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시편(Psalms)89:19-37(다윗 언약의 비전)

by 미류맘 2022. 7. 30.
728x90

하나님은 환상 중에 백성 중에 택함 받은 자, 다윗을 찾아서 그에게 주신 많은 축복을 열거하십니다. 그리고 왕을 향한 더 큰 축복을 약속하시고, 다윗의 언약의 약속은 반복되어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될 것입니다. 

 

시편 89:19-24. 왕에 대한 하나님의 도움

WEB 번역 개인 번역
19 Then You spoke in a vision to Your holy one,
And said: “I have given help to one who is mighty;
I have exalted one chosen from the people.

20 I have found My servant David;
With My holy oil I have anointed him,

21 With whom My hand shall be established;
Also My arm shall strengthen him.

22
The enemy shall not outwit him,
Nor the son of wickedness afflict him.

23 I will beat down his foes before his face,
And plague those who hate him.

24 But My faithfulness and My mercy shall be with him,
And in My name his horn shall be exalted.”
19 그 때에 주께서 환상 중에 주의 성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능력 있는 용사에게 도움을 주었고,
백성 가운데서 택함 받은 자를 높였다.

20
나는 내 종 다윗을 찾아서
내 거룩한 기름으로 그에게 부었다.

21
내 손이 그와 함께 견고하게 하고,
내 팔이 그를 힘있게 할 것이다.

22
원수가 그를 이기지 못하고,
악한 자가 그를 괴롭히지 못할 것이다.

23 내가 그의 앞에서 그의 대적들을 쳐부술 것이며,
그를 미워하는 자들을 칠 것이다.

24 그러나 나의 성실함과 인자함이 그와 함께 하리니,
내 이름으로 그의 뿔이 높아질 것이다."

내가 능력 있는 용사에게 도움을 주었고: 앞 구절(시편 89:18)은 하나님 백성의 지도자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이야기했다. 여기에 관심의 결과 중 일부가 설명된다. 하나님은 왕(주의 성도)에게 환상 중에 말씀하시면서 지도자를 강하게 하고 돕겠다고 약속하셨다.

  • 스펄전은 이런 맥락에서 성도는 다윗이 아니라 선지자 나단이라고 생각했다. "여기서 말하는 성도는 다윗이나 선지자 나단 둘 중 하나일 수 있지만, 아마도 후자일 것이다. 여호와의 말씀이 밤에 그에게 왔기 때문이다(삼하 7:4-5)." (Spurgeon)

내가 능력 있는 용사에게 도움을 주었고 백성 가운데서 택함 받은 자를 높였다. (시 89:19, 이미지 소스: https://www.heartlight.org/)

나는 백성 가운데서 택함 받은 자를 높였다: 이새의 아들 다윗은 귀족이나 영향력 있는 가문 출신이 아니라 백성 중 하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를 찾으셨, 그를 그의 으로 여겼다.

나는 내 종 다윗을 찾아서: 시편의 이 대목에서 하나님은 자신의 마음을 따르는 사람 다윗에게 내려주신 많은 축복을 설명하셨다 (삼상 13:14):

  • 도움의 축복 (내가 도움을 주었고)
  • 높임의 축복 (내가 높였다)
  • 선택의 축복 (백성 가운데서 택함 받은 자)
  • 기름부음의 축복 (내가 그에게 기름을 부었다)
  • 안전의 축복 (내 손이 그와 함께 견고하게 하고)
  • 하나님 권능의 축복 (내 팔이 그를 힘 있게 할 것이다)
  • 보호의 축복 (원수가 그를 이기지 못하고, 악한 자가 그를 괴롭히지 못할 것이다)
  • 엄호의 축복 (내가 그의 앞에서 그의 대적들을 쳐부술 것이며, 그를 미워하는 자들을 칠 것이다).
  • 지속적인 성실함과 인자함의 축복 (나의 성실함과 인자함이 그와 함께 하리니).
  • 높아지는 힘의 축복 (내 이름으로 그의 뿔이 높아질 것이다).

"그의 적들 중 누구도 그를 이길 수 없다. 다윗은 결코 쓰러지지 않았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마침내 그는 자신에게 대항하는 모든 적을 무찔렀다. 사울의 박해, 압살롬의 반란, 세바의 음모, 그가 죽은 후 사울 가문의 당파들이 벌인 투쟁..." (Clarke)

해설가의 설명이 자세하고 도움이 되어 번역해서 올립니다. 시인은 하나님이 선택하신 다윗 왕에게 주신 도움을 상세히 기록합니다. 단어 하나하나가 다 팩트에 기반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윗의 택함을 받은 삶은 편하고 행복하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모든 시작과 과정과 결과는 하나님의 계획에 있었습니다. 


시편 89:25-29. 왕을 향한 더 큰 축복

WEB 번역 개인 번역
25 Also I will set his hand over the sea,
And his right hand over the rivers.

26 He shall cry to Me, ‘You are my Father,
My God, and the rock of my salvation.’

27 Also I will make him My firstborn,
The highest of the kings of the earth.

28
My mercy I will keep for him forever,
And My covenant shall stand firm with him.

29 His seed also I will make to endure forever,
And his throne as the days of heaven.”
25 또한 내가 그의 손을 바다 위에 놓으며,
오른손을 강들 위에 놓으리니,

26
그는 나에게 소리치기를 '주는 나의 아버지이시며,
나의 하나님, 나의 구원의 바위이십니다'라고 할 것이다.

27
내가 또 그를 나의 맏아들로 삼고,
세상 왕들 가운데서 가장 높은 왕으로 삼을 것이다.

28
그를 위하여 나의 인자함을 영원히 지키고,
그와 맺은 나의 언약을 굳게 세우며,

29 그의 후손을 영원히 하여,
그의 왕위를 하늘의 날과 같게 할 것이다."

또한 내가 그의 손을 바다 위에 놓으며, 오른손을 강들 위에 놓으리니: 이것은 다윗이 결코 이루지 못할 것 같은 지배를 약속했다. 이 약속은 다윗의 후손인 더 위대한 아들에서 온전한 성취가 이루어진다 (4, 29, 36절).

주는 나의 아버지: 다윗도 그랬지만, 하나님 아버지(요한 5:19, 8:28)를 바라보고 의지하며 모든 일을 하신 메시아 예수님은 더욱 그러했다 (요 5:19, 8:28).

나는 그를 나의 맏아들로 삼고: 다윗은 여러 형제 가운데 막내였음에도(삼상 16:11), 하나님께서 그를 맏아들로 삼으셨다. 다윗의 자손 예수가 세상 왕들 가운데서 가장 높은 왕이 되신 것은 더더욱 사실이다(딤전 6:15, 계 19:16).

  • "첫째가 항상 성경에서 글자 그대로 이해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종종 사랑받는, 또는 가장 사랑받는 아들을 의미하는데, 다른 모든 아들들보다 더 선호하고 어떤 두드러진 특권에 의해 구별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그의 아들, 즉 그의 첫째 아들로 부르신다 (출 4:22)." (Clarke)

그를 위하여 나의 인자함을 영원히 지키고: 다윗의 집에 대한 이 인자함은 하나님께서 다윗과 맺으신 언약에서 약속하셨다 (삼하 7:15).

  • 그와 맺은 나의 언약을 굳게 세우며: "예수님과 함께 이 언약은 희생의 피와 하나님의 맹세 둘 다로 비준될 것이다. 그것은 취소되거나 변경될 수 없고, 거짓말을 할 수 없는 사람의 진실에 기초하고 있는 영원한 진리이다." (Spurgeon)

또 그의 후손을 영원히 하여, 그의 왕위를 하늘의 날과 같게 할 것이다: 다윗의 언약에서 나온 이 약속(삼하 7:16)은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통치 안에서만 이루어진다. 


시편 89:30-37. 반복되는 다윗 언약의 약속

WEB 번역 개인 번역
30 “If his sons forsake My law
And do not walk in My judgments,

31
If they break My statutes

And do not keep My commandments,

32 Then I will punish their transgression with the rod,

And their iniquity with stripes.

33
Nevertheless My lovingkindness I will not utterly take from him,

Nor allow My faithfulness to fail.

34 My covenant I will not break,

Nor alter the word that has gone out of My lips.

35 Once I have sworn by My holiness;

I will not lie to David:

36 His seed shall endure forever,

And his throne as the sun before Me;

37 It shall be established forever like the moon,

Even like the faithful witness in the sky.” Selah
30 "만일 그의 자손이 내 법을 버리고,
내 규례대로 행하지 않거나,

31 그들이 내 율례를 깨뜨리며
내 계명을 지키지 않으면,

32 내가 막대기로 그들의 죄를 벌하고,
채찍으로 그들의 죄악을 벌할 것이다.

33 그러나 나의 인자함이 그에게서 다 빼앗지 않을 것이며,
나의 신실함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34 내 언약을 깨뜨리지 않을 것이고,
내 입에서 나온 말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35 내가 나의 거룩함으로 한 번 맹세하였으므로,
다윗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36 그의 후손은 영원하고,
그의 왕위는 내 앞에 있는 태양과 같으며,

37 하늘의 진실한 증인인 저 달처럼
영원히 견고하게 있을 것이다." 셀라

만일 그의 자손이 내 법을 버리고: 다윗의 왕실에 속한 사람들은 모두 이 다윗의 언약의 일부를 가지고 있었다. 이들 중 일부는 순종하지 않는 왕들이었고, 하나님은 그 왕들과 왕국에 많은 수정을 하셨다.

그러나 나의 인자함이 그에게서 다 빼앗지 않을 것이며: 다윗의 언약에 기술된 바와 같이, 여호와는 결코 다윗의 집에서 그의 언약 사랑을 완전히 빼앗지 않을 것이다(삼하 7:14-16). 여호와는 언약과 말씀에 충실할 것이다.

그의 왕위는 내 앞에 있는 태양과 같으며... 저 달처럼 영원히 견고하게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그의 왕실과 그 집에서 메시아가 나올 것이라고 하신 약속은 하늘의 진실한 증인인 해와 달과 같이 한결같았.

다윗의 언약은 다윗으로 끝나지 않고 그의 후손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지만, 약속대로 다 빼앗지는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언약과 말씀에 충실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윗의 언약은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 때에 온전히 이루어집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psalm-89/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텔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