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사무엘에게 사울이 왕이 될 사람임을 미리 알려주시고 그들 둘은 공식적으로 만납니다. 미리 준비된 잔치에서 사무엘은 사울을 영예롭게 대접합니다. 그리고 그 둘은 밤새 대화를 나눕니다.
15. Now Yahweh had revealed to Samuel a day before Saul came, saying,
16. “Tomorrow about this time I will send you a man out of the land of Benjamin, and you shall anoint him to be prince over my people Israel. He will save my people out of the hand of the Philistines; for I have looked upon my people, because their cry has come to me.”
17. When Samuel saw Saul, Yahweh said to him, “Behold, the man of whom I spoke to you! He will have authority over my people.”
15. ○사울이 오기 전날에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알게 하여 이르시되
16. 내일 이맘 때에 내가 베냐민 땅에서 한 사람을 네게로 보내리니 너는 그에게 기름을 부어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으라 그가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리라 내 백성의 부르짖음이 내게 상달되었으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았노라 하셨더니
17. 사무엘이 사울을 볼 때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이는 내가 네게 말한 사람이니 이가 내 백성을 다스리리라 하시니라
------------
15. 사울이 오기 전날,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알게 하셨다. 16. "내일 이맘때 내가 베냐민 땅에서 한 사람을 너에게 보낼 것이다. 너는 그에게 기름을 부어 내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삼아라. 그는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할 것이다. 내 백성의 부르짖음이 나에게 왔기 때문에 내가 그들을 보았다. 17. 사무엘이 사울을 보았을 때,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보라, 이 사람이 내가 너에게 말한 사람이다. 그가 내 백성을 다스릴 것이다."
사무엘상 9:15-17. 이 사람이 바로 사울이다
"사울이 오기 전날,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알게 하셨다" (15절). 사울은 주님과 관계가 없다. 그래서 하나님은 잃어버린 나귀들을 통해서 사울에게 말씀하셨다. 사무엘은 주님을 알고 사랑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사무엘의 귀에 대고 말씀하셨다 (ESV 영어번역: Now the LORD had told Samuel in his ear).
"내일 이맘때... 한 사람을 너에게 보낼 것이다" (16a절). 하나님은 예언자 사무엘에게 미래의 사건에 대해 구체적인 지도를 해주신다. 이스라엘이 주님을 그들의 왕으로 거부하였어도(삼상 8:7) 하나님은 여전히 그들을 지배하고 계셨다. 주님은 단지 이스라엘이 자신에게 부탁했다고 해서 왕좌에서 물러나신 것이 아니다. 그는 정말로 그들에게 왕을 주었지만, 그는 결함이 있는 이스라엘에게 결함이 있는 왕을 보내신다.
"그는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할 것이다" (16b절). 사울의 통치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지만, 그 누구도 그것이 완전한 재앙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울은 이스라엘을 블레셋으로부터 많은 군사적 승리와 더 큰 독립으로 이끌었다.
"사무엘이 사울을 보았을 때,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17절). 하나님이 사무엘에게 새 왕이 온다는 소식을 전하신 다음 날, 하나님은 사무엘에게 그 사람이 바로 사울임을 확인시키셨다.
------------
18. Then Saul approached Samuel in the gateway, and said, “Please tell me where the seer’s house is.”
19. Samuel answered Saul, and said, “I am the seer. Go up before me to the high place, for you are to eat with me today. In the morning I will let you go, and will tell you all that is in your heart.
20. As for your donkeys who were lost three days ago, don’t set your mind on them; for they have been found. For whom is all that is desirable in Israel? Is it not for you, and for all your father’s house?”
21. Saul answered, “Am I not a Benjamite, of the smallest of the tribes of Israel? And my family the least of all the families of the tribe of Benjamin? Why then do you speak to me like this?”
18. 사울이 성문 안 사무엘에게 나아가 이르되 선견자의 집이 어디인지 청하건대 내게 가르치소서 하니
19. 사무엘이 사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선견자이니라 너는 내 앞서 산당으로 올라가라 너희가 오늘 나와 함께 먹을 것이요 아침에는 내가 너를 보내되 네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네게 말하리라
20. 사흘 전에 잃은 네 암나귀들을 염려하지 말라 찾았느니라 온 이스라엘이 사모하는 자가 누구냐 너와 네 아버지의 온 집이 아니냐 하는지라
21. 사울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이스라엘 지파의 가장 작은 지파 베냐민 사람이 아니니이까 또 나의 가족은 베냐민 지파 모든 가족 중에 가장 미약하지 아니하니이까 당신이 어찌하여 내게 이같이 말씀하시나이까 하니
------------
18. 사울이 성문에서 사무엘에게 다가가서 물었다. "선견자의 집이 어디인지 가르쳐 주십시오." 19. 사무엘이 사울에게 대답했다. "내가 선견자요. 나보다 먼저 산당으로 올라가시오. 오늘 당신들은 나와 함게 먹을 것이오. 내일 아침에 당신들을 보낼 것이오. 그리고 당신의 마음에 있는 모든 것도 다 말해 주겠소. 20. 삼 일 전에 잃어버린 나귀들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시고. 그것들은 이미 찾았소. 그리고 이스라엘의 모든 기대가 누구에게 있겠소? 당신과 당신 아버지의 온 집안에 걸려 있지 않소?" 21. 사울이 대답했다. "나는 이스라엘 지파들 중에 가장 작은 베냐민 사람이 아닙니까? 그리고 나의 가족은 베냐민 지파 모든 가족 중에 가장 작은 집안입니다. 그런데 어찌하여 내게 이렇게 말씀하십니까?"
사무엘상 9:18-21. 사무엘과 사울이 만나다
"오늘 너희가 나와 함게 먹을 것이오" (19절). 사울이 놀랐을 것이다. 그는 유명한 예언자를 찾았는데, 그 예언자에 대해 가장 먼저 물었던 사람이 바로 그 사람이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람이 사울을 저녁 식사에 초대했다. 마지막으로 사울은 많은 사람들이 예언자로부터 듣기 두려워하는 말을 들었다: "내일 아침에 당신들을 보낼 것이오. 그리고 당신의 마음에 있는 모든 것도 다 말해 주겠소."
"삼 일 전에 잃어버린 나귀들에 대해서는" (20a절). 사무엘은 이 일을 계기로, 사울에게 그가 하나님이 주신 참된 예언자임을 증명하였다. 사무엘은 사울에게 그들이 나귀들을 잃는 사건을 알고 있는 것을 보여 주었다. 그런 사건이 초자연적으로 그에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할 수 없는 일어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모든 기대가 누구에게 있겠소? 당신...이 아니겠소?" (20b절). 이것으로 사무엘은 사울의 운명을 암시했다. 온 이스라엘이 왕을 원하였고, 사울이 그 기대의 답이 될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내게 이렇게 말씀하십니까?" (21절). 사무엘의 말에 당황한 사울은 겸손하게 되묻습니다. 사울은 왜 이 예언자가 하나님게서 자신을 왕으로 세우시기를 바란다고 말하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사울의 질문은 조리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지파들 중에 가장 작은 베냐민 사람인 자신의 집안을, 그리고 그 중에서도 가장 작은 집안의 사람인 자신을 무슨 이유로 왕으로 세우려고 하시느지를 묻습니다. 사울의 아버지와 집안은 유명했기 때문에(삼상 9:1), 이는 사울의 진실함보다는 겸손함을 잘 보여주는 것입니다. 학자는 질문합니다(아래):
"사울의 이 연설은 매우 겸손하다. 그는 이제 겸손해지고 있었다. 그러나 누가 상승과 번성을 견딜 수 있겠습니까?” (Clarke)
위 학자의 질문에서 보면 사울은 천성이 겸손하고 온유한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오만해지고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것은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후 그를 둘러싼 상승과 번성으로 그는 하나님의 진노를 사고 버림을 받고 블레셋과의 전투 중 결국 자결하게 됩니다. 그의 운명도 스스로 만든 것이 아니라 주변의 이스라엘도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추락의 곡선이 심할 때보다 상승의 곡선이 클 때, 우리 인간은 자재력을 읽게 됩니다. 그럴 때 멈추고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하나님에게 적극적으로 메달리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사울은 그러지 않았습니다.
------------
22. Samuel took Saul and his servant, and brought them into the guest room, and made them sit in the best place among those who were invited, who were about thirty persons.
23. Samuel said to the cook, “Bring the portion which I gave you, of which I said to you, ‘Set it aside.’”
24. The cook took up the thigh, and that which was on it, and set it before Saul. Samuel said, “Behold, that which has been reserved! Set it before yourself and eat; because for the appointed time has it been kept for you, for I said, ‘I have invited the people.’” So Saul ate with Samuel that day.
22. ○사무엘이 사울과 그의 사환을 인도하여 객실로 들어가서 청한 자 중 상석에 앉게 하였는데 객은 삼십 명 가량이었더라
23. 사무엘이 요리인에게 이르되 내가 네게 주며 네게 두라고 말한 그 부분을 가져오라
24. 요리인이 넓적다리와 그것에 붙은 것을 가져다가 사울 앞에 놓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보라 이는 두었던 것이니 네 앞에 놓고 먹으라 내가 백성을 청할 때부터 너를 위하여 이것을 두고 이 때를 기다리게 하였느니라 그 날에 사울이 사무엘과 함께 먹으니라
------------
22. 사무엘이 사울과 그의 종을 데리고 객실로 들어가서 그들을 초대받은 사람들 중 가장 좋은 자리에 앉게 하였다. 손님은 삼십 명 가량 있었다. 23. 사무엘이 요리사에게 말했다. "내가 너에게 '따로 두어라'하고 말한 부위의 고기를 가져오라." 24. 요리사가 넓적다리와 그 위에 있는 것을 가져다가 사울 앞에 놓았다. 사무엘이 말했다. "보라, 이것은 따로 떼어둔 것이오! 당신 앞에 두고 먹으시오. '내가 백성을 초대했소'라고 말한 이후로 지금까지 당신을 위해 떼어둔 것이오. 그래서 사울은 그날 사무엘과 함께 식사를 했다.
사무엘상 9:22-24. 잔치에 초대받은 사울
"그들을... 가장 좋은 자리에 앉게 하였다" (22절). 당시 문화에서 식사자리 배치는 특별한 규약을 가지고 있었다. 최고 자리는 항상 (잔치에 초대한) 주인 옆 자리였다. 사무엘 선지자 옆 자리에 앉게 되는 것은 큰 영광이었다.
"이것은 따로 떼어둔 것이오" (24절). 사울에게도 그 몫이 따로 주어졌다. 당시 문화에서 모든 식사는 주인이 영예롭게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특별한 부위가 있었다. 사울은 이 식사에서 특별히 영예를 받았다.
나이가 많고 존경을 받는 하나님의 사람 사무엘이 미래가 촉망되는 젊은이 사울에게 소위 VIP 대접을 합니다. 잔치는 사전에 준비되었고 나귀를 찾다가 우연히(사울의 입장에서) 도착한 연회장 —그에 대한 사울의 반응이 우리는 궁금한데 아쉽게도 성경은 기록하지 않습니다. 그의 반응에서 우리는 그가 원래 어떤 사람이었는지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우리는 나중의 이야기를 통해, 그가 어떤 사람으로 변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25. When they had come down from the high place into the city, he talked with Saul on the housetop.
26. They arose early; and about daybreak, Samuel called to Saul on the housetop, saying, “Get up, that I may send you away.” Saul arose, and they both went outside, he and Samuel, together.
27. As they were going down at the end of the city, Samuel said to Saul, “Tell the servant to go on ahead of us.” He went ahead, then Samuel said, “But stand still first, that I may cause you to hear God’s message.”
사무엘이 사울에게 기름을 붓다
25. ○그들이 산당에서 내려 성읍에 들어가서는 사무엘이 사울과 함께 지붕에서 담화하고
26. 그들이 일찍이 일어날새 동틀 때쯤이라 사무엘이 지붕에서 사울을 불러 이르되 일어나라 내가 너를 보내리라 하매 사울이 일어나고 그 두 사람 사울과 사무엘이 함께 밖으로 나가서
27. 성읍 끝에 이르매 사무엘이 사울에게 이르되 사환에게 우리를 앞서게 하라 하니라 사환이 앞서가므로 또 이르되 너는 이제 잠깐 서 있으라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네게 들려 주리라 하더라
------------
25. 그들이 산당에서 성읍으로 내려갔을 때 사무엘이 사울과 함께 지붕에서 대화를 했다. 26. 그들을 일찍 일어나 동틀 때쯤 사무엘이 지붕에서 사울을 불러 말했다. "일어나서 떠날 준비를 하시오!" 사울은 일어나서 그들 두 사람 사울과 사무엘이 함께 밖으로 나갔다. 27. 그들이 성읍의 끝에 이르렀을 때,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했다. "당신 종에게 우리 앞으로 가라고 이르시오." 종이 앞으로 가니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했다. "잠깐 서 있으시고. 당신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주겠소."
사무엘상 9:25-27. 밤새 대화하는 사무엘과 사울
"사무엘이 사울과 함께 지붕에서 대화를 했다" (25절). 의심이 여지없이, 사무엘은 사울에게 이스라엘의 왕에 대한 요청과 그가 어떻게 이스라엘의 좋은 왕이 될 수 있는지 말했을 것이다.
그들은 어떤 대화를 밤새 지붕에서 나누었을까요? 사무엘은 그의 겸손을 칭찬하고, 이스라엘이 왕을 요구하고 있고, 그들의 지지를 사울이 받을 것이나... 그러나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께 복종하는 진실한 마음이 없으면, 당신은 이스라엘의 진정한 왕이 될 수 없다"라고 말했을 것입니다.
빅토리아 여왕은 64년 동안 영국을 통치했다. 그녀가 11살이었을 때, 그녀의 가정교사는 마지막에 그녀의 이름이 추가된 영국의 왕과 왕비의 목록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했을 때 울음을 터뜨렸다. 그리고 나서 그녀는 자신을 억제하고 엄숙하게 말했다. "나는 잘 할 거야." 여기서 사무엘은 사울에게 마음으로 `내가 잘하겠다'라고 말할 기회를 주었다.
"당신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주겠소" (27절). 이렇게 사무엘은 사울에게 내릴 공식적인 기름 부음을 극적으로 소개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samuel-9/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엘상(1 Samuel)10:17-27(왕으로 선택된 사울) (0) | 2022.05.16 |
---|---|
사무엘상(1 Samuel)10:1-16(기름부음과 징표들) (0) | 2022.05.16 |
사무엘상(1 Samuel)9:1-14(사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 (0) | 2022.05.13 |
사무엘상(1 Samuel)8:1-22(백성이 왕을 요구하다) (0) | 2022.05.12 |
사무엘상(1 Samuel)7:3-7:17(성공적인 사사 사무엘) (0) | 2022.05.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