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요나(Jonah)1:1-17(도망치는 요나)

by 미류맘 2022. 4. 22.
728x90

요나는 이방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들의 죄를 회개시키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피해 먼 다시스로 가는 배를 탑니다. 하나님은 요나가 탄 배에 폭풍을 보내시자 선원들은 요나가 문제의 원인임을 알게 되고, 그들은 죽지 않기 위해 요나를 바다에 던집니다. 

 

1. Now Yahweh’s word came to Jonah the son of Amittai, saying,
2. “Arise, go to Nineveh, that great city, and preach against it, for their wickedness has come up before me.”

요나가 여호와를 피하여 달아나다

1.  여호와의 말씀이 아밋대의 아들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  너는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것을 향하여 외치라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되었음이니라 하시니라

-------------

1. 여호와의 말씀이 이밋대의 아들 요나에게 임했다. 2. "일어나 큰 성 니느웨로 가서 그 성을 향해 외쳐라. 그들의 죄악에 내 앞까지 이르렀다."

"여호와의 말씀이 요나에게 임했다"(1절):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강력하게 말씀하셨다. 요나에게 두 가지 일을 하라고 하셨다. 먼저 니느웨로 가서, 그 성을 행해 부르짖어라. 그리고 그들의 죄를 질책하고 회개하도록 외쳐라.

니느웨는 앗리리아 제국의 수도였으며, 그 당시에는 크고 유명한 도시였다. 그 도시는 이스라엘 성읍이 아니어서 하나님께서 요나를 불러 이교도 이방 성읍으로 가서 그들을 회개하도록 명령하셨다. 고대 역사가들은 니느웨가 그 당시에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다고 말한다. 그곳은 지배적인 제국의 크고 중요한 수도였는데, 가기에는 확실히 무서운 곳이였다.

"그들의 죄악에 내 앞까지 이르렀다"(2b절): 하나님께서 그들의 악을 보셨기 때문에 요나를 보내시기를 원하셨습니다. 사람의 모든 죄악은 하나님 앞에 감춰지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보시고, 이는 하나님의 특정한 경고와 심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거부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물을 것입니다.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어?", "그건 운이야, 하나님이 어디 있어?" "보이지 않는데?" 그러나 오늘을 사는 우리도 이러한 하나님의 재앙을 도처에서 목격하고 지금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

3. But Jonah rose up to flee to Tarshish from the presence of Yahweh. He went down to Joppa, and found a ship going to Tarshish; so he paid its fare, and went down into it, to go with them to Tarshish from the presence of Yahweh.

3.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하려 하여 욥바로 내려갔더니 마침 다시스로 가는 배를 만난지라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여 그들과 함께 다시스로 가려고 배삯을 주고 배에 올랐더라

-------------

3.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앞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쳤다. 그는 욥바로 내려가 다시스로 가는 배를 발견하고,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여 사람들과 함께 다시스로 가려고 배삯을 내고 배에 올랐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요나는 두려웠을까요? 하기 싫었을까요? 그는 하나님이 가라고 명령하는 니느웨로 가지 않고 반대 방향인 다시스로 가는 배에 오릅니다. 그가 도망치는 이유로 학자는 설명합니다(아래): 

그에게 어려운 일이 주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나훔 3:1-4는 니느웨 사람들이 얼마나 사악했는지 우리에게 잘 알려준다: "피의 성이여 그 안에는 거짓이 가득하고 포악이 가득하며..."(나 3:1) 요나는 기껏해야 자신이 조롱당하고 바보 취급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었다. 주께서 시키는 대로 하면 공격받아 죽을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요나가 니느웨에 있는 앗수르인들이 하나님의 심판에서 벗어나기를 원치 않았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뉴욕에서 한 유대인이 하나님이 말하는 것을 듣는다고 상상해보라: "나는 독일에 대해 끔찍한 심판을 내릴 것이다. 너는 지금 베를린으로 가서 나치 독일에 회개하라고 말하라." 그 대신에, 그 사람은 샌프란시스코로 향했고 그리고 나서 홍콩으로 가는 배에 뛰어올랐다.

"다시스로 도망쳤다"(3b절): 먼 다시스는 세상의 끝으로 여겨졌고 성경에서 항상 배와 연관된다. 요나는 하느님의 존재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능한 한 멀리 가고 싶었지만, 그것은 헛된 시도였다.

검색하니 요나 지도가 있습니다(위). 요나서의 시작은 유다(A)입니다.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그는 멀지 않은 니느웨(B)로 가야하는데 욥바(위에 배 그림)로 내려가서 다시스(C)로 가는 배에 오릅니다. 유다(A)에서 니느웨(B)까지는 9000km인데 다시스(C)는 40,000km 떨어져 있습니다. 니느웨는 이스라엘의 동쪽에 있었고, 다시스는 서쪽으로 끝까지 가야 했는데, 오늘날 스페인의 해안에서 지브롤터 해협을 지나서 있었습니다. 지브롤터 해협은 스페인과 아프리카 사이에 있습니다. 

"다시스로 가는 배를 발견하고"(3c절): 위의 요나의 지도를 보면 요나는 자신이 가기로 결정한 다시스의 위치나 알았을지 의문입니다. 오늘 그 위치를 보아도 배가 유일한 교통수단이었던 당시 그 충동은 매우 위험해 보입니다. 결정하기 어려운 일을 만나고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를 때, 우리는 단지 "그렇게 해야 할 것 같다. 그렇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생각하고 그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그 일을 하곤 합니다. 그 일의 잘잘못을 안 후에는 이미 늦은 상황입니다.

"배삯을 내고"(3d절): 요나의 행동은 여기까지 매우 쉽고 수월해 보입니다. "욥바로 내려가, 다시스로 가는 배를 발견하고... 배삯을 내고, 배에 올랐다." 학자는 말합니다(아래):

그러나 여러분이 하나님으로부터 도망칠 때,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에 이르지 못하고, 운임을 스스로 지불한다. 그러나 주님의 길을 갈 때, 여러분은 여러분이 가고자 하는 곳에 도달할 뿐만 아니라, 주님께서 그 운임을 주신다.

여호와 앞에서 요나는 시편 139장 7-10절을 읽었어야 했다: "내가 주의 영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스올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 내가 새벽 날개를 치며 바다 끝에 가서 거주할지라도,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배가 바다 위를 순조롭게 항해하는 동안, 요나는 그의 하나님을 잊어버렸다. 

-------------

4. But Yahweh sent out a great wind on the sea, and there was a mighty storm on the sea, so that the ship was likely to break up.

4.  ○여호와께서 큰 바람을 바다 위에 내리시매 바다 가운데에 큰 폭풍이 일어나 배가 거의 깨지게 된지라

-------------

4. 여호와께서 바다 위에 큰 바람을 보내시니, 바다에 큰 폭풍이 일어 배가 부서지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바다 위에 큰 바람을 보내시니"(4a절): 출발한지 얼마나 되었을까요? 하나님은 바다 위에 큰 바람과 폭풍을 일으키십니다. 하나님은 바다를 잔잔하게 하실 수도 바다에 폭풍을 일으키실 수도 있습니다. 요나가 배에 있었기 때문에 배가 부서지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간단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나는 다시스에 갈 수 있다. 요금도 지불했고, 법에 걸릴 일도 없다"

-------------

5. Then the mariners were afraid, and every man cried to his god. They threw the cargo that was in the ship into the sea to lighten the ship. But Jonah had gone down into the innermost parts of the ship, and he was laying down, and was fast asleep.
6. So the ship master came to him, and said to him, “What do you mean, sleeper? Arise, call on your God! Maybe your God will notice us, so that we won’t perish.”

5.  사공들이 두려워하여 각각 자기의 신을 부르고 또 배를 가볍게 하려고 그 가운데 물건들을 바다에 던지니라 그러나 요나는 배 밑층에 내려가서 누워 깊이 잠이 든지라
6.  선장이 그에게 가서 이르되 자는 자여 어찌함이냐 일어나서 네 하나님께 구하라 혹시 하나님이 우리를 생각하사 망하지 아니하게 하시리라 하니라

-------------

5. 사공들이 두려워하여 각자 자기 신에게 부르짖었다. 사람들은 배를 가볍게 하려고 배 안에 있던 짐을 바다로 던졌다. 그러나 요나는 배위 밑창으로 내려가서 깊이 잠들어 있었다. 6. 선장이 그에게 가서 말했다. "어찌하여 잠을 자고 있소? 일어나서 너희 신에게 부르짖으시오. 혹시 하나님이 우리를 생각해 주셔서 멸망하지 않을 수도 있지 않소."

"사공들이 두려워하여 각자 자기 신에게 부르짖었다"(5a절): 공포에 사로잡힌 사공들이 자신의 신을 찾아 도와달라고 호소합니다.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배를 가볍게 하려고 배 안에 있던 짐도 바다로 던졌습니다. 그러나 요나는 편했을까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폭풍이 거세게 몰아치는 동안, 그는 깊이 잠들어 있었습니다. 아마도 하나님으로부터 도망친 자신의 내면의 폭풍에 비해 바깥의 폭풍은 그에게 대수롭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그 모든 혼란과 소란 속에서 그는 잠들어 있었습니다. 이 아이러니한 장면을 학자는 말합니다(아래): 

정말 신기하고 비극적인 장면이다! 모든 선원들은 신앙심이 깊은 사람들이었고, 그들의 신들에게 부르짖었다. 그러나 그들의 신들은 정말 아무것도 아니었고,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배 위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그분을 경배하는 참하나님과 관계가 있는 한 남자가 있었으니 그는 아직도 잠들어 있었다!

요나의 잠의 본질은 또한 교훈적이며, 부주의한 기독교인의 잠과 너무 유사하다.

  • 요나는 아무도 그를 보거나 방해하지 않기를 바라는 곳에서 잠에 들었다. "잠자는 기독교인"은 교회 사이에서 "숨는" 것을 좋아한다.
  • 요나는 해야 할 일을 할 수 없는 장소에서 잠에 들었다. "잠자는 기독교인'은 주님의 일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 요나는 갑판에서 기도모임이 있는 동안 잠을 잤다. "잠자는 기독교인"은 기도모임을 좋아하지 않는다!
  • 요나는 잠을 잤고 주변의 문제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 "잠자는 기독교인"은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른다
  • 요나는 자신이 큰 위험에 처했을 때 잠을 잤다. "잠자는 기독교인"이 위험에 처해 있지만, 그것을 알지 못한다.
  • 요나는 이교도들이 그를 필요로 할 때 잠을 잤다. 세계가 그들의 메시지와 증언을 필요로 하는 동안 "잠자는 기독교인"은 졸고 있었다.

"어찌하여 잠을 자고 있소? 일어나서 너희 신에게 부르짖으시오"(6b절): 선장은 그의 선원들이 그들의 신들에게 부르짖는 것을 알았으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폭풍우는 계속됩니다. 아니 더 거칠어집니다. 그래서 선장은 생각합니다: "아마도 요나의 하나님이 이 위기 상황에서 뭔가를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요나에게 선원들이 그의 하나님께 부르짖으라고 요구한 것은 그를 당황시켰을 것입니다. 그가 그 배에 탄 유일한 이유는 그의 하나님으로부터 도망가기 위해서였기 때문입니다.

-------------

7. They all said to each other, “Come, let us cast lots, that we may know who is responsible for this evil that is on us.” So they cast lots, and the lot fell on Jonah.z

8. Then they asked him, “Tell us, please, for whose cause this evil is on us. What is your occupation? Where do you come from? What is your country? Of what people are you?”

7.  그들이 서로 이르되, 자 우리가 제비를 뽑아 이 재앙이 누구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임하였나 알아 보자 하고 곧 제비를 뽑으니 제비가 요나에게 뽑힌지라
8.  무리가 그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이 재앙이 누구 때문에 우리에게 임하였는가 말하라 네 생업이 무엇이며 네가 어디서 왔으며 네 나라가 어디며 어느 민족에 속하였느냐 하니

-------------

7. 사람들이 서로 말했다. "자, 제비를 뽑아 우리에게 온 이 재앙이 누구의 책임인지 알아봅시다." 그래서 그들은 제비를 뽑았는데 제비가 요나에게 떨어졌다. 8. 사람들이 요나에게 물었다. "이 재앙이 누구 때문에 우리에게 왔는지 말해 보시오. 당신의 직업은 무엇이오? 당신은 어디에서 왔소? 어느 나라 사람이오? 어떤 민족에 속하오?"  

"자, 제비를 뽑아 우리에게 온 이 재앙이 누구의 책임인지 알아봅시다"(7a절): 배에 탄 사람들 중 어떤 사람이 자신의 신에게 잘못했기 때문에 폭풍이 왔다고 선원들이 생각합니다. 아마도 그것은 어떤 영적인 통찰력 때문이었을 것이고, 그들은 폭풍 속에서 영적인 권능을 감지했음에 틀림없습니다. 

"제비가 요나에게 떨어졌다"(7b절): 일단 제비가 요나에게 떨어지자, 선원들은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요나에게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알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묻습니다: "당신의 직업은 무엇이오?" 열왕기하는 그가 인정받는 선지자였다고 말합니다. 요나가 '선지자'라고 대답했을 때, 그들은 훨씬 더 두려웠을 것입니다.

-------------

9. He said to them, “I am a Hebrew, and I fear Yahweh, the God of heaven, who has made the sea and the dry land.”
10. Then were the men exceedingly afraid, and said to him, “What is this that you have done?” For the men knew that he was fleeing from the presence of Yahweh, because he had told them.

9.  그가 대답하되 나는 히브리 사람이요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로라 하고
10.  자기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함인 줄을 그들에게 말하였으므로 무리가 알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그렇게 행하였느냐 하니라

-------------

9. 요나가 대답했다. "나는 히브리 사람이고,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이오. 10. 사람들은 매우 두려워하여 요나에게 말했다. "도대체 어떤 일을 하였소? 요나가 그들에게 말했기 때문에 자신이 여호와를 피해 도망쳤음을 사람들이 알았기 때문이다.

요나는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이 어떤 일을 했느지 그들에게 말합니다. 그는 자신을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합니다. 그가 스스로를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이라고 말했을 때, 지금 처한 최악의 상황으로 인해 하나님으로부터 도망친 것을 그는 회개했을 수도 있었습니다. 

 "도대체 어떤 일을 하였소?"(10b절): 그들의 질문에는 이교도인으로서 기독교인을 비난하는 "왜 그런 일을 하였소?"라는 물음이 느껴집니다. 

-------------

11. Then they said to him, “What shall we do to you, that the sea may be calm to us?” For the sea grew more and more stormy.
12. He said to them, “Take me up, and throw me into the sea. Then the sea will be calm for you; for I know that because of me this great storm is on you.”
13. Nevertheless the men rowed hard to get them back to the land; but they could not, for the sea grew more and more stormy against them.
14. Therefore they cried to Yahweh, and said, “We beg you, Yahweh, we beg you, don’t let us die for this man’s life, and don’t lay on us innocent blood; for you, Yahweh, have done as it pleased you.”
15. So they took up Jonah, and threw him into the sea; and the sea ceased its raging.
16. Then the men feared Yahweh exceedingly; and they offered a sacrifice to Yahweh, and made vows.

11.  ○바다가 점점 흉용한지라 무리가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너를 어떻게 하여야 바다가 우리를 위하여 잔잔하겠느냐 하니
12.  그가 대답하되 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라 그리하면 바다가 너희를 위하여 잔잔하리라 너희가 이 큰 폭풍을 만난 것이 나 때문인 줄을 내가 아노라 하니라
13.  그러나 그 사람들이 힘써 노를 저어 배를 육지로 돌리고자 하다가 바다가 그들을 향하여 점점 더 흉용하므로 능히 못한지라
14.  무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고 구하오니 이 사람의 생명 때문에 우리를 멸망시키지 마옵소서 무죄한 피를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주 여호와께서는 주의 뜻대로 행하심이니이다 하고
15.  요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매 바다가 뛰노는 것이 곧 그친지라
16.  그 사람들이 여호와를 크게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제물을 드리고 서원을 하였더라

-------------

11. 사람들이 그에게 물었다. "우리가 무엇을 해야 거 바다가 잔잔해 지겠소?" 바다가 점점 거칠어졌기 때문이다. 12. 요나가 대답했다. "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십시오. 그러면 바다가 여러분을 위해서 잔잔해질 것입니다. 나로 인해 이 큰 폭풍이 여러분께 왔다는 것을 나도 알고 있습니다." 13. 사람들이 힘들게 배를 육지로 돌리려고 노를 지었으나, 소용이 없었다. 바다가 그들을 향해 점점 더 거세질 뿐이었다.  14. 사람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말했다. "여호와여 간구하오니 이 사람의 생명 때문에 우리를 죽이지 마십시오. 무죄한 피를 우리에게 돌리지 마십시오. 여호와여, 이는 주의 뜻대로 행하신 것입니다." 15. 그들이 요나를 들어 그를 바다에 던지자, 성난 바다가 잔잔해졌다. 16. 사람들이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희생 제물을 드리고 맹세했다.  

"우리가 무엇을 해야 거 바다가 잔잔해 지겠소?"(11a절): 선원들의 질문에 요나는 자신을 들어 바다에 던지라고 말합니다. 그의 배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려고 합니다. 그 동기에 대해 학자는 생각합니다(아래):

  • 아마도 그것은 선원에 대한 동정심이었을 것이다.
  • 어쩌면 하나님께만 전적으로 의존하려는 욕망이었을지도 모른다. 결국, 완전히 하나님께 몸을 맡기는 것만큼 안전한 곳은 없기 때문이다.
  • 아마도 그 어떠한 것이라도 하나님에 대한 그의 끊임없는 저항과 도망보다는 더 낫다는 느낌이었을 것이다.
  • 아마도 그는 이미 진정으로 뉘우쳤기 때문일 것이다.

이 모든 것에서, 요나는 그의 뒤에 올 메시아, 즉 예수 그리스도의 의 멋진 그림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에게서 멀리 떨어진 자들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의 폭풍의 분노에 몸을 던지셨다. 그러나 요나와 예수 사이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는데, 가장 큰 것 중 하나는 요나가 순종하지 않고 죄를 지었으며, 예수는 완전히 순종하고 순결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힘들게 배를 육지로 돌리려고 노를 지었으나"(13a절): 선원들은 요나를 바다에 던지고 싶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요나의 하나님이 진짜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선지자, 심지어 복종하지 않는 선지자까지 바다에 던지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 두려워했다. 그러나 모든 희망이 사라진 것처럼 보이자, 그들은 "여호와여 간구하오니 이 사람의 생명 때문에 우리를 죽이지 마십시오. 무죄한 피를 우리에게 돌리지 마십시오. 여호와여, 이는 주의 뜻대로 행하신 것입니다" 부르짖고 요나를 바다에 던집니다.

"성난 바다가 잔잔해졌다"(15a절): 폭풍이 바로 끝나고 그들은 요나의 하나님이 진짜임을 알게 됩니다. 그들은 주님을 경외하고, 희생제물을 드리고, 주님을 섬길 것을 약속합니다. 폭풍을 두려워하던 사공들은 여호와를 두려워하게 됩니다. 이는 예수님이 폭풍을 가라앉히실 때 배 안의 제자들이 주님을 심히 두려워했던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이 심히 두려워하여 서로 말하되 그가 누구이기에 바람과 바다도 순종하는가 하였더라" (막 4:35-41).

-------------

17. Yahweh prepared a great fish to swallow up Jonah, and Jonah was in the belly of the fish three days and three nights.

요나의 기도

17.  ○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 요나를 삼키게 하셨으므로 요나가 밤낮 삼 일을 물고기 뱃속에 있으니라

-------------

17. 여호와께서 큰 물고기를 준비하셔서 요나를 삼키게 하셨다. 요나는 삼일 밤낮을 물고기 뱃속에 있었다. 

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 요나를 삼키게 하셨으므로 요나가 밤낮 삼 일을 물고기 뱃속에 있으니라 (욘 1:17)

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 요나를 삼키게 하셨으므로
요나가 밤낮 삼 일을 물고기 뱃속에 있으니라 (욘 1:17)

"여호와께서 큰 물고기를 준비하셔서"(17a절): 성경이 말한 대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느냐는 의문이 있다. 마치 우화와도 같은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큰 물고기를 준비하신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제임스 바틀리라는 이름의 고래잡이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그는 1891년에 큰 향유고래를 작살로 잡다가 바다에 빠졌다고 한다. 고래가 죽임을 당하고 해부되었을 때, 바틀리는 의식을 잃었지만 살아 있는 채로 고래의 위에서 발견되었다. 일부 사람들은 이 사건이 신중하게 조사되었고 사실이라고 주장했지만, 선장의 미망인은 그런 일이 없었다고 부인했다.

임스 바틀리의 이야기가 사실인지 아닌지 의문이 들 수 있지만, 확실히 요나의 이야기는 예수님이 사실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사실이다: "요나가 밤낮 사흘 동안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 동안 땅 속에 있으리라"(마 12:40)

요나는 삼일 밤낮을 물고기 뱃속에 있었다"(17b절): 요나는 사흘 밤낮을 물고기의 뱃속에서 사흘 밤낮을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요나는 그 기간이 끝난 뒤에야 기도를 드렸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onah-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