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은 백성에게 표징을 보여달라고 주님께 기도하자, 하나님은 밀을 수확할 때에 천둥과 비를 보내십니다. 두려워한 백성은 왕을 구했던 그들의 죄를 인정합니다. 그리고 사무엘은 여호와의 놀라운 일을 기억하고 그만을 섬겨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16. “Now therefore stand still and see this great thing, which Yahweh will do before your eyes.
17. Isn’t it wheat harvest today? I will call to Yahweh, that he may send thunder and rain; and you will know and see that your wickedness is great, which you have done in Yahweh’s sight, in asking for a king.”
18. So Samuel called to Yahweh; and Yahweh sent thunder and rain that day. Then all the people greatly feared Yahweh and Samuel.
16. 너희는 이제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너희 목전에서 행하시는 이 큰 일을 보라
17. 오늘은 밀 베는 때가 아니냐 내가 여호와께 아뢰리니 여호와께서 우레와 비를 보내사 너희가 왕을 구한 일 곧 여호와의 목전에서 범한 죄악이 큼을 너희에게 밝히 알게 하시리라
18. 이에 사무엘이 여호와께 아뢰매 여호와께서 그 날에 우레와 비를 보내시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하니라
---------------
16. "이제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너희 눈앞에 행하시는 이 큰 일을 잘 보시오. 17. 오늘은 밀을 거두는 때가 아니오? 내가 여호와를 불러 천둥과 비를 보내달라고 하겠소. 주님께서 보시기에 여러분이 왕을 요구하면서 행한 죄악이 얼마나 큰지 여러분은 알고 보게 될 것이오." 18. 그래서 사무엘이 여호와께 구했고, 여호와께서 그날 천둥과 비를 보내셨다. 그래서 모든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했다.
사무엘상 12:16-18. 사무엘의 기도에 표징으로 응답하시는 주님
"이제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너희 눈앞에 행하시는 이 큰 일을 잘 보시오" (16절). 사무엘은 기도하고, 하나님께 표징을 보내어 백성들이 주님의 말씀을 확인하게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이 시점에서 하나님의 표징만이 그들의 굳은 마음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희는 이제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너희 목전에서 행하시는 이 큰 일을 보라 (삼상 12:16)
"주님께서 보시기에 여러분이 왕을 요구하면서 행한 죄악이 얼마나 큰지 여러분은 알고 보게 될 것이오" (17절). 사무엘과 주님은 왜 이 때까지 기다렸을까요? 이스라엘이 처음으로 (잘못된 생각으로) 왕을 요구했을 때, 왜 그러지 않으셨을까? 그러면 이스라엘은 자신의 죄를 알고 그들의 왕의 요구를 취소하였을 것인데 말이지요. 하나님의 섭리는 우리의 생각과는 다릅니다. 학자는 설명합니다(아래):
- 하나님께서 '백성의 왕' 사울이 먼저 나오도록 허락하신 목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 사울이 다스리던 초기에 그런 일이 있었더라면, 백성이 사울을 쫓아냈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 그의 통치가 승리로 확인되었고(삼상 11절) 백성들에게 인정되었기 때문에, 백성은 자신의 죄와 더욱 직접적으로 만나게 되었다.
- 왜냐하면 사무엘이 개인적인 상처에 대한 생각으로 백성을 질책했다고 비난받았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기다리면서 백성은 사무엘이 "사울을 없애서 내가 다시 나라를 이끌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 왜냐하면 지금 이스라엘은 크게 기뻐하였기 때문이다(삼상 11:15). 그들은 아마도 그들의 새 왕에 대해 약간 흥분했을 것이고, 사무엘은 그들이 더 영적인 관점을 갖기를 원했다
"여호와께서 그날 천둥과 비를 보내셨다" (18절). 밀 수확기에는 천둥과 비가 심상치 않았다. 이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징조였다.
밀 수확 시기였기 때문에, 이 표징은 하나님의 능력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주었다. 수확기에 폭우가 내리면 그들의 농작물이 모두 파괴될 수 있다. 그 표징은 경고였다. "세계의 그 지역에서는 '추수 때에 비 오는 것은... 적당하지 않았다' (잠 26:1).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었기 때문에 이는 쉽게 하나님의 불쾌함의 표시로 해석될 수 있다." (Youngblood)
"미련한 자에게는 영예가 적당하지 아니하니 마치 여름에 눈 오는 것과 추수 때에 비 오는 것 같으니라" (잠 26:1):
그래서 모든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했다: (18절). 결과(사울을 왕으로 세움)는 좋아보였지만, 백성의 마음 속에는 뭔가 약하고 세상적인 것이 보였다. 전에 그들은 하나님이 이렇게 강력하신지 몰랐을까? 아마도 그들의 지식은 단지 지적인 지식이었을 것이다. 그들은 이 일이 있기 전에는 하나님의 권능과 위엄과 주권을 마음 속으로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랬다면 주님과 사무엘을 몹시 두려워하는 백성 앞에 굳이 표징을 보낼 필요는 없었을 것이다.
"내가 여호와를 부를 거이고, 그는 천둥과 비를 보내실 것이오... 그래서 사무엘이 여호와께 구했다" (17-18절). 이것은 기도의 힘에 대한 인상적인 예이다. 사무엘은 성경에서 힘 있는 기도의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시 99:6, 렘 15:1).
---------------
19. All the people said to Samuel, “Pray for your servants to Yahweh your God, that we not die; for we have added to all our sins this evil, to ask for a king.”
19. ○모든 백성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당신의 종들을 위하여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여 우리가 죽지 않게 하소서 우리가 우리의 모든 죄에 왕을 구하는 악을 더하였나이다
---------------
19. 온 백성이 사무엘에게 말했다. "당신의 종들을 위하여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여 우리가 죽지 않게 해 주십시오. 우리가 우리의 모든 죄에 왕을 구하는 죄를 더하였습니다."
사무엘상 12:19. 왕을 구한 죄를 인정하다
"당신의 종들을 위하여... 기도하여" (19절). 앞절에서 사무엘이 기도의 능력이 있는 사람임을 이스라엘은 알았고, 그들은 자신들에게 많은 기도가 필요한고 기도하지 않으면 죽을 수도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고백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모든 죄에 왕을 구하는 죄를 더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향한 불복종의 죄에 왕을 구하는 죄까지 죄를 더했음을 인정합니다. 너무 늦었을까요? 앞에서 사무엘이 경고했을 때 깨달았다면 어땠을까요? 그러나 그 모든 것이 이미 하나님의 계획표에 적혀 있었습니다.
---------------
20. Samuel said to the people, “Don’t be afraid. You have indeed done all this evil; yet don’t turn aside from following Yahweh, but serve Yahweh with all your heart.
21. Don’t turn aside to go after vain things which can’t profit or deliver, for they are vain.
22. For Yahweh will not forsake his people for his great name’s sake, because it has pleased Yahweh to make you a people for himself.
23. Moreover as for me, far be it from me that I should sin against Yahweh in ceasing to pray for you: but I will instruct you in the good and the right way.
24. Only fear Yahweh, and serve him in truth with all your heart; for consider what great things he has done for you.
25. But if you keep doing evil, you will be consumed, both you and your king.”
20.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가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를 따르는 데에서 돌아서지 말고 오직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
21. 돌아서서 유익하게도 못하며 구원하지도 못하는 헛된 것을 따르지 말라 그들은 헛되니라
22. 여호와께서는 너희를 자기 백성으로 삼으신 것을 기뻐하셨으므로 여호와께서는 그의 크신 이름을 위해서라도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실 것이요
23.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
24.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
25. 만일 너희가 여전히 악을 행하면 너희와 너희 왕이 다 멸망하리라
---------------
20. 사무엘이 백성에게 말했다. 두려워하지 마시오. 여러분은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를 따르는 데서 돌아서지 말고 너희 모든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겨라. 21. 돌아서서 이익도 될 수 없고 구원하지도 못하는 헛된 것들을 쫓지 마라. 그것들은 헛되기 때문이다. 22. 여호와께서 너희를 백성으로 삼으신 것을 기뻐하셨기 때문에, 여호와께서는 그의 큰 이름을 위하여 자기 백성을 저버리지 않으실 것이오. 23. 나도 여러분을 위하여 기도하기를 멈추는 죄를 여호와 앞에서 짓지 않고, 선하고 옳은 길로 여러분을 가르칠 것이오. 24.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위해 하신 놀라운 일들을 잊지 마시오. 오직 여호와를 두려워하고 진실로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그를 섬겨야 하오. 25. 만일 여러분이 여전히 악을 행하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왕 모두 멸망할 것입니다."
사무엘상 12:20-25. 돌아서지 말고 여호와를 섬겨라
"여러분은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 (20절).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죄를 가볍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님을 믿는 사람은 늦을 때가 적기입니다. 죄악을 돌아보지 말고 회개하고 주님만을 섬기라고 사무엘을 명령합니다. 후회하며 어제에 머무르지 말고 현재를 살아갈 것을 주문합니다. 우리가 오늘 해야 할 것은 "여호와를 따르는 데서 돌아서지 말고 모든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는 것"임을 사무엘은 우리에게도 가르칩니다.
"돌아서서 이익도 될 수 없고 구원하지도 못하는 헛된 것들을 쫓지 마라. 그것들은 헛되기 때문이다" (21절). 후회하지 않도 '돌아서지 않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잘못된 과거로 돌아선다고 해도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도 않을 뿐아니라 그것은 모두 헛된 것입니다. 후회는 절망을 낳고, 절망은 또 다른 불행의 시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 너희를 백성으로 삼으신 것을 기뻐하셨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저버리지 않으실 것이오" (22절). 사무엘은 하나님이 그들을 사랑하신다는 것을 이스라엘이 알기를 원했다. 그들은 과거의 죄악에도 불구하고 주님을 섬기는 일을 계속할 수 있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여전히 사랑하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에 대한 주님의 은혜는 그들이 하였거나, 하고 있거나, 또는 하기로 약속한 선행으로 인한 것이 아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백성으로 삼으신 것을 기뻐하셨기 때문에... 여호와께서는 그의 큰 이름을 위하여 자기 백성을 저버리지 않으실 것이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이 아니라 예수님에게 있었다.
"나도 여러분을 위하여 기도하기를 멈추는 죄를 여호와 앞에서 짓지 않고" (23a절). 사무엘은 이스라엘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의 마음이 하나님을 떠났음을 알았지만 사무엘은 기도하기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사무엘의 이 진술은 하나님 백성의 지도자가 백성을 위해 기도하는 것을 멈추는 것이 죄라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그것이 지도자로서 그의 임무 중 가장 기본적인 것임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너를 위해 기도할 것을 약속할게"라고 말한다. 사무엘은 이미 기도하고 있었기 때문에, 기도를 시작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그 문제는 기도하기를 멈추는 것이었다. 기도를 멈추는 것이 죄라면, 기도를 시작조차 하지 않는 것조차 얼마나 더 나쁜 일인가!
스퍼전 목사는 말합니다: "끊임없는 기도의 축복은 설교자나 지도자의 소유물만이 아니다. 모두가 그것을 공유할 수 있다". 설교는 하지 않지만 기도는 할 수 있는 것이 신자의 축복입니다.
"선하고 옳은 길로 여러분을 가르칠 것이오" (23b절). 사무엘은 기도할 것이고, 기도하기를 멈추지 않을 것이고, 지도자로서 무리를 옳은 길로 가도록 가르칠 것입니다. 사무엘은 이스라엘이 사울을 왕으로 인정하는 것에 관계없이 자신의 사역인 기도와 가르침'을 계속할 것을 약속합니다.
"오직 여호와를 두려워하고...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위해 하신 놀라운 일들을 잊지 마시오" (24절). 우리의 모든 봉사, 우리의 모든 순종,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모든 사랑은 이런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가 이렇게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해 주신 위대한 일들 때문이다. 우리는 하느님께서 우리를 위해 놀라운 일들을 하시도록 그를 설득할 수 없다. 그분은 위대한 일을 행하시고 우리에게 믿음으로 그것을 받으시라고 하신다. 그리고 주님이 우리를 위해 하신 위대한 일들 때문에, 우리는 그분을 섬겨야 한다.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삼상 12:24)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논쟁과도 같을까요? 사무엘이 말하는 순서는 우선 하나님께서 놀랍고 선한 일을 하셨고, 죄인인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그것이 기반이 되어, 우리는 그분을 믿고 의지하고 섬겨햐 합니다. "(우리가 주님을 섬길 수 있도록) 우리에게 놀라운 일들을 해 주세요!" 우리는 설득할 수 없습니다. 그분은 행하고(doer, giver) 우리는 받으면(receiver, taker) 됩니다. 이 설명으로 읽으면 이 사랑의 원천은 쌍방향이 아닌 일방향입니다. 그 다음은 무한 반복적인 쌍방향 사랑입니다.
이러한 관점(하나님이 하신 일에 대한 집중)을 잃으면 모든 것이 왜곡됩니다. 우리는 늘 우리 자신의 문제를 과장하고 하나님이 자신을 위해 하신 위대한 일은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서 생각하면 나의 과거의 고통이 오히려 나를 위한 하나님의 징표이었음을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불평이 감사로 바뀝니다.
"만일 여러분이 여전히 악을 행하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왕 모두 멸망할 것입니다" (25절). 이 경고는 이스라엘이 정복당하여 그 땅에서 포로로 잡혔을 때의 슬픈 유산이 되었다.
“Never was a people more fully warned, and never did a people profit less by the warning.” (Clarke)
위 학자의 설명을 잘 번역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이해한 내용으로 번역합니다:
"(이스라엘보다) 더 이상 충분히 경고받은 민족이 없었고, 그 경고로 인해 이처럼 많은 이익을 받은 민족이 없었다."
우리는 경고를 두려움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경고를 감사함으로 받아들일 때 그것이 은혜가 되어 감사로 이어집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1-samuel-12/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따라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엘상(1 Samuel)14:1-23(요나단: 행동하는 믿음) (0) | 2022.05.22 |
---|---|
사무엘상(1 Samuel)13:1-23(사울과 블레셋의 전쟁) (0) | 2022.05.21 |
사무엘상(1 Samuel)12:1-15(사무엘의 마지막 연설) (0) | 2022.05.18 |
사무엘상(1 Samuel)11:1-15(사울의 승리와 대관식) (0) | 2022.05.17 |
사무엘상(1 Samuel)10:17-27(왕으로 선택된 사울) (0) | 2022.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