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나훔(Nahum)1:1-15(느니웨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

by 미류맘 2022. 4. 23.
728x90

선지자 나훔은 크게 느니웨의 멸망과 하나님 백성의 축복을 예언합니다. 요나를 통해 느니웨를 용서하신지 100년 후에 그들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불같이 쏟어져서 그들을 완전히 멸하시고 유다에는 좋은 소식을 전하십니다. 

 

1. A revelation about Nineveh. The book of the vision of Nahum the Elkoshite.

1.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니느웨에 대한 여호와의 진노

--------------

1. 느니웨에 대한 계시.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책.

이 하나님의 계시는 느니웨를 향합니다. 느니웨는 앗시리아 제국의 수도로 100년 전 요나의 설교를 듣고 회개한 도시였습니다. 요나서가 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의 회개와 구원이 주제였다면, 나훔서는 니느웨의 심판과 멸망에 대한 예언이 주제입니다. 요나서에서는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나훔서에서는 진노와 심판의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느니웨는 고대의 유명한 도시였다. 그것은 최초의 세계 독재자 님로드 (창세기 10장 11절)에 의해 세워졌다. "느니웨의 성벽, 성전, 왕궁, 비문, 부조물 등에서, BC 612년에 파괴될 때까지 번성했던 한 도시에 대한 증인을 볼 수 있다."

"묵시의 책": 이 책은 엘고스 사람 나훔이 하나님의 묵시를 받아서 기록한 책으로 전해집니다. 우리가 나훔의 생생하고 묘사적인 글을 볼 때, 우리는 이 책이 그가 그의 시각에서 본 것을 기록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2. Yahweh is a jealous God and avenges. Yahweh avenges and is full of wrath. Yahweh takes vengeance on his adversaries, and he maintains wrath against his enemies.
3. Yahweh is slow to anger, and great in power, and will by no means leave the guilty unpunished. Yahweh has his way in the whirlwind and in the storm, and the clouds are the dust of his feet.
4. He rebukes the sea, and makes it dry, and dries up all the rivers. Bashan languishes, and Carmel; and the flower of Lebanon languishes.
5. The mountains quake before him, and the hills melt away. The earth trembles at his presence, yes, the world, and all who dwell in it.
6. Who can stand before his indignation? Who can endure the fierceness of his anger? His wrath is poured out like fire, and the rocks are broken apart by him.
7. Yahweh is good, a stronghold in the day of trouble; and he knows those who take refuge in him.
8. But with an overflowing flood, he will make a full end of her place, and will pursue his enemies into darkness.

2.  ○여호와는 질투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3.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벌 받을 자를 결코 내버려두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오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의 발의 티끌이로다
4.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시며 모든 강을 말리시나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시드는도다
5.  그로 말미암아 산들이 진동하며 작은 산들이 녹고 그 앞에서는 땅 곧 세계와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들이 솟아오르는도다
6.  누가 능히 그의 분노 앞에 서며 누가 능히 그의 진노를 감당하랴 그의 진노가 불처럼 쏟아지니 그로 말미암아 바위들이 깨지는도다
7.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
8.  그가 범람하는 물로 그 곳을 진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쫓아내시리라

--------------

2. 여호와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고 보복하신다. 여호와는 보복하시고 진노가 많으시다. 여호와는 자신의 원수에게 보복하시고 원수에게 진노하신다. 3. 여호와는 쉽게 노하지 않으시고, 권능이 있으시고, 죄있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으신다. 여호와의 길은 회오리바람과 폭풍이 있고, 구름은 그의 발의 먼지이다. 4. 주님은 바다를 꾸짖고 마르게 한다. 바산과 갈멜이 매마르로, 레바논의 꽃이 시든다. 5. 산들이 그분 앞에서 흔들리고, 언덕들이 녹는다. 그 앞에서 땅이 떨고,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떤다. 6. 누가 그의 분노 앞에 서며, 누가 그의 진노를 견딜까? 그의 진노가 불처럼 쏟아지고, 그로 인해 바위들이 깨진다. 7. 여호와는 선하시다. 어려움을 당할 때 피난처가 되시고, 그 안에서 피하는 자들을 주님은 아신다. 8. 그러나 범람하는 물로 그곳을 완전히 멸하시니, 그의 적들을 어둠으로 몰아내신다.  

"여호와는 쉽게 노하지 않으시고, 권능이 있으시고, 죄있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으신다"(2b절): 나훔은 심판을 내리시는 하나님을 생각하면서 예언을 시작합니다. 

"질투하시는 하나님"(2a절): 어떻게 하나님이 질투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 "하나님의 질투는 행동 속의 사랑이다. 그는 인간의 마음을 어떤 경쟁자와도 나누려 하지 않는다. 그것은 그가 이기적이고 우리 모두를 자신만이 원하시기 때문이 아니라, 그분에 대한 충성심이 우리의 도덕적인 삶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아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질투하지 않으신다. 그는 우리를 위해 질투하신다" (Redpath in Law and Liberty).

"여호와는 자신의 원수에게 보복하시고"(2b절): 인간은 하나님에 대항하여 싸울 수 없고, 절대로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을 거역하는 자는 그의 보복을 받을 수밖에 없다.

"여호와는 쉽게 노하지 않으시고"(3a절): 하나님이 사람보다 인내심이 훨씬 많으시다. 비록 그분이 분노를 나타내는 때와 장소가 있지만, 그것은 빨리도 무작위로도 오지 않는다. "하나님의 정의의 칼은 그 칼집에 있다. 그것은 녹슬지 않고 쉽게 물릴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손으로 그것을 칼집에 다시 밀어넣으시면서 외치신다: 칼아 잠들어라. 내가 죄인들을 긍휼히 여기며, 그들의 죄악을 용서할 것이다" (Spurgeon).

어제 의미가 파악되지 않았는데 오늘 다시 정독을 하니 조금 감이 잡힙니다. 하나님이 "쉽게 노하지 않으시고, 권능이 있으시고, 죄인을 벌하지 않은 채 두시지 않는다"는 말씀은 공존될 수 없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말입니다. 그 안에 숨은 뜻은 하나님은 인내심이 많으시지만 항상 그러신 것은 아니라는 뜻 - 분노를 표출하시는 때와 장소가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의 판단은 하나님만이 하십니다). 

스퍼전의 설명은 하나님께서 늘 정의의 칼을 가지고 계시는데, 심판하시려고 칼을 빼셨다가도 쉽게 물리십니다(그래서 '노하기를 더디하신다'). 노하지 않으시기 위해 칼을 물리시면서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긍휼히 여기기 때문에 그들의 죄를 용서하실 것이다' 외치십니다. 그러나 죄있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으십니다. 

"권능이 있으시고": 하나님의 권능을 아는 것은 (그분이 우리를 도우실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분의 도움을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권능으로 심판하심을 알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심판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죄있는 자를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으신다"(3b절): 하나님은 거짓된 동정심으로 죄인들을 그냥 풀어주는 불의한 심판자와 같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저 세상으로 넘어갈 때 하나님께서 '모든 것이 용서되었다'라고 말씀하시길 바랄 수만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악인을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에, 죄악에 대한 책임을 우리에게 물으길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호와의 길은 회오리바람과 폭풍이 있고"(3c절): 회오리바람과 폭풍 안에 하나님의 길이 있기 때문에, 거대한 회오리바람이나 폭풍은 하나님에게는 아무 것도 아닙니다.

"그의 진노가 불처럼 쏟아지고..."(6b절): 하나님은 (인간의 죄악을) 오래 참으신 후에, 그 끝에 다다르면 심판을 하십니다. 쉽게 노하지 않으시나, 진노가 오면 그의 진노는 불처럼 쏟아집니다. 이것을 알고(쉽게 노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말고) 우리는 회개하기를 빨리해야 합니다.

"여호와는 선하시다. 어려움을 당할 때 피난처가 되시고, 그 안에서 피하는 자들을 주님은 아신다"(7a절):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를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보고, 그분의 요새에서 피난처를 구한다. "그날은 하루 뿐이다. 일주도 한달도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마귀가 그날에 한 시간도 더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시니, 그날은 '고난의 날'이다. 그날은 모든 우리의 슬픔이 끝나는 날이다 (Spurgeon).

"그 안에서 피하는 자들을 주님은 아신다"(7b절): 마지막 날 우리의 고난을 피하기 위해 주님의 피난처를 찾는 사람들을 하나님은 아십니다. 이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믿음의 관계를 의미하며, 하나님은 당신을 믿는 사람들을 아십니다. 

"다시 한 번, 사랑하는 여러분, 여기서 '아는 것'이라는 단어는 애정어린 교감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아십니다. 우리의 기도와 눈물을 아시고, 우리의 소망을 아시고, 지금의 우리가 우리가 되고자 하는 것이 아님을 아시고, 우리가 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열망과 탄식, 신음소리, 우리의 은밀한 열망과, 우리가 실패했을 때 우리의 영적인 징벌도 알고 계십니다.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사랑하는 자녀야, 나는 너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네가 혼자라고 생각했을 때 나는 너와 함께 있었다. 나는 네가 읽을 수 없는 것을 읽고, 네가 풀 수 없는 너희 마음의 비밀을 읽는다. 나는 그것들을 모두 알고 있었고 지금도 알고 있다'" (Spurgeon).

"그러나 범람하는 물로 그곳을 완전히 멸하시니..."(8a절): 하나님의 성품을 고려해 볼 때, 비록 그분은 쉽게 노하지 않으시지만, 앗시리아의 죄와 반란을 영원히 묵과하실 수는 없다. 그들의 심판의 종말은 범람하는 홍수처럼 다가올 것이다. 

'범람하는 홍수'는 비유적으로나 문자적으로나 모두 충족되었다. "기록에 의하면, 페르시아인, 메데스인, 아랍인, 바빌로니아인으로 구성된 반란군이 니느웨를 마지막으로 포위하는 동안, 이례적인 폭우로 강이 범람하고 도시의 성벽이 무너지고 파괴되었다고 한다" (Boice).

'그곳을 완전히 멸하시니'의 말씀이 세상의 역사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학자는 기록합니다(아래):

"1840년대부터 고고학자들이 발견하기 전까지 그 사람들 뿐아니라 그 도시도 역사에서 사라졌다" (Boice).

"저자는... 이교도 나라들이 처벌받아야 한다는 민족주의적 쇼비니즘(지역우월주의)을 표현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여호와께서는 그것이 누구의 책임이든 간에, 악에 대한 그의 보편적인 기준을 적용하고 계신다" (Baker).

산들이 그분 앞에서 흔들리고, 언덕들이 녹는다. 그 앞에서 땅이 떨고,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떤다 (나 1:5), 이미지 소스: https://www.sandrasark.com/)

--------------

Nash, Paul. Wire . Mixed media. 1918, Imperial War Museum , London (이미지 소스: https://www.bibleodyssey.org/)

Wire(전선)
런던 임페리얼 전쟁박물관, Nash, Paul. 1918,

영국 화가 폴 내쉬는 1차 세계대전이 시작될 때 군대에 입대했다. 부상 후에 그는 집으로 보내졌고 정보국의 전쟁 화가로 위촉되었다. 그는 서부 전선으로 돌아와 전쟁의 참상을 기록했다. 이 작품에서 그는 인간의 전쟁으로 인한 자연의 절대적인 파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자료 소스: https://www.bibleodyssey.org)

위의 작품을 보면 마치 위의 4-6절 구절을 표현한 것 같습니다. 전쟁이라는 참상이 얼마나 끔찍한지 작가는 보았고 그것을 화폭에 담았습니다.

9. What do you plot against Yahweh? He will make a full end. Affliction won’t rise up the second time.
10. For entangled like thorns, and drunken as with their drink, they are consumed utterly like dry stubble.
11. There is one gone out of you, who devises evil against Yahweh, who counsels wickedness.

9.  ○너희는 여호와께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니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아니하리라
10.  가시덤불 같이 엉크러졌고 술을 마신 것 같이 취한 그들은 마른 지푸라기 같이 모두 탈 것이거늘
11.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너희 중에서 나와서 사악한 것을 권하는도다

--------------

9. 너희가 여호와를 대적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완전히 멸하실 것이다. 재난이 두 번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10. 가시덤불같이 엉크러졌고 술에 취한 그들은 마른 지푸라기처럼 완전히 타서 소멸된다. 11. 여호와를 거스려 악한 계획을 꾸미는 자가 너에게서 나와 악한 것을 권한다.  

그가 완전히 멸하실 것이다."(9b절): 니느웨는 재앙의 심판을 받을 준비가 되었다. 이것은 그저 엄한 처벌이 아니라, 성읍 전체에 내린 완전한 멸망 선언이었다. 이런 재난이 두 번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은 처음에는 오히려 고무적으로 들린다. 이 처음의 심판이 얼마나 가혹할 것인가를 알기 전에는 말이다.

"... 그들은 마른 지푸라기처럼 완전히 타서 소멸된다"(10b절): 남은 마른 풀줄기는 아주 작은 불씨에도 삼켜버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는 니느웨가 심판을 받을 때가 되었고, 심판이 이르렀을 때 심판의 불이 남은 모든 것(말라버린 풀줄기까지)을 태워서 완전히 소멸시킬 것입니다. 죄악의 작은 씨까지도 말리시는 여호와이십니다. 

--------------

12. Yahweh says: “Though they be in full strength, and likewise many, even so they will be cut down, and he shall pass away. Though I have afflicted you, I will afflict you no more.
13. Now will I break his yoke from off you, and will burst your bonds apart.”

1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비록 강하고 많을지라도 반드시 멸절을 당하리니 그가 없어지리라 내가 전에는 너를 괴롭혔으나 다시는 너를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라
13.  이제 네게 지운 그의 멍에를 내가 깨뜨리고 네 결박을 끊으리라

--------------

12.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그들이 비록 강하고 많을지라도, 그들은 쓰러져 없어질 것이다. 내가 전에는 너희를 괴롭혔으나, 다시는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13. 이제 너에게서 그의 멍에를 깨고 너희 결박을 끊을 것이다. 

그들이 비록 강하고 많을지라도"(12d절): 시온의 원수들이 아무리 강하고 그 수가 많을지라도, 약속하신 주님의 심판으로 인해 멸망할 것입니다. 

"내가 전에는 너희를 괴롭혔으나, 다시는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12b절): 약해 보이는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혔던 그들을 다시는 괴롭히지 않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그들의 민족과 나라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느니웨에 결박된 멍에를 깨고 완전히 끊어버리실 것을 약속합니다. 

--------------

14. Yahweh has commanded concerning you: “No more descendants will bear your name. Out of the house of your gods, will I cut off the engraved image and the molten image. I will make your grave, for you are vile.”

14.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명령하였나니 네 이름이 다시는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 내가 네 신들의 집에서 새긴 우상과 부은 우상을 멸절하며 네 무덤을 준비하리니 이는 네가 쓸모 없게 되었음이라

--------------

14. 여호와가 너에 대하여 명령하였다. "다시는 내 이름을 이을 자손이 없으리라. 너희 신들의 집에서 새긴 우상과 부어 만든 우상을 내가 찍어버리고, 네가 악하므로 너희 무덤을 준비할 것이다. 

다시는 내 이름을 이을 자손이 없으리라"(14a절): 니느웨 성읍은 한때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도시 중 하나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 사악한 도시를 멸망시키시고, 그들의 유산과 이름을 열국들 사이에서 잃게 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네가 악하므로 너희 무덤을 준비할 것이다"(14b절): 이 생생한, 거의 극단적인 이미지 속에서, 하나님은 니느웨에게 다가올 심판과 파괴에 대해 경고했다.

--------------

15. Behold, on the mountains the feet of him who brings good news, who publishes peace! Keep your feasts, Judah! Perform your vows, for the wicked one will no more pass through you. He is utterly cut off.

15.  ○볼지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네 서원을 갚을지어다 악인이 진멸되었으니 그가 다시는 네 가운데로 통행하지 아니하리로다 하시니라

--------------

15. 보라, 좋은 소식을 전하고 화평을 알리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다. 유다야! 악인이 너를 통해 지나지 않을 것이니, 너의 맹세를 지켜라. 그는 완전히 진멸되었다.

"보라, 좋은 소식을 전하고 화평을 알리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다"(15a절): 경건하고 사악한 자들의 운명 사이의 대조는 나훔과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좋은 소식이었습니다.

이사야 52장 7절도 비슷한 표현을 쓰지만, 이사야는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의 발이 얼마나 아름다운지"(사 52:7) 경탄한다. 그들은 사람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과 협력한다. 발은 활동, 움직임, 진전을 말하는데, 복음을 전하는 일에 적극적이고 움직이는 사람은 발이 아름답다.

이사야에서 좋은 소식은 메시아의 오심이다. 나훔에서, 좋은 소식은 하나님 백성의 원수들의 패배이다. 요한계시록 17과 18은 바벨론의 붕괴를 묘사한다. 요한계시록 18장 9-19절은 세상의 왕들과 상인들이 바빌론의 함락을 어떻게 애도했는지 보여주지만, 요한계시록 18장 20절부터 19장 6절까지는 천국이 세상의 함락을 어떻게 기뻐했는지를 보여준다. 땅에서 애도된 것은 하늘에서 갈채를 받았고, 나훔의 니느웨 함락 예언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

"기뻐하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 다른 사람들의 불행에 대해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그의 약속의 정당성에 대한 기쁨이다." (Baker)

"유다야! ... 너의 맹세를 지켜라. 그는 완전히 진멸되었다"(15b절): 다른 영어버전에서는 '너의 정해진 축제를 지키며 너의 맹세를 지켜라(Judah, keep your appointed feasts, perform your vows)'로 번역합니다. 하나님의 그의 백성에게 베푸시는 은혜와 자비를 믿고 의지하고, 기독교인들이 순종함에 유의하지 않으면 안 되며, 그들로 하여금 주의 말씀 한 마디 한 마디에 더 순종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미지 소스: https://wiirocku.tumblr.com/

요나서는 인물과 배경이 흥미롭기도 하고, 반전되는 부분들이 주는 강약이 있어서 공부가 재미있었습니다 ('성경이 이렇게 재미있어도 되나?' 생각할 정도로). 나훔서로 들어오면서 주제도 요나서의 구원에서 심판으로 바뀌게 되고 시로 표현된 그의 예언이 많이 어렵습니다.

‘여호와는 질투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1:2).

이는 선지자로 부름받은 나훔의 첫 번째 선언이다 (라이프성경사전)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nahum-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