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시편(Psalms)82:1-8(세상의 재판관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by 미류맘 2022. 6. 24.
728x90

하나님은 세상의 재판관들을 심판하신다. 불공평하게 악인의 편을 들어 약한 자들에게 공의를 베풀지 않는 그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을 말씀하신다. 그리고 시인은 기도한다: '일어나셔서 세상을 심판하소서!' 

 

사무엘상을 끝내고 시편으로 들어갑니다. 공부방식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모르는 부분만 검색해서 공부하고 묵상의 글로 정리합니다.

이 시편은 "악인들"(2절)의 편을 들고, "약한 자, 가난한 자, 아버지 없는 자"(3절)를 변호하지 못한 하나님의 임명을 받은 사람들에 대한 심판을 선포한다는 점에서 예언서들과 큰 공통점이 있다.

이 시편은 엄한 심판을 선포한다: 하나님께서 이 존재들을 '신들'과 '가장 높은 자의 아들들'로 창조하셨음에도 불구하고'(6절) 그들은 "사람들처럼 죽고, 지도자들 중 하나처럼 쓰러질 것"(7절)이라는 혹독한 심판을 선포한다.

이 "신들"과 "가장 높은 자의 아들들"은 누구인가?

  1. 전통적인 견해는 그들은 모세와 여호수아의 시대 이후 그리고 이스라엘 왕들이 등장하기 전에 (사사기 참조)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이끌도록 임명하신 사사들과 남자들 (그리고 한 명의 여자, 데보라)였다. 사사들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을 편애하지 않고 사리사욕에 굴복하지 않고 정의를 집행하기 위해 임명되었다. 2-4절은 마치 그런 사사들에 대한 것처럼 들린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관점은 대부분의 현대 학자들에게 불리한데, 이는 1b절("그는 신들 가운데서 심판하신다")과 6-7절에서 하나님은 그들이 "가장 높은 자의 아들들"이지만 "사람들처럼 죽고 지도자 중 하나처럼 쓰러질 것이다"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사사들은 때때로 엘로힘이라고 불렸지만 (출 21:6; 22:8), 그들은 결코 인간의 죽음에서 예외가 되지 않았다.

  1. 또 다른 견해는 이들이 천사 (즉, 인간의 삶을 감시할 책임을 위해 하나님께서 임명한)와 같은 영적인 존재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신들"과 "가장 높은 자들의 아들들"이라고 불리는 것과 더 적합하며, 또한 그들이 "사람들처럼 죽고 지도자들 중 하나처럼 쓰러질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나는 이 "신들"과 "가장 높은 자들의 아들들"이 매우 영적인 존재일 가능성이 높다고 믿는다 - 그러나 그들이 이스라엘인 사사들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이 시편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불공평하게 심판하고, 악인에게 편애를 보이는" 힘이 있는 자들(2절)과 약한 자, 가난한 자, 아버지 없는 자를 돕지 못하는 자들(3절)를 하나님이 정죄하신다는 것이다.

그 원칙은 영적인 존재와 이스라엘인 사사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것이다. 그것은 또한 오늘날 정부 관료들 - 그리고 군 장교들 - 기업 CEO들 - 그리고 판사들 - 그리고 주교들 - 그리고 심지어 취약한 사람들에게 어떤 종류의 권력을 행사하는 일반 시민들에게도 적용될 것이다.

제목: 아삽의 시

아삽은 레위 음악가로, 헤만, 여두둔과 함께 "여호와의 성전에서 찬송하는 직분"을 맡긴 자로 임명되었다 (대상 6:31, 39)

다윗은 또 아삽을 레위 사람의 족장으로 임명하여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고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다(대상 16:4-6). 아삽의 아들들은 중요한 성전 악사가 되었다(대상 25:1).

시편 50편과 시편 73-83편의 제목은 아삽을 저자로 확인한다.

시편 82:1-2. 하나님께서 신들을 심판하신다

WEB 번역 개인 번역
1 God presides in the great assembly.
He judges among the gods.

2 “How long will you judge unjustly,
and show partiality to the wicked?”
Selah.
1 하나님께서 신성한 모임에서 주관하신다.
그는 신들 가운데에서 심판하신다.

2 “너희들은 언제까지 불공평하게 심판할 것이며,
악인들의 편을 들려느냐?”
셀라.

1 하나님께서 신성한 모임에서 주관하신다. 그는 신들 가운데에서 심판하신다.

구약성서에서 하나님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이름은 여호와인데, 여호와는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I am who I am)"(출 3:14)라는 뜻이다. 'elohim'이 다음으로 일반적인 이름이다. 'El'은 신(소문자 god)을 의미하며, 어떤 신에도 사용될 수 있다. Elohim은 복수형이라 어떤 신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 구절의 시작과 같이 여호와를 지칭할 때, 이 용법은 "위엄있는 복수형"이라고 불리며, 신성(deity)을 구성하는 모든 것이 여호와로 요약된다는 것을 인정한다.

위에서 '신성한 모임(great assembly)'는 여호와가 이 모임에 부른 존재들이 인간이 아닌 영적인 존재들의 집회입니다.  그 집회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심판하거나 다스리는는 것입니다. 

1절에서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대상인 '신들(gods, elohim)'은 영적인 존재나 신들(gods)입니다. 그러한 작은 신들을 주관하시는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2 “너희들은 언제까지 불공평하게 심판할 것이며, 악인들의 편을 들려느냐?” 셀라.

이것은 여호와의 말씀이다. 신들이 악인에게 편애를 베풀어 부당하게 심판하였기 때문에(1절) 하나님께서 그들을 심판하실 것이다. 아이러니인데 재판관(당시에는 사사들)들이 심판을 받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작은 재판관들이 무언가를 대가로 얻기 위해 편파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입니다. 

'언제까지(how long)'이라는 질문은 부당한 판단이 끝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한동안 진행되었음을 암시한다. 여호와는 그것을 끝내려고 한다.

“셀라(Selah)”. 이 단어는 시편에서 많이 나오며 하박국에서도 3번 나온다고 합니다. 셀라는 일종의 음악 지시어로 일시정지나 중요한 내용 직후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시편 82:3-5. 취약한 자들을 도우신다

WEB 번역 개인 번역
3 “Defend the weak, the poor, and the fatherless.
Maintain the rights of the poor and oppressed.

4 Rescue the weak and needy.
Deliver them out of the hand of the wicked.”

5 They don’t know, neither do they understand.
They walk back and forth in darkness.
All the foundations of the earth are shaken.
3 “약한 자, 가난한 자, 아버지 없는 자를 보호하고,
가난하고 억압받는 자의 권리를 찾아 주어라.

4 약한 자들과 어려운 자들을 구해 주어라.
악한 자들의 손에서 그들을 구원하여라.

5 그들은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여,
어둠 속에서 헤메고 다니는구나.
세상의 모든 기초가 흔들리고 있다.

하나님은 작은 신들에게 그들이 해야 할 일을 지시하십니다. 너무 나약해서 스스로를 방어할 수 없는 자들 - 약한 자, 가난한 자, 아버지 없는 자 - 의 권리를 유지하기 위해, 그들을 악인으로부터 구원하라고 명령하십니다. 

https://www.kcisradio.com/blog/psalm-823-4/

여기에서 우리는 단어의 사용을 주목할 수 있는데 보호하라(defend) - 유지하라(maintain) - 구하라(rescue) - 구원하라(deliver)'로 단어로 그 사용하는 단어의 강도가 강해집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이 단어들을 잘 정리하고 있습니다:

  • 보호하라(Defend): 약하고 아버지 없는 자를 보호하라
  • 유지하라(Maintain, Uphold): 가난하고 억압받는 자의 권리를 유지하라
  • 구하라(Rescue): 약한 자들과 어려운 자들을 구해 주어라
  • 구원하라(Deliver): 악한 자들의 손에서 그들을 구원하여라.

그리고 그들을 구원해야 하는 이유를 5절에서 설명합니다.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며, 어둠 속에서 앞뒤로 헤메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그들은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모든 기초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수동태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흔들리는 세상으로부터) 보호받고, 유지되고, 구해지고, 구원받기를 우리는 바랍니다.

시편 82:6-8. 신들은 인간처럼 죽을 것이다

WEB 번역 개인 번역
6 I said, “You are gods,
all of you are sons of the Most High.

7 Nevertheless you shall die like men,
and fall like one of the rulers.”

8 Arise, God, judge the earth,
for you inherit all of the nations.
6 나는 말했다. "너희는 신들이며,
가장 높은 자의 아들들이다."

7 그러나 너희는 사람들처럼 죽으며,
지도자들의 하나처럼 쓰러질 것이다."

8 하나님이여, 일어나셔서 세상을 심판하소서,
이는 모든 나라들이 주의 소유이기 때문입니다.

여호와는 영적인 존재들(재판관)에게 판결을 내립니다. 그들을 신들, 가장 높은 자의 아들들'로 창조했다고 상기시키십니다. 그러나 그들은 사람들처럼 땅의 지도자들 중 하나처럼 죽을 운명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불멸의 존재로 창조되었지만 이제 죽을 운명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잠재력을 지니고 창조되었지만 이제는 소진되었습니다. 그러나 작은 신들이 정당하게 행동한다면 7절의 비극은 없을 것입니다. 

8절은 시편 시인의 말입니다.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시인은 용기를 얻고 하나님께 일어나셔서 (말씀하신 대로) 세상을 심판하시라고 요청합니다. 모든 것, 모든 나라들이 주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편에는 세 가지 존재가 나옵니다 (메시지를 전하는 시인인 나레이터 아삽을 제외하고).

  • 첫째,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나님
  • 둘째 작은 신들 - 그들은 고대에서 신으로 추앙받던 (세상의 권력을 가진) 통치자들과 그들이 믿는 신들
  • 셋째 약한 자들 -  약한 자, 가난한 자, 아버지 없는 자, 억압받는 자, 어려운 자 -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는 자 - 어둠 속에서 헤매는 자

이 세 카테고리에서 우리는 마지막 약한 자들의 그룹에 들어갑니다. 둘째 그룹은 현대에서 정치자나 종교 지도자들이 해당될 것입니다. 그들이 해야 할 사명은 약한 자들을 악한 자들의 손에서 구하는 것입니다. 약한 자는 지식도 지혜도 없고 어둠 속에서 어디로 갈지 헤매고 있기 때문에 세상의 기초가 흔들림을 느낍니다. 

우리는 오늘도 기초가 흔들리는 세상에서 어디를 가야할 지 방황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우리에게 메시지를 전하지는 않지만 우리는 둘째 존재를 생각하지 않고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믿고 이 경쟁의 세상 속에서 흔들림 없이 세상을 살아가야 합니다.

어제를 보내면서 저희 딸이 말합니다. "내일도 오늘과 같겠지?" 저는 "왜, 내일은 오늘보다 나아야지..." 하면서 근거없는 말을 하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매일 불안해하는 엄마를 보면서 우리 딸이 더 나은 내일을 생각할 수 있을까?" 반성이 되었습니다.

https://wiirocku.tumblr.com/

매일 다르지 않은 오늘을 살아가면서 "무엇이 이리도 불안하지? 왜 안절부절못하는가?" 묻곤 합니다. 흔들리는 것은 내 자신이 불안하고 온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실에 뿌리를 두고, 흔들림 없고 온전한 주님을 붙잡아야 넘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BIBLIOGRAPHY:
https://sermonwriter.com/biblical-commentary-old/psalm-82-commentary/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