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레위기(Leviticus)17:1-16(생명인 피를 먹지 마라!)

by 미류맘 2022. 3. 28.
728x90

구약시대에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제사장을 통해 성막 안에서 행해져야 했습니다. 제물을 바치는 올바른 방법과 우상에게 제물을 바치지 말 것을 명령합니다. 또한 피 속에 생명이 있기 때문에 피를 먹거나 마시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1. Yahweh spoke to Moses, saying,
2. “Speak to Aaron, and to his sons, and to all the children of Israel, and say to them: ‘This is the thing which Yahweh has commanded,
3. Whatever man there is of the house of Israel, who kills a bull, or lamb, or goat, in the camp, or who kills it outside the camp,
4. and hasn’t brought it to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to offer it as an offering to Yahweh before Yahweh’s tabernacle: blood shall be imputed to that man. He has shed blood; and that man shall be cut off from among his people.

제물을 드릴 곳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시다 하라
3.  이스라엘 집의 모든 사람이 소나 어린 양이나 염소를 진영 안에서 잡든지 진영 밖에서 잡든지
4.  먼저 회막 문으로 끌고 가서 여호와의 성막 앞에서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지 아니하는 자는 피 흘린 자로 여길 것이라 그가 피를 흘렸은즉 자기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말하라. '이것은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말씀이다. 3. 누구든지 이스라엘 집의 사람이 소나 양이나 염소를 진영 안에서 또는 진영 밖에서 잡든지 4. 회막문으로 그것을 가져가서 여호와의 성막 앞에서 여호와께 제물로 바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사람에게 피가 전가될 것이다. 그가 피를 흘렸기 때문에 그는 자기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다. 

희생제물을 바치기 위해 동물을 성막 밖에서 죽이는 것은 것은 금지되었습니다. 당시의 제물을 바치는 관례에 대한 설명입니다(아래):

"회막문으로 그것을 가져가서...": 당시 이교도들은 원하는 곳에 제물을 바치는 것이 관례였다. 제단은 종종 높은 언덕, 숲이 우거진 지역 또는 다른 특별한 장소에 지어졌다. 성막을 지으면서(출 40장) 이스라엘은 중앙 집중화된 예배 장소를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장소나 방법으로 제물을 바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 그들은 성막으로 와서 제사장들에 의해 제사를 지내야 했다.

만약 그들이 불복종한다면,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끊길 것이고, 그들의 공동체에서도 추방될 것을 하나님은 경고하십니다.

------------

5. This is to the end that the children of Israel may bring their sacrifices, which they sacrifice in the open field, that they may bring them to Yahweh, to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to the priest, and sacrifice them for sacrifices of peace offerings to Yahweh.
6. The priest shall sprinkle the blood on Yahweh’s altar at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and burn the fat for a pleasant aroma to Yahweh.
7. They shall no more sacrifice their sacrifices to the goat idols, after which they play the prostitute. This shall be a statute forever to them throughout their generations.’

5.  그런즉 이스라엘 자손이 들에서 잡던 그들의 제물을 회막 문 여호와께로 끌고 가서 제사장에게 주어 화목제로 여호와께 드려야 할 것이요
6.  제사장은 그 피를 회막 문 여호와의 제단에 뿌리고 그 기름을 불살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할 것이라
7.  그들은 전에 음란하게 섬기던 숫염소에게 다시 제사하지 말 것이니라 이는 그들이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

5.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들판에서 바치는 그들의 희생제물을 여호와께 곧 회막문에 있는 제사장에게 가져와서, 여호와께 화목제물로 바치게 하기 위함이다. 6. 제사장은 회막 문에 있는 여호와의 제단 위에 그 피를 뿌리고, 기름을 불태워 여호와를 기쁘게 하는 향기가 되도록 하라. 7. 그들은 더 이상 염소 우상들에게 제물을 바치지 마라. 전에 그들이 창녀처럼 음란하게 그것들을 섬겼다. 이것은 그들이 대대로 지켜야 할 규례이다.' 

"그들의 희생제물을 여호와께, 곧 회막문에 있는 제사장에게 가져와서": 백성은 하나님께 제물을 드릴 때 회막문에 있는 제사장을 통해 드렸습니다. 하나님을 숭배하기 위해서 백성은 자신의 마음, 감정, 의견을 따라 마음대로 할 수 없었고, 그들을 위해 하나님이 준비하신 장소와 길을 통해 와야 했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염소 우상들에게 제물을 바치지 마라": 하나님은 우상(악마)들에게 바치는 제사를 멈추고 하나님만을 경배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여기서 번역된 염소 우상들(goat idols)은 히브리어로 sair인데 '악마(demons, goat demons)'로도 번역됩니다. 어떤 학자는 많은 고대 문화에서 염소나 염소우상을 숭배했다고 설명합니다. 여기에서 '숫염소'로 번역된 것은 우상이나 염소 모양을 한 악마 같은 존재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도 바울은 두 신을 동시에 경배할 수 없다고 경고합니다:

"이스라엘이 귀신과 교제하는 것을 원지 않고, 주님의 잔과 귀신의 잔을 같이 마시고 주님의 식탁과 귀신의 식탁에 동시에 참여하지 못한다." (고전 10:20-21) 

"창녀처 음란하게...": 그 생각은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언약 '부부'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이 우상을 숭배하고 제물을 바치는 것은 그 우상들이 상징하는 신들과 간통하거나 심지어 매춘을 하는 것과 같았다는 생각입니다.

------------

8. “You shall say to them, ‘Any man there is of the house of Israel, or of the strangers who live as foreigners among them, who offers a burnt offering or sacrifice,
9. and doesn’t bring it to the door of the Tent of Meeting, to sacrifice it to Yahweh; that man shall be cut off from his people.

8.  ○너는 또 그들에게 이르라 이스라엘 집 사람이나 혹은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 번제나 제물을 드리되
9.  회막 문으로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리지 아니하면 그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

8. "너희는 또 그들에게 말하여라. '이스라엘 집이나 그들 중에 외국인으로 사는 외국인이든지 번제물이나 희생제물을 바치려고 하면, 9. 그 제물을 회막 문에 가져다가 여호와에게 드리지 않으면 그는 그의 백성에서 끊어질 것이다. 

"이스라엘 집이나 그들 중에 외국인으로 사는... ": 성막으로 모든 제물을 바치라는 명령은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이스라엘 집)의 언약 자손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이스라엘 하나님을 경배하기로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개종한 외국인들도 해당되었다.

앞에서도 언급된 것과 같이 오직 여호와만을 위해 성막에서 제사를 지내지 않는 사람은 이스라엘로부터 끊어질 것을 경고합니다. 사도 바울이 경고한 것처럼 한 제단에서 우상들과 하나님을 동시에 모실 수 없었습니다. 

------------

10. “‘Any man of the house of Israel, or of the strangers who live as foreigners among them, who eats any kind of blood, I will set my face against that soul who eats blood, and will cut him off from among his people.
11. For the life of the flesh is in the blood; and I have given it to you on the altar to make atonement for your souls: for it is the blood that makes atonement by reason of the life.
12. Therefore I have said to the children of Israel, “No person among you may eat blood, nor may any stranger who lives as a foreigner among you eat blood.”

피를 먹지 말라

10.  ○이스라엘 집 사람이나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 중에 무슨 피든지 먹는 자가 있으면 내가 그 피를 먹는 그 사람에게는 내 얼굴을 대하여 그를 백성 중에서 끊으리니
11.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제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12.  그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너희 중에 아무도 피를 먹지 말며 너희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라도 피를 먹지 말라 하였나니

------------

10. "'이스라엘 집 사람이나 그들 중 외국인으로 사는 사람들 중에 무슨 피든지 먹으면, 나는 그 피를 먹는 사람에게서 얼굴을 돌리고 그를 그의 백성 중에서 끊을 것이다. 11.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기 때문이다. 내가 그 피를 너희의 영혼을 위해 속죄하라고 제단 위에 너희에게 주었다. 피가 생명인 이유로 죄를 속하기 때문이다. 12. 그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했다. "너희 중에 아무도 피를 먹지 말고, 너희 중에 외국인으로 사는 사람도 피를 먹으면 안 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이나 (그들과 함께 사는 외국인이) 피를 먹으면 얼굴을 돌리겠다고 하십니다. 고대에 피를 먹었던 이유에 대한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예로부터 사람들은 음식으로, 또는 의식이나 영적인 관행으로 피를 먹거나 마셨다. 그 이유는 피를 먹는 사람이 피를 공급하는 존재의 생명력을 받는다는 생각을 하였기 때문인데, 하나님은 이스라엘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강하게 명령하신다. 

"역사적으로 스키타이인, 타타르인, 사막의 아랍인, 스칸디나비아인 등 피를 많이 먹고 살았던 국가들은 매우 사납고 야만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들 중 일부는 적의 해골을 컵으로 만들어서 그들의 피를 마셨다." (Clarke)

피를 먹고 마셨던 일부의 고대인들은 '생명은 피 속에 있기 때문에, 그 피를 먹고 마셔서 자신이 그 생명을 가져야 한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이나 동물이나) 육체의 생명은 피 속에 있기 때문에, 그것은 너희의 것이 아니라 나 하나님의 것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람이나 동물이나 생명은 피에 의존하고, 피로 보존되고, 그리고 피로 영양이 공급됩니다. 충분한 양의 피가 몸을 빠져나가면, 생명도 몸에서 떠납니다.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여기에서 '피를 먹고 마신다'는 것은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닐까요? 즉 자신의 생명에 대해 스스로가 권한이 있다고 자신하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으로부터 하나님은 얼굴을 돌리신다고 말씀하십니다. 

"한 생물의 생명이 피 속에 있기 때문에, 피는 그 생명을 속죄한다. 한 생명이 다른 생명을 위해 희생된다. (죄 없는 생명이) 제단 위에서 대신 피를 흘리는 것으로  (죄 있는 생명이) 속죄가 된다. 왜냐하면 죄 없는 희생자의 피가 죄를 지은 사람의 생명을 위해 흘렸기 때문이다."

"생명이 피 속에 있다는 생각은 희생으로 향한다. "구약성서에서 '피'라는 단어는 대부분 폭력에 의한 죽음을 나타낸다. 피에 대한 언급의 초점은 혈관을 통해 흐르는 피가 아니라 흘리는 피였고, 이는 생명이 끝났음을 의미했다." (Rooker)

'피'는 생명이고 희생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위해 생명인 '피'를 흘리셨습니다.  

이미지 소스: https://messianicapologetics.net/

전통적인 유대인의 의식 식사법에 따른 음식을 '코셔(Kosher)'라고 합니다. 그 의미는 '적절한'이란 뜻인데, 이 '코셔 율법'은 '음식의 선택과 준비를 적절히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레위기 11장에서 깨끗하고 부정한 동물에 대한 상세한 지침이 기록되어 있습니다(아래):

 

레위기(Leviticus)11:1-23(깨끗하고 부정한 동물 I)

모세는 동물들은 그것들이 사는 곳(육상동물, 수생동물, 새 종류, 곤충 종류)로 분류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깨끗하고 부정한 동물들의 기준을 알려주고, 정한 것은 먹을 수 있고 부정한 것은 먹

4miryu.tistory.com

 

13. “‘Whatever man there is of the children of Israel, or of the strangers who live as foreigners among them, who takes in hunting any animal or bird that may be eaten; he shall pour out its blood, and cover it with dust.
14. For as to the life of all flesh, its blood is with its life: therefore I said to the children of Israel, “You shall not eat the blood of any kind of flesh; for the life of all flesh is its blood. Whoever eats it shall be cut off.”

13.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나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 먹을 만한 짐승이나 새를 사냥하여 잡거든 그것의 피를 흘리고 흙으로 덮을지니라
14.  모든 생물은 그 피가 생명과 일체라 그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어떤 육체의 피든지 먹지 말라 하였나니 모든 육체의 생명은 그것의 피인즉 그 피를 먹는 모든 자는 끊어지리라

------------

13. "'이스라엘 자손이나 그들 중에 외국인으로 사는 사람들이든지 먹을 수 있는 동물이나 새를 사냥하여 잡았으면, 그 피를 흘리고 흙으로 덮어야 한다. 14. 모든 육체의 생명은 그것의 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한다. "너희는 어떤 육체의 피든지 먹지 말라. 모든 육체의 생명은 그 피에 있기 때문이다. 누구든지 그 피를 먹는 자는 끊어질 것이다."

피를 먹는 것을 금지한 대상은 이스라엘에 사는 사람들입니다. 당시 이스라엘에서 하나님은 왕이었고 그의 말씀은 그 나라의 법이었습니다. 여기에서 명령의 대상에 대한 학자는 설명합니다: "외국인으로 이스라엘 하나님을 숭배하는 개종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으로 보이며, 여행자와 같이 이스라엘에 있는 모든 외국인에게는 적용되지 않았다." 

그들이 먹을 수 있는 동물을 사냥하여 잡았는데 (일반적인 도살에서와 같이 피를 제대로 흘리지 못하면), 피를 땅바닥에 쏟고 흙으로 덮어야 했습니다. 구약시대에 동물이나 새 사냥은 다양한 방법으로 행해졌는데, 그 피를 처리하는 방법이 중요했습니다. 한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사냥한 동물의 피를) 땅에 피를 쏟는 것으로 그 동물의 피를 존중했다. 그 피는 '땅에 묻혀서' 더러워질 수 없었다. "이와 같이 생명은 그것이 왔던 땅으로 돌아갔고, 우연히 근처에 있던 사냥꾼들이나 다른 사람들은 전염병이나 감염의 가능성으로부터 보호되었다." (Harrison)

동물의 피에 대한 이러한 존중은 우리가 예수의 피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생각하게 한다. 옛 언약에서 동물의 피가 존중되었다면, 새로운 언약을 만드신 예수님의 소중한 피는 어떻게 될까? 

사도 바울은 기록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고, 자신을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모욕한 자가 받아야 할 벌이 얼마나 가혹하겠는가?" (히 10:29)

------------

15. “‘Every person that eats what dies of itself, or that which is torn by animals, whether he is native-born or a foreigner, he shall wash his clothes, and bathe himself in water, and be unclean until the evening: then he shall be clean.
16. But if he doesn’t wash them, or bathe his flesh, then he shall bear his iniquity.’”

15.  또 스스로 죽은 것이나 들짐승에게 찢겨 죽은 것을 먹은 모든 자는 본토인이거나 거류민이거나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고 그 후에는 정하려니와
16.  그가 빨지 아니하거나 그의 몸을 물로 씻지 아니하면 그가 죄를 담당하리라

------------

15. "'스스로 죽거나 짐승들에게 찢겨 죽은 것을 먹는 자는 본토인이든지 외국인이든지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해야 한다. 그저녁까지 부정할 것이고, 그 뒤에 깨끗해질 것이다. 16. 그러나 옷을 빨지 않거나 몸을 목욕하지 않으면 그는 그의 죄의 대가를 치를 것이다.'"

이스라엘인이나 개종한 외국인들도 자연사하거나 짐승에게 찢겨 죽은 동물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의례적으로 부정하게 해서 그들은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어야 했습니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제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레 17:11, 이미지 소스: https://kjvbibledaily.com/)

현대를 사는 우리들도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이 섬찟한데, 그 이유를 레위기 17장은 설명합니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레 17:11)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leviticus-17/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