron’s sons, the priests, shall sprinkle the blood around on the altar.

화목제의 예물

1.  사람이 만일 화목제의 제물을 예물로 드리되 소로 드리려면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 앞에 드릴지니
2.  그 예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회막 문에서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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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누구든지 화목제의 제물을 바칠 때 소로 드리려면,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드려라. 2. 제물을 바치는 사람은 제물의 머리에 손을 얹고, 그것을 회막 문에서 잡아라. 그러면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그 피를 제단 둘레에 뿌려야 한다. 

하나님과의 평화를 누리기 위한 제물인 화목제에 대한 설명입니다. 번제와는 달리 화목제는 수컷이나 암컷이나 상관 없이 흠이 없는 소로 드려야 합니다. 성경학자의 흥미로은 설명입니다(아래): 

솔로몬이 소 2만2000마리와 양 12만 마리를 바치며 성전을 봉헌했을 때 역대 가장 큰 동물 화목제가 있었다(열상 8:63). 그 이후 히스기야는 화목제물로 수송아지 천 마리와 양 7천 마리를 바치는 절기를 열었다(역하 30:24).

그리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자신을 제물로 바치셨을 때, 역사상 가장 위대한 화목제가 일어났다. 그의 희생은 우리의 죄에 대한 대가를 치렀을 뿐만 아니라 신자와 하나님 사이에 평화를 만들었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의롭게 된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평화를 누리게 되었다." (롬 5:1). 에베소서 2장 14-16절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우리의 평화가 되어 분리의 벽을 허물었음을 언급하고 있다.

제물로 드리는 동물의 암수를 따지지 않는 것은 하나님과의 화목과 교제에 있어서는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갈 3:28)이기 때문에 모두 하나님 앞에서 환영받기 때문입니다. 번제물과 마찬가지로 제물을 가지고 온 사람은 그 머리에 손을 얹고 자신의 죄를 제물로 옮겼습니다. 제사장이 아닌 이스라엘 백성은 성막 뜰로 들어가지 않았고 회막 문 입구에 있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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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He shall offer of the sacrifice of peace offerings an offering made by fire to Yahweh; the fat that covers the innards, and all the fat that is on the innards,
4. and the two kidneys, and the fat that is on them, which is by the loins, and the cover on the liver, with the kidneys, he shall take away.
5. Aaron’s sons shall burn it on the altar on the burnt offering, which is on the wood that is on the fire: it is an offering made by fire, of a pleasant aroma to Yahweh.

3.  그는 또 그 화목제의 제물 중에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곧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과
4.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 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떼어낼 것이요
5.  아론의 자손은 그것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의 번제물 위에서 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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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는 그 화목제의 제물 중에서 여호와께 불로 드리는 제물을 드려라. 내장을 덮고 있는 기름과 내장 위에 있는 모든 기름과 4.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 부분의 기름과 콩팥과 함께 떼어낼 간 위의 껍질 부분이다. 5. 아론의 자손은 그것을 장작불 위에 놓인 번제물에 얹어 제단 위에서 태워야 한다. 이것은 불로 드리는 화제이며 여호와를 기쁘게 하는 향기로운 냄새이다. 

"내장 위에 있는 모든 기름과...": 화제물을 드릴 때는 동물의 피가 기름기와 함께 제단 위에서 불태워 하나님께 바쳐졌습니다. 당시에 지방은 '헬렙(helab)'이라고 제물의 가장 귀중한 부분이었고, 하나님께 바쳤다고 합니다. (Rooker)

  • 지방은 동물의 고기에 풍미와 수분을 주는 주요한 부분으로 여겨졌다.
  • 지방은 동물의 저장된 에너지이다; 그것은 자신의 에너지와 일을 하나님께 바치는 방법이다.

계속 지방을 어떻게 정리하고 태워야 하는지에 대한 언급만 있고 고기 부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언급이 없습니다.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일부의 고기는 제사장들에게 나누어 주고, 일부는 제물을 가져 온 사람에게 나누어 주었다. 제물을 가져 온 사람은 보통 친족 모임에서 하나님과의 친목 식사로 자기 몫의 고기를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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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f his offering for a sacrifice of peace offerings to Yahweh is from the flock; male or female, he shall offer it without defect.

7. If he offers a lamb for his offering, then he shall offer it before Yahweh;
8. and he shall lay his hand on the head of his offering, and kill it before the Tent of Meeting: and Aaron’s sons shall sprinkle its blood around on the altar.

6.  ○만일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는 화목제의 제물이 양이면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드릴지며
7.  만일 그의 예물로 드리는 것이 어린 양이면 그것을 여호와 앞으로 끌어다가
8.  그 예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회막 앞에서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은 그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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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만일 여호와께 화목제로 제물을 드릴 때, 제물이 양이면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바쳐라. 7. 제물을 바치는 사람이 양을 드린다면 그것을 여호와 앞에서 드려라. 8. 그리고 그는 그 제물의 머리에 손을 얹고 회막 앞에서 그것을 잡아라. 그리고 아론의 자손은 그 피를 제단 둘레에 뿌려라. 

화목제로 바치는 동물은 양이나 염소였는데, 양일 경우 암수는 상관 없이 흠이 없어야 하고, 제물의 머리에 손을 얹고 회막 앞에서 그것을 죽여야 했습니다. 다른 제물과 같이 제사장은 그 피를 제단 둘레에 뿌려서 하나님께 바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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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He shall offer from the sacrifice of peace offerings an offering made by fire to Yahweh; its fat, the entire tail fat, he shall take away close to the backbone; and the fat that covers the inwards, and all the fat that is on the inwards,
10. and the two kidneys, and the fat that is on them, which is by the loins, and the cover on the liver, with the kidneys, he shall take away.
11. The priest shall burn it on the altar: it is the food of the offering made by fire to Yahweh.

9.  그는 그 화목제의 제물 중에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그 기름 곧 미골에서 벤 기름진 꼬리와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과
10.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떼어낼 것이요
11.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음식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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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는 화목제의 제물 중에서 하나님께 불로 드리는 제물로 다음의 것을 바쳐야 한다. 등뼈 가까운 곳에서 그 기름과 모든 기름진 꼬리를 잘라내야 한다. 그리고 내장과 내장 위에 있는 모든 기름과 10. 두 콩팥과 옆구리 부분의 기름과 콩팥 위의 간에 붙어있는 기름을 떼어내야 한다. 11.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 위에서 태워라. 이는 여호와께 불로 드리는 제물의 음식이다.  

화목제의 양의 기름기를 어떻게 정리해서 바쳐야 하는지 자세하게 진술되어 있습니다. 소를 바칠 때와 마찬가지로 피와 기름은 하나님께 올리고, 언급되지 않는 고기는 제사장과 제물을 가져온 사람의 몫이었습니다. 여기에서 흥미로운 사실은 제물 중에 중요한 통통한 꼬리양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성경 공부하다가 옆으로 샜는데 이 통통한 꼬리양이 궁금해져서 이미지를 찾아보았습니다 )아래 이미지 소스:  https://www.wikiwand.com/en/Fat-tailed_sheep


통통한 꼬리를 가진 고대의 양의 모습 중국 신장에서 통통한 꼬리양을 이용해 '추안'을 준비하는 상인 아프가니스탄의 산비탈에서 꼬리가 통통한 양을 키우는 목동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 바치던 통통한 양 꼬리를 현대에 와서는 집중적으로 꼬리를 키워서 사람들의 밥상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역사의 아이러니인데 역시 못 먹는 것이 없는 중국입니다.

"등뼈 가까운 곳에서 그 기름과 모든 기름진 꼬리를...": 기름진 꼬리를 드리는 것은 의미가 있다. 동물의 이 부분은 진미로 여겨졌고 무게는 27kg까지 나갈 수 있었다. 짐승의 이 부분은 먹을 가치가 있으나, 제사장들이나 제물을 가져온 사람이 화목식사에서 먹지 않았다. 대신 그것은 하나님께 음식으로 제단 위에서 불태워졌다.  John Trapp와 Matthew Poolle과 같은 논평가들은 이 고대 품종의 양의 통통한 꼬리가 자신 시대의 양의 것보다 '더 크고 더 좋았다'라고 말한다. Adam Clarke 또한 이것에 대해 연장된 의견을 가지고 있다: "팔레스타인에서 자란 양의 꼬리는 7kg 이상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었고 별미로 여겨졌을 것이다." (Peter-Contesse)

"간에 붙어있는 기름(지방엽)을 떼어내야 한다": 이스라엘 자손의 특정 이웃 부족들 사이에서, 간은 점괘 의식에 사용되었다. 아마도 이것이 유대교 율법이 그것을 불태울 것을 요구한 이유일 것이다. 그러나 지방과 마찬가지로 간의 부속물로 여겨지는 이 특별한 부분은 진미로 여겨져서 하나님을 위해 따로 떼어두기에 적절했다." (Peter-Contesse)

그리고 다른 절차와 마찬가지로 제사장은 그것들을 여호와께 드리는 음식(하나님의 몫)으로 제단 위에서 불태웠습니다. 그리고 제물을 가져온 사람은 함께 나누는 화목식사에서 자신의 몫을 먹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예배자는 하나님과 함께 식사를 했기 때문에 그가 주님과 교제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바로 화목제의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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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f his offering is a goat, then he shall offer it before Yahweh:
13. and he shall lay his hand on its head, and kill it before the Tent of Meeting; and the sons of Aaron shall sprinkle its blood around on the altar.
14. He shall offer from it as his offering, an offering made by fire to Yahweh; the fat that covers the innards, and all the fat that is on the innards,
15. and the two kidneys, and the fat that is on them, which is by the loins, and the cover on the liver, with the kidneys, he shall take away.
16. The priest shall burn them on the altar: it is the food of the offering made by fire, for a pleasant aroma; all the fat is Yahweh’s.
17. “‘It shall be a perpetual statute throughout your generations in all your dwellings, that you shall eat neither fat nor blood.’”

12.  ○만일 그의 예물이 염소면 그것을 여호와 앞으로 끌어다가
13.  그것의 머리에 안수하고 회막 앞에서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은 그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14.  그는 그 중에서 예물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곧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과
15.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 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떼어낼 것이요
16.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로 드리는 음식이요 향기로운 냄새라 모든 기름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7.  너희는 기름과 피를 먹지 말라 이는 너희의 모든 처소에서 너희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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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만일 제물이 염소면 그는 그것을 여호와 앞에 끌고 와서 13. 그 머리에 손을 얹고 회막 앞에서 그것을 잡아라. 그러면 아론의 자손이 그 피를 제단 둘레에 뿌려야 한다. 14. 그는 그의 제물로 여호와께 불로 드리는 제물을 바쳐라. 곧 내장을 덮은 기름과 내장 위에 있는 모든 기름과 15.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 부분에 있는 것과 간을 덮은 껍질과 콩팥과 함께 떼어낸 기름이다. 16. 제사장은 그것들을 제단 위에서 태워야 한다. 이것이 불로 드리는 음식 제물이고 향기나는 냄새다. 모든 기름은 여호와의 것이다.  17. 이것은 너희가 너희의 모든 처소에서 대대로 지켜야 할 규례이다. 너희는 기름과 피를 먹어서는 안된다. 

제물이 염소일 경우도 앞의 소나 양과 같은 절차를 밟습니다. 마찬가지로 본질적으로 저장된 에너지원인 지방인 모든 기름과 피는 여호와의 것입니다.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너희는 기름과 피를 먹어서는 안된다": 화목제와 관련된 이 명령에는 영적인 의미가 있었다. 우리는 하나님에게 가장 좋은 것과 우리의 에너지를 주면서(지방으로 표현), 우리의 생명을 드림으로(피로 표현) 하나님과의 화평을 누린다.

이것을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영원히 지켜야 할 규율로 지시합니다. 그 배경에 대한 많은 의견이 있는데 이해되는 설명입니다(아래):

피를 먹는 의식은 고대와 현대 모두에서 이교도들의 일반적인 관습이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이러한 이교도 의식으로부터 분리되기를 원하셨고, 대신 생명과 피가 강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기를 원하셨다.
구약에서 노아와 언약을 세우실 때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째 먹지 말 것이니라." (창 9:3-4) 피와 기름을 먹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 하나님과 그의 예배에 대한 경외심을 유지하기 위하여
  • 자신의 희생제물의 피를 마시곤 했던 우상 숭배자들에 대한 반대에서
  • 그리스도의 피에 대한 경외에서, 그리고
  • 잔인함을 피하기 위한 도덕적 훈계를 위하여

제물을 바치는 사람은 제물의 머리에 손을 얹고, 그것을 회막 문에서 잡아라. 그러면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그 피를 제단 둘레에 뿌려야 한다. (레 3:2, 이미지 소스: https://weareisrael.org/

하나님은 피에는 생명이 있기 때문에 피가 있는 고기를 먹는 것을 금하셨습니다. 그것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3/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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