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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성경묵상

에베소서(Ephesians)5:22-33(부부: 복종과 사랑)

by 미류맘 2022.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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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와 남편에게 사도는 '복종'에 대한 원칙을 가르칩니다. 아내에게는 남편이 자신의 머리이기 때문에 '주께 하듯 남편에게 복종하라'말합니다. 그리고 남편에게는 그리스도가 교회에게 하신 것과 같이 '아내를 자기 몸처럼 사랑하라' 말합니다. 

"위험한 것은 기독교인들 사이의 결혼이 다른 모든 사람들과 본질적으로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유일한 차이점은 이 두 사람이 우연히 기독교인인 반면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것이 여전히 결혼에 대한 우리의 개념이라면 우리는 이 위대한 단락을 완전히 헛된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기독교인의 결혼, 즉 기독교의 결혼관은 본질적으로 모든 관점과 다르다." (D. Martyn Lloyd-Jones)

22. Wives, submit to your own husbands, as to the Lord.

아내와 남편

22.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에베소서 5:22. 아내들은 남편에게 복종하라.

22.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십시오.

아내들은: 바울은 기독교 결혼에서 아내들과 그들의 책임에 대해 먼저 말했다. 이것은 그들이 더 큰 문제이거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기 때문이 아니다. 그 이유는 사도가 이 복종 문제를 특히 우려했기 때문이다. 그것이 그가 에베소서 5장 21절에 소개한 원리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서로 순종하십시오", 엡 5:21) 이러한 복종의 측면은 기독교 결혼에서 아내들에게 특히 적용된다.

바울은 21절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서로 순종하십시오"의 원리에서 복종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우리는 순종(obedience)과 복종(submission)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사전적인 의미의 ‘순종(順從)’은 순순히 따름이란 뜻이고, ‘복종(服從)’은 남의 명령이나 의사를 그대로 따라서 좇음이란 뜻(출처: 네이버 국어사전)입니다. 따라서 순종에는 온순하게 등의 부사가 붙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submission은 둘 다 적용될 수 있지만, 말씀의 강도로 보아 복종에 더 가까운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아내와 남편', 그리고 6장에서도 같은 패턴으로 복종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자녀와 부모' 그리고 '종과 주인'. 그중 아내의 복종에 대한 설명이 가장 깁니다. 현대를 사는 여자이고 엄마인 저도 이 부분이 솔직히 거부감을 느끼는 구절인데, 이해를 위해 학자의 설명을 번역.편집하여 올립니다. 학자는 '복종하다'의 뜻을 설명합니다:

'복종하다(submit)'라는 말은 누군가가 당신에게 합법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당신이 권위의 질서가 있고, 당신이 한 팀의 일부라는 것을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으로서 당신은 당신이 소속된 팀의 일보다 더 중요하지는 않다.

  • 우리가 하나님께 복종할 때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 우리가 경찰에 복종할 때, 우리는 경찰의 권위를 인정하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 우리가 고용주에게 복종할 때, 우리는 고용주의 권위를 인정하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

  • 복종은 열등감을 의미하지 않는다. 침묵도 의미하지 않습니다. 복종은 '服-從'을 의미합니다. 기독교 결혼에는 사명이 있는데 그 사명은 하나님께 순종하고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아내는 말합니다. "저는 제 자신을 그 사명 아래에 둘 것입니다. 그 임무는 내 개인의 욕망보다 더 중요합니다. 나는 내 자신을 남편보다 낮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의 결혼과 내 삶을 위해 가지고 계신 사명보다 낮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기 남편에게: 이것은 아내의 복종 범위를 규정한다. 이 명령은 가정과 교회 안에서만 적용된다. 성경은 결코 사회에서 남자에 대해 여자의 일반적인 복종을 명령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남자들이 통상적으로 사회, 정치, 교육 등에서 독점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그의 말씀으로 명령하지 않았다.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십시오: 이것은 중요한 문구이다. 그것은 우리가 이 구절에 대해 이해하는 다른 모든 것을 채색한다. 이 구절에는 두 가지 주요한 잘못된 해석이 있는데, 각각은 특정한 입장을 선호한다.

  • 남편에게 이로운 해석은 주께 하듯이 라는 말은 남편 자신이 하나님인 것처럼,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해야 한다는 말은 잘못된 해석이다. 그 뜻은 "당신은 의심할 여지없이 모든 것에서 하나님께 복종하므로, 남편에게도 똑같이 절대적인 방법으로 복종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 해석은 "주께 하듯이"라는 말이 복종하는 정도를 정의한다.

  • 이것은 잘못된 해석이다. 아내가 남편을 많이 존경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베드로가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를 경건한 아내의 본보기로 칭찬할 때 아브라함을 "주님"이라고 불렀다. 그것은 하나님의 의미로는 "주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주인(master)"의 의미로는 "주님(Lord)"을 의미한다. 그것은 큰 존경심이다. 그러나 "당신은 하나님께 온전히 복종하므로 남편에게도 똑같은 방식으로 복종해야 한다"는 말까지는 하지 않는다. 간단히 말해서, 성경은 어떤 곳에서도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그런 식으로 복종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당신의 고용주가 당신에게 기대할 수 있는 복종에는 한계가 있다. 정부가 당신에게 기대할 수 있는 복종에는 한계가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기대할 수 있는 복종에도 한계가 있다. 성경은 하나님과 하나님만을 제외하고 어느 곳에서도 예외 없이 무조건적인 복종을 가르치지 않는다. 이것을 어기는 것은 우상숭배의 죄를 짓는 것이다.

  • 아내에게 이로운 잘못된 해석은 주께 하듯이라는 말이 "여호와께서 원하시는 것을 남편이 한다면 그에게 복종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면 아내는 종종 주님이 원하시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 자신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 해석은 주께 하듯이가 복종의 한계를 정의한다고 생각한다.

  • 이것은 잘못된 해석이다. 아내의 순종에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내가 주께 하듯이 이렇게 다가가면 다음의 경우로 전락하게 된다: "내가 남편의 생각에 동의할 때, 남편에게 복종할 것이다. 그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올바른 방법으로 그것을 이행할 때 나는 그에게 복종할 것이다. 그가 잘못된 결정을 내렸을 때, 그는 주 안에 있지 않기 때문에, 나는 그때 그에게 복종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전혀 복종이 아니다. 

주께 하듯이 아내의 복종의 범위나 아내의 복종의 한계를 규정하지 않는다. 그것은 아내의 복종 동기를 규정한다.

  • "'아내들이여, 남편에게 순종하라. 그것은 주님에 대한 당신의 의무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고, 당신이 주님께 복종하는 표현이다.' 또는 `아내들이여, 너희 남편에게 순종하여라. 너희가 주님께 복종하는 한 부분으로 남편에게 순종하라.' 즉, 당신은 남편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주로 주 자신을 위해서 (남편에게 복종)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위해서 하는 것이다. 여러분은 그리스도가 그것을 하도록 권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당신이 그렇게 하는 것이 그분이 보시기에 좋은 일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당신의 기독교인의 행동의 일부이며, 그것은 당신의 제자 됨의 일부이다." (Lloyd-Jones)

  • "명령하신 주님을 생각하면, 남편에게 복종하지 않고 너희들이 주님에게 복종할 수 없다." (Clarke)

번역이 맞는지 모르겠는데, 클라크는 이렇게 말하는 것 같습니다. "남편에게 복종하라고 주님이 말씀하셨다. 그런데 아내들은 그 명령을 지키지 않으면, 주님께 복종할 수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쁘게 하려는 모든 기독교 아내들에게 '주께 하듯이 남편에게 복종하라'는 것 이상으로 더 강력한 동기는 없습니다. 


23. For the husband is head of the wife, as also Christ is head of the church; and He is the Savior of the body.
24. Therefore, just as the church is subject to Christ, so let the wives be to their own husbands in everything.

23.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
24.  그러므로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자기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에베소서 5:23-24.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해야 하는 이유

23.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인 것은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인 것과 같습니다. 그리스도는 몸의 구세주이십니다. 24. 그러므로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복종하는 것처럼, 아내들도 모든 일에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십시오.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인 것은 (23a절): 22장의 짧은 명령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에서는 그 명령에 대한 이유(for)를 설명합니다. 그 이유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인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학자는 그 명령 뒤의 원칙에 대해 말합니다:

  • 기독교인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는 첫 번째 이유는 22절의'주께 하듯이'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이유는 남편에 대한 복종과 존경 때문이 아니라 예수님에 대한 복종과 존경 때문이다.

  • 두 번째 이유남편이 아내의 머리이기 때문입니다. 머리는 책임자와 권위를 상징합니다. 그리고 권리는 의무와 책임을 수반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우두머리에게 복종하는 것이 맞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 고린도전서 11장, 디모데전서 3장과 같은 다른 구절에서 성경적인 머리에 대한 생각을 볼 때, 항상 여자가 아니라 남자가 먼저 창조되었다는 사실에 중점을 둔다. 그래서 남자에게 창조에 의한 우선순위가 있다. 성경은 또한 남자의 갈빗대에서 취해 여자가 만들어져서 남자와의 연관성을 보여주며, 여자는 남자를 위한 도움이 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인 것과 같습니다: 바울은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해야 하는 세 번째 이유를 제시합니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인 것과 같이, 남편이 아내의 머리가 된다고 설명합니다. 전자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후자도 명령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남편과 아내의 한 육신의 관계에서 남편이 한 팀의 머리, 즉 수장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여자가 머리를 가려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기 때문에 머리를 가리지 않지만,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고, 남자에게서 났고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으로 인해 머리를 가려야 한다고 기록합니다. (고전 11:7-9) 또한 "여자가 남자에게서 난 것 같이 남자도 여자로 말미암아 났음이라 그리고 모든 것은 하나님에게서 났느니라" (고전 11:12)라고 기록합니다. 그 의미는 여자가 남자보다 열등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남편과 아내 사이에 서로 다른 역할이 있음을, 즉 다름을 하나님은 분명히 하시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몸의 구세주이십니다 (23b절): 앞에서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인 것과 같은 방식으로 남편이 아내의 머리인 것을 이해할 수 있고 용납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그리스도가 몸의 구세주인 것처럼 남편이 몸의 구세주인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 로이드 존스는 여기에서 바울이 말한 '구세주(Savior)'란 단어의 넓은 의미를 단순히 '보호자(preserver)'를 의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가)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세주" (딤전 4:10)라고 말한다. 예수님이 어떻게 모든 사람의 구세주가 될 수 있을까? 모든 사람을 보호하시고 하늘의 좋은 일로 모든 사람을 축복하신다는 의미에서이다. 남편이 아내의 구세주가 되는 것은 이런 식이다. 바울은 28-29절에서 같은 생각을 반복한다.

  • 그렇다면, 교리는 분명히 이것이다. 아내는 남편에 의해 보호되고, 보살핌을 받고, 방패가 되고, 제공하는 사람이다. 남편은 아내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소중히 하는 관계이다. 이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와도 같다. 아내는 이 관계에서 그것이 자신의 입장임을 깨달아야 한다. (Lloyd-Jones)

학자는 이 교리를 설명하면서 남편이'아내의 머리, 몸의 구세주'라는 개념은 열등감에 대한 것이 아니라, 요점은 아내는 남편보다 못하다가 아니다 다르다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므로 (24a절): 바울은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를 정리합니다: 

  • 이는 예수에 대한 복종의 일부이다 (주께 하듯이)
  • 이는 창조의 순서에 따른 것이다 (남편이 아내의 머리)
  • 이는 예수와 교회의 관계 모델과도 같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인 것처럼...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복종하는 것처럼)

아내의 입장에서 주장에 대한 학자의 가설은 설득력이 있습니다: 

  • 첫 번째 이유는 충분히 설득력이 있지만, 그 자체로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우리 모두가 주께 하듯이 복종해야 한다면, 이렇게 묻는 것이 공평하다. "남자들도 주께 하듯이 살아야 하지 않는가? 그러면 남자들도 주께 복종하면서 똑같이 아내에게 복종해야 하지 않는가?" 그러면 실제 가정의 "머리"는 없을 것이다. 이것은 일부 결혼에서 목표이다. "실제 책임자는 없다. 우린 동등한 파트너이다. 나는 이럴 때 당신에게 복종해야 하고, 당신 이럴 때 나에게 복종해야 한다. 예수께서 우리의 머리가 되시고, 오는 대로 각각의 상황을 해결하시고, 누가 누구에게 복종해야 할지 지켜보실 것이다."

  •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성경의 결혼 관계가 아니다. 이는 창조의 본질적인 질서를 무시하며, 예수와 교회의 관계 모델을 무시하는 것이다. 신약성경에서 복종 원리는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 제시된다:
    • 예수님은 그의 부모에게 복종하셨다 (눅 2:51).
    • 주의 이름이면, 귀신들도 제자들에게 항복했다 (눅 10:17).
    • 시민들은 정부 당국에 복종해야 한다 (롬 13:1, 5, 디 3:1, 벧전 1:13)
    • 우주는 예수님께 복종할 것이다 (고전 15:27, 엡 1:22)
    • 보이지 않는 영적 존재들이 예수님께 복종한다 (벧전 3:22)
    • 교인들은 교회 지도자들에게 복종해야 한다 (고전 16:15-16, 히 13:17).
    •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 (골 3:18, 디 2:5, 벧전 1:5, 엡 5:22-24).
    • 교회는 예수님께 복종해야 한다 (엡 5:24).
    • 종들은 주인에게 복종해야 한다 (디 2:9, 벧전 2:18).
    • 교인들은 하나님께 복종해야 한다 (히 12:9, 야 4:7)
  • 우리는 이 관계들 중 어느 것도 뒤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예를 들어, 주인들은 종들에게 복종하라는 말을 절대 듣지 않는다. 예수님은 교회에 복종하라는 말을 절대 듣지 않는다. 성경에서 복종이라는 개념을 일관되게 사용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하나님이 권위의 순서를 어떻게 정돈했는지에 따라 "일방향" 복종을 보여준다.

  • 바울이 에베소서 5장 24절에서 멈추었다면 기독교인 아내는 모든 의무가 자신에게 있다고 느끼기 쉬울 것이다. 고맙게도, 그는 계속해서 기독교인 남편이 결혼에 어떤 의무가 있는지 보여준다. 그러나 기독교인 아내에게도 여전히 의무가 있다.

아내들도 모든 일에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십시오 (24b절): 바울은 아내는 모든 일에 자기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말한다. 모든 일의 의미가 무엇일까? 바울은 위에서 교인들은 국가에 복종해야 한다(롬 13:1)고 말했을 때 예외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면 예외란 무엇일까? 학자는 다음의 경우를 예로 제시합니다:

  • 남편이 아내에게 죄를 지라고 요구하거나 기대할 경우
  • 남편이 의학적으로 무능력하거나 제 정신이 아닐 경우
  • 남편이 신체적 학대를 하여 아내나 자녀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경우
  • 남편이 간통하여 혼인관계를 파기한 경우

25. Husbands, love your wives, Just as Christ also loved the church and gave Himself for her,

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에베소서 5:25.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라.

25. 남편들은 자기 아내를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셔서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내어주심 같이 하십시오.

남편들은 자기 아내를 사랑하기를 (25a절): 바울은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해야 하는 의무를 설명하고, 남편들에게 아내를 사랑해야 하는 의무 또한 설명합니다. 아내의 무조건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 하나님은 우리에게 능력의 영을 주셨지만 사랑의 영도 주셨다 (딤후 1:7). 그들의 기독교 생활에서 능력은 언제나 사랑 속에서 행사되어야 한다. "그것은 벌거벗은 능력도 아니고 독재자나 작은 폭군의 능력도 아니며, 특정한 권리를 사칭하고 아내의 감정 등을 짓밟고 독재자로서 집에 앉아 있는 남자의 생각도 아니다… 어떤 남편도 아내를 사랑하지 않는 한 자신이 아내의 머리라고 말할 자격이 없다. 그러므로 남편의 지배는 사랑의 지배가 되어야 한다. 그것은 사랑의 리더십이다." (로이드 존스)

아내를 사랑하기를 (25a절): 바울은 고대 그리스어 단어 아가페(agape)를 사용했다. 고대 그리스어는 우리가 사랑으로 번역하는 네 가지 다른 단어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 말의 차이와 사도 바울이 왜 여기서 그리스 단어 아가페를 선택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에로스(eros)는 사랑을 뜻하는 단어였다. 그것은 우리가 단어 자체에서 추측할 수 있듯이, 에로틱한 사랑을 묘사했다. 그것은 욕망에 의해 움직이는 사랑을 말한다.

  • 스토르지(storge)는 사랑의 두 번째 단어였다. 그것은 가족 사랑, 부모와 자식 또는 일반적으로 가족 구성원 간의 사랑을 말한다. 그것은 피로 움직이는 사랑이다.

  • 필리아(philia)는 사랑의 세 번째 단어였다. 그것은 형제간의 우정과 애정을 말해준다. 그것은 깊은 우정과 파트너십의 사랑이다. 하나님의 도움 없이도 인간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사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좋아함, 즉 공통의 관심사와 애정에 의해 움직이는 사랑이다.

  • 아가페(agape)는 사랑의 네 번째 단어이다. 에로스, 스토르지, 필리아는 각각 느끼는 사랑에 대해 말한다. 이것은 본능적인 사랑, 즉 마음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사랑을 묘사한다. 바울은 에로스(욕망)와 필리아(좋아함)가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기독교인들은 결혼 관계에서 이런 것들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해서는 안 된다. 그것들은 중요하다. 그러나 바울의 진짜 요점은 더 높은 종류의 사랑, 즉 아가페적인 사랑을 말한다. 아가페는 다른 종류의 사랑을 묘사한다. 그것은 자발적인 마음보다는 결정에 의한 사랑이다. 그것은 가슴만큼이나 마음의 문제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격이 없는 사람들을 사랑하기로 선택하기 때문이다.

  • "아가페마음과 관련이 있다. 그것은 단순히 우리의 마음속에서 불쑥 솟아오르는 감정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의도적으로 살아가는 원리이다." (Barclay) 아가페는 사실 감정과는 큰 관련이 없다 - 그것은 결정과 관련이 있다.

  • 엄밀히 말하면, 아가페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정의될 수 없는데, 이는 인간이 이 세상을 사랑한 죄 (요 3:19, 요일 2:15)를 지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희생적이고 일방적으로 주는 사랑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것은 감정과 거의 관련이 없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부정하는 것과 많은 관련이 있다:
    • 변하지 않고 사랑하는 사랑이다.
    • 그것은 대가를 요구하거나 기대하지 않고 주는 스스로 주는 사랑이다.
    • 사랑스럽지 못하거나 매력적이지 못한 사람들에게 줄 수 사랑으로 큰 사랑이다.
    • 거절당할 때 더욱 사랑하는 사랑이다.
    • 아가페 사랑은 원하기 때문에 주고 사랑한다. 그것은 주어진 사랑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거나 기대하지 않는다. 사랑하기 때문에 주는 것이지, 받기 위해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남편들은 자기 아내를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셔서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내어주심 같이 하십시오.(엡 5:25)

바울이 남편들에게 자기 아내를 사랑하라고 명령할 때 아가페 사랑을 말했습니다. 일방적으로 의지적으로 주며 대가나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무조건 스스로 주는 사랑입니다. 예수님께서 교회를 그토록 사랑하셔서 자신의 목숨을 주신 것처럼 바울은 남편들에게 아가페 사랑을 요구합니다. 바울은 말합니다:  

남편들은 아내들을 위해 끊임없이 자기부인을 실천하기로 결심하십시오!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셔서 (25b절): 바울은 남편들에게 아내 사랑을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는 것처럼 사랑하라 말합니다. 이것은 먼저 주눈 사랑, 일방적인 사랑입니다. 어떤 남편들은 "내가 어떻게 이런 아내를 사랑할 수 있을까?'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유를 불문하고 그는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랑스럽지 않은 사람을 어떻게 사랑해야 한다고 기대할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를 예로 들어 스퍼전은 말합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자여, 사도의 지혜를 생각하세요! 사도는 구세주의 교회 사랑하심을 일례로 들어 이 구절을 쓰면서 생각났을지도 모르는 변명을 침묵시킵니다. 그리스도는 자신의 교회에 사랑스러움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 교회를 사랑스럽게 하기 위해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Spurgeon)

우리는 바울이 여기서 두 가지를 한꺼번에 가르쳤다고 말할 수 있다. 그는 남편과 아내 사이의 관계의 본질에 대해 가르쳤고,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 사이의 관계에 대해 가르쳤다. 각각은 서로에 대한 중요한 원칙을 보여준다.

  • 그것은 예수님이 그의 교회를 특별한 사랑으로 사랑하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세상을 사랑하시고 세상을 위해 죽으셨다. 마찬가지로 남편이 모든 사람에게 일반적인 사랑을 가질 수 있듯이, 그 또한 아내에 대한 특별한 사랑을 가져야 한다.

  • "예수님은 그의 교회를 이기적이지 않게 사랑하신다. 즉, 그는 교회가 가진 것 때문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교회를 사랑하셨다. 예수는 교회가 자신에게 주는 것 때문에 교회를 사랑하신 것이 아니라 자신이 교회에게 줄 수 있는 것 때문에 교회를 사랑하신다. 그의 사랑은 그 언제보다도 가장 강렬한 사랑이다." (Spurgeon)

예수님의 교회에 대한 사랑은 지속적이고, 인내하고 진심 어린 그의 백성을 향한 사랑으로 이어집니다. 마찬가지로 바울은 남편들에게 예수가 그의 교회를 사랑하듯 아내들을 사랑하라고 명령합니다.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내어주심 같이 하십시오 (25c절): 교회를 향한 예수의 행동은 하나의 패턴이다. 이것은 우리가 아가페 사랑이 무엇인지 정의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것은 자기희생적인 사랑이다. 남편은 아내를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가? 바울은 명령한다: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셔서 교회를 위해 자신을 내어주심 같이" 사랑하라! 그것하고 무슨 관계가 있을까? 아마도 그 문제에 관한 가장 좋은 진술은 빌립보서 2장 5-8절에서 예수의 초점이 교회에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수가 한 일은 교회를 위한 것이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 "여러분 안에 이 마음을 품으십시오. 그것은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형상을 지니셨으나, 하나님과 동등하게 여기지 않으셨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상을 취하시고, 사람들과 같이 되셨습니다. 그는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순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하셨습니다." (빌 2:5-8)

  • 어떤 남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이 집안의 머리라고 하셨고 아내가 자신에게 복종할 의무가 있다고 하셨기 때문에, 그들은 아내를 위해 겸손하고 목숨을 내려놓고 희생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세상적인 가장과 경건한 가장 사이의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 세상적인 가장은 "나는 너의 머리이니, 너는 나에게서 명령을 받고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 경건한 가장은 "나는 너의 머리이니, 너를 아끼고 섬겨야 한다"고 말한다.

26. that He might sanctify and cleanse her with the washing of water by the word,
27. that He might present her to Himself a glorious church, not having spot or wrinkle or any such thing, but that she should be holy and without blemish.

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27.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5:26-27. 남편 사랑의 기준과 본보기

26. 이는 말씀으로 물로 씻어 교회를 거룩하게, 그리고 깨끗하게 하시고 27. 티나 주름이나 또 그와 같은 것이 없이 영광스러운 교회를 자신에게 바치시려 하시는 것이며, 교회를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이는 말씀으로 물로 씻어 교회를 거룩하게, 그리고 깨끗하게 하시고 (26절): 예수께서 십자가 위에서 교회를 위해 자신을 내어주셨을 때, 죄악이 만드는 모든 티나 주름으로부터 깨끗하게 하셨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하신 일이 하나님의 말씀과 전도를 통해 우리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그 말씀으로 우리가 깨끗함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로 씻어'란 구절이 세례를 연상시키게 하지만, 바울은 세례는 언급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그리스도는 물을 씻음으로써 우리를 거룩하게 하고 깨끗하게 하신다고 바울은 말합니다. 죄악을 씻어내고 영혼을 깨끗하게 하는 '물'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예수님이 교회를 깨끗하게 하시는 것과 같이, 남편은 아내를 영적으로 깨끗하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남편은 가장으로서 아내가 주님 앞에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 의무가 있습니다. 

영광스러운 교회를 자신에게 바치시려 하시는 것 (27절): 이것은 예수 자신이 그의 전망, 그의 미래를 그의 신부와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도인 남편도 자신의 전망과 미래를 아내와 공유해야 한다. 아내가 남편의 앞날을 함께 할 것처럼, 우리도 주님의 영광스러운 앞날을 함께 할 것이다.


28. So husbands ought to love their own wives as their own bodies; he who loves his wife loves himself.
29. For no one ever hated his own flesh, but nourishes and cherishes it, just as the Lord does the church.

28.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자신과 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29.  누구든지 언제나 자기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함과 같이 하나니

에베소서 5:28-29. 남편의 의무

28. 이와 같이, 남편들은 아내를 자기 몸처럼 사랑해야 합니다.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29. 누구든지 자기 육신을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고 돌봅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와 같이, 남편들은 (28a절): 22-24절에서 바울은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해야 하는 이유를 세 가지로 제시했다. 그리고 남편들에게 그들의 아내를 사랑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를 말했다:

  • 첫째, 그들은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 바울은 25절에서 말한다: "남편들은 자기 아내를 사랑하라."
  • 둘째, 남편과 아내의 관계에는 '예수와 그의 교회의 관계'라는 패턴이 있기 때문에 그들은 아내를 그런 방식으로 사랑해야 한다. 바울은 25-29절에서 이렇게 말한다. "그리스도께서도 교회를 사랑하셨듯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 세 번째 이유는 28-32절에서 찾을 수 있다. "예수님이 교회와 하나이신 것처럼, 당신도 아내와 하나이기 때문에"  남편은 아내를 이렇게 사랑해야 한다.

남편들은 아내를 자기 몸처럼 사랑해야 합니다 (28b절): 단 하나의 단어 '처럼(as)'가 중요하다. 바울은 "남자들이 자기 몸을 사랑하는 것과 같이 자기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다. 그 뜻은 "아내가 그들 자신의 몸이기 때문에, 남편은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 남자는 자신의 몸처럼, 자신의 일부로서, 자신의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 이브는 아담의 갈빗대에서 취해서 만들어진 아담의 일부였던 것처럼 아내는 남편의 일부이다. 이 결합의 현실은 결혼에서 남편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해야 한다.

사도의 이 명령이 문자 그대로 해석해도 '너 자신의 몸을 사랑하듯 아내를 사랑하라!'라고 이해되었는데, 저도 마음 속으로 오역을 했습니다. '남편은 자신의 몸인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가 본 뜻이었습니다. 남자들은 또한 인간 창조의 이야기에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의 갈빗대에서 취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내 것이다. 그리고 나는 아내의 머리이다. 그러므로 가장인 나에게 아내는 무조건 복종하고 내 말을 들어야 한다' - 이것은 오해입니다.

창조 질서에 따라 남자가 먼저 창조된 것은 사실이지만 남자와 여자는 다른 것일 뿐이고 누가 열등하고 아래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부부는 한 몸이고 남편이 머리이고 서로의 일부이기 때문에 그들은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아내가 미워도 사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랑과 감정이 자신을 지배하도록 두지 말고 그런 감정을 스스로 통제해야 합니다. 이것은 결혼이라는 제도가 인간에게 준 숙제이기도 하고, 어려워도 이것은 인간이 노력해서 해결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부부는 서로에게 사랑스러운 존재이어야 하지만, 상황은 늘 그렇지 못합니다. 결혼 초기에는 그랬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원수처럼 생각할 수도 있고 끈질긴 운명처럼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교회가 우리가 사랑스러워서 사랑하신 것이 아니라 사랑스러운 존재로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사랑한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예수님과 교회의 관계와 같이 부부는 서로 벗어날 수 없는 관계입니다.

바울은 말합니다: "남편들은 아내를 자기 몸처럼 사랑해야 합니다." 학자는 이 말씀을 부정적인 입장으로 받아들이라고 합니다: "부인을 무시하면, 자신을 무시하는 것이고, 이것은 다시 자신에게 상처로 돌아올 것이다." 바울의 이 명령을 실행하면 사도의 말대로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누구든지 자기 육신을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고 돌봅니다 (29절): 자신의 몸이 배고프면 밥을 주고, 자신의 살이 아프면 돌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바로 고통이 따를 것을 우리는 알기 때문입니다. 누가 왜 그러냐고 물으면 '(귀찮지만) 먹고살기 위해 그런다!' 말할 수 있지만 그 내면에는 자기 사랑 또는 자기 연민이 깔려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일부인 아내를 먹여 살리고 돌보아야 합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수님과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서는 모든 것이 하나입니다. 학자는 말합니다:

  • 하나의 생명: 우리는 예수님과 같은 부활의 생명을 공유한다.
  • 하나의 사역: 우리는 주님과 동역자로 일한다.
  • 하나의 감정: 우리는 서로 동일한 동정을 느낀다.
  • 하나의 필요: 우리는 서로가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 구원자에게 구원할 대상이 없으면 구원자가 아니다. 
  • 하나의 본성: 같은 유전법칙이 우리를 구주와 연결시키고, 우리는 신성한 본성의 참여자이다. 
  • 하나의 소유: 우리는 지금과 미래에 그의 영광을 공유한다.
  • 하나의 현재 상태: 주님이 높이 올려지면 우리도 높이 올려진다. 
  • 하나의 운명: 우리는 그와 함께 영광을 얻는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운명을 거역하지 말고 주님께 껌딱지처럼 붙어 있어야 합니다. 남편과 아내의 운명도 마찬가지입니다. 


30. For we are members of His body, of His flesh and of His bones.
31. “For this reason a man shall leave his father and mother and be joined to his wife, and the two shall become one flesh.”
32. This is a great mystery, but I speak concerning Christ and the church.

30.  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라
31.  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32.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에베소서 5:30-32. 예수와 교회의 신비로운 결합, 그리고 결혼

30. 우리는 그의 몸, 즉 살과 뼈의 지체들입니다. 31. "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자기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되는 것입니다." 32. 이것은 놀라운 비밀이나,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의 몸, 즉 살과 뼈의 지체들입니다 (30절): 바울은 앞에서 예수님과 교회의 관계가 부부의 관계와도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그 원리를 부부관계로 적용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자기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되는 것입니다" (31절): 창세기에서 하나님께서 아담의 갈빗대를 하나 취하셔서 이브를 만드시고 (창 1:22),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될 것" (창 1:24)을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오늘날에도 변하지 않는 결혼의 원칙이고 받아들여야 하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놀라운 비밀이나,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32절): 바울은 결혼에 대한 원칙을 그리스도와 교회에 적용합니다. 최초의 인간 아담은 이브 없이 불완전했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을 돕는 베필로 이브를 만드셨습니다. 이는 그리스도와 교회(그리고 그의 백성) 외 관계에서도 적용됩니다. 이브가 아담의 '충만함'을 보충하고 그에게 부족한 것을 보충하듯, 교회는 예수님을 위해 같은 일을 합니다. 바울은 말합니다: " 교회는 그의 몸이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채우시는 이의 충만함입니다."

결혼 관계와 같이 바울은 말합니다. 

우리는 자기 백성과 하나가 되신 그리스도와 하나가 됩니다.

33. Nevertheless let each one of you in particular so love his own wife as himself, and let the wife see that she respects her husband.

33.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신 같이 하고 아내도 자기 남편을 존경하라

에베소서 5:33. 마지막 권면

33. 그러나 여러분은 각각 자기의 아내를 사랑하기를 자신 같이 하고, 아내도 자기의 남편을 존경하십시오.

그러나 (33절): 바울은 두 가지를 가르쳤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결혼에 대해서, 그리고 예수와 교회(그의 백성)의 결혼에 대해서 두 주제를 왔다 갔다 하면서 말했습니다. 이제 원래의 주제로 돌아와 남편의 아내 사랑을 정리.요약하기 위해 '그럼에도 불구하고(nevertheless)'라는 부사를 사용합니다.

바울은 주제를 오가면서 새로운 주제로 들어가면서 적합한 부사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앞의 내용을 다시 보아야 하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사도는 다시 요약합니다: " 여러분은 각각 자기의 아내를 사랑하기를 자신 같이 하고, 아내도 자기의 남편을 존경하십시오."

주목할만한 사실은 사도가 아내들을 향해서  '자기의 남편을 존경하십시오(respects her husband)'한 구절에서 '존경(reverence)' 단어는 '두려움(공포, fear)'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공포에도 종류가 있는데, 이 경우는 '경건한(reverential) 공포'이며, 그 의미는 'deference(존경), reverential obedience(존경하는 복종)'입니다. 

Merriam-Webster 사전을 검색하니 reverence는 사랑이 섞인 깊은 존경을 의미하고, deference는 존경하는 사람의 판단에 복종하는 존경을 의미합니다. 사도가 말하는 복종(obedience)은 무엇이 전제되어야 할까요? 전자일까요, 후자일까요? 아니면 둘 다 적용되는지? 바울은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듯, 아내는 남편에게 부대의 대장(머리)에게 부하가 복종하듯 복종하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존경하는 복종'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사도는 마지막으로 남편에게는 부부는 하나임을, 그리고 아내에게는 그녀의 가족에는 남편이라는 머리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그들은 각자 상대방의 원칙을 받아들이고 결혼에 적용하여야 합니다. 

부부의 역할과 입지는 현대에서 많은 도전을 받고 있는 영역입니다. 해석도 넘칠 정도로 많고 해결되지 않는 사안이나, 키워드는 이것이 아닐까요 생각합니다:

(복종하기를, 또는 사랑하기를) 주께 하듯 하십시오!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ephesians-5/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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