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성경묵상

사무엘하(2 Samuel)2:1-11(하나님 백성을 다스리는 두 왕)

by 미류맘 2022. 9. 22.
728x90

사울이 죽은 후 다윗은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유다의 왕이 되고, 사울을 장사 지낸 야베스 사람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한편 사울의 군 사령관 아브넬은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이스라엘의 나머지 지파들의 왕으로 세웁니다.

 

1. It happened after this that David inquired of the LORD, saying, “Shall I go up to any of the cities of Judah?” And the LORD said to him, “Go up.” David said, “Where shall I go up?” And He said, “To Hebron.”
2. So David went up there, and his two wives also, Ahinoam the Jezreelitess, and Abigail the widow of Nabal the Carmelite.
3. And David brought up the men who were with him, every man with his household. So they dwelt in the cities of Hebron.
4a. Then the men of Judah came, and there they anointed David king over the house of Judah.

다윗이 유다의 왕이 되다

1.  그 후에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어 아뢰되 내가 유다 한 성읍으로 올라가리이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올라가라 다윗이 아뢰되 어디로 가리이까 이르시되 헤브론으로 갈지니라
2.  다윗이 그의 두 아내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과 갈멜 사람 나발의 아내였던 아비가일을 데리고 그리로 올라갈 때에
3.  또 자기와 함께 한 추종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다윗이 다 데리고 올라가서 헤브론  성읍에 살게 하니라
4a.  유다 사람들이 와서 거기서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유다 족속의 왕으로 삼았더라 

사무엘하 2:1-4a. 유다의 왕, 다윗

1. 그 후에 다윗이 주님께 여쭈어 말했다. "제가 유다에 있는 성읍으로 올라가도 될까요?"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올라가거라." 다윗이 다시 여쭈었다. "어느 성읍으로 올라갈까요??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헤브론으로 가거라". 2. 다윗이 그의 두 아내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과 갈멜 사람 나발의 과부 아비가일을 데리고 그곳으로 올라갔다. 3. 다윗은 자기와 함께 있던 사람들과 그들의 온 가족을 데리고 있는 올라가서, 헤브론의 여러 성읍에서 살게 하였다. 4a. 그때 유다 사람들이 와서 그곳에서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유다 족속의 왕으로 삼았다. 

다윗이 주님께 여쭈어 말했다 (1절): 사울과 요나단이 죽은 후의 일입니다. 다윗은 여전히 블레셋의 땅인 시글락에 있었고, 자신의 거처를 스스로 정하지 않고 '유다의 성읍으로 올라가도 되는지?'를 주님께 묻습니다. 그는 낙담과 절망으로 이스라엘을 떠나 거의 블레셋 사람으로 살았습니다. 그는 정신을 차리고 주께로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다윗이 중요한 일을 결정하기 전에 주님의 계획을 물었을 때 올바른 길로 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울이 죽었기 때문에 다윗이 이스라엘로 돌아갈 경우 그는 기회주의자로 보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주님께 드리는 이 질문은 조심스러웠습니다. 오래전 그는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았고 지금 기 약속이 이행될 시점에 있습니다. 주님은 '올라가라' 말씀하셨고 다윗은 구체적으로 '어느 성읍으로 올라갈지'를 묻습니다. 주님은 헤브론으로 가라고 말씀하십니다.

그곳에서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4a절): 다윗은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렸고 유다의 장로들이 그에게 와서 다윗을 유다의 왕으로 삼았습니다.


4b. And they told David, saying, “The men of Jabesh Gilead were the ones who buried Saul.”
5. So David sent messengers to the men of Jabesh Gilead, and said to them, “You are blessed of the LORD, for you have shown this kindness to your lord, to Saul, and have buried him.
6. And now may the LORD show kindness and truth to you. I also will repay you this kindness, because you have done this thing.
7. Now therefore, let your hands be strengthened, and be valiant; for your master Saul is dead, and also the house of Judah has anointed me king over them.”

4b. ○어떤 사람이 다윗에게 말하여 이르되 사울을 장사한 사람은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이니이다 하매
5.  
다윗이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에게 전령들을 보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너희 주 사울에게 이처럼 은혜를 베풀어 그를 장사하였으니 여호와께 복을 받을지어다
6.  너희가 이 일을 하였으니 이제 여호와께서 은혜와 진리로 너희에게 베푸시기를 원하고 나도 이 선한 일을 너희에게 갚으리니
7.  이제 너희는 손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할지어다 너희 주 사울이 죽었고 또 유다 족속이 내게 기름을 부어 그들의 왕으로 삼았음이니라 하니라

사무엘하 2:4b-7. 야베스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다윗

4b. 그들은 다윗에게 말했다. "길르앗의 야베스 사람들이 바로 사울을 장사 지낸 사람들입니다." 5. 다윗이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에게 전령을 보내어 그들에게 말했다. "여러분들은 자신의 주 사울에게 이 같은 친절을 베풀고 그를 장사 지냈으니, 주님께서 복 주시기를 바랍니다. 6. 여러분이 이 일을 하였으니, 이제 주님께서 여러분에게 은혜와 진리를 베푸시기 바랍니다. 나도 이 선한 일을 여러분께 갚겠습니다. 7. 그러니 이제 손을 강하게 하고 용기를 내십시오. 여러분의 주 사울이 죽었고 유다 족속이 나에게 기름을 부어 그들의 왕으로 삼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자신의 주 사울에게 이같은 친절을 베풀고 그를 장사 지냈으니 (5절): 사람들이 다윗에게 길르앗의 야베스 사람들이 사울과 요나단을 장사 지냈다는 소식을 전하자, 다윗은 전령을 보내서 그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주님의 축복을 기원합니다. 그리고 담대하라고 권면합니다. 


8. But Abner the son of Ner, commander of Saul’s army, took Ishbosheth the son of Saul and brought him over to Mahanaim;
9. and he made him king over Gilead, over the Ashurites, over Jezreel, over Ephraim, over Benjamin, and over all Israel.
10. Ishbosheth, Saul’s son, was forty years old when he began to reign over Israel, and he reigned two years. Only the house of Judah followed David.
11. And the time that David was king in Hebron over the house of Judah was seven years and six months.

이스보셋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다

8.  사울의 군사령관 넬의 아들 아브넬이 이미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데리고 마하나임으로 건너가
9.  길르앗과 아술과 이스르엘과 에브라임과 베냐민과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더라
10.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이 이스라엘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사십 세이며 두 해 동안 왕위에 있으니라 유다 족속은 다윗을 따르니
11.  다윗이 헤브론에서 유다 족속의 왕이 된 날 수는 칠 년 육 개월이더라

사무엘하 2:8-11. 아브넬이 이스보셋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운다

8. 사울의 군 사령관인 넬의 아들 아브넬이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데리고 마하나임으로 건너가서 9. 길르앗과 아술과 이스르엘과 에브라임과 베냐민, 그리고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다. 10. 사울의 아들 이스라엘을 다스리기 시작했을 때에 그의 나이는 마흔 살이었고, 그는 이 년 동안 나라를 다스렸다. 유다 족속은 다윗을 따랐다. 11. 다윗이 헤브론에서 유다 족속을 다스린 기간은 칠 년 육 개월이었다.

넬의 아들 아브넬 (8절): 아브넬은 사울의 사촌으로(삼상 14:50), 사무엘상은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 후 다윗과 당시 사울의 군 사령관이었던 아브넬의 만남을 기록합니다 (삼상 17:55-57). 다윗은 아브넬에게 도전한 적이 있었는데, 그는 아브넬이 그의 왕을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 사울에게는 세 아들이 있었는데, 그와 함께 전투에서 죽었습니다 (삼상 31:6).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에 대한 학자의 설명입니다:

사울의 아들들 가운데 이스보셋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에 그가 사생아였거나 첩의 아들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다윗도  사울의 딸 미갈과 결혼하여 사울의 사위였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삼상 18:17-30). 

아브넬이... 이스보셋을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다 (9절): 아브넬이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왕으로 세웠는데, 그 이유는 약한 왕의 왕좌 뒤에서 자신이 실세가 되기 위해였을 것이라는 학자의 추측입니다. 

, 이미지 소스: https://www.youtube.com/watch?v=EwzhsqINNJ4)

그는 이 년 동안 나라를 다스렸다 (10절): 아브넬은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왕으로 세우고 그는 이 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립니다. 그는 사울처럼 주님이 기름부어 세우신 왕이 아니었지만, 다윗은 그 기간을 주님을 믿고 기다렸습니다. 한편,

칠 년 육 개월 (11절): 다윗은 헤브론에 본부를 둔 기간은 칠 년 육 개월 동안 동안, 그는 유다를 홀로 다스렸고, 이스보셋은 이스라엘의 나머지 지역을 다스렸습니다. 결국 하나님의 백성을 다스리는 왕이 두 명이 있던 시기였습니다. 지금까지는 하나님의 계획대로 잘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평화는 또 다른 전환의 기다림인데, 어떠한 이야기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요? 

 

BIBLIOGRAPHY:
https://enduringword.com/bible-commentary/2-samuel-2/
개역개정 아래의 볼드체 성경구절은 NKJV 영어성경에 기반한 저의 개인 번역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절 위 코멘트 중 존칭어의 텍스트는 저의 개인 멘트이고, 청색 텍스트의 반어체는 인용, 번역 및 수정문구입니다.

인용 중 재인용은 이탤릭체로 표기하였습니다 (예: 성경, 외국 학자설명)

728x90
반응형

댓글