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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레위기(Leviticus)1:1-17(번제의 개념과 절차)

by 미류맘 2022.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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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장은 고대 이스라엘에서 희생제물에 대한 개념과 번제물의 종류와 절차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구약시대에 번제로 지정된 동물을 드리면서 백성은 자신의 죄를 속죄받았고 하나님은 향기로운 냄새로 기쁘게 받으셨습니다. 

 

1. Yahweh called to Moses, and spoke to him from the Tent of Meeting, saying,

번제

1.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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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호와께서 만남의 장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셨다.

여호와께서 모세를 부르시고 말씀하십니다.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레위기의 이야기는 출애굽기가 끝난 곳에서 시작된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언약 자손인 이스라엘 백성은 여전히 시내산 기슭에 진을 치고 있었다. 그들은 레위기에 나오는 기간 내내 시내산에 머물렀다.

"만남의 장막에서": 이제 성막이 완성되었음을 나타낸다. 출애굽기의 마지막 몇 장은 성막의 건설(출 35-40장) 대해 기술하였다. 만남의 장막이 완성되면서 이제 제사 체계가 가동될 수 있게 되었다.  요한복음 1장 14절에서 이 회막(만남의 장막)과 화신이신 예수 그리스도 사이에 고의적인 연결이 있다. 회막이 그의 백성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상징이었듯이, 예수 그리스도는 이 땅에 계신 하나님이었다.

고대 시대의 만남의 장막(회막)은 오늘날을 사는 우리에게는 어떤 의미일까요? 그것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화신 되신)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와의 상징적인 만남의 장소로 이해하여야 한다는 시인의 설명입니다  

5가지 제물은? 이미지 소스: https://biblecentre.org/

아래는 레위기 1-7장에서 설명하는 다섯 가지 제물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구약 시대의 장막의 배치도의 이미지입니다.

 

The Five Offerings Of Leviticus 1-7 - Chart And Brief Outline :: Raymond K. Campbell

The Five Offerings Of Leviticus 1-7Chart And Brief OutlineIn these five offerings we have a most wonderful presentation in typical language of types and shadows of the Person and work of the Lord Jesus Christ, the true "Lamb of God which taketh away the si

biblecentre.org

 

장막의 배치

2. Speak to the children of Israel, and tell them, ‘When anyone of you offers an offering to Yahweh, you shall offer your offering of the livestock, from the herd and from the flock.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려거든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예물을 드릴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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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여호와께 제물을 바질 때,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바쳐라. 

구약 시대에서 모세 율법이 명령한 대로 사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죄는 동물의 희생을 통해 처리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시대가 이르러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 단 한번에 온전한 제물이 가능해졌습니다. (히 7:27)

만남의 성막(회막)이 세워지기 전에는 제사를 드릴 곳이 없었고, 제대로 된 제사 절차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성막의 완공으로 이스라엘은 그들의 제사를 한 곳에서 드리고 각 제사에 대한 같은 절차를 따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레위기 1-7장은 개인적이고 자발적인 제물을 다룬다. 1-7장은 주로 제물을 드리는 사람들에게 지시하는 것이고, 6-7장은 제사와 관련하여 제사장들에게 지시하는 것이다.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바쳐라": 이것은 이스라엘 예배자가 '야생'이거나 길들여지지 않은 동물을 바칠 수 없음을 의미했다. 그들은 가축 떼에서 길들여진 소나 양를 바칠 수 있었다. 각각의 동물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직물, 우유와 그 모든 생산품, 그리고 고기를 위한 동물 목록에 포함되어 있었다. 소와 양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희생이 무엇인가를 치루어야 함을 의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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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f his offering is a burnt offering from the herd, he shall offer a male without defect. He shall offer it at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that he may be accepted before Yahweh.

3.  ○그 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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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만일 그 예물이 소의 번제물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바쳐야 한다. 그것을 회막문으로 가져다가, 여호와 앞에 기뻐 받으시도록 하여라. 

현대를 사는 우리들이 그러한 희생제물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늘 궁금했는데, 성경학자의 설명을 인용합니다(아래):

불에 탄 번제물은 죄의 값(속죄)을 통해 하나님과 하나 되거나, 하나님께 특별한 헌신(참회)을 보여주기 위한 일반제물이었다. 그것은 문자 그대로 '승천하는 것'을 의미하며, 하나님과 같이 불과 연기로 변형된 제물의 실체가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가리킨다. 

동물의 수컷을 바치는 것은 수컷이 더 강하고 가치있다고 여겼고 때문입니다. 그리고 흠이 없는 동물을 바치는 것은 하나님은 결점있는 제물은 받아들이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제사장은 제물로 가져온 각 동물을 조사하여 흠이나 하자가 없는지 확인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사람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서는 희생제물이 온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불완전한 제물은 자신의 죄는 물론 타인의 죄도 속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구약의 희생제물의 원칙은 신약으로 들어오면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 흠 없고 완벽한 제물이 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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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e shall lay his hand on the head of the burnt offering, and it shall be accepted for him to make atonement for him.

4.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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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물을 바치는 사람은 번제물의 머리에 손을 얹도록 하여라. 그러면 그것을 기쁘게 받으시어 그를 위해 속죄가 될 것이다. 

번제의 개념에 대한 학자의 설명을 인용합니다(아래):

번제물의 머리에 손은 얹음으로 희생제물이 될 동물을 식별하였다. 이 상징을 통해 속죄를 받을 죄인은 죽을 희생제물에게 자신의 죄를 전가했다. "레위기는 속죄에 관한 책이다. '속죄를 위해'라는 단어는 레위기에서 거의 50번 사용된다. 이것은 나머지 구약의 50배 정도 더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Harris)

그리고, 번제는 죄보다 하나님께 완전히 항복하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께 온전히 항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속죄 희생제물에 더 의지하여야 한다.

고대에서 희생제물을 드림으로 속죄할 수 있었던 개념은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오셔서 우리의 죄로 어린 희생양이 되셨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서만 속죄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대에서 희생제물을 통한 속죄의 개념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속죄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미지 소스: https://i.pinimg.com/

위의 이미지는 번제를 드리는 절차를 이미지로 재미있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5. He shall kill the bull before Yahweh. Aaron’s sons, the priests, shall present the blood and sprinkle the blood around on the altar that is at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6. He shall flay the burnt offering, and cut it into pieces.
7. The sons of Aaron the priest shall put fire on the altar, and lay wood in order on the fire;
8. and Aaron’s sons, the priests, shall lay the pieces, the head, and the fat in order on the wood that is on the fire which is on the altar;
9. but its innards and its legs he shall wash with water. The priest shall burn all of it on the altar, for a burnt offering, an offering made by fire, of a pleasant aroma to Yahweh.

5.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6.  그는 또 그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
7.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은 제단 위에 불을 붙이고 불 위에 나무를 벌여 놓고
8.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뜬 각과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에 벌여 놓을 것이며
9.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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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는 그의 수송아지를 여호와 앞에서 죽여야 하며,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은 그 피를 바치고 피를 회막문에 있는 제단의 주변에 뿌려야 한다. 6. 그리고 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여러 부분으로 잘라야 한다. 7.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은 제단에 불을 피우고 불 위에 장작을 펴 놓아라. 8.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은 자른 부분들과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 불 위에 있는 나무에 차려 놓아라. 9. 그러나 내장과 다리들을 물로 씻고, 제사장은 이 모든 것을 제단 위에서 불태워 번제들 드려야 한다. 이는 화제이며, 그 향기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한다. 

시인은 수송아지를 번제로 바치는 절차를 설명합니다. 여기에서 '그'는 제물을 자져온 사람 (제물의 머리에 손을 얹은 사람)이며, 실제로 동물을 죽이는 사람으로 예상합니다. 그런 모든 절차는 하나님이 보시는 앞에서 행해져야 했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제단(altar)'은 히브리어의 '도살하다(slaughter)'라는 동사에서 유래했는데, 하나님에게 어떤 종류의 제물이든 바치는 장소를 포함하는 더 일반적인 의미를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Peter-Contesse)

제사장들은 희생제물의 피(생명을 의마하는)를 제단에 뿌리고 가죽을 벗기고 조각을 내고,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 나무 위에 올립니다. 이 과정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 드리려는 갈망, 즉 '모든 것을 항복한다'는 태도였습니다.

"그 향기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한다": 하나님의 가르침에 순종하여 죄를 속죄하고 아낌없이 바치는 것이 감미로운 향기처럼 하나님을 기쁘게 합니다.

성경은 구체적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그의 생명을 내려놓으면서 하나님을 온전히 기쁘게 하며, 자신을 제물로 이 희생을 이루셨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기록합니다: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엡 5:2)

죽은 동물의 시체는 그 자체로 냄새가 좋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매튜 풀과 존 트랩에 의해 언급되었다. "짐승을 태우고 굽는 것은 달콤한 향을 낼 수 없다. 그러나 여기에 포도주와 기름과 향을 더하고, 그 안에 안식의 향기가 더해졌다."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엡 5:2)

 

10. “‘If his offering is from the flock, from the sheep, or from the goats, for a burnt offering, he shall offer a male without defect.
11. He shall kill it on the north side of the altar before Yahweh. Aaron’s sons, the priests, shall sprinkle its blood around on the altar.
12. He shall cut it into its pieces, with its head and its fat. The priest shall lay them in order on the wood that is on the fire which is on the altar,
13. but the innards and the legs he shall wash with water. The priest shall offer the whole, and burn it on the altar. It is a burnt offering, an offering made by fire, of a pleasant aroma to Yahweh.

10.  ○만일 그 예물이 가축 떼의 양이나 염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드릴지니
11.  그가 제단 북쪽 여호와 앞에서 그것을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것의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12.  그는 그것의 각을 뜨고 그것의 머리와 그것의 기름을 베어낼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다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 벌여 놓을 것이며
13.  그 내장과 그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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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만일 번제를 위한 제물이 가축 떼인 양이나 염소이면, 그는 흠 없는 수컷으로 드려야 한다. 11. 그가 그 제물을 여호와 앞, 곧 제단 북쪽에서 죽여야 한다. 제사장은 그것들을 제단 위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 차려 놓아야 한다. 13. 내장과 다리들을 그는 물로 씻어야 한다. 제사장은 그것들 전체를 제단 위에서 불태워야 한다. 이것은 불로 드리는 제사인 번제이며 여호와를 기쁘게 하는 향기로운 냄새이다. 

희생제물이 양이나 염소일 경우, 그 절차는 동물의 가죽을 벗기지 않는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앞의 수송아지를 바치는 것과 같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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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If his offering to Yahweh is a burnt offering of birds, then he shall offer his offering of turtledoves or of young pigeons.
15. The priest shall bring it to the altar, and wring off its head, and burn it on the altar; and its blood shall be drained out on the side of the altar;
16. and he shall take away its crop with its filth, and cast it beside the altar on the east part, in the place of the ashes.
17. He shall tear it by its wings, but shall not divide it apart. The priest shall burn it on the altar, on the wood that is on the fire. It is a burnt offering, an offering made by fire, of a pleasant aroma to Yahweh.


14.  ○만일 여호와께 드리는 예물이 새의 번제이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로 예물을 드릴 것이요
15.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으로 가져다가 그것의 머리를 비틀어 끊고 제단 위에서 불사르고 피는 제단 곁에 흘릴 것이며
16.  그것의 모이주머니와 그 더러운 것은 제거하여 제단 동쪽 재 버리는 곳에 던지고
17.  또 그 날개 자리에서 그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고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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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만일 여호와께 드리는 제물이 새의 제물이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를 제물로 드려야 한다. 15.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으로 가져가서, 새의 머리를 부러뜨려서 제단 위에서 불태우고, 그 피는 제단 옆에서 흘려야 한다. 16. 그는 새의 목구멍과 그 더러운 것을 제거하여 제단 동쪽에 있는 재를 버리는 것에 버려야. 17. 그리고 새를 완전히 찢지 말고 그 날개를 찢어라.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 위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서 불태워야 한다. 이것이 불로 드리는 화제이며, 그 냄새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한다. 

하나님께 바치는 희생제물의 종류에 대한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희생제물이 새일 경우,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로 드려야 한다. 다른 종류의 새는 받아들이지 않으신다. 하나님이 수송아지, 염소, 양, 새를 받아들이신다는 사실은 하나님께 바치는 실제 희생동물보다 제물 뒤에 있는 마음에 더 관심을 두셨음을 보여준다. 올바른 마음으로 제사를 드린다면, 하나님은 가난한 사람의 새를 부자의 수송아지처럼 받아들이셨다. 가난한 사람의 단순한 제사는 여전히 주께 향기로운 향기가 될 수 있다.

동시에 희생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것과 일치해야 했다. 부자가 번제물로 새만을 바치는 것은 잘못이었다. 희생제물의 위대함은 제물을 바치는 사람의 위대함과 일치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죄를 위해 제물을 바치실 때, 그는 그가 할 수 있는 가장 부유하고 가장 비싼 것, 즉 그 자신을 주셨다.

"이 새들은 더 좋은 것을 가져올 수 없는 가난한 사람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지정되었다. 그리고 이 새들은 다른 새들보다 더 선호되는데, 부분적으로 그들이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 그리스도의 순결과 온순함과 부드러움의 표현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Poole)

아래는 외국의 목사님이 '레위기의 중요성'이란 제목으로 레위기 1-3장을 설교하는 동영상입니다. 이미지에서 구약에서 장막에서 하나님게 드렸던 번제물이 왜 오늘날 필요가 없는지, 장막에서의 속죄가 희생양 예수님이 자신을 드림으로 한번에 가능해 졌음을 보여줍니다.  

레위기는 속죄에 관한 책입니다. 구약시대에 사람들은 하나님께 희생제물을 드리고 그것을 제단 위에서 불에 태움으로 그 냄새를 하늘로 올려보내 죄로 죽을 수 밖에 없는 자신의 죄를 흠 없는 동물로 전가했습니다. 그리고 고대의 만남의 장막(회막)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그리고 우리와의 상징적인 만남의 장소로 이해하여야 합니다. 드리는 번제물 가치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하나님은 자신의 능력으로 정성을 다하여 자신이 가진 것을 드리면 바치는 사람의 마음의 동기로 인해 향기로움에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은 정성으로 드리는 가난한 사람의 보잘 것 없는 새 한 마리를
부자의 수송아지처럼 받아들이셨습니다.

신약으로 오면서 예수님은 가장 값 나가고 귀중한 것으로 자신을 하나님께 제물로 드림으로, 우리의 속죄는 단번에 해결되었습니다. 그 은혜가 얼마나 크고 그 자비와 궁휼이 얼마나 감사한지 오늘을 사는 우리는 구약의 희생제물을 상징을 이해해야 합니다. 

가난한 사람의 진정한 마음의 예배는 여전히 주께 향기로운 향기가 될 수 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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