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에게 '느니웨로 가서 나의 말을 선포하라'는 하나님의 두 번째 말씀이 내려, 그는 하루 동안 성을 다니며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질 것이다!' 설교하고 다닙니다. 그 말에 온 느니웨가 회개하고 그들의 행동을 보신 하나님은 자신의 심판 계획을 돌이키십니다.
1. Yahweh’s word came to Jonah the second time, saying,
2. “Arise, go to Nineveh, that great city, and preach to it the message that I give you.”
니느웨 백성의 회개
1.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신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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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내렸다. 2.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너에게 전한 말을 선포하라."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내렸다"(1a절): 요나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기 위해 첫 부름에서 도망쳤지만 그가 회개한 후 하나님은 두 번째로 요나를 부르십니다. 하나님은 자비와 은혜로 요나에게 다시 기회를 주십니다. 하나님의 명령에서 도망친 요나에서 첫 번째 기회를, 그리고 두 번째 기회는 죄악으로 가득한 성읍 느니웨입니다.
"내가 너에게 전한 말을 선포하라"(1b절): 하나님은 요나에게 니느웨를 향해 그들의 죄악과 닥친 심판을 부르짖으라고 말씀하지 않고, 이번에는 단순히 "일어나 그 곳으로 가라. 그리고 선포하라" 말씀하십니다. 구체적으로 느니웨에게 '무엇을, 왜?'가 읽히지 않습니다. 학자는 말합니다(아래):
요나의 이야기는 왜 하나님이 종종 우리에게 더 많은 것을 말씀하지 않고, 한 걸음씩 우리를 인도하는지 보여준다. 하나님이 니느웨게 전할 말을 요나에게 말씀하셨을 때 요나는 그 부름을 거절하였다. 하나님은 종종 우리가 그 때 감당할 수 있는 것만 말씀하신다. (이미지 소스: https://redeeminggo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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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o Jonah arose, and went to Nineveh, according to Yahweh’s word. Now Nineveh was an exceedingly great city, three days’ journey across.
4. Jonah began to enter into the city a day’s journey, and he cried out, and said, “In forty days, Nineveh will be overthrown!”
3. 요나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가니라 니느웨는 사흘 동안 걸을 만큼 하나님 앞에 큰 성읍이더라
4. 요나가 그 성읍에 들어가서 하루 동안 다니며 외쳐 이르되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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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요나는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갔다. 니느웨는 돌아다니는 데만 삼 일이 걸리는 매우 큰 성이었다. 4. 요나가 그 성 안으로 들어가서 하루 동안 다니며 외쳤다.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질 것이다!"
"요나는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갔다"(3a절):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것은 헛된 일이며 역효과를 낳는다는 교훈을 얻었으므로, 요나는 이제 그 부름에 순종하여 니느웨로 간다. 니느웨는 매우 큰 도시였고 돌아다니는 데만 3일간의 여정이 필요했다.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질 것이다!"(4b절): 요나는 니느웨 백성에게 "그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그 도시가 심판으로 멸망할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그러나 이것이 그들에게 전한 전체 메시지는 아니었다. '무너진다'는 단어는 소돔과 고모라에 적용되는 말이다(창 19:25, 애 4:6, 암 4:11).
여기에서 '무너진다, 전복시키다, 뒤집다'라는 뜻의 'overthrown'를 눈여겨 볼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학자의 설명처럼 느니웨가 소돔과 고모라처럼 도시가 무너지고 파괴될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요나의 예언은 자신의 뜻과 의도와는 상관없이 실현됩니다. 그의 적인 니느웨가 회개하고 하나님의 자비를 구할 때 그는 정말로 뒤집어지지(upside-down) 때문입니다.
5. The people of Nineveh believed God; and they proclaimed a fast, and put on sackcloth, from their greatest even to their least.
6. The news reached the king of Nineveh, and he arose from his throne, and took off his royal robe, covered himself with sackcloth, and sat in ashes.
7. He made a proclamation and published through Nineveh by the decree of the king and his nobles, saying, “Let neither man nor animal, herd nor flock, taste anything; let them not feed, nor drink water;
8. but let them be covered with sackcloth, both man and animal, and let them cry mightily to God. Yes, let them turn everyone from his evil way, and from the violence that is in his hands.
9. Who knows whether God will not turn and relent, and turn away from his fierce anger, so that we might not perish?”
5.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
6. 그 일이 니느웨 왕에게 들리매 왕이 보좌에서 일어나 왕복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 위에 앉으니라
7. 왕과 그의 대신들이 조서를 내려 니느웨에 선포하여 이르되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 떼나 양 떼나 아무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지 말 것이며
8.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굵은 베 옷을 입을 것이요 힘써 하나님께 부르짖을 것이며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
9.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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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니느웨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었다. 그들은 금식을 선포하고 가장 높은 사람부터 가장 낮은 사람까지 굵은 베옷을 입었다. 6. 그 소문이 니느웨 왕에게 전달되어 그도 왕좌에서 일어나 왕옷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잿더미에 앉았다. 7. 그는 왕과 귀족들의 칙령으로 성명서를 만들어 니느웨 온 성에 선포했다. "사람이든 짐승이든, 소 떼나 양 떼나 아무 것도 맛을 보고나, 먹거나, 물도 마시지 마라. 8. 사람이든 짐승이든 굵은 베 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힘껏 부르짖어야 한다. 누구나 악한 길에서 돌아서서 자신의 손에 있는 폭력에서 벋어나야 한다. 9. 하나님께서 돌이키시고 노여움을 푸실지 누가 알겠는가? 그래서 그의 진노에서 돌이켜 우리가 멸망하지 않을 수 있다.
"니느웨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었다"(5a절): 위의 구절에서 '회개'라는 단어는 없다. 그러나 회개는 말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가 행동하는 것이다. 그들은 회개했다. 말을 하지 않아도 회개할 수 있고, '회개'라는 말을 해도, 진정으로 회개할 수 없다. 회개는 하나님을 믿는 것에서 시작된다.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믿으면 하나님의 뜻대로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주어진다. 우리는 회개와 관련된 다른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지만, 그것들이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는 것에서 시작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모두 육체의 쓸모없는 행위이다.
"그들은... 가장 높은 사람부터 가장 낮은 사람까지 굵은 베옷을 입었다"(5b절): 회개는 무언가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니느웨의 백성은 금식하며 죽은 사람을 위해 애통해 하는 것처럼 슬퍼하였고, 지위에 상관없이 금식하였다.
'회개'는 말로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무엇인가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니느웨 사람들은 평상복을 벗고 염소털로 만든 거친 천으로 만든 굵은 베옷을 입었습니다. 당시 그런 옷을 입는다는 것은 세상적인 안락과 즐거움을 거부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사람이든 짐승이든 니느웨 온 성의 생명체는 이 애통에 참여합니다. 현대적 의미의 회개에 대한 학자의 설명입니다(아래):
죄에 대한 변명과 정당한 이유을 댄다는 것은 진정한 회개가 아니다. 종종 사람들은 죄를 정당화하고 용서하기 위해 시도한다. 우리는 죄를 짓거나 죄를 짓지 않을 수도 있다. 죄를 지었다면 변명의 여지가 없다. 죄를 짓지 않았다면, 회개할 필요가 없다. 회개와 변명은 함께 공존할 수 없다.
우리는 죄를 짓고 지은 죄에 대한 변명을 찾습니다. '"를 지었는데, 이러이러해서 죄를 지을 수밖에 없었다. 하나님께서 용서해 주시겠지?" 회개와 변명은 동전의 양면처럼 한 공간에 공존할 수 없습니다.
"누구나 악한 길에서 돌아서서 자신의 손에 있는 폭력에서 벋어나야 한다"(8b절): 회개는 악한 길과 우리 손으로 행한 폭력에서 벋어나는 것이다. 즉, 회개는 마음을 바꾸고 이전의 죄 많은 행동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인의 생활에서 회개란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바로 그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돌이키시고 노여움을 푸실지 누가 알겠는가?"(9a절): 회개는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에서 희망을 갖는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의 진노를 푸시고 우리는 멸망하지 않을 수 있다.
요나가 회개의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자신이 회개의 필요성을 알고 있었고 그 자신이 회개의 모범이 되었기 때문이다(욘 2장 8~9절). 회개하는 죄인이 되는 것이 요나의 회개 설교를 못하게 한 것이 아니라, 요나의 설교를 더욱 효과적으로 하였다.
두 번째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요나는 자신의 사명을 잘 행사한 것일까요? 삼 일을 다녀여 돌아볼 수 있는 큰 느니웨 성을 그는 하루를 돌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그가 전하는 간단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가 이상합니다. '무엇이 빠졌는데?' 생각하게 합니다. “40일 후에 니느웨는 전복될 것이다”라는 그의 메지지는 히브리어로 다섯 단어라고 합니다.
'느니웨 백성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하는지, 누구의 명령인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이유도, 과정도 없고 결과만 선포합니다. 요나가 진실로 바라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성경은 설명이 없습니다. 그저 추측할 뿐입니다. 그 다섯 단어의 심판을 소식을 듣고 느느웨는 왕과 백성과 짐승까지 온 성은 슬픔과 재를 뒤집어쓰고 회개합니다. 이는 어떤 아이러니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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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God saw their works, that they turned from their evil way. God relented of the disaster which he said he would do to them, and he didn’t do it.
10. 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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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하나님게서 그들이 악한 길에서 돌이켜서 그들이 행한 것을 보셨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내리기로 하신 재앙에서 돌이켜서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다.
"하나님게서... 그들이 행한 것을 보시고... 돌이키셨다"(10a절): 그들이 행한 죄악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충분한 이유가 되지만, 하나님은 그들이 회개하고 행한 것을 보셨습니다. 그리고 뜻을 돌이켜서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습니다. '정의와 자비'의 하나님께서 정의의 손을 뻗치면 니느웨는 심판의 대상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회개는 정의가 아닌 하나님의 자비에 호소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은 인정하시고 받아야 할 재앙을 하나님은 거두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내리기로 하신 재앙에서 돌이켜서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다:(10b절): 요나가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질 것이다!'라고 예언했을 때 하나님의 은혜로 요나가 거짓 선지자가 되었을까? 그렇지 않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하나님은 말씀과 완전히 일치하여 행동하셨다: "어떤 순간, 내가 어떤 민족이나 국가을 뿌리 뽑거나 멸앙시키겠다고 말한 수 있다. 그러나 만일 내가 말한 그 민족이 악에서 돌아서면, 내가 그에게 내리기로 한 재앙을 돌이킬 수 있을 것이다" (예 18:7-8) 요나의 설교는 여느 심판의 경고와 같았다. 즉, 그것은 약속된 심판에 대해 회개하고 피하라는 일종의 초대였다. 그들 앞에서 요나가 전한 말은 "만약 당신이 회개하지 않는다면..."을 암시하고 있었다. 우리는 요나 설교의 전체를 듣지 못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요나 3장 5절의 진술이 요나가 말한 것의 중심 주제라 가정할지라도, 그것이 요나가 말한 전부라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둘째, 하나님께서 니느웨를 심판하셨다(나훔에 기록됨).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들의 회개에 대해 약속된 심판을 150년 더 지연시키셨다.
4장에서 이 아리러니한 상황에 대한 결론은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jonah-3/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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