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부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은 성자 그리스도의 일하심으로 성취됩니다. 하나님은 예수 안에서 통일되는 하나님의 신비한 뜻을 우리에게 알리셨고, 성령의 일하심으로 그 완성을 보증하십니다.
7. In Him we have redemption through His blood, the forgiveness of sins, according to the riches of His grace
8. which He made to abound toward us in all wisdom and prudence,
7. 우리는 그리스도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8.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을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에베소서 1:7-8. 그리스도의 일하심
7.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따라 그의 피를 통해 구원, 즉 죄의 용서를 받았습니다. 8.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를 넘치게 하셔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구원, 즉 죄의 용서를 받았습니다 (7절): 바울은 앞에서 하나님의 일하심, 그리고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님과 우리와의 관계를 설명했고, 여기에서는 그의 아들 성자 예수님의 일하심을 말합니다. '그 안에서(in Him),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에 따라, 우리는 구원을 받았음을, 즉 예수의 피로 인해 우리가 죄의 용서를 받았음을 말합니다.
- 상환(相換, 구원, redemption)은 상거래에서 사용되는 단어이며, 구매하는 대상의 자유에 대해 지불되는 대가를 의미합니다: 고대 그리스어 루트루오(lootruo)를 사용하는데, 이는 "몸값을 받고 해방시키다"는 뜻이다. (Gaebelein) 여기에 그 대가는 그(그리스도)의 피입니다. 죄에 매어있는 우리를 자유롭게 풀어주기 위해 우리의 몸값을 피로 지불하셨습니다.
- 예수님은 죄 없는 삶이나 도덕적인 본보기로 우리를 구원하지 않으시고, 오직 우리를 위해해 죽으심 – 그의 피로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구원은 그의 능력으로 속죄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피를 통해서 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의 사랑을 통한 구원이 아니라 그의 피를 통한 구원이다." (Spurgeon)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를 넘치게 하셔서: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이 죄를 지은 사람들에게 이런 구원과 용서를 아끼지 않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준 것은 지혜와 총명이었다.
9. Having made known to us the mystery of His will, according to His good pleasure which He purposed in Himself, that in the dispensation of the fullness of the times
10. He might gather together in one all things in Christ, both which are in heaven and which are on earth; in Him.
11. In Him also we have obtained an inheritance, being predestined according to the purpose of Him who works all things according to the counsel of His will,
12. that we who first trusted in Christ should be to the praise of His glory.
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신 것이요 그의 기뻐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10.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11.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12.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1:9-12. 하나님의 신비한 뜻
9. 하나님의 신비한 뜻을 우리에게 알리셨습니다.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목적하신 자신의 기뻐하심에 따라 하신 것입니다. 10. 때가 되면,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통일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11. 이는 그의 뜻의 결정대로 모든 것을 일하시는 분의 계획에 따라 미리 예정해 놓으신 것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12.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첫 소망을 둔 우리로 하여금 그의 영광을 찬송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의 신비한 뜻을 우리에게 알리셨습니다 (9절):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로 그 신비한 뜻을 우리에게 알리셨습니다. 그 지식에 대해 학자는 설명합니다: "그 지식은 한때 숨겨져 있었지만 지금은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드러나는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과 목적이다."
때가 되면(10a절): 저는 '때가 되면(in the dispensation of the fullness of the times)'으로 번역했는데, 무슨 뜻인지 다른 번역을 찾아보았습니다.
- 개역개정은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라고 번역합니다. 그리고 경륜(經綸)이란 '천하를 다스리며 일은 계획적으로 조직하는 일,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계획으로 성취되는 우주 통치에 대한 하나님의 경영, 관리를 의미하는 단어'라고 설명합니다.
- '경영(경륜, 관리 - dispension, administration)'에 대한 외국 학자의 설명입니다. 그 단어 뒤의 생각은 계획이나 전략을 반영한다. "한 가족의 가장이나 그의 관리인이 가족의 관리를 위해 세운 계획... 그것은 또한 모든 종류의 사업을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의미한다." (Clarke)
따라서 '전략의 때가 되면' - 하나님의 계획(전략)은 인류의 구원이기 때문에 '때가 되면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 계획(인류의 구원)을 이루실 것입니다'로 풀이해 봅니다.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통일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10b절):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그 안에서(in Him)'.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것을 (구세주로서 또는 심판관으로의) 예수를 통해서 하나로 모으는 것입니. 이것은 때가 되면 일어날 것입니다.
- 하나로 통일되게 하는 것이란 구절은 "통일시키다" 또는 "요약하다"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한 줄의 숫자를 더하고 그 합을 맨 위에 올리는 과정에 사용되었다. 바울의 생각은 하나님이 마지막에 모든 것을 "요약하실 것'이며, 지금 그는 그 최종 합계에 도달하는 과정에 있다.
- 학자의 설명이 마치 엑셀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합계를 낼 때 <@sum>이라는 공식을 사용합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하나님은 지금 최종 합계를 내기 위해 계속 더하는 단계에 계시고, 마지막에는 모든 것의 합계를 내실 것이다." -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통일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제가 쓰고도 무슨 뜻인지 모르겠습니다... 학자는 요약합니다:
-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 삶의 모든 것을 하나님 아래 통일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삶을 신성한 것과 세속적인 것으로 나누는 것은 우리 시대의 이단이다." (Foulkes)
이는 그의 뜻의 결정대로 모든 것을 일하시는 분의 계획에 따라 미리 예정해 놓으신 것으로 (11a절):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이 함께 작동하는 세 가지 측면을 본다. 그것은 그의 목적에서 시작하여 그의 뜻의 결정으로, 그리고 그의 일하심으로 귀결된다. 하나님께서는 영원한 목적에 따라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시고, 스스로 자문을 받으신 후, 모든 지혜로 일하신다.
- "우리의 하나님은 뜻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일을 하시며, 그의 뜻에 따라 일하신다..."자문(counsel)이라는 단어는 의지를 수행하는 방법과 수단이 고려되고 제공되는 신중한 계획과 정리를 의미한다." (Morgan)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11b절): 모든 것이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미리 예정되어 있었고, 믿는 자들에게 예수님 안에서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이는 우리의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택에 따른 운명입니다.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첫 소망을 둔 우리로 하여금 그의 영광을 찬송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12절): 이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목적은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이 그의 영광을 찬송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의 목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 그리스도 안에서 첫 소망을 둔 우리: 이것은 유대교 신자들을 말한다. 뒤의 13절에서 '여러분도(You also)'는 이방인 신도들을 말한다.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은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를 위한 것이며, 이는 그들 모두를 예수 안에서 함께 모이게 한다.
13. In Him you also trusted, after you heard the word of truth, the gospel of your salvation; in whom also, having believed, you were sealed with the Holy Spirit of promise,
14. who is the guarantee of our inheritance until the redemption of the purchased possession, to the praise of His glory.
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14. 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1:13-14. 성령의 일하심
13.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여러분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믿었으므로, 약속하신 성령의 날인을 받았습니다. 14. 이 성령은 그 값으로 산 소유를 구원하실 때까지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시고,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십니다.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말씀... 을 듣고 믿었으므로 (13절): 하나님의 선택은 일을 하시지만, 인간의 협력을 배제하지는 않는다. 그렇게 선택된 이들 역시 진리의 말씀을 믿고 듣고 믿은 사람들이었다.
- 약속하신 성령의 날인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일에도 꼭 필요한 것이 성령의 날인 작업이다. 우리 삶에서 그의 존재는 소유권을 나타내는 도장 역할을 하며, 그것은 우리의 유산을 보장하는 것이다.
- 보증(계약금)이란 말은 신약성경에서만 사용된다. 그는 다가올 영광에 대한 우리의 유일한 계약금이다. 다른 어떤 것도 제공되거나 필요하지 않다.
- 구원의 복음을 듣고 믿었으므로, 약속하신 성령의 날인을 받았습니다: 날인은 우리가 믿기 전에는 오지 않으며, 자신이 믿기 전에 하나님께 어떤 확신을 요구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을 수 없는 것처럼 하나님을 대한다.
이 성령은 그 값으로 산 소유를 구원하실 때까지 (14절): 우리는 구원과 영광을 통해 하나님에 의해 "완전히 구매"될 때까지 이 보증을 받는다. 다시 말하지만, 이 모든 것은 그의 영광을 찬송하는 것이다.
학자가 아니라서 그런가요? 번역도 어렵고 내용도 엄청 어렵습니다. 개념에 개념이 꼬리를 무는 말씀이라 학자들의 글을 번역해서 올립니다. 이렇게 나름대로 정리해 봅니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의 목표는 - 모든 신도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바울의 시선은 성부 하나님으로 시작해서, 성자 예수님, 그리고 성령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삼위일체 성부, 성자, 성령에서 찬양을 해야 할 우리 신자들로 시선이 이동됩니다. 처음에는 유대인들이 그리고 '여러분 모두 (유대인과 이방인)'가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해도록 하는 것이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의 목표라고 말합니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ephesians-1/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WEB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엄마의 성경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베소서(Ephesians)2:1-10(진노의 자녀에서 작품으로) (0) | 2022.09.04 |
---|---|
에베소서(Ephesians)1:15-23(예수 안에서 나는?) (0) | 2022.09.03 |
에베소서(Ephesians)1:1-6(하나님의 계획) (0) | 2022.09.01 |
데살로니가후서(2 Thessalonians)3:1-18(마지막 인사) (0) | 2022.08.31 |
데살로니가후서(2 Thessalonians)2:1-17(흔들리지 마라!) (0) | 2022.08.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