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생기는 각종 곰팡이가 의심될 경우의 지침입니다. 제사장은 의심되는 집을 비우게 하고 자세히 살펴본 후 필요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리고 깨끗하게 된 집을 위해 나병환자와 같은 정결의식을 이행했습니다.
33. Yahweh spoke to Moses and to Aaron, saying,
34. “When you have come into the land of Canaan, which I give to you for a possession, and I put a spreading mildew in a house in the land of your possession,
35. then he who owns the house shall come and tell the priest, saying, ‘There seems to me to be some sort of plague in the house.’
집에 생기는 곰팡이
3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4. 내가 네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 너희가 이를 때에 너희 기업의 땅에서 어떤 집에 나병 색점을 발생하게 하거든
35. 그 집 주인은 제사장에게 가서 말하여 알리기를 무슨 색점이 집에 생겼다 할 것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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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34. "내가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 너희가 들어갈 때, 너희 소유의 땅에서 어떤 집에 퍼지는 곰팡이가 생기면, 35. 그 집을 소유한 사람은 제사장에게 가서 "내 집에 곰팡이 같은 것이 생긴 것 같습니다'라고 말하라.
구조물 벽 위에 발생하는 나병 종류의 곰팡이에 대한 지침입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 이 지침이 적용되었으며, 가나안으로 가는 길 광야의 장막생활에는 적용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지침은 13장에서 언급한 옷에 생기는 곰팡이에 대한 지침과 비슷합니다. 구약에서는 곰팡이와 피부병을 같은 균으로 규정하고 다 부정한 것으로 선언합니다. 학자는 설명합니다(아래):
"현대 과학의 관점에서 보면, 곰팡이와 피부병은 공통점이 거의 없지만, 그것들은 모두 다양한 물체의 표면에 영향을 미친다." (Peter-Contesse)
"너희 소유의 땅에서 어떤 집에 퍼지는 곰팡이가 생기면": 영문 성경을 보면 "너희 소유의 땅에서 어떤 집에 '퍼지는 곰팡이를 내가 넣겠다(I put a spreading mildew)'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한글 번역처럼) 동사가 수동태가 아닌 목적어가 있는 능동태입니다. 이것은 상징적인 의미로 들립니다. 가나안 땅을 그들의 소유로 주시고 "'죄의 씨앗'인 곰팡이를 내가 너희 집에 넣겠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어떤 의미에서 이스라엘을 시험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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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The priest shall command that they empty the house, before the priest goes in to examine the plague, that all that is in the house not be made unclean. Afterward the priest shall go in to inspect the house.
37. He shall examine the plague; and behold, if the plague is in the walls of the house with hollow streaks, greenish or reddish, and it appears to be deeper than the wall;
38. then the priest shall go out of the house to the door of the house, and shut up the house seven days.
36. 제사장은 그 색점을 살펴보러 가기 전에 그 집안에 있는 모든 것이 부정을 면하게 하기 위하여 그 집을 비우도록 명령한 후에 들어가서 그 집을 볼지니
37. 그 색점을 볼 때에 그 집 벽에 푸르거나 붉은 무늬의 색점이 있어 벽보다 우묵하면
38. 제사장은 그 집 문으로 나와 그 집을 이레 동안 폐쇄하였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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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제사장은 그 곰팡이를 살펴보러 가기 전에 그 집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부정을 면하게 하기 위해 그 집을 비울 것을 명령해야 한다. 그 후에 제사장은 안으로 들어가서 그 집을 살펴보아라. 37. 곰팡이를 살펴볼 때, 만일 그 집 벽에 있는 곰팡이가 푸르거나 붉은 얼룩이 있고 벽보다 우묵하게 보이면 38. 제사장은 그 집 문으로 나가서 칠 일 동안 그 집을 잠가두어야 한다.
제사장은 집을 살피기 전에 집을 비우게 합니다. 아무리 고대라도 제사장이 이런 일까지 했나 의문이 드는데, 이런 행위는 의료체계가 잡히지 않은 고대에서 병을 예방하기 위한 위생적인 관행이었고 이스라엘 공동체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되었음에 틀림없습니다.
집을 비운 후에 제사장은 그 집으로 들어가서 곰팡이, 흰곰팡이나 곰팡이류의 색깔과 외관을 자세히 관찰했습니다. 그리고 곰팡이가 의심되면 그 집을 칠 일 동안 폐쇄했습니다. 그 기간은 사람이 나병에 감염되었다고 판단했을 때와 같은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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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The priest shall come again on the seventh day, and look. If the plague has spread in the walls of the house,
40. then the priest shall command that they take out the stones in which is the plague, and cast them into an unclean place outside of the city:
41. and he shall cause the inside of the house to be scraped all over, and they shall pour out the mortar, that they scraped off, outside of the city into an unclean place.
42. They shall take other stones, and put them in the place of those stones; and he shall take other mortar, and shall plaster the house.
39. 이레 만에 또 가서 살펴볼 것이요 그 색점이 벽에 퍼졌으면
40. 그는 명령하여 색점 있는 돌을 빼내어 성 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하고
41. 또 집 안 사방을 긁게 하고 그 긁은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에 쏟아버리게 할 것이요
42. 그들은 다른 돌로 그 돌을 대신하며 다른 흙으로 집에 바를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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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사장은 칠 일째 되는 날 다시 가서 살펴보아라. 만일 곰팡이가 집의 벽에 퍼졌으면 40. 제사장은 곰팡이가 있는 돌들을 빼내어 성 밖의 부정한 곳에 그것들을 내다 버리라고 명령해야 한다. 41. 그리고 그 집 안 전체를 긁어 내고, 그들이 긁어낸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에 쏟아버려야 한다. 42. 그리고 그들은 그 돌들을 대신하여 다른 돌들을 끼우고, 다른 흙을 가져다가 그 집에 발라라.
"곰팡이가 집의 벽에 퍼졌으면": (나무나 다른 재료가 아닌) 돌만 언급된 사실은 고대의 집들이 대부분 돌로 지어졌기 때문이라는 고고학자들의 설명입니다. 예수님의 형제 유다는 기록합니다: "... 두려움을 가지고 그들에게 자비를 베풀되, 더럽혀진 육체로 얼룩진 옷까지도 미워하라 ," (유 1:23) 벽에 퍼진 곰팡이의 비유를 학자는 설명합니다(아래):
"우리 삶에서 과거 죄악인 나병과 관련이 있고 오염된 것은 무엇이든 타협이나 동정의 여지 없이 파괴하는 것이 좋다." (Morgan)
"그 집 안 전체를 긁어 내고...": 고대의 집 내부의 돌은 회반죽과 같은 것으로 방수처리가 되어있기 때문에 집 안 전체를 긁어냈습니다. 마치 영적인 상처를 다 도려내듯 오염된(오염되었다고 의심되는) 부분을 다 긁어냈습니다. 긁어낸 부정한 흙은 부정한 곳에 버리고, 그 집은 새롭고 깨끗한 마감제로 다시 끼우고(돌) 발라졌습니다(회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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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If the plague comes again, and breaks out in the house, after he has taken out the stones, and after he has scraped the house, and after it was plastered;
44. then the priest shall come in and look; and behold, if the plague has spread in the house, it is a destructive mildew in the house. It is unclean.
45. He shall break down the house, its stones, and its timber, and all the house’s mortar. He shall carry them out of the city into an unclean place.
46. “Moreover he who goes into the house while it is shut up shall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47. He who lies down in the house shall wash his clothes; and he who eats in the house shall wash his clothes.
43. ○돌을 빼내며 집을 긁고 고쳐 바른 후에 색점이 집에 재발하면
44. 제사장은 또 가서 살펴볼 것이요 그 색점이 만일 집에 퍼졌으면 악성 나병인즉 이는 부정하니
45. 그는 그 집을 헐고 돌과 그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으로 내어 갈 것이며
46. 그 집을 폐쇄한 날 동안에 들어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47. 그 집에서 자는 자는 그의 옷을 빨 것이요 그 집에서 먹는 자도 그의 옷을 빨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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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돌들을 빼내고 집을 긁어내고 흙을 다시 바른 후에도, 집 안에 곰팡이가 생기고 퍼지면 44. 제사장은 다시 들어가서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곰팡이가 집 안에 퍼졌으면 그것은 집에 퍼지는 위험한 곰팡이다. 그 집은 부정하다. 45. 그는 그 집을 무너뜨리고, 그 돌과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으로 내다 버려라. 46. "누구든지 그 집을 잠가둔 동안 그 집에 들어간 사람은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47. 누구든지 그 집에서 누워 있던 사람은 그의 옷을 빨아야 하고, 그 집에서 먹는 사람도 그 옷을 빨아야 한다.
그래도 곰팡이가 계속 퍼지면 제사장은 그것을 만성 곰팡이로 선언하고 집을 부수고 부정한 모든 것들을 진영 밖의 부정한 곳에 버리라고 명령합니다. 집을 폐쇄한 중에 누군가가 그 집에 들어가거나, 집 안에서 누워있거나, 집에서 무엇을 먹거나 하는 사람도 부정하게 되어 옷을 빨아야 했습니다. 학자는 말합니다(아래):
정신적 비유로, 우리의 집이 죄악에 감염될 수 있다고 우리는 말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우리는 예전처럼 계속 살아서는 안 되고,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물건들은 제거되고 버려져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상징적인 우리가 거주하는 공간의 감염은 영적으로 죄악에 감염되는 것입니다. 세상이라는 집에 거주하고 있으면서 돈, 명예, 사회적 지위, 우월감, 자만심 등(위의 학자가 설명하는 '물건들')에 감염되어 살고 있습니다. 그런 세상의 죄악은 감염성이 있어서 제거해도 또 생기고 또 퍼집니다. 마지 곰팡이 균이 퍼진 집과도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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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If the priest shall come in, and examine it, and behold, the plague hasn’t spread in the house, after the house was plastered, then the priest shall pronounce the house clean, because the plague is healed.
49. To cleanse the house he shall take two birds, and cedar wood, and scarlet, and hyssop.
50. He shall kill one of the birds in an earthen vessel over running water.
51. He shall take the cedar wood, and the hyssop, and the scarlet, and the living bird, and dip them in the blood of the slain bird, and in the running water, and sprinkle the house seven times.
52. He shall cleanse the house with the blood of the bird, and with the running water, with the living bird, with the cedar wood, with the hyssop, and with the scarlet;
53. but he shall let the living bird go out of the city into the open field. So shall he make atonement for the house; and it shall be clean.”
48. ○그 집을 고쳐 바른 후에 제사장이 들어가 살펴보아서 색점이 집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색점이 나은 것이니 제사장은 그 집을 정하다 하고
49. 그는 그 집을 정결하게 하기 위하여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다가
50. 그 새 하나를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고
51.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과 살아 있는 새를 가져다가 잡은 새의 피와 흐르는 물을 찍어 그 집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52. 그는 새의 피와 흐르는 물과 살아 있는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로 집을 정결하게 하고
53. 그 살아 있는 새는 성 밖 들에 놓아 주고 그 집을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러면 정결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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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만일 그 집을 흙으로 바른 다음 제사장이 들어가서 살펴보았는데 곰팡이가 집 안에 퍼지지 않았다면, 제사장은 그 집을 깨끗하다고 선언해라. 곰팡이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49. 집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그는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와서 50. 새 한 마리를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아라. 51.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과 살아있는 새를 가져와서 그것들을 죽인 새의 피와 흐르는 물에 찍어 그 집에 일곱 번 뿌려야 한다. 52. 그는 새의 피와 흐르는 물과 살아있는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로 집을 깨끗하게 해야 한다. 53. 그리고 살아있는 새를 성 밖 들판으로 날려 보내고 그 집을 위해 속죄의식을 행하면 그 집을 깨끗하게 된다."
곰팡이가 퍼지지 않은 집에 대한 지침입니다. 제사장은 그 집이 깨끗해졌음을 선언한 후, 4-7절에 언급된 나병이 깨끗해진 사람의 정결의식과 같은 절차가 행해졌습니다(아래):
마찬가지로 살아있는 새는 들판으로 날려보내면 나병의 정결의식과 (더도 덜도 없이) 같이 속죄의식이 이행되었고 그 집은 깨끗하다고 선언되었습니다. 병균에 감염된 사람과 그 병원체를 전달하는 매개체까지 같은 의식을 치루었던 이유는 나병과 같은 병균이 사람이든 물건이든 다 같은 감염원으로 생각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상징적으로 세균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 인간도 병균을 주고 받는 병원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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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This is the law for any plague of leprosy, and for an itch,
55. and for the destructive mildew of a garment, and for a house,
56. and for a rising, and for a scab, and for a bright spot;
57. to teach when it is unclean, and when it is clean. This is the law of leprosy.
54. ○이는 각종 나병 환부에 대한 규례니 곧 옴과
55. 의복과 가옥의 나병과
56. 돋는 것과 뾰루지와 색점이
57. 어느 때는 부정하고 어느 때는 정함을 가르치는 것이니 나병의 규례가 이러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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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이것은 각종 나병 피부병과 옴과 55. 옷과 집에 생기는 악성 곰팡이와 56. 부스럼과 뽀루지와 얼룩에 관한 규례이다. 57. 언제 부정하고 언제 깨끗한지를 가르치기 위함이다. 이것은 나병의 규례이다.
마지막으로 온갖 종류의 곰팡이에서 집이 깨끗해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요약문을 정리합니다. 이것은 현대의 보건복지법과 같은 규례였고, 이 요약문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나병으로 분류된 피부병을 비롯한 질병, 각종 곰팡이류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13-14장에 언급된 자세한 설명을 마무리합니다.
"언제 부정하고 언제 깨끗한지를 가르치기 위함이다": 이러한 규례는 부정과 깨끗함을 구별하고, 각종 병균에서 이스라엘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부정과 깨끗함을 구별하고 선언한 제사장은 자신의 판단이 아닌 하나님이 주신 규칙에 의해 움직였습니다.
위의 미국 출신으로 화학박사이며 예술가인 Dave McCoy의 작품으로 검색 중에 우연히 찾았습니다. 자신의 소개와 작품에 대한 작가의 설명입니다(아래):
저는 제 작품에 다양한 실험 기술과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종종 건축이나 콜라주에 빈티지 사물이나 그림을 활용합니다. 저는 평생 성경의 학생이자 선생으로 성경 속 각 책의 문학적 구조를 분석하는 해설을 써왔습니다.
<레위기 14장: 집 안의 나병> 레위서에서 언급된 자세하고 다소 이상한 정결규례 중 집에서 '나병'을 없애는 지침이 있다. 나병이란 단어는 집을 부정하게 만드는 집의 벽을 오염시킬 수 있는 각종 곰팡이에 적용된다. 우리는 그러한 규제들이 다소 율법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규제는 유대인들에게 자신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상기시키고 따라서 거룩한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흥미로운 작품입니다. 콜라주로 사용한 가운데는 모든 생물의 자유를 선언한 촬스 다윈(1809-1882)의 사진입니다. 다윈이 살아있는 새(?)를 잡고 있고, 그것을 질그릇 속 죽은 새의 피 안에 담구고 있습니다. 그 오른쪽에서 renovator(혁신자)라는 깡통과 불결한 벽이 보입니다. 그 위에는 청소하는 사람들이 있고, 날려보내려는 새가 보이고 창문에 걸려있는 나무는 백향목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벽이 백향목으로 막혀있어 새가 날라갈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현대적인 시각으로 날려보내고 싶어도 보낼 수 없는 새의 상징성이 보입니다. 결국 자유로운 들판으로 날아가지 못하는 살아있는 새는 우리일 수도 있고 예수님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안의 곰팡이로 인해 자유롭게 날 수 없고, 날아보내야 하는 예수님을 우리의 곰팡이로 인해 날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 마음 속 집의 곰팡이는 무엇일까요?
탐심, 질투, 욕심, 욕망, 소유욕, 불만, 자만 등등 열거하자면 끝도 없습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14/
https://dr2mccoy.blogspot.com/2013/07/house-cleaning.html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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