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몸에서 배출되는 정상적인 분비물과 비정상적인 분비물에 대한 지침입니다. 비정상적인 분비물(질병)의 경우 부정한 것으로 정의내렸습니다. 그리고 남자가 유출의 질병에서 깨끗해졌을 때 정결의식을 해야 했습니다.
1. Yahweh spoke to Moses and to Aaron, saying,
2. “Speak to the children of Israel, and tell them, ‘When any man has a discharge from his body, because of his discharge he is unclean.
3. This shall be his uncleanness in his discharge: whether his body runs with his discharge, or his body has stopped from his discharge, it is his uncleanness.
몸에 유출병이 있으면
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그의 몸에 유출병이 있으면 그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부정한 자라
3. 그의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부정함이 이러하니 곧 그의 몸에서 흘러 나오든지 그의 몸에서 흘러 나오는 것이 막혔든지 부정한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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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하라. '누구든지 그 몸에서 유출이 있으면 그 유출로 인해 그 남자는 부정하다. 3. 그의 유출로 인해 부정한 경우는 그의 몸에서 유출이 있든 그의 몸이 유출을 막던 이는 그의 부정함이다.
15장은 남자의 몸에서 나오는 비정상적인 분비물에 대한 지침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것은 비정상적인 생식기 분비물이고 어떤 종류의 질병을 말하며, 그럴 경우 그 남자는 다른 사람에게 감염을 옮기지 않기 위해 격리했다고 합니다. 이 분비물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입니다(아래):
- 어떤 종류의 질병으로 인해 남성 성기관에서 나오는 비정상적인 액체를 말한다.
- 이 배출물의 정확한 성질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가장 자주 제기되는 의견은 임질을 가리킨다.
- 이것은 남성 성기관인 음경에 대한 예의 바른 언급임이 분명하다. 나병의 넓은 정의에 관한 이전 장들과는 대조적으로, 제사장의 검사는 처리에 대한 언급은 없다.
이런 종류의 남성의 분비물은 나병과 같이 부정하다로 정의내렸고, 질병이 없었졌을 때도 의식적인 정결을 요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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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very bed whereon he who has the discharge lies shall be unclean; and everything he sits on shall be unclean.
5. Whoever touches his bed shall wash his clothes, and bathe himself in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6. He who sits on anything whereon the man who has the discharge sat shall wash his clothes, and bathe himself in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7. “‘He who touches the body of him who has the discharge shall wash his clothes, and bathe himself in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8. “‘If he who has the discharge spits on him who is clean, then he shall wash his clothes, and bathe himself in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9. “‘Whatever saddle he who has the discharge rides on shall be unclean.
10. Whoever touches anything that was under him shall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He who carries those things shall wash his clothes, and bathe himself in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11. “‘Whoever he who has the discharge touches, without having rinsed his hands in water, he shall wash his clothes, and bathe himself in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12. “‘The earthen vessel, which he who has the discharge touches, shall be broken; and every vessel of wood shall be rinsed in water.
4. 유출병 있는 자가 눕는 침상은 다 부정하고 그가 앉았던 자리도 다 부정하니
5. 그의 침상에 접촉하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6. 유출병이 있는 자가 앉았던 자리에 앉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씻을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7. 유출병이 있는 자의 몸에 접촉하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8. 유출병이 있는 자가 정한 자에게 침을 뱉으면 정한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9. 유출병이 있는 자가 탔던 안장은 다 부정하며
10. 그의 몸 아래에 닿았던 것에 접촉한 자는 다 저녁까지 부정하며 그런 것을 옮기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11. 유출병이 있는 자가 물로 그의 손을 씻지 아니하고 아무든지 만지면 그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12. 유출병이 있는 자가 만진 질그릇은 깨뜨리고 나무 그릇은 다 물로 씻을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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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출을 하는 남자가 누웠던 모든 침대는 부정하다. 그가 앉은 모든 자리도 부정하다. 5. 누구든지 그의 침대에 닿은 사람은 옷을 빨고 물에 몸을 씻어야 한다. 그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6. 유출을 하는 남자가 앉았던 곳에 앉은 사람은 옷을 빨고 물에 몸을 씯어야 한다. 그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7. "'누구든지 유출을 하는 남자의 몸에 닿은 사람은 옷을 빨고 물에 몸을 씻어야 한다. 그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8. 유출을 하는 남자가 깨끗한 사람에게 침을 뱉으면, 그는 옷을 빨고 물에 몸을 씻어야 한다. 그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9. "'유출을 하는 남자가 올라 탄 안장도 모두 부정하다. 10. 누구든지 그 남자 아래에 있던 것을 만지는 사람은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그런 것들을 옮기는 사람은 옷을 빨고 물에 몸을 씻어야 한다. 그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12. 유출을 하는 남자가 만진 질그릇은 깨뜨려야 하고, 모든 나무그릇은 물로 씻어야 한다.
비정상적인 분비물을 누출하는 남자와 닿는 모든 것이 부정했습니다. 본질적으로 남성의 비정상적인 생식기 누출과 관련된 불결함은 접촉을 통해 전파되었기 때문에, 그가 누운 침대, 그가 앉는 곳, 그리고 직접 접촉에 의해 전염될 수 있었습니다.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이런 맥락에서, 사람이나 물건이 불결해질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이 있었다. 첫 번째는 비정상적 생식기 배출로 고통받는 남성의 부정함(15:1-3); 두 번째는 피해를 입은 사람과 접촉한 사물이나 사람; 세 번째는 불결한 물건과 접촉한 사람이었다.
심지어 그런 남자가 깨끗한 사람에에 침을 뱉는 경우, 그 부정은 침으로 퍼질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깨끗한 사람도 부정하게 되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일반적인 원칙은 메시아이신 예수님에게 적용될 때는 완전히 뒤집힙니다. 모든 점에서 '깨끗하신' 예수님은 나병들린 사람을 만졌을 때 나병환자는 깨끗함을 받았습니다. (누 5:12-14) 그리고 부정하다고 여겨졌던 나병환자가 예수님을 만졌을 때도 예수님은 부정해지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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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When he who has a discharge is cleansed of his discharge, then he shall count to himself seven days for his cleansing, and wash his clothes; and he shall bathe his flesh in running water, and shall be clean.
14. “‘On the eighth day he shall take two turtledoves, or two young pigeons, and come before Yahweh to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and give them to the priest:
15. and the priest shall offer them, the one for a sin offering, and the other for a burnt offering. The priest shall make atonement for him before Yahweh for his discharge.
13. ○유출병이 있는 자는 그의 유출이 깨끗해지거든 그가 정결하게 되기 위하여 이레를 센 후에 옷을 빨고 흐르는 물에 그의 몸을 씻을 것이라 그러면 그가 정하리니
14. 여덟째 날에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자기를 위하여 가져다가 회막 문 여호와 앞으로 가서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15. 제사장은 그 한 마리는 속죄제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로 드려 그의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앞에서 속죄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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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출을 하는 남자가 그의 유출에서 깨끗해지면, 그는 깨끗해지기 위해 칠 일을 센 후에 옷을 빨고 흐르는 물에 그의 목욕을 해야 한다. 그러면 깨끗해질 것이다. 14. "'팔 일째 되는 날 그는 산비둘이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가지고 여호와 앞, 곧 회막 문으로 나가 그 제물을 제사장에게 드려야 한다. 15. 제사장은 한 마리는 속죄제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로 드려라. 제사장은 그의 유출병으로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해 속죄의식을 행하여야 한다.
비정상적인 분비가 끝나면 그 남자는 칠 일 후에 옷을 빨고 목욕을 하면 깨끗해졌습니다. 그리고 정결의식으로 새 두 마리를 속죄제와 번제로 각각 드렸습니다.
16. “‘If any man has an emission of semen, then he shall bathe all his flesh in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17. Every garment, and every skin, whereon the semen is, shall be washed with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18. If a man lies with a woman and there is an emission of semen, they shall both bathe themselves in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16. ○설정한 자는 전신을 물로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17. 정수가 묻은 모든 옷과 가죽은 물에 빨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18. 남녀가 동침하여 설정하였거든 둘 다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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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남자가 정액을 흘렸으면, 그는 물에 몸을 씻어야 한다. 그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다. 17. 만일 정액이 옷이나 가죽에 묻으면 그것을 물로 빨아야 한다. 저녁까지는 부정할 것이다. 18. 남자가 여자와 동침하여 정액을 흘렸으면, 그들은 모두 물로 몸을 씻고 저녁까지는 부정할 것이다.
남자의 정상적으로 정액을 배출한 경우, 그는 몸을 깨끗이 하고 몸을 씻어야 했습니다. 성행위에 대한 구약시대의 생각에 대한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정상적이고 허용된 성행위도 인간을 의례적으로 부정하게 만든다는 사실은 성관계에 대한 하느님의 비난이 아니었다. 그것은 고대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적, 정신적 타락, 즉 신성한 장소에서 종종 행해지는 의식적인 매춘을 막을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었다. 모세의 율법에 따르면 정액을 배출하는 것은 의례적으로 부정했다. 부부관계에서 정액을 방출하는 경우, 부부는 모두 의식적으로 몸을 깨끗이 하고 잠시 동안 의례적인 불결함을 존중할 필요가 있었다
"여기에서 정액이 부정하다고 선언한 것은 이스라엘 종교와 고대 근동의 이교도 종교 사이의 뚜렷한 차이를 보여준다. 이교도 종교에서 신도들 사이의 성행위는 신들이 비로 땅을 비옥하게 하는 것으로 여겨졌다.(Rooker)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성생활을 매우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하나님과는 관계없는 일로 생각하곤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은밀하고 자연스럽고 허용된 성적 표현에도 축복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허용된 성행위의 경우, 하나님이 보시기에 어떠실까요? '거룩함(holiness)'와 '깨끗함(cleanliness)'에 있어서 하나님이 보시는 부부의 성행위는 무엇일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15/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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